검은사막의 시스템중에는 다른 MMORPG에서 볼수 없는 이야기 여력이라는 독특한 항목이 존재한다. 이야기 여력이란, NPC와 대화를 하는데 사용하는 포인트로써 이를 통해 특정 NPC와의 친밀도를 상승시키거나, NPC가 알고 있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이렇게 특정 NPC와의 친밀도를 상승시키면 특정한 보상도 얻을 수 있다. 보상의 종류는 특별한 능력을 주는 버프에서부터 아이템 교환, 비밀 퀘스트까지 매우 다양하며 이는 NPC마다 다르다.


퀘스트의 내용이나 버프의 효과 등 보상의 실질적인 모습은 친밀도를 적정 수준까지 상승시켜야 확인할 수 있지만 각각의 NPC가 어떤 종류의 보상을 가지고 있는지는 대화 전 메뉴에서 아이콘을 통해 미리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 친밀도를 상승시킨 보람을 느끼는 순간!


▣ 대화의 기본! 이야기 여력 획득 하기


이야기 여력은 모든 캐릭터가 동일하게 10의 수치를 가지고 시작하게 된다. 사용한 여력 포인트는 3분에 1씩 회복된다. 여력 포인트는 자동적으로 시간마다 회복되는 수단 외에는 존재하지 않으므로 신중히 사용해야 한다.


이야기 여력의 최대치는 지식 습득을 통해 증가 시킬 수 있다. 지식은 몬스터 사냥 후 드랍 아이템으로 획득하거나 NPC와의 대화 특정 지역 발견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습득하게 된다.


이렇게 획득한 지식은 지식 목록(단축키 H)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식 목록 우측 하단의 메뉴를 통해 내가 획득한 지식에서부터 '???'로 표시되는 아직 획득하지 못한 지식까지 나열된다. 각 지식은 메뉴별로 정리되어 있는데 세부 메뉴 항목의 모든 지식을 획득하면 최대 이야기 여력을 보상으로 획득하는 방식이다.


보상으로 획득하는 이야기 여력 최대치는 지식의 종류마다 달라진다. 초반엔 이야기 여력 10포인트만 있어도 대화하는데 큰 지장이 없지만 중반 이후로는 20~30이상이 필요한 경우가 있기에 대화나 친밀도 상승 관련 콘텐츠를 원활하게 즐기고 싶다면 지식을 모아 이야기 여력 최대치를 상승시키는 것이 좋다.


▲ 지식 보상을 통해 2의 이야기 여력을 얻어 최대치가 12로 증가했다!


▲ ???인 지식을 모두 습득하자!



▣ 이야기 여력, 상황에 맞게 효율적으로 사용하자!


이야기 여력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것은 크게 NPC와의 친밀도 상승과 대화를 통한 지식 획득으로 나눌 수 있다. 물론 훔치기를 통해 아이템을 획득하는 것도 가능하다.


친밀도 상승을 위한 방법도 이야기 교류라 하여 NPC마다 가지고 있는 주제로 대화를 해서 친밀도를 크게 상승시키거나 간단한 인사를 통해 소량의 친밀도를 획득하는 방법 중 선택할 수 있다.


콤보를 연결해서 획득하는 친밀도! 이야기 교류

이야기 교류는 친밀도를 얻기위한 가장 핵심이 되는 방법이다. 단, 이야기 교류를 진행하기 위해선, 해당NPC가 원하는 만큼의 이야기 여력이 필요하며, 추가적으로 NPC가 좋아하는 관심사에 대한 필요지식을 일정 수 이상 알고있어야 한다.


관심사의 종류 및 필요지식의 수는 NPC에게 다가갔을 때 원으로 연결되는 UI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필요지식은 3/3과 같이 표시되는데 앞의 숫자가 해당 관심사에 대해 플레이어가 알고 있는 지식의 수며 뒤의 숫자가 NPC와 이야기교류를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지식의 수다. 만약 NPC가 필요로 하는 필요지식의 수보다 적은 지식을 알고 있으면 이야기교류자체가 불가능하다.


원으로 연결되는 UI를 통해서는 NPC마다 제공하는 보상의 종류도 확인할 수 있다. 활성화 되지 않은 상태라 회색 아이콘으로 표시되지만 마차 모양의 아이콘이라면 아이템을 느낌표 아이콘이라 퀘스트의 등장 등 대략적인 종류는 미리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다.


▲ 여력이 없으면 시도 조차 할 수 없다


▲ 여력을 사용하면 여력 감소!


▲ 원을 유심히 살펴보자!



친밀도를 위한 대화 콤보! 이야기 교류 방법


이야기 교류를 시작하면 NPC의 모습과 별자리가 보이는 화면으로 이동한다. 이곳에서 NPC의 관심사에 충족되는 지식을 나열하여 대화하는 방식으로, 이야기 교류를 진행할 때 마다 NPC는 특정 조건을 과제처럼 제시하고 이를 성공하면 친밀도를 획득하게 된다.


특정 조건은 대화 조건이라 하여 이야기 교류화면 상단에 표시된다. 그 종류는 누적 호감도를 일정 수 이상 획득하거나 이야기를 몇 번 성공시키기 등 다양한데 랜덤하게 결정되니 어느 정도의 운도 필요한 편.


물론 NPC가 제시한 대화 조건을 잘 완수하기 위해서는 알고 있는 지식의 성격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각각의 지식은 흥미도와 호감도를 가지고 있어 대화 성공 시 획득하는 포인트가 그 범위 안에서 결정된다. 예를 들어 누적 호감도를 많이 획득해야하는 경우라면 호감도를 많이 획득할 수 있는 지식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하지만 가장 주의해야할 점은 지식마다 가지고 있는 대화 성공 여부다. 그 수치는 지식을 선택할 때 퍼센트로 대략적인 범위를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호감도 획득 및 대화 성공을 위한 지식을 나열할 때는 확률이 높은 지식을, 실패가 주목적이라면 확률이 낮은 지식을 선택해야한다.


지식을 별자리 위에 나열한 후 상단에 활성화 되는 이야기 교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NPC마다 나열해야 하는 최소 지식의 수는 달라지며, 만약 4개의 지식만 나열했어도 순서나 이동 경로에 따라 반복적으로 대화가 진행되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자.


▲ 이야기 교류를 진행해보자




이야기를 성공적으로 성공하면 친밀도를 획득하게 되는데 여기서 2가지의 선택지가 등장한다. '나가기'를 통해 획득한 친밀도만 얻으며 대화를 종료하느냐 / '연속 대화하기'를 통해 친밀도를 바로 얻지 않고 다시 대화하여 추가적인 친밀도를 획득하기 위한 도전을 하느냐다.


대화를 종료하면 친밀도는 정상적으로 획득하나 다시 이야기 교류를 하기 위해서는 이야기 여력이 필요하다. 만약 연속 대화하기를 선택하면 친밀도를 일단 획득하지 못하지만 이야기 여력 소모없이 다시 이야기 교류를 진행할 수 있다.


일종의 연속 도전과 같은 방식인데 만약 2번째 이야기 교류를 성공하면 다시 한 번 연속 대화하기 여부를 묻고 이 때 나가기를 선택하면 처음과 두 번째 획득한 친밀도를 모두 얻게 된다. 하지만 두 번째 이야기 교류에서 실패하면 처음에 얻었던 친밀도도 획득하지 못하게 된다. 게다가 첫 대화에서 사용한 지식은 다음 대화에서 사용하지 못하니 주의하도록 하자.


▲ 캐릭터 생성 시 선택한 별자리를 NPC도 가지고 있는것을 배경화면으로 알수있다




인사를 통해 간단하게 친밀도를 획득한다

인사는 친밀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NPC에게만 가능한 방법으로, NPC와 상호작용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 3의 이야기 여력이 소비되며 약 10이상이 소모되는 이야기 교류에 비해 소량의 친밀도를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일반적인 대화와 마찬가지로 특별한 조건이 없기 때문에 간단하게 친밀도를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친밀도 획득량이 매우 적은 편이라 많은 친밀도를 획득하고 싶다면 이야기 교류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친밀도를 상승시키고 싶지만 지식이 부족하거나 이야기 여력이 많이 남아 있을 때 사용하면 좋지만, 간혹 대화를 통해 지식을 알아오라는 퀘스트가 있을 경우가 있으니 너무 남발하여 정작 이야기 여력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없을 경우가 있으니 조심하도록 하자.


▲ 인사는 공손히



퀘스트 완료, 보상 등 대화를 통해 지식을 획득한다

간혹 이야기 여력을 소비해서 특정한 주제에 대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NPC가 존재한다. 그 수는 생각보다 많은 편이다. 이렇게 이야기 여력을 소비해서 나누는 대화의 큰 특징은 해당 주제에 대한 지식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지식의 종류에 따라 소비되는 이야기 여력이 달라지므로, 남아 있는 이야기 여력이 없으면 대화가 불가능하다. 대화에 특별한 조건은 없으며 대화하는 즉시 지식을 획득하게 되고, 간혹 퀘스트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반대로 대화를 통해 지식을 습득해야 퀘스트 완료 조건이 되는 경우도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지식 획득 용 대화는 NPC와의 대화 목록에 표시되는 경우가 많으며 상호작용을 시도하기 전 메뉴에서 대화 아이콘을 클릭해도 된다.


▲ 대화가 가능한 NPC와는 무조건 대화를!


▲ 대화만으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추가로 의뢰까지 얻는 행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