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를 통해 낚시 시스템이 크게 리뉴얼됐다. 이제는 낚시 스팟에 도착하면 라문을 이용할때처럼 낚시 아이콘이 팝업되어 간단하게 낚시를 시작할 수 있으며 물고기를 낚는 모든 행동이 자동으로 진행된다. 기존에는 낚시, 릴링, 펌핑 스킬을 활용해 물고기와 힘겨운 사투를 벌였던 것과 비교하면 진입장벽이 크게 낮춰진 것이다.


낚시가 리뉴얼되면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에도 큰 변화가 찾아왔다. 신규 물고기들이 다수 등장했으며 낚시 NPC가 판매하는 아이템, 낚시 도구, 낚시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이 변경됐으며, 기존에 진행되던 낚시왕 선발 대회는 더 이상 진행되지 않는다.


▲ 낚시 리뉴얼로 많은 유저가 낚시터를 방문하고 있다



▣ 낚시, 이렇게 바뀌었다! 낚시 리뉴얼 총정리

이번 낚시 리뉴얼로 가장 먼저 느낄 수 있는 변화는 '쉬운 낚시'를 겨냥했다는 점이다. 단지 낚시터로 이동해 낚시를 시작하면 물고기와의 힘겨루기부터 낚시 종료, 다시 낚시를 시작하는 행동까지 자동으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낚시가 자동으로 진행되도록 변경되면서 낚시, 릴링, 펌핑, 낚시 숙련도 등의 낚시 스킬이 삭제되었으며 사냥이나 레이드 등의 콘텐츠를 즐기고 난 뒤 지친 심신을 보듬을 수 있는 미니게임으로서의 모습에 한층 가까워졌다. 또한, 기존 낚시 스킬을 습득하는데 사용된 재화는 캐릭터에게 모두 재지급됐다.


낚시를 시작하는 방법 역시 명료해졌는데 낚시가 가능한 곳으로 이동하면 라문과 마찬가지로 캐릭터 우측에 낚시 아이콘이 출력되어 이를 클릭하면 낚시를 시작할 수 있다. 낚싯대와 미끼를 장착하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낚시를 시작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출력된다.


낚시를 하고 있는 도중에는 캐릭터를 조종할 수 없으며 낚시를 종료하려면 캐릭터 우측의 낚시 아이콘을 한 번 더 클릭하면 된다.


▲ 이제 낚시가 가능한 지역으로 이동해 클릭 한 번으로 낚시를 시작/종료할 수 있다

▲ 자동으로 낚시가 진행되며 물고기를 낚는데 성공하면 환호하는 캐릭터를 볼 수 있다



시스템적인 난이도 조정 외에도 가격적인 허들도 낮아졌다.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을 보이던 각종 낚싯대들이 사라지고 일반 낚싯대와 튼튼한 낚싯대가 등장했다. 일반 낚싯대는 30일 기간제 아이템이며 튼튼한 낚싯대는 영구 아이템이다.


낚싯대가 변경됨에 따라 기존에 사용하던 초보/중수/고수 낚싯대들은 낚시 조합원 NPC에게 가져가면 구입한 금액을 모두 돌려주며, 새로운 낚싯대인 일반 낚싯대는 낚시 조합원 NPC에게서 5,000,000만 아데나를 지급하고 상자의 형태로 구입할 수 있다.


일반 낚시대와 달리 튼튼한 낚싯대는 낚시를 통한 보상인 은 보물상자를 개봉하여 얻을 수 있는데 만약 영웅 낚싯대를 보유하고 있다면 즉시 튼튼한 낚싯대로 교환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미끼에도 변화가 있다. 일반 / 월척 / 야광 / 야광 월척 미끼 4종으로 나뉘어져 있던 미끼는 이제 사용하지 않아 낚시 조합원 NPC에게 넘겨주고 구입했던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다. 신규 미끼로는 일반 미끼와 특수 미끼가 있는데, 일반 미끼는 낚시 조합원에게 개당 3,000 아데나에 구입할 수 있고 특수 미끼는 낚시로 얻을 수 있는 나무 보물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다.


한편, 월척탄의 능력에도 변화가 생겼다. 원래 월척탄은 릴링과 펌핑으로 물고기에게 주는 피해량을 두 배로 증가시켜주는 기능을 했었지만, 이제 릴링과 펌핑을 비롯하여 물고기의 체력게이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효과가 변경된 것이며 이제는 물고기를 낚을 확률을 두 배 증가시켜주는 기능을 한다.


▲ 낚싯대, 미끼의 종류가 간소화되고 월척탄의 기능도 변화했다



낚시가 전면적인 리뉴얼을 거치면서 낚시 보상도 크게 달라졌다. 낚을 수 있는 물고기의 종류가 달라지고, 신규 물고기를 낚으면 경험치와 SP를 획득할 수 있으며 입수 난이도가 높은 물고기를 낚으면 더욱 많은 경험치와 SP를 제공한다. 또한, 독특한 보상을 제공하는 보물상자를 낚을수도 있다.


낚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은 미끼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데, 일반 미끼로는 신선한 고등어, 신선한 광어, 신선한 우럭, 신선한 연어, 신선한 피라미, 신선한 쏘가리, 신선한 붕어, 신선한 장어, 나무 보물상자를 얻을 수 있고 특수 미끼로는 빛나는 새치, 빛나는 메기, 빛나는 참치, 빛나는 잉어, 빛나는 고래, 은 보물 상자, 황금 보물 상자를 얻을 수 있다.


한편, 낚시를 통해 습득한 신규 물고기는 기존의 물고기들처럼 더블 클릭으로 변환을 시도할 수 있다. 변환에 성공하면 부속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데 일반 물고기 분해 성공 시 가공된 물고기를, 고래를 제외한 빛나는 물고기를 변환 성공 시 물고기 진주를 얻을 수 있으며 빛나는 고래를 변환하는데 성공한 경우엔 신선한 고래 기름을 얻을 수 있다.


◆ 물고기 종류 별 획득 가능 아이템 리스트




가공된 물고기와 물고기 진주는 낚시 조합원에게서 헤어 액세서리나 가공석, 레시피 등으로 교환할 수 있고 신선한 고래 기름은 엘시움 가루나 엑스퍼티즈 룬 상자로 교환할 수 있다. 이때 변환은 실패할 확률이 있기 때문에 아무것도 얻지 못할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만약 물고기를 변환하다가 실패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굳이 변환하지 않고 조합원 NPC를 통해 스튜로 교환하는 방법도 있다. 스튜의 경우 일정 시간동안 각종 스탯을 3 늘려주는 아이템으로 전투에 도움을 준다.


상자의 경우에는 종류별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 다르다. 나무 보물상자에서는 SP주문서 상자와 특수 미끼 상자 등을 얻을 수 있고, 은 보물상자에서는 영구 낚싯대, 기간제 별자리 아가시온을 얻을 수 있으며 가장 입수 난이도가 높은 황금 보물상자에서는 기간제 빛나는 / 반짝이는 별자리 아가시온을 획득할 수 있다.


이외에도 낚시 전용 공간인 환상의 낚시터가 삭제됐으며 낚시터의 위치도 상당수 조정되었으니 아래의 낚시 가능/불가 지역 리스트를 참고하여 이동하도록 하자.


▲ 신선한 고래 기름으로 엘시움 가루와 엑스퍼티즈 룬을 구매할 수 있다

▲ 전투에 도움을 주는 스튜를 구매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 낚시 가능/불가 지역 리스트




한편, 변화된 낚시를 가볍게 즐겨볼 수 있도록 소정의 이벤트도 진행된다. 이벤트의 명칭은 '친구를 찾아 온 골드이너!'로 마을의 이벤트 진행자 골드이너를 찾아가면 30일 기간제 낚싯대를 얻을 수 있는 '낚싯대 상자'와 미끼, 월척탄을 얻을 수 있는 '낚시 준비물 상자'를 받을 수 있다.


낚싯대 상자는 캐릭터 당 1회만 지급되며 미끼와 월척탄을 제공받을 수 있는 낚시 준비물 상자는 매일 캐릭터당 1회 수령이 가능하다.


참고로 낚싯대 상자의 경우 상자를 여는 순간 바로 기간제 낚싯대를 수령하게 되며 접속 여부와 관계없이 잔여 시간이 감소한다. 또한 낚싯대 상자와 낚시 준비물 상자는 2014년 6월 3일(화) 정기 점검 시 일괄 삭제되니 깜빡하고 사용하지 못하면 그대로 증발하니 주의하자.


☞ 낚시 방법부터 이벤트 정보까지! GM카베리아의 핸즈프리 낚시 이야기 - 바로가기 [클릭]

▲ 마을의 골드이너를 찾아가면 낚싯대와 월척탄, 미끼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