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4-05-23 14:49
댓글 :
0

[굿게임쇼2014] 화목한 가정을 위한 게임! 엔씨 타이틀 '마이퍼스트AAC'란?

김지연(KaEnn@inven.co.kr)
[▲ 엔씨소프트문화재단 이재성 전무]

엔씨소프트문화재단 이재성 전무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굿게임쇼 코리아2014' 현장에서 만 2세에서 5세의 의사소통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제작된 태블릿 PC 기반의 의사소통지원 소프트웨어인 '마이 퍼스트 AAC(My First AAC)'에 대한 강연을 펼쳤다.

이재성 전무는 본격적인 소개에 앞서 "엔씨소프트가 가진 세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회 공헌을 하겠다는 생각으로 재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첫 작품으로 AAC를 선보이게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마이 퍼스트 AAC'는 말을 처음 배우기 시작하는 만 2세에서 5세의 의사소통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제작된 태블릿 PC 기반의 의사소통지원 소프트웨어. 20개 이상의 카테고리와 300개 이상의 아이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이들 맞춤으로 제작되어 귀여운 그래픽과 이해하기 쉬운 유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인간의 기본적인 기능 중 하나인 의사소통을 장애로 인해 원활히 할 수 없는 사람들이 한국 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엔씨소프트라는 게임회사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기반으로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재성 전무는 '마이 퍼스트 AAC' 대해 "게임회사의 강점을 최대한 살려 만든 타이틀"이라고 설명했다.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이미지로 표현하고 있으며,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면 이에 해당하는 언어에 대해 문자 및 음성으로 지원한다. 게임의 구조도 하나씩 터치하면 바로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간편하게 구성됐다.

아동들을 주 타켓으로 하고 있는 소프트웨어인 만큼 아이 친화적으로 콘텐츠가 개발되었다. 드래그와 클릭 등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사용되는 기능을 활용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특정 아이콘을 클릭하면 팝업 형식으로 단어가 뜨도록 해서 주목도를 높였다.

부모들이 가장 원하는 점은 '우리 가족만을 위한 콘텐츠' 였다. 이에 엔씨소프트문화재단은 특정 단어에 대해 이미지나 음성을 유저가 변경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가령, 강아지라는 아이콘에 대해 기존에 삽입된 이미지가 아니라 집에서 기르는 강아지의 사진을 넣고 부모가 음성을 직접 녹음해서 아이가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아이가 자주 사용하는 부분에 대해 통계자료로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를 통해 부모들은 자기 아이가 자주 사용하는 카테고리 중심으로 콘텐츠를 재구성할 수 있는 점이 '마이 퍼스트 AAC'의 특징이다.

소프트웨어를 제작하면서 가장 많이 전달 받은 부분이 "FUN한 소프트웨어로 만들어 달라" 였다고 한다. 부모들이 아이들과 함께 재미있게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야 의사소통에 대한 학습률 역시 높아진다는 것. 그래서 엔씨소프트문화재단은 가족의 화합과 즐거움을 위한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업데이트를 전개해갈 것이라고 전했다.

'마이 퍼스트 AAC'는 한국인들에게 최적화 된 타이틀로 23일부터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이재성 전무는 "'마이 퍼스트 AAC'는 아직 초보적인 단계다.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이 많다고 생각하며 이에 대해 꾸준히 힘쓰겠다"며 강연을 마쳤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정이 화목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이 잘 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장애로 인해서 혹은 다문화가정의 경우 모국어가 다른 이유 등으로 의사소통에 불편을 겪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족 공동체의 삶을 보다 의미있게 가꾸어 가는데 있어 '소통'은 가장 중요한 요인이며, 이를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인벤 최신 핫뉴스

[인터뷰] 키위웍스 장수영 "마녀의 샘 100만 다운로드 돌파, 시.. [12] 윤홍만 (Nowl@inven.co.kr) 11-25
[뉴스]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 구속영장 '기각' [13] 서동용 (lubic@inven.co.kr) 11-25
[뉴스] 강제적 셧다운제 시행 5년 "청소년은 한밤에 잘 자고 .. [40] 이두현 (Biit@inven.co.kr) 11-24
[뉴스] 헌팅 액션 게임 '몬스터 헌터: 월드' 한국어판 게임 스.. [60] 박광석 (Robiin@inven.co.kr) 11-24
[뉴스] 크리스 리 美 하원의원, "배틀프론트2, 스타워즈의 껍.. [56] 김규만 (Frann@inven.co.kr) 11-24
[칼럼] "볼 게 없다"는 옛말, 페스티벌의 가능성 보인 '지스타.. [49] 양영석,정필권 (desk@inven.co.kr) 11-24
[인터뷰] 성취감은 상실감에 기반한다! '항아리 게임' 개발자 베.. [42] 원동현 (Wony@inven.co.kr) 11-24
[뉴스] 사전예약자 165만 명 달성! '데스티니 차일드' 일본 서.. [34] 박광석 (Robiin@inven.co.kr) 11-24
[리뷰] 소문이 무성한 '페이트/그랜드 오더', 어떤 게임인지 .. [40] 윤서호 (Ruudi@inven.co.kr) 11-24
[뉴스] "탄피가 하나 안보이지 말입니다?"소녀전선, 한국 전.. [107] 박광석 (Robiin@inven.co.kr) 11-24
[인터뷰] 소녀에게 삶을 살아갈 기회를 주세요, '투생' [10] 원동현 (Wony@inven.co.kr) 11-23
[뉴스] '유니티 전문가' 이재현 개발자의 VR 콘텐츠 제작 기법.. [6] 박광석 (Robiin@inven.co.kr) 11-23
[칼럼] 무엇을 위한 자동 전투인가? [47] 남기덕 비평가 (dkkamui@gmail.com) 11-23
[뉴스] 네시삼십삼분, 모바일 액션 아케이드 게임 ‘활2’ 14.. [12] 박광석 (Robiin@inven.co.kr) 11-23
[뉴스] 나는 담배에 불을 붙였다. ‘탐정 진구지 사부로 올디.. [13] 박광석 (Robiin@inven.co.kr) 11-23
인벤 방송국 편성표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