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염 속성과 신성 속성이 대세!


2.0.5 패치 이후 성전사의 최종 세팅은 '천상의 주먹:천상의 뇌우'를 활용하는 화염 속성 세팅(이하 화염 천주 트리)과 '하늘의 분노:천상의 화염'을 활용하는 신성 속성 세팅(이하 신성 하분 트리)으로 나뉘게 됩니다.

화염 천주 트리는 도트 피해를 중첩해 지속적으로 누적 피해량을 올리는 방식이고, 신성 하분 트리는 세 개의 빛줄기를 근접한 적에게 다중 타격해서 높은 피해를 주는 방식입니다.

이들 세팅은 '아크칸의 방어구' 세트 효과와 일정 수치 이상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확보로 아카라트의 용사 활성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기본 조건입니다. 또한, 각 세팅을 강화하는 '어둠빛', '악의 운명' 등 특정 전설 아이템을 구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속성별로 다양한 세팅이 연구되고 있지만, 화염 천주 트리와 신성 하분 트리에 견줄 수 없으므로 물리-번개-냉기 속성은 상대적으로 비인기 세팅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성전사의 재설계된 지속 기술을 살펴본 후 속성별 기술과 활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전사 속성별 기술 및 세팅 분석 (각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재설계된 전투 스타일과 주력 기술 분석

 성전사 속성별 기술 및 세팅 분석
    성전사의 재설계된 지속 기술 분석
    화염 속성, 화끈하게 적을 녹인다!
    신성 속성, 천상의 빛으로 전장을 태운다!
    물리 속성, 진정한 강함은 육체에서 시작한다!
    번개 속성, 강력한 천벌을 부른다!
    냉기 속성, 오한과 빙결에 특화!
    성전사 유저에게 유용한 정보

※ '재설계된 전투 스타일과 주력 기술 분석'을 클릭하면 다른 기사로 넘어갑니다.





▣ 성전사의 재설계된 지속 기술 분석

성전사의 재설계된 지속 기술은 무기 강화, 공격력 증가, 생존, 진노 수급, 유틸성 강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한손ㆍ양손 무기 여부에 따라 무기 강화 지속 기술인 '열성'과 '천부의 힘' 중에 하나를 고정으로 선택하지만, 나머지 세 개의 지속 기술 칸은 세팅과 스킬트리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공격력 증가를 위해서는 보석 홈 개수에 비례해 힘이 증가하는 '호화찬란', 무기 공격력 10% 및 신성 피해를 줄 때마다 생명력 1%가 회복하는 '신성한 대의', 특정 기술의 피해를 올려주는 '둔기 전문가'-'우뚝 솟은 방패'(눈부신 방패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전투사령관(군마 질주 및 포격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이 있습니다.


▲ 2.0.5 패치로 대대적으로 재설계된 지속 기술 목록


생존을 위해서는 진노 소모 시 생명력이 회복하는 '진노의 화신', 물리 피해를 제외한 모든 받는 피해가 20% 감소하는 '경각심', 적 공격을 막을 때마다 일정 생명력이 회복하는 '회생'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위에서 소개한 지속 기술 외에도 상황에 맞춰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불사', '율법의 파급력' 등도 고려해 볼 만한 선택입니다.

이러한 지속 기술의 변화는 무기 종류 및 개인 취향에 따라 유동적인 선택이 가능하도록 조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회생', '위치 사수', '난공불락', '신의요새'로 이어지는 방패 막기 확률과 깊은 관계가 있는 지속 기술은 성전사 소개에 있는 직업 컨셉에 적합한 형태라고 말할 수 있죠.


▲적의 수가 많을수록 방패막기 횟수가 증가한다!


그러나 방패막기 확률과 관계있는 지속 기술은 전설 아이템을 파밍하기 위해 높은 난이도에서 빠르게 희귀 몬스터 및 균열 수호자를 처치하는 지금의 디아블로3 흐름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최종 세팅에 넣지 않는 추세입니다.

이외에도 '아크칸의 방어구' 세트 효과로 진노 확보가 원활해진 기술별 최종 세팅에는 '주 기술' 강화나 추가 진노 생성과 관련된 지속 기술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적의 공격 횟수에 따라 일정 피해를 주는 '가시'와 관련된 지속 기술도 고려 대상이 되지 못합니다.

다만, '선동자의 가시' 세트, '유혈 완갑', '보토이야스 가시 방패' 효과와 함께 '철갑피부:튕겨내는 피부' 등 '가시' 피해를 이용하는 세팅은 전 직업 중에서 성전사가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가시' 피해와 관련된 전설 아이템과 기술을 사용한 실제 예시






▣ 화염 속성, 화끈하게 적을 녹인다!

성전사의 화염 속성은 이번 패치로 가장 크게 영향을 받았습니다. 화염 속성으로 바꿀 수 있는 룬이 대부분의 주력 기술에 추가되었을 뿐만 아니라 화염 피해가 중첩되는 '아카라트의 용사:화염의 심판' 기술 추가로 도트 딜러가 될 수 있는 여지가 생겼습니다.

'아카라트의 용사:화염의 심판'이 주목받는 이유는 적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3초에 걸쳐 460%의 도트 피해를 주는 방향으로 탈바꿈한 까닭입니다. 특히 발동하는 조건이 피해의 크기나 종류에 관계없이 단순히 타격 횟수에 따라 중첩되기 때문에 높은 누적 피해를 주는 게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아카라트의 용사:화염의 심판'의 효과를 최대로 끌어내기 위해 타격 횟수가 많은 기술 위주로 스킬트리를 구성하거나 속성ㆍ기술 피해를 높여 주력 기술 자체의 피해량을 올리는 방향으로 세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 '천상의 주먹:천상의 뇌우'로 '아카라트의 용사:화염의 심판'의 피해를 누적시키는 전투 방식





■ 성전사 화염 속성 주요 기술 정리

분류기술피해효과
주 기술징벌포효335%방패막기 15% 증가, 화염 방어시 75% 피해(15미터)
베기도려내기230%타격 범위 증가
보조 기술방패 가격뭉개기700%
방막의 300%
적 처치 시 일정 확률로 660%만큼 일직선 피해
휩쓸기 공격불꽃 휩쓸기480%2초 동안 120% 피해
축복받은 망치타오르는 진노320%25% 확률로 지면을 불태워 330% 피해
축복받은 방패연소430%
방막의 250%
적중시 33% 확률로 10미터 내 적에게 310% 피해
천상의 주먹천상의 뇌우545%(8미터)
6개 전류 255%
5초 동안 매초 100%만큼 피해(반경 8미터)
방어신성화부서진 대지매초 155%20미터 반경 10초 지속, 생명력 8253 회복
신념천벌의 검과열1700%매초 310% 피해(6초 지속)
아카라트의
용사
화염의 심판-피해를 받은 적이 3초에 걸쳐 460% 피해(누적 가능)




■ 화염 속성 세팅과 스킬트리

화염 속성 세팅은 '아크칸의 방어구' 6세트 보너스인 '아카라트의 용사' 재사용 대기시간 50% 감소 효과가 필수적입니다. 이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아카라트의 용사:화염의 심판'이 딜 메커니즘의 핵심이므로 높은 피해를 주기 위해서는 '아카라트의 용사' 활성화 상태가 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아카라트의 용사:화염의 심판'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고 기술 자체의 피해량을 올리는 세팅도 가능합니다. '천상의 주먹'에 비해 진노 소모량이 낮아 상대적으로 연달아 시전할 수 있는 '축복받은 망치'나 '휩쓸기 공격'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방법이죠.

이러한 세팅에는 '마수'와 '안다리엘의 두개골'과 같은 아이템으로 화염 피해 증가를, '잉걸불 외투'로 화염 기술 자원 감소 효과를, '오길드의 권위' 등의 제작 세트 아이템을 통해 다양한 속성을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방패 가격의 진노 소모 효과가 있는 '파이로 마렐라'를 이용해서 '방패 가격:뭉개기' 중심으로 세팅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한 방법입니다.


▲ '아크칸의 방어구' 세트 효과는 '아카라트의 용사' 기술에 영향을 준다.


주력 기술을 제외하고 '아카라트의 용사:화염의 심판'의 발동에 도움이 되는 기술로는 '신성화:부서진 대지', '군마 질주:악몽'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천벌의 검:과열'의 후속 효과로 화염 피해를 누적하면서 '팔씨름'의 추가 피해를 발동시킬 수 있지만 '천벌의 검' 기술에 걸리는 시간, 재사용 대기시간 등을 고려했을 때 효율적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화염 속성 세팅과 관련해 주목받고 있는 아이템은 '용광로'입니다. 적에게 피해를 줄 때 일정 확률로 대상 생명력의 6~8%의 피해를 줄 수 있는 '용광로'의 발동 효과가 '아카라트의 용사:화염의 심판'의 발동과 더불어 균열 수호자와 같이 생명력이 높은 적에게 상당히 높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 '용광로' 발동 효과가 연달아서 터지면서 상당히 높은 피해를 줄 수 있다.








▣ 신성 속성, 천상의 빛으로 전장을 태운다!

신성 속성 세팅은 '하늘의 분노:천상의 화염'과 '악의 운명'의 조합으로 압도적인 피해량을 내는 방향으로 자리 잡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디아블로3 직업별 세팅은 공격력과 강인함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졸업 아이템은 고난이도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능력치 간에 균형이 잡힌 장비로 보는 편입니다.

이러한 문제로 특정 아이템에서 더 높은 공격력을 확보할 가능성이 있더라도 강인함을 위해 일부 속성을 포기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 신성 하분 트리가 뿜어내는 어마어마한 화력!


그러나 '하늘의 분노:천상의 화염'을 중심으로 세팅하는 신성 하분 트리는 '아카라트의 용사:선지자'로 전투 내내 상당히 높은 강인함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적정 수준의 강인함을 유지하기 위해 공격력에 도움이 되는 속성을 포기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신성 속성 세팅은 무기 공격력 10% 증가와 타격시 1% 생명력이 회복하는 '신성한 대의'를 기반으로 '하늘의 분노:천상의 화염'을 사용하는 세팅이 대세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외의 세팅으로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하늘의 분노'를 기본으로 '방패 가격:방패 산탄'을 사용하거나 '제캉보르드'로 기술 강화가 가능한 '축복받은 방패:산산조각'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어둠빛'이나 '앙금'의 발동 효과와 연계해 신성 속성 '천상의 주먹'을 주력으로 활용하는 방법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 화려한 '천상의 주먹:신성한 샘' 기술의 이펙트!




■ 성전사 신성 속성 주요 기술 정리

분류기술피해효과
주 기술징벌설욕335%방어시 140% 피해(방어한 공격에만)
베기열의230%공격 속도 3초 동안 1% 증가, 10회 중첩(총 10%)
보조 기술방패 가격방패 산탄740%
방막의 335%
타격 범위 증가
휩쓸기 공격몰아치는 도리깨480%적을 끌고 옴
축복받은 방패산산조각430%
방막의 250%
3개의 작은 조각으로 갈라져 170%만큼 피해
천상의 주먹신성한 샘545%(8미터)
6개 전류 255%
전류 화살 연쇄 감전 40% 피해(18미터 반경)
응보435%(8미터)
6개 전류 185%
일직선으로 변경(관통 270%)
신념하늘의 분노천상의 화염960%일직선 범위 타격



■ 신성 속성 세팅과 스킬트리

'하늘의 분노:천상의 화염'을 중심으로 스킬트리를 구성하는 하분 트리는 '아카라트 용사:선지자' 상태를 지속해서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력 기술을 사용하기 위한 진노는 '아크칸의 방어구' 4세트 효과인 '아카라트 용사' 활성화 시 기술 소모 비용 50% 감소의 도움을 받으면서 '조롱' 및 '사신의 손목 싸개'를 통해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추가 피해를 줄 수 있는 '눈부신 방패:신의 뜻'이나 '팔씨름'의 발동을 노려 '규탄:진공'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 '규탄:진공'으로 '팔씨름'의 추가 피해 효과를 노릴 수 있다!


추가로 진노 수급이 원활하다면 '용기의 율법:극대화'를 사용해서 순간적인 피해량을 올리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만약 신성 하분 트리 외에 다른 신성 세팅을 하고 싶다면 '하늘의 분노'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켜주는 '에블리 집시 방패'가 있는 편이 좋고 '규탄'의 피해량을 올려주는 '예언의 칼', 아카라트 용사 활성화 상태에서 적을 죽였을 때 결사대 화신이 소환되는 '앙금' 등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천벌의 검:칼폭풍'의 경우에는 '팔씨름' 효과뿐만 아니라 도트 피해와 함께 일반 몬스터를 일정 시간 동안 무력화하는 추가적인 효과를 확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악의 운명'을 활용한 '하늘의 분노' 기술의 또다른 사용법!

▲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하늘의 분노'가 끊기지 않게 도와준다.


* 신성 속성 세팅과 스킬트리에 대해 알아보기

- '하늘의 분노:천상의 화염' 활용 세팅 및 스킬트리 정보
샷건 성전사, 쿨감이 우선일까 데미지가 우선일까?(인벤 닉네임 Undisputed 작성)

- '방패 가격:방패 산탄', '규탄:진공', '하늘의 분노' 활용 세팅 및 스킬트리 정보
예칼 성전사는 아직 죽지 않았습니다 - 규탄 성전사(인벤 닉네임 이히동 작성)

- '축복받은 방패:산산조각', '하늘의 분노' 활용 세팅 및 스킬트리 정보
★축방성전사 저만의 세팅법(인벤 닉네임 타베사 작성)






▣ 물리 속성, 진정한 강함은 육체에서 시작한다!

물리 속성 세팅은 '방패 가격:짓이기기'와 '결사대'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연구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다만, 누적 피해량이 높은 화염 속성이나 연속적으로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는 신성 속성보다 기술 간의 연계나 효율성이 좋지 않습니다.

물리 속성 세팅이 유저들의 외면을 받는 이유는 물리 속성 피해가 증가하는 아이템이 제한적이라는 점, 주력 기술인 '방패 가격:짓이기기'와 '결사대'를 연속으로 사용할 때 기술 간격이 존재한다는 점, 주요 물리 기술 중 하나인 '포격'의 피해량이 3320%으로 상당히 높지만 긴 재사용 대기시간 때문에 활용하기 어렵다는 점 등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 '결사대:군마 쇄도'는 화려하지만 연속 시전하기 어렵다.


만약 이러한 한계를 감안하면서도 물리 속성 세팅을 하고 싶다면, 기술의 연속적인 사용보다는 기술 자체의 피해량을 높일 수 있도록 높은 무기 공격력을 가진 양손 무기를 사용하거나 유일하게 물리 속성 피해 증가가 붙은 '궤멸자'를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부가적으로 캐릭터가 소지한 아이템에 맞춰 단일 및 광역 피해를 효과적으로 낼 수 있도록 적절한 기술을 배치하기 바랍니다.

물리 속성 세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설 아이템은 포격의 피해량이 2배 증가하는 '필멸의 연극'과 아카라트 용사 활성화 상태로 적 처치 시 결사대 화신이 생성되는 '앙금'으로 화염 및 신성 속성 세팅에서 느낄 수 없는 새로운 전투를 경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아카라트 용사' 변신과 적 처치 속도가 원활하다면 유용하다!



■ 성전사 물리 속성 주요 기술 정리

분류기술피해효과
주 기술징벌기민함335%방어시 3초 동안 공격속도 15% 증가
보조 기술방패 가격짓이기기1200%
방막의 500%
공격범위 8미터로 감소
지원결사대-490%돌진 경로에 피해
군마 쇄도타격한 적 30% 확률로 2초 동안 기절
신념포격강렬한 포격3320%한 번 타격(18미터 범위)


* 물리 속성 세팅과 스킬트리에 대해 알아보기

- 물리 속성 세팅 및 이론적 수치 정보
물리성전을위한 지침서+데미지비교(인벤 닉네임 쿠레이어 작성)

- '방패 가격:짓이기기', '규탄:진공' 활용 세팅 및 스킬트리 정보
방가규탄 성전사 고6균열 11분 솔플(화합x)(인벤 닉네임 o줄진o샤이 작성)

- '결사대' 활용 세팅 및 스킬트리 정보
화염? 신성? 이제는 물리 성전사다!(인벤 닉네임 광기의도박 작성)
악운 운이 없는 분들을 위한 결사대 성전 가이드(인벤 닉네임 망고한입 작성)






▣ 번개 속성, 강력한 천벌을 부른다!

번개 속성은 '아카라트의 용사:화염의 심판'이 피해의 속성에 관계없이 발동한다는 점을 이용해서 화염 속성과 거의 같은 형태로 전투를 진행합니다.

'아카라트의 용사:화염의 심판' 발동 효과로 적에게 주는 피해가 화염 속성이므로 번개 속성 피해 증가와 어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대안이 없기어서 선택할 수밖에 없는 기술입니다.


▲ '아카라트의 용사:화염의 심판' 발동으로 추가 피해를 주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선택!


다만, 전설 한손 무기 아이템 중에 발동효과가 있는 '증오의 조각' 같은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 기술 자체에 기절 효과가 있다는 점, 기절한 적의 수에 따라 받는 피해가 감소하는 '고대 파르산 방어자'나 '천둥신의 박력'과 같은 특별한 효과를 노릴 수 있다는 점 등을 활용해서 자신만의 독특한 세팅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좁은 공간에서 '악의 운명'과 '에블리 집시 방패'의 효과를 이용해서 '하늘의 분노:넌 못 지나간다'를 사용한다면 적의 접근을 차단하는 재미있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 적을 움직이지 못하게 만드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결과적으로 성전사의 번개 속성 세팅은 고난이도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하기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화염 속성 세팅과 거의 같은 기술 조합이면서도 피해량이 높지 않다는 점,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디아블로3의 엔드 콘텐츠에서 '기절' 효과가 별다른 매력이 없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시도를 하고 싶다면 번개 속성 세팅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양손 무기보다는 '전격검', '증오의 조각'과 같은 한손 무기, 공격 속도 15% 증가 및 재사용 대기시간 15% 감소의 '열성' 지속 기술을 중심으로 높은 공격 속도 위주로 세팅한다면 나름대로 효율적인 세팅이 등장할지도 모릅니다.



■ 성전사 번개 속성 주요 기술 정리

분류기술피해효과
주 기술베기번개230%25% 확률로 2초 동안 기절
정의전격파열245%10미터 내 적에게 60% 피해, 20% 확률로 1초 기절
보조 기술휩쓸기 공격다리 걸기480%50% 확률로 2초 동안 기절
축복받은 망치천둥강타320%성전사와 망치 사이에 비주기적으로 60% 피해를 주는 전광 발생
천상의 주먹균열545%(8미터)
6개 전류 255%
5초에 걸쳐 410% 피해(전광끼리 연결시 135% 추가 피해)
지원조롱전격 축적-4초 동안 적에게 주는 모든 피해에 50% 피해 추가
신념하늘의 분노넌 못 지나간다1710%
(6초 지속)
광선이 떨어진 곳에 적이 지나갈 수 없음


* 번개 속성 세팅과 스킬트리에 대해 알아보기

- '축복받은 망치:천둥강타: 활용 세팅 및 스킬트리 정보
번개축망 '한손'무기선택 (+추가)(인벤 닉네임 끌레릭 작성)
한손번개축망성전사를 해봤습니다[동영상](인벤 닉네임 마마자자 작성)






▣ 냉기 속성, 오한과 빙결에 특화!

성전사의 냉기 속성 기술은 '휩쓸기 공격:냉엄한 휩쓸기', '축복받은 망치:얼어붙은 망치' 그리고 '신성화:얼어붙은 땅'으로 총 3개입니다.

이들 기술을 사용하면 냉기 속성 고유 특징인 감속과 빙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점감 적용으로 연속적인 상태 이상 효과를 얻지 못한다는 점과 피해량 자체가 높지 않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냉기 속성 세팅 및 스킬트리는 거의 연구가 되지 않는 영역입니다. 만약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다면, 화염 및 번개 속성처럼 '아카라트의 용사:화염의 심판' 발동을 이용하는 방향으로 잡으면 될 것입니다.


▲ '축복받은 망치:얼어붙은 망치'와 '신성화:얼어붙은 땅'을 시전한 모습



■ 성전사 냉기 속성 주요 기술 정리

분류기술피해효과
보조 기술휩쓸기 공격냉엄한 휩쓸기480%적중시 3초 동안 이동 속도 감소
축복받은 망치얼어붙은 망치320%적중시 10% 확률로 380% 냉기 피해, 6미터 내의 적 2초 빙결
방어신성화얼어붙은 땅-얼어붙은 땅 위를 지나는 적의 이동 속도 60% 감소, 40% 확률로 2초 빙결






▣ 기타 성전사에게 유용한 정보 소개


* '아크칸의 방어구' 없는 세팅 및 스킬트리 정보

- 속성별 '방패 가격' 활용 세팅 및 스킬트리 정보
[초보/중수 가이드] 속성별 방패 가격 성전사(인벤 닉네임 구잦 작성)

- 화염 속성 '축복받은 망치:타오르는 진노' 활용 세팅 및 스킬트리 정보
[성전]아크칸 풀셋만이 답은 아니다!!(초보 중수성전 분들 환영)(인벤 닉네임 싸댕 작성)

- 신성 속성 '하늘의 분노:천상의 화염' 활용 세팅 및 스킬트리 정보
아크칸 없어도 샷건질 가능하긴 함.(인벤 닉네임 은빛시하 작성)

- 기타 특이한 세팅 및 스킬트리 정보
고행6 아크칸,악운X 범접,신성O - 힐전사 공략 영상(인벤 닉네임 날날날날날a 작성)
노크칸 깡뎀 성전(인벤 닉네임 쿠레이어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