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과 죽음을 다루는 넬쥴 등장!


블리자드는 지난 2013년 블리즈컨에서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를 최초로 공개하면서 호드 역사에 이름을 남긴 강력한 전쟁군주들의 도전장이 담긴 트레일러를 소개했다.

7명의 전쟁군주 중 하나인 어둠달 부족의 족장 넬쥴은 오크 부족을 하나로 연합한 호드를 결성해 드레나이와 전쟁을 시작한 인물이며, 킬제덴의 계략에 빠져 드레노어의 파멸과 암흑의 시대를 여는데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 인물이다.

그는 또한, 초대 리치왕으로써 노스렌드의 통일과 언데드 군단을 만든 자로 유명하다.

넬쥴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오리지날 시기 이전, 워크래프트3에서 아서스 메네실과 한몸이 된 후 그에게 흡수당했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유저들과 마주칠 기회가 없었다.

그러나 차기 확장팩이 과거의 드레노어를 배경으로 하면서 오크 종족의 정신적 지주로 자리잡고 있던 넬쥴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넬쥴에게 붙은 별칭인 '기만당한 자'는 그의 삶이 킬제덴에게 이용당했기 때문인데, 그 이전 시기로 돌아가게 되므로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모습으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영웅들로 보는 확장팩 제9탄! 기만당한 자, 주술사 장로 넬쥴』 ☜ 보러 가기 [클릭!]


▲ 어둠달 골짜기 퀘스트 중에 만나게 되는 넬쥴의 모습


현재 베타 테스트 서버에서는 100레벨 5인 던전 '어둠달 지하묘지'를 경험해볼 수 있는데, 마지막 네임드로 '어둠과 죽음의 힘'을 사용하는 넬쥴이 등장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어둠달 지하묘지는 확장팩의 얼라이언스 초기 지역 '어둠달 골짜기'에 있으며 어둠달 부족, 박쥐와 같은 야수, 언데드, 공허의 존재 등과 전투를 벌이게 된다. 이전에 소개했던 '피망치 잿가루 광산'에 비해 아직 미완성인 부분이 많은 곳으로 총 4개의 네임드 중 2ㆍ3 네임드의 모델이 임시로 설정되어 있고, 몬스터의 기본 피해량이 상당히 높다.

또한, 넬쥴이 사용하는 '죽음의 징조'와 '뼈의 의식' 메커니즘 등 대부분의 네임드 기술이 아직 제대로 설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어둠달 지하묘지는 전반적으로 광역 피해가 많고, 각 네임드가 사용하는 기술을 확실하게 모르면 전멸하기 쉬우므로 주의를 기울여서 공략할 필요가 있다. 무작위 파티 찾기나 직접 파티를 구성해 해당 던전으로 들어가면 되는데, 입장시 자동적으로 100레벨과 600아이템레벨이 설정된다.

그러면 이제부터 어둠달 지하묘지의 각 네임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확장팩 100레벨 5인 던전 어둠달 지하묘지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새다나 블러드퓨리
 날리쉬
 해골아귀
 넬쥴
 던전 플레이 영상 모음



▲ 어둠달 골짜기에 있는 어둠달 지하묘지 위치


※ 본 정보는 베타 테스트 18505 버전을 기반으로 작성했으며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새다나 블러드퓨리


■ 기본 정보 : 102레벨 정예 오크

■ 개요

- 새다나는 암흑 일식 의식을 시전하여 플레이어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줍니다. 이 공격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타락하지 않은 빛의 룬에 접근해서 달의 순화를 얻으십시오.

- 어둠의 교감이 활성화되면 타락한 영혼이 새다나에게 닿아 희생하기 전에 처치하십시오.





◆ 기술

◇ 죽음의 쐐기(방어 전담 주의) : 근접 공격 성공 시 일정 확률로 추가로 세 번의 5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어둠의 교감(중요) : 영혼을 시전자 쪽으로 불러내 범위 내로 들어오면 흡수합니다.

흡수 시, 시전자의 생명력을 20%만큼 회복시키며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 새다나에게 닿기 전에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 단검 낙하 : 새다나가 무작위 플레이어의 머리 위에 제례용 단검을 생성합니다.

단검은 충돌 시 10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땅 위에 남아 4미터 내의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1초마다 2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단검은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적절한 위치에 유도할 필요가 있다.


◇ 검은 별의 속삼임 : 모든 적에게 1초마다 15,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어둠의 아지랑이(중요, 치명적) : 암흑 일식을 시전하여 모든 플레이어에게 20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달의 룬을 오염시킵니다.

- 달의 순화 : 달의 빛줄기가 당신을 성스러운 빛으로 감싸 받는 피해를 80% 감소시킵니다.


▲ 어둠의 아지랑이가 시전되면 하얀색 룬 위에서 달의 순화 효과를 받아야 한다.


■ 새다나 블러드퓨리 살펴보기

새다나 블러드퓨리는 '어둠의 교감', '어둠의 아지랑이' 순서로 기술을 사용한다.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은 '어둠의 교감'으로 소환하는 '더럽혀진 영혼'이 새다나에게 닿게 되면 생명력과 공격력이 20% 증가한다는 점이다.

해당 버프는 새다나에게 중첩되므로 '검은 별의 속삭임'과 '어둠의 아지랑이'로 입는 피해가 높아져 힐러에게 부담을 주게 된다.

'어둠의 아지랑이'는 피할 수 없는 높은 피해를 주므로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는 '달의 순화' 효과를 획득해야 한다. 획득 방법은 새다나가 '어둠의 아지랑이'를 시전했을 때 단상 위가 검게 변하게 되는데, 이때 하얀색으로 빛나는 룬 위에 올라서면 된다.

마지막으로 '단검 낙하'는 무작위 플레이어가 서 있는 위치에 충돌해서 피해를 주고 전투가 끝날 때까지 남아서 주변에 접근하는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준다. 이는 전투가 길어지게 될 경우 파티원의 움직임에 제약을 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 전투가 길어지면 단검이 곳곳에 박혀서 움직이기가 쉽지 않다.


현재 테스트 서버의 새다나 공략 방법은 '어둠의 교감'으로 소환되는 '더럽혀진 영혼'의 위치가 새다나의 반대편 방향이라는 점을 이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새다나를 계단 위에서 탱킹해서 '더럽혀진 영혼'과 새다나의 거리를 최대한 벌려서 '더럽혀진 영혼'을 처치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만약, 새다나의 기술 패턴 반복이 4번을 넘게 되면 파티 위치 선정 및 힐러 마나가 한계에 도달하게 되므로 최대한 빠르게 새다나의 체력을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 새다나 일반 난이도 처치 영상(냉기 마법사)


▲ 새다나 영웅 난이도 처치 영상(파괴 흑마)






날리쉬


■ 기본 정보 : 102레벨 정예 언데드

■ 개요

- 날리쉬는 강력한 공허의 기운을 손쉽게 다뤄 플레이어를 현재 차원에서 추방합니다. 추방된 동안, 플레이어의 영혼은 몸에서 분리되어 속박된 상태가 됩니다.

- 영혼 소유가 활성화되면, 영혼을 진정시켜 추방 효과가 사라지기 전까지 되찾아야 합니다.






◆ 기술

◇ 차원 이동 : 시전자가 주변의 공허 에너지 흐름을 왜곡해 150미터 내의 플레이어에게 순간이동할 준비를 합니다.

◇ 공허의 소용돌이 : 강력한 소용돌이가 적들을 중심으로 끌어당겨 1초마다 18,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차원 이동 직후 공허의 소용돌이를 시전해서 범위 안에 있는 플레이어를 끌어당긴다.


◇ 공허 폭파 : 어둠의 기운이 육체를 찢어 37,5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공허의 파멸 : 어둠의 기운을 시전하여 15초 동안 암흑 마법 화살 발사


▲ 공허의 파멸은 많은 바닥을 생성하며 상당히 아프다!


◇ 납골당 발굴 : 강령술 기운의 파도를 해방시켜 100미터 내의 납골당에 있는 언데드를 깨웁니다.

◇ 영혼 소유 : 날리쉬는 주기적으로 플레이어의 몸에서 영혼을 찢어 영혼이 진정될 때까지 피해를 줍니다.

- 영혼 찢기 : 영혼이 육체로부터 분리되어 1초마다 10,000의 암흑 피해를 입습니다. 20초 내에 영혼을 되찾으면 되찾은 영혼에 의해 강인해집니다.

- 돌아온 영혼 : 영혼을 성공적으로 되찾으면 강인해져 모든 공격력이 20초 동안 33%만큼 증가합니다.


▲ 영혼 소유 대상자는 추방되며, 지배된 영혼을 빠르게 처치해서 버프를 획득해야 한다.


■ 날리쉬 살펴보기

날리쉬는 현재 영혼의 탐식자(보이드워커류)를 임시 모델로 사용하고 있다. 기술 패턴은 '차원 이동', '공허의 소용돌이', '영혼 소유', '공허의 파멸' 순서이며 주기적으로 '공허 폭파'를 현재 대상을 향해 일직선으로 시전한다.

날리쉬를 상대할 때 주의해야 할 부분은 '영혼 소유'인데, 모든 파티원이 추방되면서 주기적으로 피해를 받게 되므로 딜러의 경우 빠르게 '지배된 영혼'을 처치해야 한다. '지배된 영혼'은 특정 속성에 50%의 추가 피해를 받는 '특이한 존재'라는 버프가 있으므로 가능하다면 해당 속성으로 공격하는 편이 좋다.

힐러의 경우에는 '공허의 소용돌이' 시전 이후 '영혼 소유'에 대비해서 파티원의 체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공허의 파멸'은 상당히 넓은 범위에 피해를 주는 바닥을 생성하는데, 해당 바닥 위에 서 있으면 매초 높은 피해를 입으므로 떨어지는 위치를 확인해서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


▲ 날리쉬 일반 난이도 처치 영상(냉기 마법사)


▲ 날리쉬 영웅 난이도 처치 영상(파괴 흑마)







해골아귀


■ 기본 정보 : 102레벨 정예 야수

■ 개요

- 해골아귀는 주기적으로 모든 플레이어를 빨아들입니다. 그러나 단상 위에 있는 괴저성 기름찌끼에 서 있으면 이에 저항할 수 있습니다.

- 해골아귀는 진흙으로 덮인 물에서 썩은 지네들을 소환합니다.




▲ 해골아귀는 아직 임시 모델!



◆ 기술

◇ 괴저성 기름찌끼 : 해골아귀가 무작위 플레이어의 위치에 괴저성 기름찌끼를 내뿜어 이동 속도를 75%만큼 감소시키고 1초마다 25,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피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하다.


◇ 시체 숨결 : 세부 설명 누락

◇ 고약한 타액 : 해골 아귀는 현재 대상에게 고약한 타액을 내뱉어 3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만약 근접 거리에 적합한 대상이 없다면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내뱉습니다.


▲ 근접 범위에 대상이 없다면 무작위 대상에게 타액을 내뱉는다.


◇ 몸통 박치기 : 해골아귀는 그의 몸통을 전방으로 뻗어 전방의 적들에게 150,00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냅니다.


▲ 일직선으로 강력한 피해를 주면서 뒤로 밀쳐내는 효과!


◇ 흡입(중요, 치명적) : 점점 강하게 적을 빨아들입니다.

만약 플레이어가 그의 치명적인 아귀에 붙잡히면, 200,000의 자연 피해를 주면서 단상에서 던져버립니다.


▲ 시간이 지날수록 더 빠르게 끌어당긴다.



◇ 썩은 지네

- 고약한 타액 : 현재 대상에게 고약한 타액을 내뱉어 3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만약 근접 거리에 적합한 대상이 없다면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내뱉습니다.

- 몸통 박치기 : 시전자 전방의 적들에게 150,00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냅니다.


▲ 해골아귀가 사용하는 기술과 동일하게 사용한다. 몸통 박치기 3개가 시전된 모습!


■ 해골아귀 살펴보기

해골아귀는 현재 임시 모델로 미늘벌레 모습을 하고 있다. 기술 패턴은 '몸통 박치기', '흡입' 순서로 사용하는데, 해당 패턴 이후에 '썩은 지네'를 소환해서 해골아귀가 사용하는 '몸통 박치기'와 '고약한 타액'을 사용한다.

'몸통 박치기'는 해골아귀의 일직선으로 피해를 입히면서 뒤로 밀쳐내는 기술이므로 효과 범위 밖에서 위치를 잡을 필요가 있는데, 상당히 넓은 범위에 영향을 주므로 확실하게 피해야 한다.

'흡입'은 시간이 지날수록 당기는 힘이 강해지기 때문에 해골아귀와 충분히 거리를 벌리는 게 중요하다. '괴저성 기름찌기'의 이동 감소 효과를 이용하는 방법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썩은 지네'가 소환해서 동시에 사용하는 '몸통 박치기'와 '흡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아직 개발 단계이므로 어떻게 적용될지 알 수 없지만, 등장하는 개체의 위치와 기술 사용의 간격에 따라 해당 기술을 피하기가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다.


▲ 해골아귀 일반 난이도 트라이 및 처치 영상(운무 수도사)


▲ 해골아귀 영웅 난이도 트라이 및 처치 영상(파괴 흑마)






넬쥴


■ 기본 정보 : 102레벨 정예 오크

■ 개요

- 넬쥴은 뼈의 의식을 사용해 어둠과 죽음의 군대가 단상을 행군하게 만듭니다. 뼈의 의식을 죽여 어둠의 연결을 끊으십시오!

- 넬쥴은 무작위 플레이어 근처에 죽음의 징조를 시전해 높은 피해를 주고 근처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징조를 남깁니다.



▲ 의식을 치르고 있는 넬쥴, 시네마틱 영상이 이어진다.(현재 테스트 서버에는 내용이 없음)



◆ 기술

◇ 적개심 : 땅을 내리쳐 시전자 전방 일직선상의 모든 적들에게 10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적개심은 일직선으로 높은 피해를 준다.


◇ 죽음의 징조 : 60미터 범위 내의 모든 적들에게 7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뼈의 의식(중요, 치명적) : 넬쥴은 암흑과 죽음의 군대를 소환해 단상을 가로질러 그 경로에 있는 모든 생명을 박멸하도록 합니다.

공허의 눈 먼 해골들은 서로 덩굴처럼 얽혀 있으며, 그들의 경계를 가로지르려는 적에게 매초 30,000의 암흑 피해를 줍니다.



▲ 뼈의 의식은 단상을 가로지르며 점점 좁혀온다. 그 중 하나를 빠르게 처리하는 게 포인트!


■ 넬쥴 살펴보기

넬쥴은 주술사의 힘이 아니라 '어둠과 죽음'의 힘을 사용해서 플레이어를 공격한다.

주의할 기술로는 대상을 향해 일직선으로 피해를 주는 '적개심'으로 최대한 외곽으로 유도하는 편이 좋지만 이후에 설명할 '죽음의 징조'와 '뼈의 의식'의 범위에서 벗어나기 위해 이동하다보면 파티원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죽음의 징조'는 파티원 전체에게 피해를 주는 기술로 무작위 대상이 아니라 탱커 대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뼈의 의식'은 일직선으로 연결된 '뼈의 의식'을 소환해서 단상을 가로지르는 기술이다. 연결된 '뼈의 의식' 중 하나를 처치하면 안전한 곳으로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이 열린다.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는 '뼈의 의식'이 단상 끝에 도달하기 전에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뼈의 의식' 중 하나를 처치해서 넘어갈 필요 없이 끝에 서 있어도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는 끝 부분에 서 있으면 피해를 받기 전에 뼈의 의식이 사라진다.
(이미지 출처 : EKE00372 / Youtube)


▲ 넬쥴 일반 난이도 트라이 영상(운무 수도사)


▲ 넬쥴 영웅 난이도 처치 영상(냉기 마법사)







던전 플레이 영상 모음



유튜브에 공개된 FATBOSSTV의 어둠달 지하묘지 알파 프리뷰(정기 주술사)



유튜브에 공개된 Nobbel87의 영상(징벌 성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Qelric의 영상(혈기 죽음의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Method의 영상(양조 수도사)



유튜브에 공개된 tang2068의 영상(조화 드루이드)



유튜브에 공개된 Yang Liu의 영상(생존 사냥꾼)



유튜브에 공개된 EKE00372의 영상(풍운 수도사)












※ 다음 기사에는 '검은바위 첨탑 상층'을 다룰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