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빌리언에는 상당히 많은 숫자의 인스턴스 던전이 존재한다. 각 던전마다 개성 넘치는 스테이지와 강력한 보스 몬스터가 플레이어를 맞이하고, 때로 갑자기 등장하는 돌발 미션을 수행해야 하는 등 여러 가지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물론 던전을 클리어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높은 등급의 장비 역시 플레이어의 도전정신을 불타오르게 한다.

▲ 폼은 그만 잡고 아이템을 내놓아라!



▣ 던전에 입장해보자!

던전에 입장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직접 던전 입구까지 이동해 해당 던전에 입장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하단 인터페이스에서 파티 찾기 버튼을 눌러 입장하는 방법이다.



① 던전 개요 : 해당 던전의 보스와 던전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표시된다.
② 모드 선택 : 일반, 영웅의 두 가지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③ 입장 조건 : 해당 던전에 입장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 표시된다.
④ 습격 선택 : 습격권 아이템의 사용 여부를 결정한다.
⑤ 정복 단계 : 던전에서 나오는 몬스터들의 레벨을 최대 +3까지 조정할 수 있다.
⑥ 기대 보상 : 던전에서 얻을 수 있는 장비를 확인할 수 있다.
⑦ 스태미나 : 플레이어의 남은 스태미나 양을 표시한다.


기본 화면 하단의 파티 매칭 아이콘을 클릭하면 파티 매칭 창이 생성되며, 해당 창에서 플레이어가 가고자 하는 던전을 선택해 입장할 수 있다. 던전의 등급에 따라 일정 숫자 이상의 파티원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단, 악마 던전의 경우 1인부터 3인까지 자유롭게 파티를 구성할 수 있다.

파티 매칭은 던전 등급별로 최대 5개까지 동시 검색이 가능하다. 단, 악마, 대악마, 레이드 던전을 혼합해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여러 개 던전을 선택해 동시에 매칭이 가능하지만 가장 먼저 매칭된 던전만 들어갈 수 있다. 파티 매칭을 선택하면 진행 창이 화면에 표시되며, 원하지 않는 경우 우측 상단 X를 눌러 창을 닫을 수 있다.



① 던전 구분 : 입장하고자 하는 던전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② 스태미나 : 플레이어의 남은 스태미나 양을 표시한다.
③ 추천 던전 : 플레이어의 레벨에 맞는 던전을 추천해준다.
④ 던전 이름 : 상단의 체크박스를 이용해 입장 가능한 던전만 볼 수 있다.
⑤ 입장 버튼 : 던전에 혼자 입장할 것인지 파티원과 입장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


▲ 하단 인터페이스에서 매칭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 던전의 등급과 입장 조건

데빌리언의 던전은 크게 악마 던전, 대악마 던전, 레이드 던전으로 구분된다. 악마 던전은 일반, 영웅 모드로 구분되고 1인부터 3인까지 자유롭게 입장 가능하며, 대악마 던전은 3인, 레이드 던전은 9인파티를 구성해야만 입장이 가능하다.

악마 던전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치의 스태미나가 필요하다. 스태미나는 일반, 영웅 모드에 별도로 적용되고 각각의 상한선은 200씩이다. 스태미나를 모두 소비한 경우 던전에 입장할 수 없으며, 스태미나는 매일 특정 시간에 회복된다.

▲ 일반 모드와 영웅 모드의 차이


대악마 던전과 레이드 던전은 일일 입장 제한 횟수가 존재한다. 입장 제한 횟수는 던전마다 별도로 적용되며, 해당 횟수를 모두 채운 경우 던전 입장이 불가능해진다. 또한, 대악마 던전과 레이드 던전은 입장하기 위한 최소한의 아이템 레벨이 있어 일정 수준 이상의 장비를 갖추지 못한 플레이어는 입장 레벨을 달성해도 해당 던전에 입장할 수 없다.

▲ 아이템 레벨이 부족하면 던전에 입장할 수 없다.




▣ 던전의 진행과 클리어 등급

던전은 기본적으로 여러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있다. 한 스테이지의 클리어 조건을 달성하면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며 일정 숫자 이상 몬스터 처치, 특정 몬스터 처치, 오브젝트의 파괴 혹은 활성화 등 다양한 클리어 조건이 존재한다. 또한 스테이지 클리어 조건과는 별개로 돌발 미션이 주어져 해당 미션을 클리어할 경우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 스테이지 클리어 조건에 관련된 오브젝트는 미니맵에 따로 표시된다.


▲ 돌발 미션이 등장할 때도 있다.


모든 스테이지를 통과해 마지막 보스를 잡으면 던전이 완료되며, 이때 던전 공략 수준에 따라 랭크가 결정되고 이에 따라 추가 룰렛 횟수 등의 보상이 주어진다. 랭크 산정 기준은 클리어 시간, 멀티 킬 점수, 보스 교전 시간, 사망 횟수로 각각 별 3개, SS랭크가 최고점이다. 던전 클리어시 점수 기준이 표시되기 때문에 다음 도전시 참고할 수 있다.

던전 클리어 보상은 드랍되는 장비 외에 경험치, 골드, 룰렛의 3가지 형태로 제공되며 룰렛은 클리어 랭크에 따라 여러 번 돌릴 수 있다. 또한, 젬스톤을 사용해 룰렛을 추가적으로 돌리는 것도 가능하다. 랭크가 결정되고 추가 보상을 받으면 던전이 완전히 종료되며, 클리어 위치에 던전 바깥으로 이동할 수 있는 차원문이 생성된다.

▲ 랭크 기준이 표시된다.


▲ 차원문을 통해 던전 밖으로 이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