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빌리언의 모든 아이템은 고유의 아이템 등급과 사용/착용 조건, 효과를 가지고 있다. 아이템은 크게 장비, 회복류, 버프류, 전문기술 재료, 편의성 소모품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레벨과 캐릭터 스펙에 맞는 장비와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데빌리언의 아이템 등급 분류, 등급에 따라 다른 테두리/배경 색깔을 보인다.


장비의 경우, '아이템 레벨'이라는 다른 아이템에서는 볼 수 없는 추가 옵션이 있으며, 이는 캐릭터의 스펙을 측정하거나 던전 입장 가능을 판가름 짓는 등 게임 내에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또한, 전문 힐러 직업이 없고 전용 버프 스킬과 패시브가 극히 적은 게임 특성상 소모성 아이템을 최대한 잘 활용하는 것이 게임을 좀 더 쉽고 빠르게 플레이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된다.


▲ 캐릭터 아이템 레벨 / 던전 입장 아이템 레벨 제한


▣ 장비 아이템과 아이템 레벨

장비 아이템은 말 그대로 캐릭터가 직접 장착하는 아이템으로 캐릭터의 스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캐릭터가 착용한 장비는 캐릭터 정보 인터페이스(기본 단축키 'P')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마우스 오버 시 장비 아이템의 등급, 능력치, 장비 아이템 레벨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캐릭터 장비 아이템 현황과 장비 아이템 상세 툴팁을 확인할 수 있다.


장비는 일반 기준 투구, 견갑, 흉갑, 내갑, 허리띠, 장갑, 신발, 귀걸이, 목걸이, 반지(2개 착용), 아대, 무기까지 총 12부위, 데빌리언 기준 장신구, 갑주, 망토, 악마무기까지 총 4부위로 구분되며, 등급은 색깔에 따라 '흰색-일반', '녹색-고급', '청색-희귀', '보라-영웅', '주황-전설'로 나뉜다. 또한, 등급이 높을수록 기본 옵션 및 추가 옵션, 옵션 증가 폭이 크다.


▲ 일반/데빌리언 상태 장비 부위


▣ 회복류 소모성 아이템

회복류 물약은 '일반'과 '데빌리언 전용'으로 나뉘며, 다시 '재생'과 '급속'의 두 종류로 세부 구별할 수 있다. 재생의 경우 사용 즉시 HP가 일정량 회복되고, 이후 일정 시간 동안 추가 회복 효과를 받을 수 있다.

일반 전용 물약의 경우 재생과 급속의 전체 회복량은 차이가 없지만, 쿨타임은 각각 30초/60초로 두 배의 차이가 있다. 여유로운 상황에서는 재생 물약으로 체력을 관리하고 위급할 때만 급속 물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데빌리언 전용 물약의 경우 재생 물약에 즉시 회복량이 없고, 재생/급속 물약의 회복량과 쿨타임이 모두 같다. 단, 총 회복량을 놓고 비교했을 때 재생 물약의 사용 레벨이 좀 더 낮은 편이다.


▲ 주요 회복 수단이 되는 회복류 물약 아이템


▣ 버프류 소모성 아이템

버프류 아이템은 사용 시 일정 시간동안 특정 능력치가 상승하는 효과가 있으며, 캐릭터 자체 버프 효과와 같이 생명력 바 상단에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장시간 적용되는 버프 전용 스킬이나 패시브 버프 효과가 극히 적은 데빌리언 특성상 적절한 버프류 아이템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 할 수 있다.


▲ 버프류 아이템 / 생명력 바 상단에 표시되는 적용 중인 버프 효과


▣ 기능성 아이템

기능성 아이템은 게임 진행에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지만, 플레이 시간 절약이나 아이템 파밍 효율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아이템이다. 보스와 바로 전투를 할 수 있는 던전 습격권, 스킬 포인트를 초기화할 수 있는 스킬 초기화 주문서, 보석 강화 성공률을 올려주는 행운석 등이 대표적이다.


▲ 사용자 편의에 중점을 둔 아이템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