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빌리언은 일반적인 MMORPG처럼 장비를 직접 강화하는 방식이 아닌, 장비의 고유 홈에 보석류 아이템을 장착해 능력치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장비의 성능을 강화시킨다. 다만, 장착하는 보석의 등급을 높이는 데 일정 금액과 보조 재료가 소모되고 일정 확률로 실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강화 시스템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보석을 장착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보석의 종류와 합성 개념, 보석 장착 및 추출 등을 이해해야 한다. 보석은 기본적으로 몬스터 드랍으로만 획득 가능하며, 다른 전문기술로 획득하거나 재료로 사용되는 경우는 없다. 또한, 무기의 경우 보석 장착 시 직업과 무기 종류에 따라 고유의 오오라 이펙트를 발산하기도 한다.


▲ 번개 효과, 오오라 등 다양한 이펙트가 추가되는 고단계 적색 보석


▣ 보석의 종류

보석의 종류는 총 7가지로 색깔에 따라 구분되며, 장착 가능한 고유 부위가 따로 존재해 1가지 보석으로 모든 홈을 도배한다거나 하는 세팅이 불가능하다. 또한, 보석은 일반과 고급 두 종류로 나뉘며, 일반 등급의 경우 장착 제한이 없는 대신 고급 등급보다 능력치 증가 폭이 낮다.


▲ 보석은 색깔과 등급, 그리고 단계 수치로 구분할 수 있다.


보석에 따라 장착 가능한 부위 및 증가하는 능력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적색 = 무기 = 물리/마법 공격력 상승
남색 = 장갑 = 물리/마법 치명타 상승
청색 = 흉갑 = 물리 방어도 상승
자색 = 견갑 = 최대 생명력 상승
녹색 = 투구 = 마법 방어도 상승
백색= 허리 = 관통 상승
황색 = 신발 = 물리 회피 상승


▣ 보석 장착하기

보석을 장착하는 법은 매우 간단하다. 장착을 원하는 보석을 좌클릭하면 인벤토리 및 장비창 내 장착 가능한 장비만 활성화되며, 그 상태에서 장착을 원하는 장비를 다시 클릭하면 확인 메시지와 함께 보석을 장착할 수 있다. 일반 등급의 보석은 장착 제한이 없지만, 고급 이상의 보석은 착용 레벨의 제한이 있다.


▲ 적색 보석을 장착할 수 있는 장갑류 장비만 활성화된 모습


▲ 커서가 보석으로 변한 상태에서 장비 클릭 시 홈에 장착할 수 있다.


장비 교환 등의 이유로 보석을 추출하고 싶다면 보석 추출 도구를 사용하면 된다. 추출 역시 장착과 같은 방식으로 추출 도구를 클릭하면 보석이 장착된 장비만 활성화되며, 그 상태에서 추출을 원하는 장비를 클릭하면 확인 메시지와 함께 보석을 추출할 수 있다. 추출된 보석은 인벤토리로 자동 이동된다.


▲ 보석 추출에 사용되는 소모성 아이템


▣ 보석 합성하기

보석은 합성을 통해 등급을 높일 수 있으며, 금액이 일정량 소모되고 성공 확률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강화와 비슷하다. 보석은 최고 15단계까지 강화할 수 있으며, 단계가 높아질수록 소모되는 금액과 실패 확률이 증가한다.


▲ 보석 우클릭 시 자동으로 팝업되는 보석 합성 인터페이스


보석 합성에는 종류와 단계, 등급 3가지가 모두 같은 보석 2개가 필요하며, 성공 시 1단계 상승한 동급 종류의 보석을 획득할 수 있다.


▲ 데빌리언 보석 합성 방식


보석 합성에 실패할 경우 사용된 2개 보석 중 1개가 소멸되며, 이는 파괴 방지제라는 특수 아이템으로 방지할 수 있다. 또한, 행운석 계열 아이템을 사용해 보석 합성의 성공률을 높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