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빌리언의 원소 속성은 화염, 냉기, 전기, 중독 4종류가 존재한다. 이 속성들은 서로 물고 물리는 상성 관계가 아니라 독립적으로 저항력이 계산되는 방식이다. 속성 저항이 높아지면 속성 공격에 대한 피해량이 감소할 뿐만 아니라, 화상, 빙결, 감전, 중독 등의 상태 이상에 걸릴 확률도 낮아진다는 특징이 있다.

저항력을 높이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먼저 속성 정수를 복용하여 저항력을 영구적으로 증가시키는 방법과 저항 영약이나 저항제를 복용하여 일정 시간 동안 임시로 저항력을 높이는 방법이 있다. 속성 정수와 저항 영약은 제조 기능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 저항제는 퀘스트 보상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또한, 속성 정수는 영구적으로 저항력을 높여주는 대신 복용할 수 있는 횟수가 정해져 있어서 무한대로 저항력을 높일 수는 없으며 저항 영약과 저항제는 동시에 복용할 수 없다.



▣ 일반 정보

속성 정보는 캐릭터창(단축키 'P')의 우측 상단에 간단하게 보여지며, 저항 상세 정보창은 단축키 ']'를 눌러 확인할 수 있다. 상세 정보창에서는 저항 수준, 레벨별 권장 저항 수치, 정수 사용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저항 정보는 캐릭터 창에서 간단하게 살펴볼 수 있다.


▲ 상세 정보창을 통해 저항력을 관리할 수 있다.



▣ 내 수준에 맞는 저항력은 어느 정도일까? 레벨별 권장 저항 수치

레벨이 높아질수록 더 강한 적을 상대하게 되고 그만큼 높은 저항 수치를 요구한다. 속성 상세 정보창에서는 레벨에 따른 필요 저항력 수치를 보여주는데 이를 '레벨별 권장 저항 수치'라고 한다.

그러나 권장 수치의 의미는 속성 공격을 어느 정도 방어할 수 있다는 의미일 뿐 완벽한 방어를 뜻하는 것은 아니다. 속성 공격을 완벽하게 방어하기 위해서는 권장 수치의 두 배만큼의 저항력이 필요하다.


▲ 25레벨부터 레벨이 오를수록 권장 저항 수치가 증가한다.


▲ 권장 수치의 두 배만큼 저항력을 갖춰야 한다.



▣ 저항력이 영구적으로 상승! 속성 정수

저항력을 높이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속성 정수 아이템을 복용하는 방법이 있다. 속성 정수는 저항력을 영구적으로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복용한 양만큼 저항력이 누적된다. 단, 정수의 단계별로 복용할 수 있는 최대 개수가 정해져 있어서 저항력을 무한으로 높일 수는 없다.

정수는 제조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데 유저 간 거래가 되지 않으므로 재료를 모아 직접 제조해야 한다. 또한, 정수 제조 재료 역시 거래가 되지 않아 직접 재료를 모아야 한다.


▲ 사용한 만큼 저항력이 누적되지만 사용할 수 있는 수가 정해져 있다.


▲ 정수를 얻기 위해서는 직접 재료를 모아 제조해야 한다.


▲ 정수를 사용하는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지만 어떤 방법을 사용해도 효과는 동일하다.



▣ 중요한 순간 저항력이 부족하다면? 저항 영약과 저항제

속성 정수를 일정량 제조하여 복용하고 나면 더는 만들 필요가 없어지므로 속성 재료가 쌓이게 된다. 또한, 속성 재료는 유저 간 거래가 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통해 소비해야 하는데 '저항 영약'이 바로 그것이다.

저항 영약은 30분간 속성 저항을 높여주는 아이템으로 속성 정수에 의해 영구적으로 증가한 저항력에 추가로 적용된다. 또한, 유저끼리 거래할 수 있으므로, 재료가 많이 남게 되면 영약으로 제조하여 금전적 이득을 노릴 수 있다.

제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저항 영약 외에도 퀘스트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저항제도 있으며, 저항제와 저항 영약은 동시에 적용되지 않는다.


▲ 정수를 만들고 남은 재료는 저항 영약을 만드는 데 쓰인다.


▲ 저항 영약은 정수 효과에 추가로 적용된다.


▲ 저항 영약과 저항제는 동시에 복용할 수 없다.



▣ 레벨별 최대 저항 수치 및 필요 정수

캐릭터의 레벨에 따라 저항력을 일정 수준 이상 갖춰야 하는 권장 수치가 존재하는데 1~24 레벨까지는 권장 수치가 5로 고정되어 있지만 25레벨부터 60레벨까지 권장 수치는 계속 증가한다. 따라서 레벨업을 할 때마다 권장 수치를 확인하고 속성 정수나 저항 영약 등을 복용하여 이를 만족시키기는 것이 게임 진행에 도움이 된다.

또한, 권장 수치만으로는 속성 공격을 완전히 방어할 수 없기 때문에 권장 수치의 두 배만큼 확보해 두는 것을 추천한다. 그러나 정수의 재료를 모으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므로 캐릭터의 레벨 수준에 맞춰 필요한 정수량을 파악해야 한다.

만레벨인 60레벨의 경우 1단계부터 7단계까지 모든 속성 정수를 복용하지 않아도 최대 저항을 만족할 수 있으므로 전략적으로 정수를 제조해야 한다.


▲ 레벨별 권장 저항과 최대 저항



■ 낮은 단계부터 채우기

▲ 최대 저항을 만족하기 위한 정수의 양 - 예1) 낮은 단계부터 채우기


■ 한 칸씩 비우기

▲ 최대 저항을 만족하기 위한 정수의 양 - 예2) 한 칸씩 비우기


■ 재료 부담 줄이기

▲ 최대 저항을 만족하기 위한 정수의 양 - 예3) 재료 부담 줄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