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개 테스트 서버 순위표 초기화 공지


7월 18일 오전 8시에 디아블로3의 첫 대규모 업데이트인 2.1.0패치를 미리 테스트해볼 수 있는 공개 테스트 서버(PTR)가 두번째 업데이트 및 순위표 초기화에 들어갔다.

북미 유명 커뮤니티인 diablofans.com에서 공개한 데이터마이닝 자료에 따르면 시즌(래더) 선택 탭 텍스쳐와 하드코어에서 시즌 선택시 표시되는 설명이 추가되어 있으며 아이템을 일괄적으로 분해하는 기능도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성전사의 지속 기술인 '천부의 힘'의 공격력이 20%가 감소된 것으로 확인됐다.


▲ 데이터마이닝으로 확인된 새로운 이미지(출처 : diablofans)


그러나 디아블로3 게임 디자이너 존 양(John Yang)은 '천부의 힘' 지속 기술 변경이 양손 근접 무기의 23~26% 공격력 상승에 따른 수정이므로, 오히려 '천부의 힘'을 사용하는 성전사의 경우 기존에 비해 약 3~6%의 공격력 상승 효과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수도사의 공력 생성 기술의 공력 수치가 증가하고, 일부 기술의 경우 번개 속성으로 변경됐다. 또한, 마법사의 경우 기술 대부분의 피해량이 증가하고 채널링 기술의 경우 초당 피해 증가량이 큰폭으로 올랐다. 수도사와 마찬가지로 일부 기술의 경우 번개 속성으로 변경됐다.

7월 18일자 추가 패치노트와 양손 근접 무기에 대한 블루포스트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체 패치노트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 diablofans.com의 데이터마이닝 자료를 공식 홈페이지 패치노트로 대체했습니다.


※ (7월 18일자) 디아블로3 2.1.0 공개 테스트 서버 패치노트 추가 내용


디아블로3 2.1.0 PTR 추가 변경사항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시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공개 테스트 한정 서버 변경사항
일반
직업
   성전사
   악마사냥꾼
   수도사
   부두술사
   마법사
아이템
업적
제작
양손 근접 무기 관련 블루포스트





공개 테스트 서버 한정 변경 사항

■ 보물 영역(가칭)으로 가는 차원문이 70레벨의 모험 모드 게임에서만 나타납니다.

■ 회복 : 아이템과 정복자 포인트로 높아지는 적중 시 생명력 회복량이 더 높아졌습니다.

■ 아이템
- 라말라드니의 선물
ㄴ아이템에 라말라드니의 선물을 사용했을 때, 아이템의 속성 값이 재설정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ㄴ계정에 귀속되지 않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ㄴ라말라드니의 선물을 아이템에 사용한 후 마법부여를 통해 다시 홈을 추가할 수 있었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
- 전설 보석 업그레이드 성공 확률이 대균열 점수판에 나타납니다.



일반

■ 충전을 사용하는 기술의 재충전 시간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영향을 미칩니다.





직업


◎ 성전사

▣ 지속 기술

▶ 천부의 힘
- 이제 양손 무기 착용 시 공격력을 20% 감소시킵니다.
- 이는 모든 양손 근접 무기의 공격력 증가에 따른 것이며, 천부의 힘을 사용하는 성전사의 공격력이 같은 수준으로 유지되거나 조금 증가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 악마사냥꾼

▣ 사용 기술

▶ 올가미
- 기술 룬 - 산성 폭탄
ㄴ제거되었습니다.

- 기술 룬 - 얼음 폭탄
ㄴ새로운 기술 룬: 산성 폭탄을 대체합니다.
ㄴ올가미가 폭발할 때 적들이 50% 확률로 1초 동안 빙결됩니다.
ㄴ냉기 피해를 줍니다.

▶ 원소 화살
- 기술 룬 - 서리 화살
ㄴ감속 효과가 오한 효과로 바뀌었습니다.

▶ 연발 화살
- 기술 룬 - 끈끈이 화살
ㄴ감속 효과가 오한 효과로 바뀌었습니다.


▣ 지속 기술

▶ 약자 도태 : 툴팁을 보다 명확하게 수정하여, 오한을 느끼는 적을 포함하도록 했습니다.





◎ 수도사

▶ 최대 공력이 150에서 250으로 증가했습니다.

▣ 사용 기술

▶ 눈부신 섬광
- 기술 룬 - 소생의 빛
ㄴ실명시키는 적 한 마리당 회복되는 공력이 7에서 10으로 증가했습니다.

▶ 천상의 숨결
- 기술 룬 - 빛의 기운
ㄴ공력 생성 기술을 사용할 때 추가로 생성되는 공력이 4에서 14로 증가했습니다.

▶ 마비의 파동
- 기술 룬 - 밀물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이제 적중당한 적 한 마리당 공력을 3.5씩 추가로 생성합니다.

▶ 폭발 장법
- 기술 룬 - 공력 분출
ㄴ폭발에 휘말린 적 한 마리당 생성되는 공력이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 천둥주먹
- 기술 룬 - 혈기 왕성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이제 공력 생성량을 22로 증가시킵니다.

▶ 반달차기
- 돌려차기의 궤적이 150도에서 180도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불꽃 소용돌이 차기
ㄴ소용돌이의 충돌 반경 및 높이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이타르의 손
ㄴ기술의 피해 반경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 신비한 벗
- 한 번의 공격으로 주는 피해가 40%에서 130%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공기의 벗
ㄴ공력 생성량이 2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오랜 벗
ㄴ지속 효과의 생명력 회복량이 초당 생명력 회복량의 30%만큼 증가합니다.

▶ 휘몰이
- 기술 룬 - 내면의 폭풍
ㄴ최대 중첩 시 생성되는 공력이 4에서 8로 증가했습니다.

▶ 폭풍 질주
- 기술 룬 - 엄포
ㄴ강화 효과의 지속시간이 2초에서 4초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동요
ㄴ중첩 1회당 폭발의 피해가 150%(기존 135%) 증가하고, 최대 100회까지 중첩됩니다.

- 기술 룬 - 임시 번개 룬
ㄴ새로운 기술 룬: 바람결을 대체합니다.
ㄴ집중하는 동안 20미터 내의 적들이 매초 감전되어 무기 공격력의 135%만큼 번개 피해를 받습니다.

- 기술 룬 - 바람결
ㄴ제거되었습니다.

▶ 빛의 파동
- 기술 룬 - 강한 파동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이제 종으로 주는 피해를 960%로, 투사체로 주는 피해롤 125%로 증가시킵니다.


▣ 사용 기술

▶ 공명의 독경
- 공력 생성량이 2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

▶ 득도
- 공력 생성량이 2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

- 최대 공력 보너스가 100에서 50으로 감소했습니다.

▶ 주도권
- 생명력이 75%(기존 80%)를 초과하는 적에게 피해를 주면 4초 동안 영웅의 공격 속도가 30%(기존 15%) 증가합니다.





◎ 부두술사

▶ 사용자 인터페이스
- 우상족 군대로 소환되어 현재 살아 있는 우상족의 수를 표시하는 아이콘이 추가되었습니다.

- 우상족 아첨꾼으로 소환되어 현재 살아 있는 우상족의 수를 표시하는 아이콘이 추가되었습니다.

- 덩치 - 성난 덩치의 남은 지속시간을 표시하는 아이콘이 추가되었습니다.


▣ 사용 기술

▶ 우상족 군대
- 버그 수정 : 우상족 군대를 소환할 때 우상족 아첨꾼으로 소환된 우상족이 사라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덩치
- 기술 룬 - 성난 덩치
ㄴ버그 수정 : 이 기술 룬으로 소환된 덩치가 공격 속도로부터 의도한 것보다 더 큰 공격력 보너스를 받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망자의 손아귀
- 기술 룬 - 사즉생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필사적인 손짓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혼령 속박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냉기로 변경되었습니다.

▶ 좀비 벽
- 기술 룬 - 기는 좀비
ㄴ버그 수정 : 이 룬으로 기는 좀비 세 마리가 제대로 소환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지속 기술

▶ 물리적 조율
- 이제 적의 수가 최대 25마리로 제한됩니다.




◎ 마법사

▣ 사용 기술

▶ 비전 격류

- 이제 시전 시에 무기 공격력의 400%(기존 370%)만큼 피해를 주고, 피해가 매초 305%(기존 105%)씩, 최대 1010%(기존 895%)까지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비전 지뢰
ㄴ피해가 688%에서 825%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죽음의 꽃
ㄴ이제 시전 시에 무기 공격력의 1215%만큼 피해를 주고, 피해가 매초 640%(기존 370%)씩, 최대 2495%(기존 3065%)까지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마력의 돌
ㄴ제거되었습니다.

- 기술 룬 - 정전 방전
ㄴ새로운 기술 룬: 마력의 돌을 대체합니다.
ㄴ마력탄이 각각 2개의 번개 줄기로 갈라져 각각 무기 공격력의 150%만큼 번개 피해를 줍니다.

▶ 마인
- 이제 영웅이 모든 제어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 블랙홀
- 2초에 걸쳐 주는 피해가 360%에서 700%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은하핵
ㄴ폭발로 주는 피해가 464%에서 725%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초거대
ㄴ2초에 걸쳐 주는 피해가 570%에서 1290%로 증가했습니다.

▶ 눈보라
- 피해가 807%에서 1075%(기존 910%)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종말
ㄴ새로운 기술 룬: 엄동설한을 대체합니다.
ㄴ눈보라의 피해 반경을 30미터로 증가시킵니다.
ㄴ화염 피해를 줍니다.

- 기술 룬 - 매얼음
ㄴ빙결 확률과 지속시간이 각각 40%, 1.5초에서 100%, 2.5초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가시지 않는 추위
ㄴ제거되었습니다.

- 기술 룬 - 번개 폭풍
ㄴ새로운 기술 룬: 가시지 않는 추위를 대체합니다.
ㄴ눈보라에 영향을 받는 적이 받는 번개 피해가 20% 증가합니다.
ㄴ번개 피해를 줍니다.

- 기술 룬 - 폭설
ㄴ비전력 소모량이 13에서 10으로 감소했습니다.

- 기술 룬 - 엄동설한
ㄴ제거되었습니다.

- 기술 룬 - 줄기찬 눈보라
ㄴ피해가 1296%에서 1810%(1360%)로 증가했습니다.

▶ 파열
- 이제 시전 시에 무기 공격력의 390%(기존 360%)만큼 피해를 주고, 피해가 매초 250%(기존 100%)씩, 최대 890%(기존 860%)까지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광증폭
ㄴ피해 유형이 비전에서 화염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엔트로피
ㄴ이제 시전 시에 무기 공격력의 465%만큼 피해를 주고, 피해가 매초 340%(기존 145%)씩, 최대 1145%(1190%)까지 증가합니다.

▶ 감전
- 주위로 전달되는 번개의 피해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 기술 룬 - 갈래 번개
ㄴ피해 유형이 번개에서 화염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마력 돌개바람
- 돌개바람이 플레이어가 클릭하는 위치에서 생겨납니다.

- 기술 룬 - 하늬바람
ㄴ비전력 소모량이 28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 기술 룬 - 사나운 바람
ㄴ피해가 743%에서 835%로 증가했습니다.

▶ 에너지 폭발
- 기술 룬 - 섬광
ㄴ새로운 기술 룬: 시한폭탄을 대체합니다.
ㄴ에너지 폭발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3초로 감소시킵니다.
ㄴ번개 피해를 줍니다.

- 기술 룬 - 말살
ㄴ피해 유형이 비전에서 냉기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시한폭탄
ㄴ제거되었습니다.

▶ 마력탄
- 기술 룬 - 점화
ㄴ화염 피해는 최대 3회까지 중첩되고, 다른 기술로 적에게 화염 피해를 주면 모든 중첩의 지속시간이 최대치로 초기화됩니다.
ㄴ참고: 툴팁에는 이 내용이 반영되어 있지 않습니다.


▶ 서리 광선
- 이제 시전 시에 무기 공격력의 430%(380%)만큼 피해를 주고, 피해가 매초 405%(115%)씩, 최대 1240%(955%)까지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검은 얼음
ㄴ3초에 걸쳐 주는 피해가 1204%에서 1625%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진눈깨비 회오리
ㄴ 이제 시전 시에 무기 공격력의 300%(285%)만큼 피해를 주고, 피해가 매초 220%(90%)씩, 최대 740%(735%)까지 증가합니다.

▶ 저승의 칼날
- 기술 룬 - 칼날 뻗기
ㄴ피해 유형이 비전에서 번개로 변경되었습니다.

▶ 힘의 파동
- 피해가 351%에서 390%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비전 조율
ㄴ적중시킨 적 한 마리당 증가하는 공격력이 2%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쇠약의 힘
ㄴ피해 감소량과 지속시간이 각각 10%, 3초에서 20%, 4초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열기의 파도
ㄴ피해가 427%에서 475%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전하 진동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이제 적중시킨 적 한 마리당 비전력을 1 회복합니다.


▣ 지속 기술

▶ 버그 수정 : 괴물에게서 받는 피해를 감소시키는 몇몇 능력이, 특정 속성 괴물에게서 받는 피해를 제대로 감소시키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아이템

▶ 모든 양손 근접 무기의 기본 공격력이, 무기의 공격 속도에 따라 약 23~26% 증가했습니다. 공격 속도가 낮은 무기의 증가 폭이 약간 더 큽니다.
ㄴ이 변경 사항은 기존에 획득한 아이템에도 소급 적용됩니다.
ㄴ이 변경 사항은 모든 등급의 아이템에 적용됩니다.
ㄴ이 변경의 결과로, 성전사의 지속 기술 천부의 힘도 조정되었습니다.

▶ 기존의 전설 아이템 몇 가지에 고유한 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 참고: 기존에 획득한 아이템에는 다음 변경 사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해당 아이템의 새 버전에만 추가 전설 능력이 붙습니다.

◎ 일반
- 레오릭의 왕관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 아이템에 장착된 보석의 효과를 75~100% 증가시킵니다.

◎ 마법사
- 스와미
ㄴ최소 레벨이 30레벨로 증가했습니다.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 마인 변신 중에 적을 처치하여 얻은 공격력 보너스가, 마인의 지속시간이 다한 후에도 10~15초 동안 지속됩니다.


▶ 새로운 시즌 전설 아이템

- 버그 수정
ㄴ쇠뇌 - 극지 쇠뇌 공격으로 불서리 팔목 장갑의 빙결 효과가 발동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업적

▶ 버그 수정
- 용사 제압자가 업적에 정상적으로 집계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모험 모드에서 '현실의 끝을 잡고' 업적의 일부 조건을 충족할 수 없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어려움에 처한 이방인' 이벤트에서 포로를 구출한 후 '포로의 일지'를 획득할 수 없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모험 모드에서 추방당한 자의 영토를 완료해도 '던전 전문가' 업적 달성에 반영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추종자 전용 아이템을 전리품으로 획득할 경우 '없는 것 빼고 다 있다' 업적 달성에 반영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용사 괴물 주제에 건방지다' 업적 달성에 필요한 늪지 매가 정상적으로 등장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제작

▶ 제작
- 대장장이
ㄴ일반, 마법, 또는 희귀 등급 아이템을 소지품 창에서 한꺼번에 분해할 수 있는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ㄴ이 버튼은 대장장이가 최고 레벨에 도달하면 활성화됩니다.






■ John Yang의 블루포스트


우리는 양손 무기 상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현재 본 서버에서는 양손 무기를 사용하는 것이 전반적으로 한손 무기를 쌍수로 사용하는 것보다 여러가지 이유에서 약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2.1패치에서 양손 무기와 쌍수 무기 간의 밸런스를 조정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한 두 가지 선택지를 고민했습니다.


1. 야만용사, 수도사, 부두술사, 마법사에 한해서 양손 무기 지속 기술을 상향하거나 새롭게 추가하는 것

2. 모든 양손 무기의 기본 공격력을 상향하고, '천부의 힘'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


두 가지 선택지를 내부적으로 테스트한 결과 우리는 두 번째 선택지로 결정했습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양손 무기를 사용할 때 그 즉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과 한손 무기 사용이나 2.1 패치 이전의 양손 무기 사용 때보다 현저하게 DPS 숫자가 높아진다는 점, 그리고 4개 직업의 지속 기술을 변경하거나 추가하는 것보다 하나의 지속 기술을 수정하는 것이 전반적으로 플레이어에게 변화를 받아들이기 쉽다는 점 때문입니다.


다음 PTR 패치에서 여러분은 양손 근접 무기의 공격력이 대략 23~26% 상승한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밸런스 조정의 목표로 양손 무기 세팅의 공격력이 전설 무기 효과에 따라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는 한손 무기 세팅의 공격력과 비슷한 수준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기본적으로 양손 무기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기술을 사용할 때 효과적으로 자원을 소모해서 높은 피해를 주는 방식이고, 쌍수 무기는 좀더 많은 적중 계수를 발동해서 적중시 생명력 회복과 같은 속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설계로 봤을 때 쌍수 무기 세팅이 항상 옳은 선택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두 세팅 간의 공격력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양손 근접 무기의 공격력을 상향했습니다.


■ 양손 무기 변경 정리

- 양손 무기의 공격력이 대략 23~26% 상승

- 이는 다음 무기 종류에 적용된다.
ㄴ양손 철퇴
ㄴ양손 거대 무기
ㄴ양손 도끼
ㄴ양손 도리깨
ㄴ양손 지팡이
ㄴ양손 검
ㄴ대봉
ㄴ도끼창

- 이러한 변화의 직접적인 반응으로, 이제 천부의 힘을 사용하면 공격력이 20% 감소한다. 양손 무기 공격력 상승과 천부의 힘 공격력 감소로 이전보다 약간의 공격력 상승 효과가 있다.(3~6%)

- 이러한 변화는 본 서버의 아이템에 소급적용된다.

- 이러한 변화는 오직 70레벨 양손 근접 무기에 적용된다.

- 이러한 변화는 모든 등급의 양손 근접 무기에 적용된다.


우리는 모든 직업이 다시 양손 무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또다른 조치가 필요하다면 추가적인 변경도 고려하고 있는 중입니다.

☞ 원문 바로 가기 : Upcoming Change: 2-Handed Weap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