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도타2 리그의 자존심 KDL 시즌3의 개요 및 일정이 공지됐다.

넥슨은 도타2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차기 시즌 KDL의 진행방식과 상금, 대진표를 공개했다.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은 티어1이 단판제로 진행되도록 변경됐다는 점. 이는 다전제 승부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안정적인 운영을 벗어나 팀들에게 보다 다채로운 전략을 유도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티어1이 단판제로 변경됨에 따라 중계일정 역시 변동이 생겼다. 3전2선승제 티어1 경기와 단판제 티어2 경기를 묶어 매일 최대 4게임이 진행될 수 있었던 방식에서 티어1 단판 두 경기와 티어2 단판 한 경기를 진행, 하루 3게임만 진행하도록 방식이 변경되었다. 이번 개선으로 인해 KDL 지연이 다른 종목 중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를 최소화했다.

또한 티어쟁탈전도 폐지됐다. 티어1 팀과 티어2 팀이 모여 차기리그 티어1 승격을 겨루는 기존의 방식을 과감히 폐기하고 티어1 최하위 팀은 바로 티어2로 향하게 되며, 반대로 티어2의 1위 팀은 차기 시즌에 곧바로 티어1으로 오르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기존에는 티어1에서 최하위를 기록하더라도 티어쟁탈전에서 승리를 거두면 티어1자리를 유지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곧바로 강등되기에 각 팀은 사활을 걸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상금에도 변화가 생겼다. 티어1은 매 승리마다 200만원의 상금이 지급되며, 연승을 거두게 되면 100만원씩 올라 최대 500만원까지 수령할 수 있다. 기본 상금은 줄었지만, 경기 수가 늘었기 때문에 우승까지 차지할 경우 최대 상금은 5,400만원으로 지난 시즌보다 오히려 늘어났다. 티어2는 매 승리마다 100만원, 연승시 50만원의 상금이 지급되며, 티어2에 출전하기만 해도 기본 출전료 100만원을 확보할 수 있다.

KDL 시즌3 티어1 그룹에는 MVP피닉스, 포커페이스, 레이브, 제퍼가 위치해 있으며 티어2 그룹에는 몽키스패너와 무한, MVP핫식스, 겟아우츠를 비롯해 새로 Book Buyers와 LoTem이 합류했다. 시즌3의 개막전은 8월 3일에 열릴 예정이며 이후 매주 수요일과 일요일에 일정을 진행한다. 티어1 플레이오프는 9월 28일, 시즌3 결승전은 10월 5일 열릴 예정이다.

▲ KDL 시즌3 일정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KDL 시즌3 예고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