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차카카' 여름용 특별스킨 녹음현장 메이킹 필름
※ 본 영상은 편집된 것임을 미리 밝힙니다.

8월 20일 공개 서비스 시작을 앞두고 막바지 준비에 한창인 소프트빅뱅의 액션 MOBA(Multiplayer Online Battle Arena) 게임 '코어마스터즈'.

지난 달 F&F Test에서 만난 소프트빅뱅 이관우 대표는 오픈과 함께 40종의 마스터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각 마스터는 저마다 2종 이상씩의 스킨을 가지고 있으며, 오픈과 함께 선보이기 위해 준비 중이다.

이번 녹음 현장의 주제는 사막원숭이족 출신의 마스터인 '우차카카'의 여름용 특별 스킨에 들어갈 음성 대사들이다. 본래 우차카카는 사막원숭이족 출신, 즉 사람이 아니다. 스토리 설정상 매우 높은 지능을 가지고 태어난 그는 유사 인류급의 비범함 탓에 동족으로부터 배척당한 운명을 타고났다. 모 인기 만화에서 사람화(化) 능력을 얻어 동족들에게 구박받는 어떤 순록을 묘하게 오버랩시키는 캐릭터다.

슈퍼급 지능을 가진 사막원숭이, '우차카카'.
경쾌한 경상도 사투리 대사가 씌워질 특별 스킨의 모습은 과연...?


우차카카의 원래 목소리가 담긴 소개 영상

MOBA 장르 게임에서 스킨은 널리 사용되는 컨텐츠다. 하나의 캐릭터라도 다양한 맛을 보여줄 수 있는 수단이 되기 때문.

꽤 역사가 있는만큼, 특정 시기나 시즌에 맞춰 '특별 스킨'이라는 이름의 한정 보너스도 다양하게 선보여왔다. 특별 스킨에 맞춰 대사를 바꾸기도 하고, 캐릭터의 성별을 바꾸는 등 본래의 모습을 벗어난 요소들도 종종 있었다.

'코어 마스터즈'는 여기에 한 가지 시도를 더했다. 바로 부산 사투리 컨셉의 음성 녹음이다. 새로운 대사, 성별 변경(정확히 말하자면 원숭이가 인간으로 변했으니 종족변경이려나...), 사투리 스타일까지. 캐릭터 음성으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종합세트로 선보이는 셈이다.

이동, 공격, 구조요청, 쓰러질 때, 승리했을 때 등 플레이 중 펼쳐질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따른 대사들을 새롭게 녹음해야하는 작업. 적어놓은 대사만 몇 장씩 되다보니 단 하나의 스킨을 작업했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시간이 소요됐다.

이 날 작업한 우차카카의 비키니 스킨.
사막원숭이님께서 종족변경을 신청하셨습니다.

기존과 전혀 다른 모습의 우차카카 스킨은 '코어마스터즈'에서 선보이는 '여름용 비키니 스킨 패키지' 4종의 하나로 포함될 예정이다. 여름 물놀이를 컨셉으로 만들어진 레전드급 스킨이며, 20일(수) 오픈베타 후 이번 달 말 즈음에 출시 예정이다.


향후에도 특별 스킨 또는 다른 방식으로 새로운 음성을 소개할 계획이 있으신지.

일단 경상도 사투리가 이번 이벤트에 나왔으니, 향후에도 가능성은 있을 겁니다. 어울리는 이벤트 스킨이 나온다면 전라도, 강원도, 충청도, 제주도, 가능하다면 북한 사투리까지도 새롭게 선보일 수 있겠네요.

그리고 아직 공개되어 있지 않는 마스터 중에 '참치' 모습을 한 바다전사 컨셉의 마스터가 있는데요. 이 캐릭터는 '참치어'를 구사한다는 소문 아닌 소문도 있습니다.



사운드 작업은 여러 가지 영역을 포함하는데요. 마스터 대사를 새롭게 녹음하는 것 외에 계획하고 있으신 사운드 부문 컨텐츠에 대해 대략적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마스터들 중에서 개성이 아주 뚜렷한 마스터가 꽤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참치 마스터의 경우 음성 작업에서 최대한 재미있게 컨셉을 표현하려고 합니다. 스킬 사운드를 특별하게 해보고 싶었던 마스터라면... 대금을 연주하는 한국적 컨셉의 마스터가 최근에 있었네요.

스킬 사운드에 관해서는 물론 타격감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마스터의 컨셉과 어울리느냐가 가장 고민하는 부분입니다. 언급했던 대금 연주 마스터는 '악기'라는 컨셉 때문에 음악적으로도 한 번 더 생각해야했죠. 스킬을 어떤 순서로 사용해도, 혹은 한꺼번에 정신없이 다 사용하더라도 유저의 귀에는 아름다운 화음 내지 음악으로 들릴 수 있도록 신경써가며 만들었습니다.

그밖에 BGM이라든가 환경 효과음에서는 겨울 시즌이 되면 캐롤이나 종소리 같은 것들이 울려퍼지게 해볼까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분위기 있거나 흥겨운 캐롤을 들으며 게임 한 판 하는 것도 신나지 않을까 싶어서요. 앞으로도 많이 기대해주시고, 피드백도 주시길 바랍니다.




특별 스킨 녹음이 진행된 스튜디오 풍경


작업 시작 전. 고요해보이는 스튜디오

본격적인 녹음을 앞두고 준비 중인 성우분.

대사 하나하나 다양한 감정으로 몰입합니다

해맑은 표정도 한 컷

바깥에서는 녹음 결과물을 체크합니다


각 대사별로 몇 번씩을 반복해보고, 그 중 제일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것들을 선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