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는 지난 8월 6일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의 첫 번째 레이드 던전 '검은바위 용광로' 8네임드 '크로모그'와 두 번째 레이드 던전 '높은망치' 6네임드 '주문의 파괴자 코라크'의 영웅 난이도를 공개했다.

'주문의 파괴자 코라크' 테스트는 새벽 2시 30분(이하 한국 시각)에, '크로모그' 테스트는 오전 8시에 실시했는데, 두 테스트 시간 사이 시간대인 새벽 5시 30분에는 서버 문제로 제대로 테스트하지 못했던 '높은망치'의 '도살자'도 일정에 포함되었다.

'주문의 파괴자'라는 칭호가 붙은 '코라크'는 '높은망치'의 후반부 네임드답게 화염, 비전, 서리, 암흑 마법 방출을 사용해 공격대원이 각 상황에 대처해야 하며, '무효화의 장벽'을 받은 플레이어가 바닥에 닿으면 공격대 전체에 피해를 주는 '과잉된 에너지'를 몸으로 직접 받아내는 독특한 택틱을 요구한다.

임시 모델인 '크로모그'는 울두아르의 '콜로간' 전투와 비슷하게 상체만 드러낸 상태로 등장한다. 전투 패턴은 단순하지만, 수차례 높은 물리 피해를 주는 '화산바위 폭탄 투척' 피해를 받지 않기 위해 크로모그의 기술 중에 '분열하는 대지의 룬'으로 발동되는 '휘감는 대지'에 걸릴 필요가 있다.

주문파괴자 코라크와 크로모그에 대한 정보와 플레이 영상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네 개의 구슬이 보이시나요? 2개 이상 바닥에 닿으면 전멸하는 코라크 전투!


▲ 죽지 않기 위해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살 수 있는 크로모그 전투!


코라크와 크로모그 관련 정보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코라크 / 높은망치 6네임드
 크로모그 / 검은바위 용광로 8네임드



※ 본 정보는 베타 18663 버전을 기반으로 작성했으며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코라크




■ 기본 정보 : ??레벨 인간형(정예)


▲ 마법석이... 어째... 심장 같은 느낌?


◆ 개요

코라그는 모든 마법 피해를 흡수하는 무효화의 장벽으로 보호받습니다. 장벽이 사라지면 지옥파괴자가 무효화의 장벽을 다시 충전하기 위해 룬을 활성화합니다. 충전하는 동안 플레이어 1명이 룬의 에너지를 흡수하여 무효화의 장벽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투가 진행될수록, 룬에서 점점 더 많은 과잉된 에너지의 보주가 흘러나오며, 보주가 지면에 닿으면 폭발합니다.

무효화의 장벽 효과를 얻은 플레이어는 과잉된 에너지를 흡수해, 공격대 전체가 입는 피해를 완화하고 치명적인 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기술

◇ 무효화의 장벽(공격 전담 주의) : 코라그가 모든 마법으로부터 보호받으며 마법 피해를 최대 5,026,112의 마법 피해를 흡수합니다.


▲ 기력 0이 되면 무효화의 장벽이 생성된다!


▶ 파쇄자의 힘 : 무효화의 장벽이 유지되는 동안 코라그의 공격력이 10초마다 6%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장벽이 사라질 때 이 효과도 소멸합니다.

▶ 돌진 : 무효화의 장벽이 사라지면 코라그는 다시 충전을 시작하며, 20초 후에 장벽이 복구됩니다.


◆ 부식성 에너지(중요) : 한 명의 플레이어는 코라그의 룬 안에 들어가서 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는 매초 50,000의 비전 피해를 주며 플레이어가 룬 안에 남아 있을 때는 받는 모든 치유 효과가 35% 감소합니다.

룬이 꺼지면 플레이어는 무효화의 장벽 효과를 받으며, 룬 안에 있는 시간에 비례해서 정해집니다. 무효화의 장벽은 최대 15,000,000의 마법 피해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 제일 처음 무효화의 장벽에 들어서는 유저가 공략의 핵심!


◆ 약점 : 코라그가 시전한 무효화의 장벽이 사라지면 코라그가 약화 상태가 되어 20초 동안 모든 마법으로 받는 피해가 50%만큼 증가합니다.


◇ 억제장 : 코라그가 적이 서 있는 땅을 타격해 8미터 범위 안에 100,000의 비전 피해를 줍니다. 또한, 억제 에너지장을 생성해 모든 대상을 침묵시키며 1초마다 60,000의 비전 피해를 줍니다.

이 능력은 불안정한 변형물 효과도 침묵시킵니다.


▲ 억제장 안으로 들어가면 침묵 효과가 걸린다!


▶ 밟아 뭉개기 : 코라그가 적을 짓밟으며 돌진합니다. 경로 안에 있는 모든 적은 120,000의 물리 피해를 받습니다.

◇ 불안정한 변형물 : 무효화의 룬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불안정한 변형물 3마리가 8초마다 나타납니다.

▶ 불안정화 : 불안정한 변형물이 죽을 때 폭발하면서 모든 대상에게 40,000의 비전 피해를 줍니다.


◇ 마법 방출

▶ 마법 방출 : 화염 : 코라그가 화염 마법을 방출하여 모든 플레이어에게 10초 동안 1초마다 15,00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마법 방출:화염의 지속시간이 끝날 때 7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100,00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마법 방출 : 비전 : 코라그가 타락한 비전 에너지로 대상의 위치에 10초 동안 0.50초마다 징표를 남깁니다. 징표가 남은 위치는 1.5초 후에 폭발하여 5미터 내의 모든 대상에게 200,000의 비전 피해를 줍니다. 이 효과로 받는 물리 피해를 100%만큼 증가시킵니다.


▲ 탱커 혼자 달리며 비전을 까는 모습을 종종 볼 듯!


▶ 마법 방출 : 서리 : 코라그가 얼음 구체를 방출해 모든 플레이어에게 100,000의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얼음 구체는 20초 동안 지속되며 30미터 내의 모든 플레이어의 이동 속도를 최대 85%만큼 감소시킵니다. 얼음 구체에서 멀리 떨어진 플레이어일수록 마법 방출: 서리로 받는 효과가 감소합니다.


▲ 가까이 갈수록 이동속도가 감소하는 얼음 구체!


▶ 마법 방출 : 암흑(치유 전담 주의) : 코라크가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마법을 방출하여 받는 치유량의 최대 175,000까지 흡수하는 약화 효과를 겁니다.


◇ 과잉된 에너지(주의, 치명적) : 마법석에서 비전 에너지가 흘러나와 에너지에 닿는 대상에게 1,500,000의 비전 피해를 줍니다. 에너지가 땅에 도달해 폭발할 경우 모든 적에게 75,000의 비전 피해를 줍니다.


▲ 바닥에 부딪히는 구체 숫자를 최대한 줄이는 게 포인트!


◆ 핵심 포인트

'주문의 파괴자 코라크'와 이뤄지는 전투는 크게 두 가지 메커니즘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첫 번째로 화염, 비전, 서리 암흑 총 4개의 마법에 대처하는 요령을 숙지하고, 두 번째로 코라크가 사용하는 무효화의 장벽과 플레이어가 받는 무효화의 장벽의 용도이다.

'마법 방출 : 화염'은 모든 공격대원에게 걸리는 디버프로 지속 피해를 주며, 지속시간이 끝날 때 7미터 내에 있는 다른 플레이어에게 높은 화염 피해를 준다. 따라서 이 디버프에 걸리면 각 공격대원은 7미터 이상 산개를 해야 전멸하지 않는다.

'마법 방출 : 비전'은 탱커에게 걸리는 기술로 10초 동안 총 20개의 비전 징표를 바닥에 생성하는 기술이다. 코라크의 현재 대상에게 거는 디버프이므로 탱커 인계 후에 다른 공격대원이 없는 곳으로 이동하면서 추가 피해를 방지할 필요가 있다.

'마법 방출 : 서리'는 얼음 구체를 생성해 가까이 있을수록 높은 피해와 이동속도 감소 효과를 거는 기술이므로 탱커와 근거리가 다른 지역으로 이동해서 피해를 최소로 줄이는 게 좋다.

마지막으로 '마법 방출 : 암흑'은 모든 플레이어에게 치유량을 흡수하는 디버프를 걸기 때문에 해당 기술 순서가 되기 전에 공격대원의 생명력을 최대로 유지해야 한다. 화염-비전-서리-암흑 순서로 시전하므로 '마법 방출 : 서리' 이후가 타이밍이다.


▲ 불, 얼음, 비전, 암흑 등 다채로운 이유로 전멸!


'무효화의 장벽'은 코라크의 기력이 0이 되면 전투 지역 가운데로 이동해서 20초 동안 마법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한다. 이때 죽을 때 폭발해 공격대 전체에 피해를 주는 '불안정한 변형물'이 다수 생성되므로 탱커는 코라크가 '밟아 뭉개기' 이후 생성한 '억제장' 안으로 유도해야 한다.

코라크가 '무효화의 장벽'을 시전할 때, 처음으로 해당 위치의 장벽 안으로 이동한 플레이어에게 '무효화의 징표'가 걸리면서 내부에서 코라크와 함께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다. 문제는 주기적으로 들어오는 비전 피해와 받는 치유량 감소 효과로 생존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무효화의 장벽'이 형성된 플레이어는 코라크의 마법 피해를 흡수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해서 주기적으로 바닥으로 떨어지는 '과잉된 에너지'를 몸으로 막아 공격대 전체가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다.

기본적으로 '과잉된 에너지'는 1개로 시작해서 전투가 진행될수록 점차 늘어나는데, 생성된 후 동시에 바닥으로 떨어지므로 3개 이상이 터질 경우 '파쇄자의 힘'으로 강화된 코라크의 다른 기술의 피해와 더불어 공격대가 전멸하는 가장 큰 원인이다.


▲ 공격대 전체에 들어가는 피해를 막아야 한다!






▲ 코라그 트라이 영상(운무 수도사)



◆ 공략 영상 모음

유튜브에 공개된 Asto의 영상(냉기 마법사)


유튜브에 공개된 pixoto13의 영상(사냥꾼)


유튜브에 공개된 ChaosTheory의 영상(보호 성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peperoniSH의 영상(신성 성기사)






크로모그




■ 기본 정보 : ??레벨 인간형(정예)


▲ 크로모그는 현재 임시 모델입니다.


■ 개요

- 크로모그는 분열하는 대지의 룬을 시전한 후에 화산바위 폭탄 투척을 사용합니다. 플레이어는 치명적인 피해를 피하기 위해서 대지의 손아귀에 잡힐 필요가 있습니다.

- 많은 크로모그의 강대한 공격은 반향을 만듭니다.

- 생명력이 30%가 남으면 크로모그는 광기 효과를 얻어 바위 간헐천의 룬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기술

▶ 뒤틀린 갑옷(방어 전담 주의) : 물리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이동 속도를 15%만큼 감소시킵니다. 또한, 받는 물리 피해를 20%만큼 증가시킵니다.


▶ 돌 숨결 : 모든 적에게 1초마다 26,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근접 공격 범위 내에 유효한 대상이 없으면, 대상을 찾을 때까지 크로모그는 계속 숨을 내쉽니다.


▲ 어그로 대상에게 내뱉는 돌 숨결! 탱커는 항상 붙어있자!


▶ 바위 주먹(방어 전담 주의) : 15미터 내의 적들에게 350,000의 물리 피해를 균등히 나누어 입힙니다.

▶ 격돌(방어 전담 주의) : 500,000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이 시전자로부터 멀수록 감소합니다.

▶ 파문의 강타 : 크로모그가 땅을 난폭하게 내리쳐, 연쇄 분출에 휩쓸린 적에게 22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상당히 높은 피해를 주는 기술, 사용할 때 네임드의 시선 방향을 보자!


▶ 분열하는 대지의 룬 : 크로모그가 지면에 커다란 손바닥을 맞대고 그 자리에 있는 돌덩이를 소환합니다. 이 돌덩이 주먹이 플레이어를 움켜쥐면 1초마다 6,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플레이어들은 땅에서 움직이지 못하는 대신 물리 피해로부터 방어 효과를 얻습니다.


▲ 한 명에 하나의 노란 룬에 올라가야 방어 효과를 얻는다!


▶ 화산바위 폭탄 투척(주의, 치명적) : 크로모그가 주먹을 수차례 강하게 내려칩니다. 공격당한 플레이어는 1초마다 80,000의 물리 피해를 받으며 하늘 높이 날아갑니다.

▶ 분열하는 대지의 룬 : 크로모그가 대지를 부려 손을 만들어 벌립니다. 양손을 모으는 강타에 닿으면 200,000의 자연 피해를 입고 5초 동안 기절합니다.


▲ 여기는 내 땅이라고! 어딜 넘어와!


▶ 반향 : 크로모그의 주먹 충돌이 굉음을 일으켜 그 메아리가 모여, 닿는 적에게 71,400의 음파 피해를 입히고 흩어집니다.

▶ 부서진 대지 : 4명의 무작위 대상에게 6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광기 : 공격력과 공격 속도가 20%만큼 증가하고, 능력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30% 이하로 내려가면 광기 버프를 획득한다!


▶ 바위 간헐천의 룬 : 크로모그가 대지의 샘을 소환합니다. 이 바위는 통과할 수 없는 대신 파괴할 수 있습니다.



◆ 핵심 포인트

임시 모델을 사용하는 '크로모그' 전투 패턴은 단순하면서도 직관적으로 설계되어 있다. 탱커는 '돌 숨결'이 공격대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크로모그 좌우 중의 한 곳에서 자리를 잡으면 되고, 공격대원은 약 산개로 전방에 위치하면 된다.

첫 번째로 조심해야 할 기술은 특정 지역에 일직선으로 뻗어 나가는 '파문의 강타'로 적중 시 50% 이상의 생명력을 잃게 되고, 이후에 연계되는 크로모그의 다른 기술로 죽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현재 베타 테스트 서버의 크로모그의 경우 좌측으로 시전하는 '파문의 강타'는 기술 시전하기 전에 해당 위치로 시선을 돌린 후 사용하지만, 우측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바닥 표시 등 특별한 효과가 없기 때문에 추후 본 서버에 적용될 때는 시선에 따라 '파문의 강타' 방향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로 조심해야 할 기술은 빨간색 룬이 생성되는 '분열하는 대지의 룬'이다. 무작위 공격대원의 위치에 좌우로 손바닥이 올라오는데, 생성되고 난 후 그 즉시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니라 2개가 생성된 이후 동시에 발동한다. 따라서 기술 범위를 지나갈 경우에는 다른 곳에 생성되었거나 생성되고 있는 빨간색 룬이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 좌우의 주먹이 부딪히는 속도가 상당히 빠르다!


마지막으로 바닥을 주먹으로 수차례 강하게 내리쳐 치명적인 피해를 주는 '화산바위 폭탄 투척'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크로모그가 '분열하는 대지의 룬'으로 생성하는 노란색 룬의 메커니즘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노란색 룬은 '화산바위 폭탄 투척'을 사용하기 전에 일정한 간격으로 바닥에 표시되는데, 해당 룬 위에 있는 플레이어를 움켜쥐면서 물리 피해를 방어하는 효과를 얻는다. 다만, 시간이 지날수록 지속적으로 받는 피해가 증가하기 때문에 '화산바위 폭탄 투척'이 끝난 후에 빠르게 파괴할 필요가 있다.

만약 노란색 룬 위에 두 명이 올라가는 등 효과를 받지 못할 경우에는 공중으로 높게 뜨면서 높은 지속 피해와 낙하 피해를 받게 된다는 점을 기억하자.


▲ 번지 점프를 하고 싶다고 공격대에서 이러시면 안 됩니다!


▲ 크로모그 트라이 영상(운무 수도사)


◆ 공략 영상 모음

유튜브에 공개된 Asto의 영상(냉기 마법사)


유튜브에 공개된 ciumpytheboss의 영상(파괴 흑마법사)


유튜브에 공개된 Monkets WowGame의 영상(풍운 수도사)








*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던전 정보 바로 가기


▣ 5인 던전 일반 난이도

- 막고, 굴리고, 불태우는 신 패턴의 보스 등장! 확장팩 신규 던전 피망치 잿가루 광산(90레벨 던전)
- 고대 드레나이 영혼을 지켜라! 과거 테로카르 숲 95레벨 던전 아킨둔을 가다.
- 움직이지 않으면 죽음뿐이다! 고대 아라코아 도시 97레벨 던전 하늘탑을 가다
- 어둠과 죽음을 다루는 넬쥴이 온다! 확장팩 100레벨 5인 던전 어둠달 지하묘지
- 전쟁군주 잴라의 음모를 막아라! 리뉴얼되는 100레벨 던전 검은바위 첨탑 상층
- 미사일ㆍ포탄ㆍ전기 바닥을 피하라! 달리는 열차를 멈춰야 하는 파멸철로 정비소(100레벨 던전)


▣ 5인 던전 영웅 난이도

- 확장팩 영웅 난이도는 얼마나 어려운가? 기본을 충실하게 살린 피망치 잿가루 광산
- 하늘에서 쏟아지는 지옥불정령! 강력하고 다양한 소환수들이 등장하는 아킨둔 영웅


▣ 공격대 던전 영웅 난이도

- 이번에도 용뼈 장신구 나올까? 도살자와 그룰이 나오는 확장팩 공격대
- 광물먹보는 구르고, 오그론 쌍둥이는 춤춘다! 순발력과 상황판단이 중요한 확장팩 레이드
- 불꽃 세례를 내리는 화염칼날 카그라즈, 강철의 퀀 2.0 버전 야수군주 다르마크!
- 번지점프가 싫다면 안전벨트 단단히 매세요! 확장팩 레이드 보스 코라크와 크로모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