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산은 장검과 단검을 사용하고 근접전는 물론 원거리 공격도 가능한 만능형 딜러로, 민첩하고 날카로운 공격 패턴을 가지고 있다. 검을 사용하는 만큼 외공에 특화된 직업으로 큰 한방보다는 지속피해와 제한 효과로 상대를 제압한다.


세부적인 무공을 살펴보면 먼저 문파 주요 무공인 형산검법과 정통 무공 화풍낙안검, 백변환무검으로 이루어져 있다. 문파를 선택하면 바로 습득이 가능한 형산검법은 상대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디버프 효과가 특화되어 있다. 20레벨을 달성하면 습득하는 화풍낙안검은 축력에 따라 궁극기의 공격력과 디버프 효과가 달라져 상황에 따라 변화무쌍한 공격 패턴을 펼칠 수 있다.


마지막 백변환무검은 형산파의 최고 검법으로 40레벨을 달성하면 습득할 수 있다. 이 무공은 기존의 근접 궁극기와 달리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고 제한 효과가 특화되있다. 이처럼 형산의 무공은 거리에 상관없이 적을 공격할 수 있고 타 직업에 비해 빠른 공격 스타일로 파티 플레이시 메인 딜러 역할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직업이다.

◇ 형산의 특징 : 외공 공격을 펼치는 근접, 원거리 전투가 가능한 만능형딜러

◇ 습득 가능 무공 정보
ㄴ형산검법 : 형산의 주요 무공, 맹독 특성 버프와 기본적인 근거리 공격 궁극기를 사용한 다수의 적 상대에 효율적이나 궁극기의 갯수가 적어 효율적인 운영이 필요
ㄴ회풍낙안검 : 형산의 1차 정통 무공, 궁극기 7개 중 5개가 함족의 상태이상기를 보유한만큼, 전투의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고 사용방법에 따라 궁극기의 응용기 가능하기 때문에 스킬에 대한 숙련도가 중요
ㄴ백변환무검 : 형산의 2차 정통 무공,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며 스킬 사용방법에 따라 접근과 회피가 유용하여 PVP시 적을 혼란시킬 수 있는 다수의 스킬을 보유

◇ 추천 : 빠른 공격속도, 상황에 따라 대처가 가능한 공격 패턴으로 단순하지 않은 전투를 원하는 유저


▲ 형산은 몸놀림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빠른 쾌검을 구사하는 문파다

▣ 형산 기본 정보

형산은 외공 공격에 특화된 '딜러'형 직업군이다. 문파 기본 무공과 정통 무공이 모두 외공의 160%, 내공의 100%를 합산한 위력을 발휘해 외공 수치가 중요하며, 형산검법의 궁극기 중 하나인 '비령팔방'를 사용하면 맹독공격 속성이 증가해 적에게 속성피해를 유발할수도 있다.


형산은 장검과 단검을 사용한다. 형산은 근접과 원거리 전투스킬을 모두 보유하고 있어 플레이어의 상황에 따라 근접,원거리 공격이 모두 가능하다. 또한 적의 이동을 봉쇄하는 함족 효과를 지닌 스킬을 다수 운용하고 있어 상대방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공격 패턴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파티 플레이시 근거리나 원거리 중 한가지 공격 패턴을 가지고 있는 직업군에 비해 거리의 제약을 덜 받기 때문에 능동적인 공격을 할 수 있고 적이 몰려 위험할 경우 각종 제어 스킬로 적을 분산시킴으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PvP도 역시 근접과 원거리 공격 모두에 능하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스킬 운용에 따라 다양한 공격이 가능하다. 단, 근거리나 원거리에 특화된 직업에 같은 계열로 전투를 한다면 다소 밀리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상대 직업군의 약점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소림처럼 근접 전투에 능한 케릭터에 단거리 스킬만을 사용하는 것 보다는 함족 효과로 상대의 움직임을 차단하고 원거리 공격을 시도하는게 훨씬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형산은 해당 직업은 이해는 물론 타 직업에 대한 이해도에 따라 케릭터의 장점과 단점이 확연하게 부각되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 근거리 전투는 물론!


▲ 원거리에서도 공격이 가능한 만능형 딜러!



▣ 근거리는 물론, 원거리까지! 다양한 스킬 조합이 가능한 쾌검의 진수 - 형산 스킬 정보

◆ 속성강화와 광역공격, 강력한 한 방까지! - 형산검법 (기본 무공)

김용의 소오강호 원작 소설에서 오악검파 중 최강으로 설정되있는 형산검법은 플레이어가 형산 문파를 선택하면 곧바로 습득할 수 있다. 이 검법은 맹참이라는 초식과 5개의 궁극기로 이루어져 있는데 단일대상은 물론, 전방위 공격까지 가능하다.


궁극기를 자세히 살펴보면 먼저 형산의 맹독 특화를 더욱 강화시켜주는 비령팔방이 있다. 맹독은 지속성 피해를 상대에게 추가하는 효과로 전투 시작 전 비령팔방을 사용한 후 공격을 하는 것이 좋다. 한번만 사용하면 10분간 효과가 지속되니 맹독버프를 잊지 말고 사용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비령팔방으로 공격력을 강화했다면 이 후 경홍절영으로 전투를 시작하면 좋다. 이 스킬은 대상에게 빠르게 접근하여 1회 공격을 가하는데 이때 상대방은 움직임이 제한되는 함족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 후 환영격과 현명기결, 풍권잔운을 사용하여 다수의 적을 공격할 수 있다. 단, 풍권잔운은 쿨타임이 1분이나 되기 때문에 필요한 상황에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PvP에서는 시전 동작이 긴 환영격, 현명기결은 많이 사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기본 속성을 강화해주는 비령팔방과 주 공격 패턴이 원거리 공격인 상대로 한 경홍절영의 빠른 접근과 함족 상태이상은 매우 유용하다. 또한 전방위 공격이 가능한 풍권잔운을 통해 상대방이 막기 힘든 공격을 펼칠 수 있다.


▲ 전투시작 전 비령팔방을 사용하여 속성 공격을 향상하는 것이 좋다


▲ 풍권잔운은 쿨타임이 길지만 강력한 광역 공격이 가능하다


아이콘스킬명상태이상쿨타임설명
맹참--전방을 향해 돌격하며 공격한다.
환영격-3초전방을 가르는 광역 공격을 한다.
현명기결중독9초전방의 대상에게 내리치는 공격을 한다.
비령팔방18초자신의 맹독 공격력을 강화한다
경홍절영함족12초상대에게 빠르게 접근하여 공격한다.
풍권잔운혼미60초전방을 향해 환영을 내보내 광역 공격을 한다.



◆ 근거리 전투의 완성! 진정한 형산의 무공 - 회풍낙안검 (정통 무공, 20Lv)

회풍낙안검은 20레벨에 도달하면 사문에서 퀘스트를 진행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문파 정통 무공이다. 형산검법이 전투의 기본이었다면 회풍낙안검은 근거리 전투의 완성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검범은 강체상태 (기절, 격비, 격노 등에 대한 면역상태)를 만들어주는 회풍낙안검이라는 초식을 가지고 있고 총 7개로 가장 많은 궁극기를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짧거나 길게 누르는 방식에 따라 궁극기가 세분화되기 때문에 다양한 공격패턴을 만들어 낼 수 있다.특히, 7개의 궁극기 중 5개가 '함족'의 상태유발 효과를 가지고 있고 축력(궁극기 단축키를 누르고 있는 시간)에 따라 스킬의 상태이상이 달라져서 상황에 따른 스킬 변화로 사냥부터 PVP까지 전투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초식 회풍낙안검과 천안환회, 검락쌍안, 동안삼결은 기본적인 근거리 공격 스킬이다. 초식을 제외한 세가지 궁극기 모두 상대의 움직임을 저하시키는 효과와 마지막 공격에 적을 멀리 날려버리는 격퇴효과를 가지고 있다. 격퇴는 파티플레이시 몰아온 몬스터를 분산시키니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


▲ 천안환회는 축력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단축키를 연타하는 방식


▲ 격퇴는 상대를 분산시키기 때문에 파티플레이에선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다음으로 치익천우는 짧게 누르면 넓은 범위의 적에 광역 공격을 1회 시도하여 함족상태에 빠트리고 길게 누르면 전방위로 회전을 하며 광역공격을 하며 동시에 상대방을 끌어당기는 흡착효과를 발동한다. 특히, 이 스킬은 이동중에 사용이 가능해서 추격, 도망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치익천우처럼 상대방을 끌어당기는 흡착 효과를 가진 궁극기가 하나 더 있다. 바로 장소낙안이다. 장소낙안은 짧게 누르면 2회 공격을 가하고 이때 1회 당 일정거리에서 적을 끌어당길 수 있다. 이와 반대로 길게 누르면 적에게 빠르게 돌진하는 공격을 가하고 상대는 함족상태에 빠지게 된다. 그 뒤 후방에서 한 번더 공격을 가하는데 이때 상대의 막기를 제거할 수 있어 PVP시 매우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궁극기이다.


경음회풍 또한 상대의 뒤로 빠르게 이동하며 공격하는 스킬인데 다른 점이 있다면 상대방을 이동불가 상태에 빠트릴 수 있고 '잡기' 형태의 궁극기이기 때문에 막기가 불가능한 특징이 있다.


마지막으로 악약삼취는 3번의 공격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특이하게도 1회 공격 후 다른 스킬을 사용하더라도 일정시간내에 2회 공격을 할 수 있어서 궁극기의 혼합이 가능하다. 게다가 각 공격 당 실명, 산공, 격퇴의 상태 이상을 유발하기 때문에 궁극기 연계에 많은 역할은 하고 있다.


▲ 상대의 움직임을 봉쇄하면 더욱 효율적인 사냥을 할 수 있다


아이콘스킬명상태이상쿨타임설명
회풍낙안검--빠른 초식으로 적을 공격하며 강체상태에 이를 수 있다.
천안환회함족, 격퇴15초단축키 연타로 스킬을 사용하며 연속 공격 후 전방의 모든 적을 밀쳐낸다.
검락쌍안둔족, 함족, 혼미, 격퇴15초전방 4회 공격을 한다.
악양삼취흡착, 실명, 산공, 격퇴15초3번의 전방공격을 하는데, 각 공격때마다 단축키를 입력해서 사용한다.
치익천우함족, 흡착15초짧게 누르면 한번, 길게 누르면 연속으로 전방위 공격을 한다.
경음회풍점혈20초빠르게 대상뒤로 이동하여 적을 공격한다.
장소낙안끌어오기, 함족, 막기18초2회 공격을 시도하는데 이때 대상을 끌어올 수 있다.
동안삼결출혈, 함족, 혼미, 격퇴18초발차기와 함께 전방 공격을 한다.


◆ 변화무쌍한 초식의 활용, 원거리 궁극기로 형산검법을 완성한다! - 백변환무검 (정통 무공, 40Lv)

백변환무검은 40레벨에 도달하면 퀘스트를 통해 습득할 수 있는 형산의 두 번째 정통 무공으로 형산검법은 백변환무검으로 인해 완성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이유는 근거리 공격만 가능하던 이전과는 달리 원거리 공격이 가능해지고 궁극기의 축력에 따라 플레이어의 위치가 변환되어 상대가 예측하기 힘든 이동 패턴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백변환무검을 이루고 있는 초식과 궁극기를 살펴보면 동일한 이름의 초식 한 가지와 어풍경무, 진퇴요유, 천지학상, 부운발일, 유성추지, 비익쌍비까지 총 6개의 궁극기가 있다.


하나하나 살펴보면 백변환무검 초식은 기존의 근거리 초식과는 달리 멀리서도 적을 공격할 수 있어 다른 궁극기와 함께 상대방과 거리를 조절하며 사용하기에 유용한 초식이다. 여기에 어풍경무의 궁극기를 함께 사용하면 초식과 함께 가장 간단하게 상대를 공격할 수 있는 원거리 공격이라고 할 수 있다.


▲ 백변환무검을 통해 원거리 공격이 추가된다


진태용유와 천지학상은 축력에 따라 플레이어의 위치가 변한다. 두 궁극기 모두 둔족 상태를 포함하여 원거리 공격을 하는데 공격 후 짧게 누르면 원래있던 자리에 머무르고 길게 누르면 환영의 위치로 이동하여 상대와의 거리를 좁힐 수 있다. 이 스킬을 활용하여 적의 공격패턴에 대비하여 변화무쌍한 거리조절을 사용한다면 상당히 유리한 위치에서 전투를 이끌어 갈 수 있다.


부운발일은 전방을 향해 수많은 환영을 소환하여 공격하는 형식인데 이 또한 마찬가지로 축력에 따라 플레이어의 위치가 달라진다. 단 위의 두 스킬과는 달리 짧게 누르면 상대를 흡착할 수도 있고 길게 눌러서 적진으로 이동하면 주위의 모든 대상이 함족상태에 빠지게 되어 적의 진영을 흔들 수가 있다.


▲ 축력에 따라 기존위치, 분신의 위치로 이동이 가능하다


유성추지는 플레이어가 지정하는 위치에 환영이 떨어지면서 광역공격을 할 수 있다. 이 궁극기는 시전속도가 빠르고 적을 둔족상태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전투 시작시에 사용하면 기습적인 공격이 가능하여 더욱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 비익쌍비는 짧게 누르면 직선형 검기가 발산되고 길게 누르면 점프 후 땅을 찍으며 주변의 적을 격퇴시킨다. 따라서 상대 진영을 분산시키거나 적에게 둘러싸여 위급한 상황에 사용하면 위기를 벗어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스킬이다. 거기에 어풍경무의 쿨타임을 초기화해주고 공중에서도 사용이 가능하여 다양한 운용이 가능하다.


▲ 주위적을 넘어뜨려 위기시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아이콘스킬명상태이상쿨타임설명
백변환무검--빠른 초식으로 적을 공격하며 강체상태에 이를 수 있다.
어풍경무둔족15초단축키 연타로 스킬을 사용하며 연속 공격 후 전방의 모든 적을 밀쳐낸다.
진퇴용유함족, 점혈15초전방 4회 공격을 한다.
천지학상함족, 둔족15초3번의 전방공격을 하는데, 각 공격때마다 단축키를 입력해서 사용한다.
부운발일흡착, 함족15초짧게 누르면 한번, 길게 누르면 연속으로 전방위 공격을 한다.
유성추지둔족, 격퇴20초빠르게 대상뒤로 이동하여 적을 공격한다.
비익쌍비중독, 격퇴18초2회 공격을 시도하는데 이때 대상을 끌어올 수 있다.


▣ 육성 시 사용햐는 추천 스킬

소오강호의 궁극기는 축법이란 시스템이 존재하기 때문에 궁극기는 약 20개에 불과하지만 플레이어의 스킬활용에 따라 다양한 공격을 시도할 수 있다.


초반 20레벨 전까지는 한 가지의 초식과 5가지 궁극기만 사용하게 된다. 20레벨까지의 스킬활용은 비령팔방으로 공격력을 강화하고 경홍절영으로 전투를 시작하면 좋다. 이 후 나머지 궁극기로 상대를 공격하면되는데 이때 풍권잔운은 강력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지만 쿨타임이 1분으로 길어서 필요한 상황에 적절하게 사용하길 추천한다.


이후 20레벨에 도달하면 형산검법보다는 회풍낙안검을 사용한 사냥이 좋다. 궁극기의 수도 많고 7개의 궁극기 중 5개가 '함족'의 상태유발 효과를 가지고 있어 효율적인 전투가 가능하다. 또한 축력에 따라 달라지는 스킬 변화를 이때부터 익혀놔야 추후에 개인무공으로 궁극기를 조합할 때 자신에게 맞는 무공을 조합할 수 있다.


▲ 타 직업 부럽지 않은 광역스킬로 몰이사냥이 가능하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30레벨 이후로는 개인무공을 사용할 수 있다. 개인무공은 형산검범, 회풍낙안검의 원하는 궁극기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각 무공의 궁극기를 자신의 사냥형태에 맞게 배치하면 된다.


기본적인 스킬 활용은 현명기결로 속성강화를 하고 경음회풍으로 적에게 빠르게 접근하여 전투를 시작한다. 이 후 악양삼취와 치익천우, 동안삼결의 연계로 강력한 광역공격과 상대의 움직임을 봉쇄할 수 있다. 이후 장소낙안과 픙권잔웅 등을 이용해 마무리를 할 수 있다.


▲ 자주 사용하는 스킬을 앞에 배치하고 쿨타임이 긴 스킬은 뒷쪽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이 후 35레벨에 도달했다면 이제 일종의 자동 사냥 기능인 '폐관수련'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폐관수련은 따로 캐릭터를 조종하지 않아도 컴퓨터가 알아서 사냥을 해주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는데 이때 인공지능이 사용할 스킬을 따로 지정해주어야 한다. 또한 궁극기 슬롯에 등록되어있지 않은 스킬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할 스킬을 꼭 등록해야 한다.


▣ 형산, 스킬 시연 위주 플레이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