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오스 시즌 1의 마지막 공격대 던전, 암흑 성채. 처음 등장했을 당시에는 최상의 장비를 갖춘 최고의 공격대만이 도전할 수 있는 난공불락의 던전이었지만 두 번의 하향 패치와 후발 주자들의 스팩이 향상되어 예전만큼의 부담은 사라졌습니다. 이에 따라 고정 공격대 위주로 운영되던 공격대 구성도 최근에는 한두 명씩 대타를 구하거나 새롭게 공격대를 구성하고자 하는 일도 많아졌습니다.

나에게는 까마득하고 멀게만 느껴졌지만, 어느새 내 앞에 남아 있는 것은 암흑 성채뿐. 그러나 소문으로 들려오는 암흑 성채의 난이도는 많은 유저들로 하여금 도전할 엄두조차 내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런 유저분들을 위하여 앞서 암흑 성채에 진입한 베테랑 유저분들의 노하우와 공략법을 영상과 함께 준비하였습니다.


▲ 생각보다 단순한 패턴을 가진 1네임드 허베크


※ 영상을 제공해주신 윤아구몬님, 공략 정보를 제공해주신 전기기능사님, 샤엘비룡님께 감사드립니다.



▣ 허베크 주요 스킬

■ 산성피

불특정 다수의 대상(10인 2명, 20인 4명)과 대상 주변 4m 이내의 공격대원에게 10초 동안 도트 피해를 입힌다. 또한, 4m 이내의 공격대원에게 전이되며 지속시간이 초기화되므로 공격대원 간의 거리를 4m 이상 유지해야 한다.


▲ 범위가 생각보다 좁아서, 처음에 자리 잡은 대로 유지만 잘하면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다.



■ 충격파

피해 분산형 스킬로 여러 명이 함께 맞을 경우 피해가 감소하고, 50초 동안 받는 피해가 증가하는 디버프에 걸린다. 이 디버프는 중첩될수록 받는 피해량이 점차 증가하므로 중첩되지 않게 두 팀으로 나눠 번갈아가면서 맞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메인 탱커 파티와 서브 탱커 파티로 나뉜다.


▲ 메인 탱커와 서브 탱커가 서로 마주 보고 위치하여 5명씩 함께 맞는 것이 중요하다



■ 어깨 공격

허베크가 불특정 대상에게 20m 가량 돌진 공격 후, 어그로가 가장 높은 대상(탱커)에게 다시 돌진 공격한다. 탱커는 보스의 위치가 처음과 달라지지 않도록 보스가 되돌아오는 위치에 맞춰서 자리를 잡아야 한다. 이때 보스의 위치가 크게 어긋날 경우 다음 어깨 공격이나 솟구치는 가시 패턴에서 공격대원들이 도망칠 안전지대를 확보하는데 어려워질 수도 있다.


▲ 2nd 페이즈 이후부터는 솟구치는 가시가 함께 나오니 위치 선정에 주의해야 한다.



■ 으깨기

어그로가 가장 높은 대상에게 2연타 공격을 한다. 타격마다 피해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두 번의 공격을 한 사람이 다 맞을 경우 도트 피해량이 추가된다. 이를 방지 하기 위해 각각의 타격을 두 명의 탱커가 나눠 맞는 전략이 필요하다.

허베크가 으깨기 스킬을 사용하여 팔을 높게 들어올렸다가 내리치려는 시점에서 대상이 아닌 다른 탱커가 도발 스킬을 사용하면 첫 번째 타격은 1탱커가, 두 번째 타격은 2탱커가 맞게 된다. (영상 참조)


▲ 두 탱커의 으깨기 나눠 맞기



■ 솟구치는 가시

프로메기간테의 '지옥의 화염'처럼 불특정 다수의 지역에 가시가 솟으며 피해를 입힌다. 해당 지역을 벗어나면 피해를 입지 않는다. 가시가 솟구치고 난 뒤 바닥이 검게 변하는데 해당 위치에 있으면 도트 피해를 받게 되므로 이 검은색 특수효과가 사라지고 난 뒤에 자리를 잡아야 한다. 또한, 솟구치는 가시 직후에 허베크가 바로 어깨 공격(돌진 공격)을 하므로 안전지대와 돌진 범위가 겹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영상 참조)


▲ 솟구치는 가시와 어깨 공격 위치 선정




▣ 허베크 공격 패턴

■ 1st 페이즈


산성피 - 충격파(메인 탱커) - 산성피 - 어깨 공격 - 충격파(서브 탱커) - 산성피 - 으깨기
산성피 - 충격파(메인 탱커) - 산성피 - 어깨 공격 - 충격파(서브 탱커) - 산성피 - 으깨기




위의 나열된 패턴을 반복한다. 충격파 피해를 줄이기 위해 5명씩 두 개 팀으로 나누어 서로 마주 보는 형태로 진형을 유지한다. 탱커는 중앙에서 서로 마주 보고 대치하고, 근딜러는 산성피가 전이되지 않도록 탱커와의 간격조절에 유의해야 한다.

원딜러는 외각에 위치하되 충격파의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 아래 그림과 바닥에 그려진 무늬를 참고하여 위치를 파악하면 쉽다.

주의할 것은 충격파 이후 다음 충격파가 시작되기 전에 다른 탱커가 어그로를 잡아야 하며 으깨기는 메인 탱커, 서브 탱커 순으로 맞되 다음 충격파를 대비하여 다시 메인 탱커가 어그로를 잡아야 한다.


▲ 10인 기준 포지션 도식도


▲ 10인 기준 포지션 실제 화면



■ 2nd 페이즈


솟구치는 가시 - 어깨 공격 - 충격파(서브 탱커) - 산성피 - 으깨기 - 충격파(메인 탱커) -산성피




10인 기준 생명력 1,300만 돌파 시, 1st 페이즈 패턴을 무시하고 솟구치는 가시부터 바로 시작된다. 1st 페이즈의 두 번째 어깨 공격 즈음에 2nd 페이즈에 돌입하게 되면 어깨 공격이 연달아 발생하기 때문에 진영이 무너지기 쉬우니 주의해야 한다.


▲ 생명력이1,300만 이하에서 솟구치는 가시가 나타났다면 2nd 페이즈 시작이다.


또한, 충격파 교대 순서가 엉킬 수도 있으니 1st 페이즈의 네 번째 충격파(서브 탱커 차례)가 오기 전에 2nd 페이즈로 넘어가서 2nd 페이즈 첫 번째 충격파를 서브 탱커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두 탱커가 교대로 맞는 으깨기 이후 바로 메인 탱커의 충격파 순서이므로 어그로 타이밍에 주의해야 한다.

솟구치는 가시의 안전지대와 어깨 공격의 돌진 방향이 겹칠 경우, 돌진 경로에서 벗어나 솟구치는 가시를 그대로 맞는 것이 생존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솟구치는 가시 지역에 오래 머무를 경우 지속 피해를 받게 되므로 재빠르게 벗어나는 것이 좋다.


▲ 허베크 공략 영상


※ 틀린 점, 또는 다른 공략법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제보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