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초의 치열했던 해상 전투를 구현한 해상 액션 MMO게임 '월드 오브 워쉽'의 체험 버전이 게임스컴2014를 통해서 최초로 공개 되었다.

이번 게임스컴2014에 참가한 워게이밍 부스를 통해서 이번에 최초로 공개되는 월드 오브 워쉽의 시연을 감상할 수 있었으며, 시연이 끝난 뒤에는 담당자와의 인터뷰가 이어졌다.

워게이밍이 그려내는 해상전과 함대전은 어떤 모습이며 어떻게 서비스 될 것인지, 월드 오브 워쉽의 아트 디렉터인 안톤 오파린(Anton Oparin)과의 인터뷰를 통해 자세한 사항을 들어볼 수 있었다.

[▲ 월드 오브 워쉽의 아트 디렉터인 안톤 오파린 ]


월드 오브 워쉽의 함선들은 모두 철저한 고증으로 디자인 된 것인가? 디자인을 하기 위한 자료는 어떻게 수집했는지, 자료가 없는 함선들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디자인했는지 궁금하다.

월드 오브 워쉽은 역사적인 사실에 기초한 디자인을 매우 중요시한다. 함선 고증을 위한 디자인 및 자료만 수집하는 팀이 따로 있다. 주로 각국의 전쟁박물관 같은 곳을 통해서 자료를 확보하며, 미국의 경우 아직 남아있는 배들도 많아 직접 가서 보는 경우도 많다.

자료가 없는 경우 솔직히 좀 힘들긴 하다. 특히 만들어지지 않은 배도 있으니. 그러나 그런 배라고 할지라도 청사진이나 설계도 등 여러 자료를 참조하여, 배가 만들어졌을 경우를 상상하여 디자인하기도 한다.



고증에 많은 심혈을 기울였다고 하는데, 욱일기가 보이는 경우도 있었다.

욱일기는 나오지 않을 것이다. 국가별로 나오는 곳, 나오지 않는 곳이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아예 나오지 않는다. 월드오브워쉽은 전세계 공통, 단일 버전으로 서비스되기 때문이다. 워게이밍의 정책상 욱일기는 워게이밍의 모든 타이틀에서 나오지 않는 것으로 확정되었다.

개발상, 디자인상 혹은 감지하지 못하여 남아있거나 나오는 부문이 있을 수도 있는데, 혹시나 게임 내에서 욱일기가 나오는 부분이 있으면 언제라도 제보를 해달라. 확인되는 대로 바로 삭제할 것이다.


이번 게임스컴 체험 버전에 등장하는 함선의 종류는 몇 종류인가?

현재 80개 정도의 함선이 존재한다. 티어로 말하자면, 총 10개 티어 중 9개 티어가 개발이 된 상태이고, 10번째 티어는 개발이 진행중이다.



한국에는 월드오브탱크만 서비스되고 있고 워플레인은 출시되지 않았다. 워쉽이 한국에서 언제쯤 서비스될 것 같은가?

월드오브워쉽은 올해 안 클로즈 베타 진행이 목표이다. 이 클로즈 베타는 글로벌 차원에서 동시 진행될 것이라 한국에서도 가능하다. 한국의 법률상 문제만 아니라면, 한국의 일정이 글로벌과 다르지 않을 것이다.


월드오브워쉽의 e스포츠를 고려하고 있나? 월드오브탱크의 경우 개발과정에서 e스포츠를 고려하지 않은 탓에 초기에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큰 그림으로 보면 당연히 e스포츠를 고려를 한다. 그런데 지금은 e스포츠를 고려하기 보다는 기본 컨텐츠에 집중하는 것이 맞는 것 같고, 전투에서 충분히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

내부에서도 e스포츠에 관련된 테스트가 이루어지긴 하지만, 기본 컨텐츠와 전투의 퀄리티가 충분한 재미의 수준이 되었다고 판단되면, 그 때에 e스포츠를 고려한 부분을 도입할 생각이다.



월드오브탱크처럼 콘솔 버전도 고려하고 있나?

우선은 PC 버전의 개발과 출시에 집중하고 있다. 콘솔 버전도 생각은 하고 있으나, 아직 구체적 계획은 없다.


게임 내에 잠수함을 추가할 계획이 있나 ?

고려는 하고 있지만, 아직 계획이 있는 것은 아니다. 특히 잠수함의 조종 메카니즘은 배와 많이 다르기 때문에 잠수함을 도입하게 된다면, 아마 여러가지 난제를 해결해야만 할 것 같다.


올해 11월에 열리는 지스타에서도 월드오브워쉽 체험 버전을 기대해 볼 수 있을까?

워게이밍은 이번 지스타에 참가하지는 않을 예정이다. 대신 한국 유저들을 위한 별도의 다른 프로모션이나 이벤트를 계획하고 있다.


게임에 등장하는 항공기는 몇 종류가 있는가? 그리고 이번 게임스컴 버전에 항공모함도 들어있나?

알파테스트 버전에는 항공모함이 들어있지만, 게임스컴 버전에 항공모함은 없다. 월드오브워쉽에는 정찰기, 전투기, 폭격기, 뇌격기 등 총 4가지 항공기가 있다. 항공기의 경우, 유저가 직접 조종하는 것이 아니라 임무를 주면 그에 맞추어 항공기가 인공지능으로 움직이는 방식이다.



기본적인 전투의 방식은 어떻게 되나 ? 점령이나 미션 같은 요소도 있나?

일단 지금은 상대방의 함선을 모두 격침하거나, 상대방의 기지를 점령하면는 승리하는 형태의 전투모드만 있다. 다른 모드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개발, 테스트중이기 때문에 향후 어떤 모드가 추가되고 어떤 전투 스타일이 들어갈지는 확정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


월드오브워쉽을 플레이하기 위한 컴퓨터 사양은 어떻게 되나?

월드오브탱크를 플레이하기 위한 사양과 동일한 수준이 될 것이다.


게임스컴2014 인벤 특별취재팀
서명종(Lupin), 강민우(Roootz), 허용욱(Noctt)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