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패치 핵심 콘텐츠 중 하나인 대균열의 보상은 '전설 보석'으로, 주 속성과 보조 속성이 보석 종류에 따라 다양한 전설 효과를 발휘하므로 캐릭터 세팅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아이템입니다. 유저들은 14종의 전설 보석 중에서 최대 3개를 선택해서 목걸이나 반지의 홈에 장착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축재자의 은총'을 제외한 13종의 전설 보석은 대균열 수호자가 드랍하며, '축재자의 은총'은 보물창고 안에서 만날 수 있는 여남작 '탐욕'에게서 획득하는 게 가능합니다.

최근 공개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에서 대격변을 맞이한 것이 전설 보석과 관련된 시스템입니다. 첫 번째로 전설 보석 업그레이드 성공 확률과 관련된 시스템이 전반적으로 수정되었으며, 두 번째로 전설 보석의 보조 속성이 활성화되는 최대 등급이 200에서 25으로 감소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전설 보석의 업그레이드 시스템과 바뀐 전설 보석의 목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설 보석 업그레이드 시스템 소개

지금까지는 대균열의 제한 시간 내에 균열 수호자를 처치하지 못할 경우 장인 우르시가 등장해 최종적으로 도달한 대균열 단계에 비례해 전설 보석의 등급을 올리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를 거치면서 대균열을 완료할 때마다 장인 우르시가 등장하게 되며, 다음 대균열로 가는 대균열석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전설 보석을 업그레이드하는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 할 수 있도록 변경됐습니다. 다만, 대균열석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해당 대균열을 제한 시간 내에 완료할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전설 보석 업그레이드 방식도 완료한 단계에 따라 단 한 번의 시도만 할 수 있었지만, 세 번의 업그레이드 기회와 함께 대균열 단계와 전설 보석 등급을 1:1로 비교한 상태에서 성공률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더 높은 대균열 단계로 갈수록 높은 등급의 전설 보석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는 것이죠.

이에 대한 정보는 블리자드의 블루포스트를 통해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으며, 추가로 지속적인 조정으로 밸런스를 맞출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대균열석과 전설 보석 중에 업그레이드를 선택하는 화면


▲ 전설 보석 업그레이드 화면


■ Tyvalir의 블루포스트

대균열에서 균열 수호자를 처치한 후 전설 보석(들)을 업그레이드하거나 더 높은 대균열로 갈 수 있는 대균열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 높은 단계로 갈 수 있는 대균열석은 시간 제한 내에 균열을 완료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높은 대균열 단계에서 전설 보석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더 높은 난이도로 올라갈수록 전설 보석의 업그레이드 성공률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그리고 또한, 현재 대균열 단계에의 끝에서만 전설 보석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전설 보석을 업그레이드 할때, 대균열 진행에 비례해 세 번의 시도를 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시도의 확률은 완료한 대균열 단계와 업그레이드를 하기 원하는 전설 보석의 등급에 달려 있습니다. 여기에 간략한 예시가 있습니다.


- 우르시에게 전설 보석 업그레이드를 세 번 시도할 수 있습니다.
- 업그레이드 시도가 성공할 확률은 전설 보석의 등급과 도달한 대균열 단계를 기반으로 합니다.
- 전설 보석 단계가 대균열 단계와 비슷해질수록 성공할 확률이 줄어듭니다.
- 최종적으로 전설 보석의 등급이 완료한 대균열 단계에 도달한다면 매 등급마다 업그레이드 확률이 반으로 줄어듭니다.
ㄴ예를 들어서, 1등급 전설 보석을 30단계 대균열에서 시도하면 100% 확률이지만, 31등급 전설 보석은 30% 성공 확률이며, 32등급 전설 보석은 15% 성공 확률입니다.







▣ 전설 보석 목록

■ 피해 발동 관련 효과

전설 보석주 속성과 보조 속성
미리내 - 직녀의 눈물주 속성 : 적중 시 15% 확률로 근처의 적 한 마리에 천벌을 내려 무기 공격력의 2000%만큼 신성 피해를 줌
보조 속성 :5초마다 근처의 적 한 마리에 천벌을 내림(25등급 필요)
1등급 당 : 무기 공격력 40% 상승
번개의 화관주 속성 : 공격 적중 시 15% 확률로 번개의 화관 강화 효과를 얻어 3초 동안 매초 무기 공격력의 600.0%만큼 번개 피해를 줌
보조 속성 :번개의 화관의 효과를 받는 동안 이동 속도 25% 증가(25등급 필요)
1등급 당 : 매초 무기 공격력 10% 증가
증통제주 속성 : 극대화 피해를 주면 적이 출혈을 일으켜 3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1200.0%만큼 물리 피해를 받음
보조 속성 :피의 광란에 빠져 20미터 내의 출혈 중인 적 한 마리당 공격 속도 3% 증가(25등급 필요)
1등급 당 : 3초에 걸쳐 피해를 주는 무기 공격력 30% 상승
잘 듣는 독의 보석주 속성 : 적중시킨 모든 적을 중독시켜 10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2000%만큼 피해를 줌
보조 속성 :중독시킨 적이 받는 모든 피해 10% 증가(25등급 필요)
1등급 당 : 10초에 걸쳐 주는 무기 공격력 50% 상승



■ 강인함 관련 효과

전설 보석효과
원기의 보석주 속성 : 제어 방해 효과의 영향을 받는 동안, 받는 모든 피해 30.0% 감소
보조 속성 :제어 방해 효과에 걸리면 최대 생명력의 20% 회복(25등급 필요)
1등급 당 : 받는 모든 피해 0.40% 감소
유예주 속성 : 받는 모든 피해의 25%를 3.00초에 걸쳐 시차를 두고 나누어 받음
보조 속성 :적 처치 시 10% 확률로 시차 피해 모두 제거(25등급 필요)
1등급 당 : 피해를 나눠받는 시간이 0.1초 증가



■ 기타 활용 관련 효과

전설 보석효과
강한 자의 파멸주 속성 : 정예 괴물 무리 처치 후 20.0초 동안 공격력 20% 증가
보조 속성 :정예에게 주는 피해 15.0% 증가(25등급 필요)
1등급 당 : 정예 괴물 무리 처치 후 공격력 증가 시간 1초 증가
태극주 속성 : 주요 자원 소모 시 3초 동안 공격력 0.5% 증가. 최대 20회 중첩
보조 속성 :중첩 1회당 방어도 0.5% 증가(25등급 필요)
1등급 당 : 최대 중첩 1회 증가
갇힌 자의 파멸주 속성 : 제어 방해 효과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 주는 피해 15.00% 증가
보조 속성 :15미터 내의 적들의 이동 속도를 30% 감소시키는 오라 생성(25등급 필요)
1등급 당 : 적에게 주는 피해 0.30% 증가
강제자주 속성 : 소환수의 공격력 15.00% 증가
보조 속성 :소환수가 받는 피해 25% 감소(25등급 필요)
1등급 당 : 소환수의 공격력 0.30% 증가
단순성의 힘주 속성 : 주 기술의 공격력 25.00% 증가
보조 속성 :주 기술 적중 시 최대 생명력의 2% 회복(25등급 필요)
1등급 당 : 주 기술의 공격력 0.50% 증가
제이의 복수주 속성 : 적중시킨 적과의 거리 10미터당 공격력이 4.00%씩, 50미터 거리에서 최대 20.00%까지 증가
보조 속성 :적중 시 20% 확률로 1초 동안 적을 기절시킴(25등급 필요)
1등급 당 : 10미터당 공격력 0.05% 증가
신속의 곡옥주 속성 : 적중 시 50.0% 확률로 신속 효과를 받아, 4초 동안 공격 속도 1% 증가. 최대 15회 중첩
보조 속성 :신속 중첩 1회당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25등급 필요)
1등급 당 : 적중 시 확률 1% 증가
축재자의 은총주 속성 : 적 처치 시 25% 확률로 금화 폭발
보조 속성 :금화 획득 후 2초 동안 이동 속도 30% 증가(25등급 필요)
1등급 당 : 적 처치 시 확률 1.5% 증가





























▲ 이미지 출처 : 인게임 채팅창 <아크> 셀세타 유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