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다섯 번째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의 사전 패치 6.0.2 '강철 해일'에는 확장팩의 시스템이 미리 적용된다.

이전의 다른 확장팩에 비해 다양한 면에서 변경이 이뤄진다. 주목할 부분으로는 퀘스트 목록과 지도 인터페이스가 통합되면서 퀘스트 진행이 더 편해졌고, 파티 찾기 기능인 구성된 파티로 공격대 등 파티 플레이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가방 청소 기능, 재료 은행, 장난감 상자 등 소지품과 관련된 개선 사항이 있으며, 삭제한 캐릭터를 직접 복구한거나 경매장 통합과 같이 유저의 편의성 향상을 위한 부분도 살펴볼만 하다.

그러면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거나 기존의 기능이 편리하게 변경되는 부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항목 바로 가기 메뉴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퀘스트 목록과 지도 인터페이스 통합
 구성된 파티
 소지품 개선
 삭제한 캐릭터 복구 기능
 경매장 통합 및 인터페이스 개편
 탈것 즐겨찾기 및 무작위 탈것 기능
 미용실에 얼굴 변경 추가
 인게임 애드온 변경 기능
 연습 게임
 인터페이스 및 시스템





▣ 퀘스트 목록과 지도 인터페이스 통합

퀘스트 목록이 세계 지도와 통합되어 임무를 수행하기가 더 편해진다. 또한, 퀘스트는 지역별로 정렬되며 기본적으로 플레이어의 위치에서 가까운 순서로 나열된다.

퀘스트 아이템은 소지품 공간을 차지하지 않으며, 퀘스트 추적 창에서 획득 여부 및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퀘스트 정렬 순서는 이름순, 오름차순(기본)으로 설정할 수 있다.

또한, 퀘스트NPC나 오브젝트를 다른 사물과 구분해서 확인할 수 있는 테두리 기능이 추가되어 퀘스트 진행이 한결 편해졌다. 퀘스트 정렬 순서와 테두리 기능에 대한 세부 설정은 시스템에서 가능하다.


☞관련기사 : 원클릭으로 해결하는 가방 정리! 6.0.2패치에 개선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미리보기


▲ 퀘스트 목록과 세계 지도가 통합!


▲ 퀘스트 세부 정보는 퀘스트에 마우스를 대면 나타난다.






▣ 구성된 파티

파티 찾기 기능이 개편되고 확장되어 PvE 및 PvP 콘텐츠의 파티를 구성하기가 더 쉬워졌다. 구성된 파티를 검색하거나 새로 파티 만들기는 파티 찾기 창을 통해 가능한데, 퀘스트ㆍ던전ㆍ시나리오ㆍ공격대(레벨에 맞는 공격대, 과거 공격대 - 낭만)ㆍ사용자 설정 분류로 나눠져 있다.

파티 찾기 분류에 따라 서버 통합으로 수행이 가능할 경우 구성된 파티의 검색 범위는 서버 통합으로 설정된다. 파티 만들기 메뉴 선택 시 파티 목표 장소, 제목, 세부 정보, 최소 아이템 레벨, 음성 대화 등 세부 정보를 기록할 수 있다.


☞ 관련기사 : 강화된 파티 찾기 기능이 추가된다! 손쉽고 빠르게 파티를 모집할 수 있는 견본 파티


▲ 던전 및 공격대에 파티 구성하기 탭이 추가되었다.


▲ 파티 만들기로 파티의 세부 정보 설정이 가능하다.






▣ 소지품 개선

확장팩에서 소지품을 관리하는 기능이 아이템 개별, 장난감 상자, 가방 정렬 및 청소, 재료 은행, 공허 보관소 탭 추가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개선됐다.


■ 아이템 개별

가방이나 아이템 획득 창에서 확인할 수 있는 아이템의 외곽선이 품질에 따라 하급(회색)에서 전설(주황색)까지 각기 다른 색으로 표시된다. 또한, 전문 기술 재료의 묶음 크기 단위가 20에서 200으로 증가하면서 기존보다 더 많은 재료를 소지할 수 있다.


▲ 가방 한 칸에 중첩되는 전문 기술 묶음 크기가 증가!


■ 장난감 상자

사전 패치 이후 퀘스트 보상이나 업적 등으로 획득하는 장난감을 별도로 보관하는 장난감 상자가 추가되며, 이러한 아이템들에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배울 수 있다. 한 번 습득하고 나면 계정 내 모든 캐릭터가 사용하는 게 가능하다.

추가로 탈것 및 애완동물 도감처럼 아직 습득하지 못한 장난감은 어디에서 획득할 수 있는지 간단한 정보가 표시된다.

또한, 사전 패치 적용 이후 퀘스트 완료 시 받은 장난감은 자동으로 장난감 상자에 추가된다.





▲ 장난감을 저장하고 관리하는 장난감 상자 추가



■ 가방 정렬 및 청소

가방 및 은행에 보관하고 있는 아이템을 정리하는 '정렬 및 청소' 기능이 추가됐다. 가방의 경우 특정 유형의 아이템을 위한 공간(장비, 소모품, 거래 가능한 물품 등)으로 할당해서 원하는 위치의 가방에 해당 분류의 아이템을 정렬하는 것이 가능하다.

가방 및 은행 청소 기능은 소지품 내의 아이템을 '역방향 가방 청소'나 '습득 아이템 좌측 가방부터 보관'의 세부 설정과 가방 정렬의 설정에 따라 적절한 위치로 아이템을 이동시킨다. 특정 가방은 청소를 하지 않게 설정하는 기능도 있다.


▲ 원클릭으로 가방 정리를 깔끔하게 하자!



■ 재료 은행

은행에 재료를 보관할 수 있는 98칸 재료은행이 각 캐릭터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추가됐으며, 재료 은행과 일반 은행에 보관된 재료를 가방으로 옮길 필요 없이 아이템을 제작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98칸 재료은행을 개설하는데 드는 비용은 100골드이고, 가방 안에 있는 모든 재료를 보관하는 버튼을 재료 은행 하단에서 사용할 수 있다.


▲ 재료를 보관할 수 있는 98칸 은행이 추가!



■ 새로운 공허 보관소 탭

옛 세트 방어구나 축제 아이템 등을 보관할 수 있는 공허 보관소의 크기가 두 배로 증가한다. 사전 패치 이후 공허 보관소에 아이템을 저장할 수 있는 탭이 하나 더 추가된다.


▲ 공허 보관소를 두 배로 넓게 쓰자!


☞관련기사 : 원클릭으로 해결하는 가방 정리! 6.0.2패치에 개선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미리보기






▣ 삭제한 캐릭터 복구 기능

삭제한 캐릭터를 유저가 직접 복구하는 기능이 추가된다. 캐릭터 선택 창의 캐릭터 만들기 버튼 오른쪽에 삭제한 캐릭터 복구 버튼을 누르면 이전에 삭제했던 캐릭터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삭제한 캐릭터 복구는 30일에 한 번 사용할 수 있으며, 50레벨 이상 캐릭터는 삭제한 시점과 상관 없이 복구할 수 있다. 다만, 50레벨 미만 캐릭터는 삭제한 시점으로부터 일정 시간이 지나면 복구할 수 없다.


☞세부정보 : 사전 패치 적용 후 30일에 한 번 사용가능! 삭제한 캐릭터 복구 기능 추가된다


▣ 삭제한 캐릭터 복구 방법은?

① 삭제한 캐릭터 복구 : 삭제한 캐릭터 복구 버튼을 누른다.
② 복구할 캐릭터 선택 : 삭제한 캐릭터 목록에서 복구할 캐릭터를 선택한다.
③ 캐릭터 선택 확인 : 복구할 캐릭터가 맞는지 살펴본 후 확인을 누른다.
④ 캐릭터 복구 완료 : 캐릭터 복구가 끝나면 30일 동안 삭제한 캐릭터 복구 버튼이 비활성화 된다.










▣ 경매장 통합 및 인터페이스 개편

사전 패치가 적용되면 동일 서버 내에서 진영간 경매장이 통합된다. 이로써 가젯잔, 무법항, 눈망루 마을에 구현된 중립 경매장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타 진영의 아이템을 구입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 경매장 인터페이스에 '원래대로' 버튼이 있던 위치에 검색 텍스트와 정확하게 일치하는 아이템만을 보여주는 기능을 하는 '정확히 일치' 버튼이 추가되고, '원래대로' 버튼은 검색의 오른쪽으로 이동했다.


☞관련정보 : 확장팩에는 진영간 경매장이 통합된다! 인구 불균형 서버의 열세 진영을 돕기 위한 조치


▲ 검색한 키워드와 정확히 일치하는 물품만 표시하는 기능 추가






▣ 탈것 즐겨찾기 및 무작위 탈것 소환

탈것 메뉴에서 선택한 탈것을 즐겨찾기에 등록한 후 무작위 탈것 소환 버튼으로 등록한 즐겨찾기 탈것 중에 하나를 탑승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최소 하나 이상의 탈것을 즐겨찾기로 등록할 필요가 있다.


☞관련기사 : 원클릭으로 해결하는 가방 정리! 6.0.2패치에 개선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미리보기


▲ 탈것을 즐겨찾기로 지정하고 무작위 즐겨찾기 탈것 소환 기능을 이용하자!





▣ 미용실에 얼굴 변경 추가

캐릭터 모델 변경과 더불어 미용실에서 캐릭터의 얼굴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각 대도시에 있는 미용실을 이용했을 때 메뉴 제일 윗쪽에 위치한 얼굴 탭을 사용하면 된다.


▲ 좌측 메뉴는 판다리아의 안개 미용실 인터페이스, 우측 메뉴 6.0.2 미용실 인터페이스






▣ 인게임 애드온 변경 기능

게임 내에서 애드온을 설정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6.0.2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는 아직 사용할 수 없는 기능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애드온을 켜거나 끈 이후 재시작이 필요할 경우 아래에 있는 확인 버튼을 누르면 유저 인터페이스를 다시 부르는 것이 가능하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캐릭터 선택 창으로 나가지 않고도 애드온을 설정할 수 있으므로 더 편리해졌다.


▲ 인게임에서 애드온 변경이 가능해진다!






▣ 연습 게임

판다리아의 안개 마지막 시즌 15이 종료되면서 더 이상 정규 투기장 게임을 할 수 없게 되지만, 플레이어 대 플레이어 탭에서 투기장 연습 전투 모드가 추가되면서 이를 통해 변경된 직업으로 미리 투기장 전투를 경험하는 게 가능하다.








▣ 시스템 및 인터페이스

■ 시스템

① 공격대와 전장 선택 : 공격대와 전장에서 사용할 그래픽을 별도로 지정하는 기능으로 시스템 설정-그래픽 항목에서 설정할 수 있다. 체크하면 '기지 설정'의 오른쪽에 위치한 '공격대 및 전장' 탭이 활성화되고 텍스쳐, 환경, 효과를 설정할 수 있다.


▲ 공격대와 전장에서 사용할 그래픽을 별도로 설정할 수 있다.


② 계단 현상 방지 설정 선택 : 계단 현상 방지 기능으로 시스템 설정-그래픽 항목에서 설정할 수 있다. 계단 현상 방지 단계는 없음, FXAA 낮음, FXAA 높음, CMAA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뒤로 갈수록 선의 마감이 더 매끄러워진다.


☞관련 정보 : FXAA와 CMAA 그리고 와우 풀옵션(유저 닉네임 켄조님 작성글)


▲ 좌측부터 없음, FXAA 낮음, FXAA 높음, CMAA


③ 새로운 캐릭터 모델 보이기 : 캐릭터 구 모델과 신 모델 중에 선택할 수 있는 기능으로 시스템 설정-고급 설정 항목에서 설정할 수 있다.


▲ 좌측 구 모델 드레나이 남성, 우측 신 모델 드레나이 남성




■ 게임 인터페이스

① 역방향 가방 청소 : 가방 청소 방향을 정하는 기능으로 인터페이스 설정-조작 설정 항목에서 설정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가방 청소 기능을 이용했을 때 제일 왼쪽에 있는 가방을 기준으로 아이템이 정렬되지만, 역방향 가방 청소를 체크하면 가장 오른쪽에 있는 가방부터 아이템이 정렬된다.


▲ 좌측 기본 가방 청소 사용 시, 우측 역방향 가방 청소 사용 시


② 테두리 모드 : 퀘스트 목표나 마우스오버 및 대상 지정 시 테두리 모드를 설정하는 기능으로 인터페이스 설정-표시 설정 항목에서 설정할 수 있다. 체크하면 사용 안함, 퀘스트 목표만, 퀘스트 목표&마우스 올리기 및 대상 지정 등 네 가지 옵션 중 선택하는 게 가능하다.


▲ 목표 확인에 편리한 테두리 모드
(좌측 마우스오버 및 대상 지정 녹색 테두리, 우측 퀘스트 목표 흰색 테두리)



③ 재사용 대기시간 숫자 보이기 : OmniCC 애드온에서 지원하는 기능과 유사한 것으로 인터페이스 설정-행동 단축바 항목에서 설정할 수 있다. 체크하면 단축바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아날로그 형태가 아니라 숫자로 표시된다.


▲ 행동 단축바의 재사용 대기시간 숫자 보이기 기능(위쪽 기존 상태, 아래쪽 켠 상태)



■ 기타 기능

① 습득 아이템 좌측 가방부터 보관 : 인터페이스 설정-조작 설정 항목에서 선택할 수 있는 기능으로 체크하면 습득 아이템을 가장 왼쪽에 있는 가방부터 저장된다.

② 보조 NPC이름 숨기기 : 인터페이스 설정-이름 항목에서 선택할 수 있는 기능으로 체크하면 게임 화면에 있는 작고 약한 생물체의 이름을 숨긴다.

③ 신규 추적 중인 퀘스트 정렬 방법 : 인터페이스 설정-임무 항목에서 선택할 수 있는 기능으로 체크하면 신규 추적 중인 퀘스트를 유사성과 오름차순 중에 선택해서 정렬할 수 있다.

④ 애완동물 대전 전투 상황 알림 : 인터페이스 설정-전투 상황 알림 항목에서 선택할 수 있는 기능으로 체크하면 추가 정보를 담은 알림 메시지가 표시된다.







☞ "와우 시스템이 완전히 바뀐다! 확장팩에 달라지는 시스템 : 2부 변경점"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