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와우)의 다섯 번째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가 적용되면 각 직업의 특성과 전문화, 기술 등이 변경되고, 드레노어의 선물이 추가된다.

이러한 직업별 변경점은 16일 업데이트 되는 확장팩 사전 패치인 6.0.2 '강철 해일' 패치부터 적용되는데, 그에 따라 각 직업의 플레이 방식이 다소 변할 것으로 보인다.

전사는 이번에 돌진이 변경되었다. 돌진이 이제 대상을 기절시키는 대신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며, 돌진으로 대상을 기절시키기 위해서는 전쟁인도자 특성을 배워야만 한다.

그동안 전사의 돌진은 대상을 기절시키는 효과때문에 PvE나 PvP 모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됐다. 특히, 연속 돌진 특성을 배우면 2번 연속으로 대상을 기절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그 위력이 상당했다. 하지만 이제는 적을 이동 불가 상태로만 만들고, 기절시키기 위해선 연속 돌진 특성을 포기하고 전쟁인도자 특성을 배워야 하기 때문에 전사들은 특성 선택에 큰 고민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재기의 바람도 직접 전사를 치유하던 것에서 적에게 입힌 피해량의 일정 비율만큼 생명력을 회복하도록 변경되면서 예전보다 체력 회복 능력도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 전쟁인도자 특성을 배워야 돌진으로 기절이 가능





전사



◈ 군중 제어 변화

- 돌진이 대상을 기절시키지 않고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든다. 이 효과는 다른 이동 불가 효과들과 점감 효과를 공유한다.


▲ 이제 기절이 아닌 이동 불가 상태를 만드는 돌진



- 무장 해제 삭제

- PvP에서 위협의 외침의 지속시간이 8초에서 6초로 감소

- 강력한 수호가 이동 방해 효과를 제거하지 않게 변경

- 전쟁인도자 특성을 연마하면 돌진 시 대상이 이동 불가 상태가 되는 것이 아니라 1.5초 동안 기절




◈ 기술 정리

- 광폭 태세 삭제

- 회전베기 삭제

- 치명상을 방어 전사만 사용 가능

- 사기의 깃발 삭제

- 질풍 삭제

- 도발 깃발, 방어 전사만 사용 가능

- 무기 전사는 필사의 일격이 영웅의 일격을 대체

- 방어 전사는 재집결의 함성을 사용할 수 없게 변경

- 무모한 희생은 분노 전사나 무기 전사만 사용 가능

- 방패의 벽은 방어 전사만 사용 가능

- 투척 삭제

- 분노 전사는 천둥벼락을 사용 불가

- 소용돌이는 무기 및 분노 전사만 사용 가능

- 전투의 외침이 1시간 동안 지속되며, 분노를 생성하지 않게 변경


▲ 전투의 외침을 사용해도 분노가 생성되지 않는다.



- 피와 번개의 효과가 방어 전사의 치명상의 기본 효과에 포함

- 지휘의 외침이 1시간 동안 지속되며, 분노를 생성하지 않게 변경

- 방어 태세로 감소시키는 피해가 25%에서 20%로 감소

- 사기의 외침의 지속시간이 10초에서 8초로 감소

- 최후의 저항의 지속시간이 20초에서 12초로 감소

- 방패의 벽의 지속시간이 12초에서 8초로 감소

- 하나된 분노의 효과가 광기의 광전사의 기본 효과에 포함

- 티탄의 손아귀가 삭제되고, 해당 효과는 광기의 광전사의 기본 효과에 포함

- 한 손 무기 사용 시 광기의 광전사가 증가시키는 공격력이 20%에서 30%로 증가


▲ 양손과 한 손 무기 효과가 모두 포함된 광기의 광전사



- 무력화가 10의 분노를 소모하고, 무기 공격력의 2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며, 이동 속도를 감소시킨다.

- 고기칼의 효과가 분노 전사의 소용돌이의 기본 효과에 포함

- 격전의 용사가 증가시키는 공격력이 15%에서 10%로 감소

- 검과 방패의 효과가 압도의 기본 효과에 포함

- 천둥벼락이 10의 분노를 소모하고, 6초 동안 주위 적의 이동 속도를 50% 감소

- 최후통첩의 효과가 방패 밀쳐내기의 기본 효과에 포함

- 영웅의 투척이 위협 수준을 추가로 300% 증가시키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6초로 감소하며, 최소 사정거리가 15미터로 제한된다.

- 무모한 희생 사용 시 특수 공격의 치명타 및 극대화 피해가 10% 증가

- 분쇄의 투척이 더는 대상의 방어도를 감소시키지 않고 무적 효과만 제거

- 이제 전문화로 분쇄의 투척을 습득할 수 없고 새로운 주 문양인 문양: 분쇄의 투척으로 습득

- 새로운 지속효과 저돌적인 돌진 추가

- 저돌적인 돌진: 가속이 필멸의 일격, 피의 갈증, 방패 밀쳐내기, 천둥벼락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킨다.

- 특화: 구속되지 않은 분노가 물리 피해를 포함한 모든 피해를 증가

- 치명상이 15초 동안 지속. 대상의 생명력이 최대치로 회복되면 치명상 효과가 사라진다.

- 격노가 물리 공격력을 포함한 모든 피해를 증가




◈태세 변경 사항

- 전사의 각 태세가 고유한 행동 단축바를 사용

- 다른 태세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사용하는 경우 자동으로 해당 태세로 전환

- 거인의 강타는 전투 태세에서만 사용 가능

- 무모한 희생은 전투 태세에서만 사용 가능

- 휩쓸기 일격은 전투 태세에서만 사용 가능

- 수호 방패가 방어 전사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에서 모든 전문화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로 바뀌며, 방어 태세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 무기 및 분노 전사의 경우 방패 없이도 수호 방패 사용 가능




◈특성 변경 사항

- 칼날 폭풍이 90레벨 특성으로 변경되며, 폭풍망치와 위치가 바뀐다.


▲ 칼날 폭풍와 폭풍망치는 서로 위치가 변경



- 칼날 폭풍을 사용하는 중에 사기의 외침을 제외한 다른 외침류 기술을 사용 불가. 도발, 격노의 재생력, 방패의 벽, 최후의 저항은 여전히 사용 가능

- 격노의 재생력의 치유량이 100% 증가하지만, 격노 상태에서 치유량이 추가로 증가하지는 않는다.

- 용의 포효의 공격력이 여러 대상을 공격할 때에도 감소하지 않게 변경

- 대규모 주문 반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로 감소하고, 주문 반사를 대체

- 재기의 바람이 더는 전사를 직접적으로 치유하지 않는 대신 활성화되면 전사에게 10%의 흡수 효과를 부여해 전사가 입히는 모든 피해의 10%만큼 생명력을 회복시키고 자신에 대한 치유량 또한 10% 증가시킨다.


▲ 직접 치유 효과 대신 체력 흡수효과로 변한 재기의 바람



- 폭풍망치가 60레벨 특성으로 변경되고, 칼날 폭풍과 위치가 바뀐다.

- 충격의 외침이 삭제되고 전문화에 따라 달라지는 새로운 3가지 특성으로 대체
ㄴ무기 - 피의 맛 : 분쇄가 피해를 입힐 때마다 3의 분노를 얻는다.
ㄴ분노 - 분노의 일격 : 난폭한 일격의 분노 소모가 15 감소한다.
ㄴ방어 - 묵직한 반격 : 방패 막기나 방패 동력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방패 밀쳐내기의 공격력이 50% 증가한다.

- 날카로운 고함이 삭제되고 새로운 특성, 급살로 대체

- 급살 : 자동 공격 적중 시 20% 확률로 마무리 일격을 초기 분노 소모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생명력 수치와 상관 없이 모든 대상에 사용할 수 있다.

- 날카로운 고함을 모든 분노 전사가 기본 능력으로 사용 가능

- 훼방의 외침이 삭제되고 전문화에 따라 달라지는 새로운 3가지 특성으로 대체
ㄴ무기 - 격돌 : 적을 강하게 후려쳐 무기 공격력의 10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힌다. 격돌을 연속하여 사용할 때마다 공격력은 50%씩, 분노 소모는 100%씩 증가하며, 전투 태세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ㄴ분노 - 다스릴 수 없는 갈증 : 피의 갈증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어진다.
ㄴ방어 - 불굴의 일격 : 압도가 5초 동안 영웅의 일격에 소비되는 분노를 5만큼 감소시키며 최대 6번까지 중첩된다. 6회 중첩되면 효과의 지속시간이 더는 갱신되지 않는다.




◈ 각 전문화 변경 사항

■ 무기 전문화

- 무기 전사의 전투 태세에서는 자동 공격으로 생성되는 분노가 115% 증가하고, 치명타 적중 시 2배의 분노가 생성

- 무기 전사의 방어 태세에서는 자동 공격으로 전투 태세의 50%에 해당하는 분노만 생성

- 무기 전사는 자동 공격으로 피해를 받아도 분노를 생성. 생명력을 1% 잃을 때마다 1의 분노를 생성하며, 공격 당 최대 5의 분노를 생성

- 특화: 일격의 기회가 삭제되고 새로운 능력인 특화: 무기의 달인으로 변경

- 특화: 무기의 달인 - 거인의 강타, 필사의 일격, 마무리 일격의 공격력을 28% 증가시킨다. (특화에 따라 증가)

- 거인의 강타가 20의 분노를 소모하고, 공격력이 225% 증가하며, 격돌의 공격력을 증가시키지 않는다.

- 무기 전사는 격노 사용 불가

- 무기 전사의 마무리 일격은 10의 분노를 소모하며, 분노를 추가로 최대 30까지 소모하여 추가 피해를 줄 수 있다.

- 필사의 일격이 소모하는 분노가 10에서 20으로 증가

- 제압 삭제. 대신 분쇄와 소용돌이를 사용

- 분쇄 : 적에게 18초 동안 출혈 피해를 입히고, 효과가 끝날 때 큰 출혈 피해를 준다. 5의 분노를 소모


▲ 신규 특성 분쇄



- 격돌이 45레벨 특성으로 변경

- 휩쓸기 일격이 소모하는 분노가 30에서 10으로 감소

- 급살이 45레벨 특성으로 변경

- 분노 해방 삭제


■ 방어 전문화

- 특화: 결정적 방어가 증가시키는 치명타 방어 확률이 17.6%에서 12%로 감소

- 새로운 지속효과가 피의 광기 추가

- 피의 광기 : 자동 공격의 연속타격으로 피의 광기가 발동한다. 피의 광기가 발동하면 3초에 걸쳐 생명력을 3%만큼 회복한다. 지속시간 갱신 시 남아있던 효과는 새 효과에 포함된다.

- 반격 재설계

- 반격이 전사가 장비를 통해 받는 치명타에 해당하는 수치만큼 무기 막기를 증가

- 방패 막기의 충전 시간이 9초에서 12초로 증가

- 굳건한 파수대장이 이제 방어를 증가시키지 않지만, 공격이 무기 막기로 막힐 확률을 추가로 3% 감소시킨다.


■ 분노 전문화


- 피의 쇄도의 효과가 피의 갈증의 기본 효과에 포함되며, 난폭한 일격의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지 않는다. 주문 경보가 좌우에서 위쪽으로 이동했고, 최대 충전 횟수가 3번에서 2번으로 감소한다.

- 분노 전사에게서 피의 갈증이 영웅의 일격을 대체

- 난폭한 일격에 0.75초의 기본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고, 45의 분노를 소모

- 피의 갈증이 치명타율을 2배로 증가시키지 않고, 30%만큼 증가시킨다.

- 광기의 광전사가 자동 공격의 공격력을 증가시키지 않는 대신 마무리 일격 사용 시 보조 무기로도 적을 공격

- 분노의 강타가 거인의 강타의 지속시간을 2초 증가시키며, 주문 경보가 좌우칸에 나타나도록 변경

- 분노 전사는 문양: 거인의 강타를 새길 수 있으며, 이 문양은 거인의 강타 효과의 지속시간을 20초로 증가시키지만, 그 위력은 다소 감소시킨다.




◈ 드레노어의 선물 (확장팩 출시 이후 적용)

드레노어의 선물은 91레벨부터 99레벨까지 레벨업을 할 때마다 자동으로 배우게 되는 지속효과 기술로서 주로 공격 기술을 향상시켜준다. 전문화마다 다른 드레노어의 선물을 받게되며, 전문화별로 총 4개의 드레노어의 선물을 보유한다.

■ 무기 전문화

- 향상된 분쇄 : 분쇄 피해를 받고 있는 대상에게 자동 공격을 할 때마다 (공격력의 76.62%)만큼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힌다.

- 향상된 휩쓸기 일격 : 휩쓸기 일격의 지속 시간이 5초만큼 증가한다.

- 투사의 혼 연마 : 투사의 혼의 피해 감소 효과가 10%만큼 증가한다.

- 무모한 희생 연마 : 무모한 희생이 활성화된 동안 치명타율이 15%만큼 추가로 증가한다.


■ 분노 전문화

- 강화된 마무리 일격 : 마무리 일격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한다.

- 향상된 소용돌이 : 소용돌이 적중 시 얻는 분노의 강타 대상 증가 효과가 한번에 2회 중첩되고, 최대 4회까지 중첩된다.

- 투사의 혼 연마 : 투사의 혼의 피해 감소 효과가 10%만큼 증가한다.

- 무모한 희생 연마 : 무모한 희생이 활성화된 동안 치명타율이 15%만큼 추가로 증가한다.


■ 방어 전문화

- 방패 막기 연마 : 방패 막기 확률이 10%만큼 증가한다.

- 방어 태세 연마 : 방어 태세가 방어도를 5%만큼 증가시킨다.

- 영웅의 도약 연마 : 영웅의 도약을 사용하면 도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된다.

- 영웅의 투척 연마 : 영웅의 투척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