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와우)의 다섯 번째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가 적용되면 각 직업의 특성과 전문화, 기술 등이 변경되고, 드레노어의 선물이 추가된다.

이러한 직업별 변경점은 16일 업데이트 되는 확장팩 사전 패치인 6.0.2 '강철 해일' 패치부터 적용되는데, 그에 따라 각 직업의 플레이 방식이 다소 변할 것으로 보인다.

죽음의 기사의 경우 검파괴자의 룬, 검분쇄자의 룬, 네루비안 등껍질의 룬, 잿더미 빙하의 룬 등이 삭제되며 룬 벼리기가 간소화되었다. 확장팩에서의 군중 제어 변화와 함께 많이 사용되지 않는 룬을 정리한 것으로 보인다.

룬벼리기가 간소화 되었지만 타락한 성전사의 룬이 증가시키는 힘이 20%로 증가하고, 잿더미 빙하의 룬이 입히는 추가 피해가 증가하는 등 많이 사용하는 룬 효과가 상승하면서 죽음의 기사의 룬에 의한 딜링 능력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 전염병이 삭제되고 해당 효과가 피의 소용돌이에 통합되면서 광역 공격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게 됐다.


▲ 간소화된 룬벼리기





죽음의 기사



◈ 군중 제어 변화

- 검파괴자 룬이 삭제

- 검분쇄자의 룬 삭제




◈ 기술 정리

- 흡혈 기생충 삭제

- 피의 일격 삭제

- 어둠의 명령을 혈기 죽음의 기사만 사용 가능

- 쌍수 무기를 냉기 죽음의 기사만 사용 가능

- 냉기 죽음의 기사는 냉기의 일격이 죽음의 고리를 대체


▲ 죽음의 고리를 대체하는 냉기의 일격



- 냉기 죽음의 기사는 절멸이 피의 일격을 대체

- 강령술 일격 삭제

- 시체 되살리기를 부정 죽음의 기사만 배울 수 있게 변경

- 잿더미 빙하의 룬 삭제

- 네루비안 등껍질의 룬 삭제

- 부정의 광기 삭제

- 겨울의 뿔피리가 룬 마력을 생성하지 않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필요하지 않으며, 1시간 동안 지속

- 전염병이 삭제되고, 해당 효과는 피의 소용돌이에 포함

- 피의 소용돌이는 10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현재 대상에게 걸린 질병을 다른 대상에게 전염시킨다.


▲ 전염병 효과를 포함한 피의 소용돌이



- 사자의 군대의 공격력이 75% 감소

- 구울의 지배자가 삭제되고, 해당 효과는 부정 죽음의 기사의 시체 되살리기의 기본 효과에 포함

- 타사리안의 위협이 삭제되고, 그 효과는 얼어붙은 황무지의 힘에 포함

- 룬의 일격이 삭제. 혈기 죽음의 기사는 죽음의 고리로 해당 기술을 대체

- 춤추는 룬 무기의 지속시간이 12초에서 8초로 감소

- 죽음의 고리가 소모하는 룬 마력이 40에서 30으로 감소하고, 아군과 적 모두 40미터의 사정거리가 적용

- 불시의 파멸이 죽음의 고리의 룬 마력 소모를 감소시키지 않게 변경

- 얼음같은 인내력의 지속시간이 12초에서 8초로 감소

- 끓는 피가 삭제되고, 56레벨 특성인 역병유발자로 대체

- 역병유발자 특성을 배우면 죽음의 고리와 냉기의 일격이 대상에 걸린 서리 열병과 피의 역병의 지속시간을 연장시키거나, 괴저 역병의 중첩을 하나 추가

- 주무기와 보조 무기의 절멸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하지만, 현재 대상에 걸린 질병 하나마다 추가 피해를 입히지 않는다.

- 타락한 성전사의 룬이 증가시키는 힘이 15%에서 20%로 증가

- 스컬지의 일격이 현재 대상에 걸린 질병 하나마다 추가 피해를 입히지 않는다. 이 능력은 이제 무기 공격력의 100%만큼 물리 피해를 주고, 50%만큼 암흑 피해를 주며, 이 두 가지 효과는 각각 치명타로 적중할 수 있다.

- 흡혈이 증가시키는 받는 치유량이 25%에서 15%로 감소

- 문양: 흡혈이 추가로 증가시키는 받는 치유량이 15%에서 10%로 감소

- 언데드 하수인을 소환하지 않고 죽음의 서약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이 경우 받은 치유량의 50%만큼을 흡수하는 치유 흡수 보호막이 생성된다.

- 대마법 보호막이 최대 생명력 1%의 피해를 흡수할 때마다 2의 룬 마력을 회복

- 더럽혀진 대지가 기존 효과와 더불어 죽음의 기사를 이동 불가, 감속에 면역이 되게 한다.

- 변환의 최초 발동 주기가 사라지고, 이제 혈기 전문화에서는 초당 30의 룬 마력을, 냉기 전문화에서는 초당 10의 룬 마력을, 부정 전문화에서는 초당 20의 룬 마력을 소모

- 60레벨 특성과 75레벨 특성이 자리를 교체

- 60레벨의 룬 회복 특성이 룬 마력을 소모하는 모든 능력에 의해 발동
ㄴ혈기 전환이 15의 룬 마력을 소모할 때마다 혈기 충전 효과를 생성
ㄴ룬 강화가 소모한 룬 마력당 1.5% 확률로 발동
ㄴ룬 부패가 소모한 룬 마력당 1.5% 확률로 발동




◈ 각 전문화 변경 사항

■ 냉기 전문화

- 냉기의 일격의 공격력이 100% 증가하지만, 룬 마력 소모량이 5만큼 증가(냉기의 형상에서는 25, 다른 형상에서는 40을 소모)

- 얼음 발톱이 증가시키는 공격 속도가 45%에서 20%로 감소하지만, 가속을 5% 증가

- 양손 무기를 장착했을 때, 얼어붙은 황무지의 힘이 증가시키는 절멸의 공격력이 40%에서 50%로, 근접 공격력이 30%에서 35%로 증가하고, 쌍수 무기를 장착했을 때는 증가시키는 냉기의 일격의 공격력이 35%에서 50%로 증가

- 칼날얼음의 룬이 발동하면 적에게 입히는 추가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2%에서 4%로 증가하고, 중첩 하나당 증가하는 냉기 피해가 3%에서 4%로 증가

- 절멸의 공격력이 30%만큼 증가


■ 부정 전문화

- 부정 죽음의 기사가 새로운 지속효과 "괴사"를 습득

- 괴사는 고름 일격, 전염병, 역병의 일격, 스컬지의 일격, 영혼 쐐기가 연속타격으로 적중하면, 적에게 추가로 큰 암흑 피해를 입히게 하고, 추가 피해량은 연속타격을 발동시킨 공격의 피해량이 아닌, 전투력에 따라 달라진다.

- 부정의 힘으로 증가하는 힘이 35%에서 10%로 감소


■ 혈기 전문화

- 피의 의례를 배우면 자동 공격이 연속타격으로 적중할 때 룬 마력 15가 생성되며, 죽음의 일격의 공격력을 증가시키던 효과는 3차 대전쟁의 역전용사로 이동

- 혈기의 형상이 증가시키는 체력이 25%에서 20%로 감소하고, 방어가 55%에서 30%로 감소

- 뼈의 보호막 중첩을 소모할 수 있는 빈도가 2초에 1번에서 1초에 1번으로 단축

- 진홍빛 스컬지가 증가시키는 전염병의 공격력이 10%에서 50%로 증가하며, 진홍빛 스컬지가 이제 질병의 공격력도 30% 증가

- 춤추는 룬 무기로 소환된 룬 무기가 소환 시간 동안 죽음의 기사의 공격 대상에 고정되며, 피의 소용돌이, 서리 열병 또는 어둠의 질식과 같이 죽음의 기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특성의 효과를 복사한다. 대상이 죽거나 공격 불가 상태가 되면, 룬 무기는 죽음의 기사의 현재 대상을 공격하여 전투를 돕는다.

- 죽음의 일격의 치유 효과는 최근 5초간 받은 피해에 따라 증가하지 않고 전투력에 따라 증가한다. 이 치유 효과는 결의(가칭)의 영향을 받는다.

- 심장 강타 삭제.

- 룬 전환 재설계. 이제 3초 동안 모든 받는 피해를 40% 감소시키고, 2번까지 충전되며, 4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된다.

- 죽음의 요새의 결의가 재설계. 이제 생명력이 30% 미만으로 떨어지는 공격을 받으면, 즉시 자원 소모 없이 룬 전환을 발동시키고, 이 효과는 30초에 최대 한 번만 발동한다.


▲ 재설계된 죽음의 요새의 결의



- 문양: 룬 전환 재설계. 이 문양은 이제 룬 전환의 재충전 시간을 10초만큼 감소시키지만, 피해 감소 효과도 20% 감소시킨다.

- 핏빛 열병 삭제. 그 효과는 피의 향기에 통합

- 피의 향기가 변경. 이제 전염병이 질병을 초기화하게 하고, 다음 죽음의 일격의 치유량을 20% 증가시키며, 최대 5번까지 중첩된다.

- 3차 대전쟁의 역전용사의 효과가 체력 9% 증가에서 연속타격 확률, 가속 10% 증가로 변경되고, 이와 더불어 공격이 무기 막기로 막힐 확률을 추가로 3% 감소시키며, 죽음의 일격의 공격력을 100% 증가시킨다. 아울러 전투 중 초당 1의 룬 마력을 생성한다.




◈ 드레노어의 선물 (확장팩 출시 이후 적용)

드레노어의 선물은 91레벨부터 99레벨까지 레벨업을 할 때마다 자동으로 배우게 되는 지속효과 기술로서 주로 공격 기술을 향상시켜준다. 전문화마다 다른 드레노어의 선물을 받게되며, 전문화별로 총 4개의 드레노어의 선물을 보유한다.

■ 혈기 전문화

- 향상된 뼈의 보호막 : 뼈의 보호막이 공격을 2번 더 견딘다.

- 향상된 죽음의 고리 : 죽음의 고리를 쓰면 죽음의 그림자 효과를 엳어 30초 동안 최대 생명력의 3%만큼 증가한다. 지속시간 갱신 시 남아있던 효과는 새 효과에 포함된다.

- 향상된 죽음의 손아귀 : 죽음의 손아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만큼 감소한다.

- 향상된 룬 전환 : 룬 전환의 재충전 시간이 10초만큼 감소한다.


■ 냉기 전문화

- 강화된 절멸 : 절멸을 통해 룬 소비 없이 시전하는 작렬하는 분노와 얼음 손길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한다.

- 강화된 얼음 기둥 : 얼음 기둥이 힘을 5%만큼 추가로 증가시키고 룬을 소비하지 않는다.

- 죽음의 손아귀 연마 : 죽음의 손아귀 대상이 자동으로 얼음 결계 효과에 걸린다.

- 향상된 룬가열로 : 칼날얼음의 룬 발동 시 무기 공격력의 4%만큼 추가 피해를 입힌고, 타락한 성전사의 룬이 힘을 추가로 5%만큼 증가시킨다.


■ 부정 전문화

- 강화된 가고일 : 가고일 부르기의 지속시간이 10초만큼 증가한다.

- 향상된 어둠의 변신 : 어둠의 변신이 룬을 소비하지 않는다.

- 향상된 타락한 성전사 : :타락한 성전사의 룬의 치유량이 추가로 3%만큼 증가한다.

- 영혼 쐐기 연마 : 영혼 쐐기가 생명력이 35%미만이 아닌 45%미만인 대상에게 암흑 피해를 추가로 입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