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크래프트 다섯 번째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사전 패치 '강철 해일'이 10월 16일 한국 서버에 적용될 예정이다.

사전 패치가 적용되면 확장팩 던전 중 하나로 리뉴얼된 검은바위 첨탑 상층에 입장할 수 있는데, 던전 전체를 경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1~3네임드인 금속술사 고라샨, 카이락, 사령관 탈베크까지만 플레이하는 게 가능하다.

또한, 이들을 처치하면 오리지날 당시의 검은바위 첨탑 상층 아이템 중에 일부인 17종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그러면 지금부터 사전 패치 강철 해일에만 즐길 수 있는 90레벨 이벤트 던전 검은바위 첨탑 상층 소개, 1~3네임드, 아이템테이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검은바위 첨탑 상층 이벤트 던전 정보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검은바위 첨탑 상층 소개
 금속술사 고라샨
 카이락
 사령관 탈베크
 아이템 테이블




검은바위 첨탑 상층 소개


이 인상적인 요새는 길고 복잡한 역사를 품고 있습니다. 수 세기 전 검은무쇠 드워프가 검은바위 산의 불타는 핵을 파내어 만든 이 요새는 한때 검은용 네파리안의 무리가 점령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검은바위 첨탑의 상층은 강철선봉대의 기지입니다. 첨탑을 아제로스에 대한 전면 공격의 토대로 사용하려는 준비가 계속됨에 따라, 강철 호드는 끔찍한 비상 대책을 세워 두었습니다.

바로 파멸의 무기를 검은바위 산의 심장부에 건설한 것입니다










금속술사 고라샨


■ 기본 정보

- 금속에 자신의 힘을 집중하고 형상화하는 데 천부적인 재능을 지닌 정령술사 고라샨은 최초로 아제로스를 침공한 강철 호드 선봉대의 일원이었습니다.

- 강철 호드의 추가 명령을 기다리는 동안 고라샨은 첨탑의 창조자들이 남긴 검은무쇠 룬의 비밀을 풀며 자신의 활약상을 드러낼 적절한 시기를 엿보고 있습니다.





◆ 기술

◇ 마력 수송관(중요) : 룬 수송관이 고라샨에게 힘을 부여하여, 고라샨이 받는 피해를 14%만큼 감소시키고 불협화음의 천둥을 시전할 수 있게 강화합니다.


▲ 마력 수송관을 비활성화해야 전멸을 피할 수 있다!


◇ 강철의 칼날 : 물리 피해를 줍니다.

◇ 파편 회오리 : 주위 적에게 물리피해를 입힙니다. 방어도를 무시합니다.


▲ 거리가 멀어질수록 피해가 감소하는 것으로 보인다.


◇ 자철석 쐐기 : 자기장으로 충전된 쐐기가 바닥에서 솟아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단상 아래에 있으면 가시가 생기며, 범위 내의 플레이어를 밀어낸다.


◇ 불협화음의 천둥 : 룬 수송관의 에너지로 강화된 고라샨이 번개를 방출하여 주위 적에게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상당히 높은 광역 피해를 주는 기술로 시전 횟수를 최대한 줄이는 게 중요하다.


◇ 전류 파동 : 번개 구체가 힘의 룬 수송관 사이를 오가며 주위 적에게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단상 주변을 주기적으로 이동하는 전기 보주에 신경 써야 한다!


■ 금속술사 고라샨 살펴보기

금속술사 고라샨은 전기와 강철을 사용하는 전투마법사로 과거 불의 수호자 엠버시어가 있던 곳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는 단상 위에서 고정된 상태로 위협 수준이 높은 대상에게 '강철의 칼날'을 시전합니다.

전투 패턴은 광역 피해를 주는 '파편 회오리'와 룬 수송관에서 전기의 힘을 얻어 파티원 전체를 공격하는 '불협화음의 천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전투가 시작되면 전기 보주가 각 룬 수송관 사이를 이동하면서 전기 피해를 주는 '전류 파동'이 활성화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따라서 파티원들은 단상 위에서 자리를 잡고 있다가 '파편 회오리'을 사용할 때 단상 밑으로 이동해서 피해를 최소로 줄여야 합니다. 문제는 단상 밑으로 이동할 경우 주기적으로 '자철석 쐐기'가 생겨 높은 단일 피해를 주고 가시 근처에 있는 플레이어를 뒤로 밀쳐냅니다.

전투가 진행되면서 주의할 부분은 '불협화음의 천둥'을 사용하는 단계에 활성화된 룬 수송관을 직접 클릭해서 꺼야 하는데, '전류 파동'과 '자철석 가시'의 위치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점입니다.

기본적인 파티 진형은 단상 위로 잡고, 룬 수송관을 끄는 인원과 이동 동선을 정하는 등 각자 역할을 나눠 짧은 시간 내에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편이 좋습니다.


▲ 금속술사 고라샨 처치 영상(회복 드루이드)






카이락


■ 기본 정보

- 네파리안의 뒤틀린 실험에서 살아남은 용들 중 하나인 카이락은 강철 호드의 용인 하에 첨탑 부화장에 얼마 남지 않은 검은용군단의 알을 보존하고 강화하는 일을 맡았습니다.

- 강철 호드의 특사들이 이 교활한 용과 재빨리 계약을 맺은 것도 당연합니다.





◆ 기술

■ 카이락

◇ 약화의 응시(방해 가능) : 카이락이 대상에 시선을 고정하고 약화 광선을 발사하여 암흑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와 공격력을 감소시킵니다.


▲ 제때 차단하지 못하면 높은 피해를 보게 된다.


◇ 원기 회복의 약(마법 효과) : 물약을 마셔 12초 동안 3초마다 생명력의 4%만큼 치유합니다.

◇ 썩은피 약 : 대상의 피부에서 독을 분출하여 자연 피해를 입히는 웅덩이를 생성합니다.


▲ 카이락의 체력이 일정 이하로 떨어지면 지속해서 독 웅덩이가 플레이어 위치에 생긴다.



■ 용기병 괴수

◇ 크게 휘둘러치기 : 공격이 일정 확률로 적들을 베어내어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분출 : 시전자 전방 일직선 상의 적들에게 화염이 방출되어 즉시 화염 피해를 주고 방향 감각을 상실하게 합니다. 또한, 추가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바닥에 표시되면 빠르게 이동하는 게 관건!


■ 카이락 살펴보기

카이락은 살아남은 네파리안 군대의 생존자로 남아 있는 검은용의 알을 부화시키기 위한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부화장을 지키는 화염고리 솔라카르와 전투를 벌이던 곳으로, 리뉴얼되는 던전에서는 카이락과 함께 '리로이 젠킨스'의 시체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전투 패턴은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주기적으로 높은 피해를 주는 '약화의 응시' 및 자신의 생명력이 회복하는 '원기 회복의 약'을 사용하는 기본 단계, 일정 체력 이하로 떨어졌을 때 파티원의 자리에 독 웅덩이를 생성하는 추가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약화의 응시'는 지속해서 높은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이동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또한, '약화의 응시'에 걸린 플레이어 방향으로 카이락이 이동하므로 파티 진형이 무너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마법을 시전하는 시간 동안 빠르게 차단하는 편이 좋습니다.

'원기 회복의 약'의 경우 차단할 수 없는 기술이지만 효과가 적용된 이후에 해제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전투를 시작하면 카이락 옆에 있는 용기병 괴수 2마리를 순서대로 빠르게 처치한 후 카이락의 기술에 따라 적절히 차단과 해제를 하면 별다른 어려움 없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추가 단계에서는 '썩은피 약'로 생성되는 독 웅덩이가 전투 종료할 때까지 지속하므로 어떤 방향으로 이동할지 동선을 생각해두는 편이 좋습니다.


▲카이락 처치 영상(회복 드루이드)







사령관 탈베크


■ 기본 정보

- 전쟁노래 부족의 노련한 전사인 탈베크는 강철선봉 원정대를 이끌고 어둠의 문을 통과해 아제로스를 공격하라는 임무를 부여받았습니다.

- 탈베크는 가로쉬의 지시에 따라 검은바위 오크들의 고향으로 진군했고, 거기서 다음 작전을 위한 병력을 결집하고 있습니다.





◆ 기술

■ 사령관 탈베크

◇ 강철 도끼 : 물리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출혈시켜 주기적인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강철 약탈자 : 대상에게 돌진하며, 경로에 있는 모두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무작위 대상에게 돌진하면서 지나가는 지역에 피해를 준다!


◇ 마력 깃든 강철 도끼 : 회전하는 도끼를 던져 주위 적에게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무작위 방향으로 이동하는 회전하는 도끼!


◇ 강철 격노 :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 강철가시 하늘약탈자 : 사령관 탈베크의 흉포한 라일라크입니다.

◇ 소각의 숨결 : 불꽃 폭풍을 내뿜어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받는 화염 피해를 30%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맹독액 : 산성 웅덩이를 만들어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받는 화염 피해 증가 효과를 남기는 숨결! 심지어 중첩도!


■ 사령관 탈베크 살펴보기

사령관 탈베크는 전쟁군주 잴라와 함께 투기장에서 등장합니다. 이들은 렌드 블랙핸드와 군주 빅터 네파리우스가 나눴던 대화와 거의 비슷한 대화를 나눌 뿐만 아니라 본격적인 전투에 들어가기 전에 투기장에 들어서는 다수의 용과 오크와 싸워야 한다는 점도 동일합니다.

몰려오는 적들을 처치하면 사령관 탈베크는 전쟁군주 잴라에게 직접 처치하겠다고 말한 후 투기장으로 내려옵니다. 강철가시 하늘약탈자가 사용하는 '소각의 숨결'은 원뿔 방향으로 화염 숨결을 내뱉어 화염 피해를 주면서 화염 피해가 증가하는 디버프를 중첩시키므로 해당 기술 범위에서 빠르게 벗어날 필요가 있습니다.

하늘약탈자의 체력이 반 이하로 줄이면 사령관 탈베크가 지상에 내려오면서 2단계로 넘어갑니다. 주의해야 할 기술은 '강철 약탈자'와 '마력 깃든 강철 도끼'로 '강철 약탈자'는 무작위 대상에게 돌진하면서 닿는 대상에게 높은 피해를 주기 때문에 파티원 간에 거리를 벌려야 합니다.

'마력 깃든 강철 도끼'는 원형으로 돌면서 상당히 넓은 범위에 피해를 주며, 무작위 방향으로 이동하므로 접근하기 전에 안전한 위치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령관 탈베크 처치 영상(회복 드루이드)






아이템 테이블



※ 총 17종의 아이템의 아이템레벨은 550이며, 요구 레벨은 90입니다.


이름부위능력치효과
불타는 고리반지민첩45, 치명타32, 가속26-
황량함의 고리반지지능45, 치명타30, 특화 30
치유의 룬 고리반지지능45, 정신력32, 치명타 26
아픔의 인장반지힘45, 치명타34, 특화 23
붉은장미 실반지반지민첩 또는 힘 45, 추가 방어도 23, 가속 34
힘의 손장갑장갑(천)지능 59, 특화41, 가속 38
꼬리그물 건틀릿장갑(가죽)민첩 또는 지능59, 가속33, 특화44
정조준 손장갑장갑(사슬)민첩 또는 지능59, 특화41, 치명타38
약탈의 건틀릿장갑(판금)힘 또는 지능59, 치명타41, 가속38
밤의은총 가슴보호대가슴(가죽)민첩 또는 지능79, 치명타43, 특화59
핏빛달 튜닉가슴(사슬)민첩 또는 지능79, 치명타44, 가속58
주술적 격노의 가슴보호판가슴(판금)힘 또는 지능79, 가속53, 특화 53
오색매듭 꿈덮개가슴(천)지능79, 치명타54, 가속52
낙하의 망치양손 둔기공격력410-616, 공격속도3.6, 힘79, 치명타55, 가속50적중 시 확률 : 모든 능력치를 20 낮추고, 시전자의 주변 8미터 안에 있는 모든 적에게 3초마다 20의 자연 피해를 30초 동안 줍니다.
핑클의 단도한손 단검공격력69-130,공격속도1.8,지능34, 치명타22, 특화22무두질용 손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무두질 기술 숙련도 10 증가)
탈베크의 끔찍한 돌격 검한손 도검공격력201-375, 공격속도2.6, 민첩34, 치명타26, 특화 17-
탈베크의
무시무시한 빙의 검
한손 도검공격력201-375, 공격속도2.6, 힘34, 치명타26, 특화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