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엔터테인먼트는 10일, 분당 판교에 위치한 NHN엔터테인먼트 사옥에서 강렬한 액션과 이용자가 원하는 스킬을 캐릭터에 장착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 특징인 모바일 3D 액션 RPG '더소울'을 공개했다.

엠씨드가 개발한 '더소울'은 진나라를 배경으로 황건적의 두목 '장각'이 삼국시대에 전사한 영웅들을 영혼이 없는 반시상태로 깨워 세상을 혼란에 빠트린다는 스토리로 구성돼 있다. 이용자들은 한때 영웅이었던 이들의 영혼을 전투를 통해 수집해 나가는 임무를 띠게 된다.

NHN엔터테인먼트는 발표회를 통해 기존 모바일 액션 RPG와는 차별화된 '혼 카드'시스템을 공개했다. '혼 카드' 시스템은 캐릭터마다 고유의 스킬을 귀속시키던 방식을 탈피하고 이용자들이 전투를 통해 수집하는 삼국 영웅들의 '혼'에 고유의 스킬을 장착 시킨 것이다. 이용자들은 수집한 '혼'을 조합하여 자신만의 전략적인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총 60개의 스토리가 전개되어 스토리를 이해하며 PvE(이용자와 컴퓨터간 대전)를 즐길 수 있는 '시나리오 모드', 친구들과 협력하여 보스를 무찌르면 '혼 카드'를 획득할 수 있는 '보스레이드', 최대 8명이 펼치는 난전 등 PvP(이용자간 대전)를 즐길 수 있는 '투기장' 등 '더소울'의 핵심 콘텐츠도 함께 소개했다.

'더소울' 게임 공개와 더불어 사전예약도 시작됐다. NHN엔터테인먼트는 11월 10일부터 출시 시점까지 사전에약을 진행하고, 참가한 이용자 전원에게 아이폰6 플러스, 캐나다 수그 의류, 필립스 면도기 등 경품에 도전할 수 있는 응모권 3개를 제공하는 '소울을 담아라' 이벤트를 진행한다.

여기에 '더소울' 파이널 테스트 참가 기회는 물론, 50루비, 10만 골드 등 3만원 상당의 게임 재화도 전원 증정한다. 사전 예약과 이벤트 참여는 '더소울' 이벤트 페이지에서 가능하다.

NHN엔터테인먼트 유영욱 사업부장은 "타격감, 스토리, 전투시스템 등 액션 RPG가 갖춰야 할 기본 요소들은 최상으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새로운 재미를 선사할 '혼 카드' 시스템 등 플러스 요소들도 추가로 도입해 최강의 액션게임을 만나 볼 수 있을 것"이라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어 공개 전부터 해외 주요 퍼블리셔들의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아래는 간담회 중 있었던 질의응답 내용이다.


Q. 모바일 액션 RPG 조작감이 문제가 된다. 조작감은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A. 조작감은 다른 액션 RPG와 비슷한 수준이다. 조작감 부분을 구현하는 것을 우선으로 잡고 3~4개월 동안 작업한 이후 여러 콘텐츠를 구현했다. 자동전투 부분도 들어가 있다. 다만 자동전투에서는 스킬은 사용 하지 않는다. 대신 자동진행 중에 스킬을 클릭해서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다.

Q. 액션게임의 경우 배터리 발열과 성능 부분에서 문제가 된다. 구동 성능은 어떻게 되는지?

A. 하드웨어 퀄리티 발열과 스펙이 꽤 높은 것은 사실이다. 한국이나 기기의 사양이 높은 국가는 하이퀄리티 정책을 유지할 생각이고, 전반적으로 디바이스 사양이 좋지 않은 국가에서는 저사양 버전을 따로 뽑아서 서비스할 예정이다.

Q. 실제 사용 캐릭터가 2개라고 했는데 캐릭터마다 초, 중급자용이 따로 있다. 캐릭터마다 메리트가 있는지?

A. 상성이나 그런 부분은 클래스의 중점을 두지 않고, 장착할 수 있는 스킬쪽에 비중을 두고 작업 했다. 캐릭터는 계속 추가하는 형태로 진행할 예정이다.

Q. 게임 개발 엔진은 무엇을 사용했나? 지역별 로컬라이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하다. 중화권을 위주로 할 것인지?

A. 11월 중에 파이널 테스트를 위해서 QA를 진행중에 있고, 정확한 일정은 아직 공개 못하는 점 죄송하다. 게임 엔진의 경우 유니티를 사용해서 만들었고, 중국, 일본, 한국, 동남아 쪽을 타깃으로 서비스할 예정이다. 당연히 한국은 최우선으로 중요시할 예정이다.

Q. 과금 모델은 어떻게 진행할 예정인가?

A. 초반에는 1성급 혼카드를 뿌려서 유저들이 여러 스킬들을 사용해 보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과도한 과금모델을 만들지 않았다. 혼카드는 과금을 통해서 구입을 할 수도 있다. 다만 혼카드는 과금을 안 해도 모을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빠르게 모으고 싶은 분들만 구입하시면 된다. 초반에 최대한 많은 유저들이 스킬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스테이지에서 드롭하도록 할 예정이다.

Q. 혼카드 90종을 전부 스토리 모드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인가?

A. 유료로만 살 수 있는 스킬 따로 없다. 모두 스토리 모드에서 얻을 수 있다. ‘혼 카드’는 2주마다 계속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Q. iOS와 안드로이드가 동시 출시되나?

A. 그렇다. iOS 검수의 이슈가 있지만 최대한 동시 출시할 예정이다.

Q. 삼국지 영웅들이 스킬화 되었다. 각 영웅마다의 스킬 이미지가 있을 것 같은데. 대표적인 관우, 장비, 제갈량의 스킬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린다.

A. 처음에는 ‘모두 연상할 수 있는 영웅의 이미지와 맞추자.’했는데 개발을 하다 보니 도저히 안되더라. 어느 정도만 적용했다. 제갈량의 경우 마법적 이미지를 빌렸고, 관우의 경우 기백이나 그런 것을 맞춰서 현신화했다. 장비의 경우 강력한 장팔사모로 적을 관통하는 등의 스킬이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