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서버에 전란의 시대 업데이트가 적용되어 공성전 시스템과 집혼 시스템이 추가되었으며 휴먼, 엘프, 다크엘프, 오크 종족에 신규 스킬이 추가되었다.


가장 큰 이슈는 공성전의 추가다. 지난 5월 28일 클래식 서버가 출범한 이래 5개월여동안 오픈되지 않았던 공성전 시스템이 오픈되면서 오는 12월 7일 일요일 각 서버에서 '클래식 서버 최초의 성주'가 되기 위한 치열한 전투가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집혼 시스템의 추가되어 무기에 특수 옵션을 부여할 수 있게 됐다. 이때 클래식 서버의 집혼 시스템은 라이브 서버의 그것과 근본적으로 다른 완전히 새로운 시스템이며 옵션 부여 역시 C그레이드가 아닌 D그레이드 이상의 아이템이 부여 가능한 차이를 보인다.


이외 휴먼, 엘프, 다크엘프, 오크 종족의 캐릭터들에게 신규 스킬이 추가되었다. 새로 추가된 스킬들은 클래스의 특징을 더욱 부각시켜주는 효과를 지녀 각각의 직업들이 더욱 두드러진 개성을 지닐 수 있게 됐다.


▲ 공성 골렘 등장! 클래식 서버에 공성전이 찾아왔다



▣ 클래식 서버 최초의 성주는 누구인가! 공성전 시스템 등장

공성전은 라이브 서버와 비슷한 일정으로 진행된다. 격주마다 일요일 오후 8시부터 2시간동안 진행되며 공성전이 종료되는 시각인 오후 10시 성을 각인하고 있는 혈맹이 해당 성의 주인이 된다.


공성전에 참전하기 위해서는 혈맹 레벨이 3레벨 이상이어야 한다. 해당 조건을 만족했다면 혈맹주가 각 성의 초입에 위치한 성의 전령을 찾아가 공성전 신청을 하면 된다. 클래식 서버에서는 글루디오, 디온, 기란, 오렌성까지 총 4개의 성에서 공성전이 진행되며 공성전 참여 신청은 공성 시각 24시간 전에 마감된다.


성을 차지하는 방법 역시 라이브 서버와 크게 다르지 않다. 혈맹의 혈맹주가 각인실로 진입하여 성물에 각인을 시도해야 하는 것이다. 이때 빛의 각인을 하면 성의 상태가 빛의 성으로, 어둠의 각인을 하면 어둠의 성으로 설정되며 성 상태에 따라 세율 조건이 일괄적으로 변경된다. 다만 라이브 서버와 달리 공성측이 임시연합 설정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공성전 시작과 동시에 공성측간 전투가 가능하다.


클래식 서버 최초의 공성전 무대는 오는 12월 7일(일) 오후 8시에 막을 올린다. 처음에는 유저가 아닌 NPC가 성을 소유하고 있으며 이를 빼앗아 성을 차지하면 2주일간 성주로서 세금을 걷을 수 있게 된다.


▲ 성 주변의 전령을 통해 공성전 참여 신청을 할 수 있다

▲ 클래식 서버 최초의 성주는 누가 될 것인가!



▣ 보다 특별한 무기의 완성, 집혼 시스템 적용

무기에 특별한 옵션을 부여할 수 있는 집혼 시스템도 적용됐다. 추가된 집혼석의 종류는 붉은, 푸른, 초록의 세 종류로 붉은색은 포커스와 엠파워, 푸른색은 헤이스트와 아큐멘, 초록색은 Crt.대미지, 마이트모탈, 매직리제네레이션 옵션을 부여할 수 있다.


무기에 집혼 옵션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4단계 이상의 집혼석을 준비하여 종족 시작 마을을 제외한 각 마을 대장장이를 찾아가면 된다. 성공 확률은 100%이며 D급 무기 옵션 부여시에는 4단계 집혼석과 D결정체 100개, C급 무기 옵션 부여시에는 5단계 집혼석과 C결정체 100개, B그레이드 옵션 부여시에는 6단계 집혼석과 B결정체 100개가 필요하다.


집혼석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칼날의 혼'과 '혼의 기운'이 필요하다. 칼날의 혼은 20레벨 이상의 1차전직을 완료한 캐릭터가 사냥을 하다보면 자동으로 얻을 수 있는데 약 2시간 사냥 시 2개를 획득할 수 있다. 혼의 기운은 기란성 마을 잡화상인인 헬베티아가 판매한다.


집혼석을 교환받으려면 이 칼날의 혼과 혼의 기운을 2개씩 모아 마을의 대장장이를 찾아가면 된다. 대장장이와 대화 시 칼날의 혼과 혼의 기운을 지불하고 원하는 색상의 집혼석 1단계를 얻을 수 있다. 이때 칼날의 혼은 하루 최대 2개까지만 획득할 수 있으므로 캐릭터는 하루에 한 개의 1단계 집혼석을 교환할 수 있는 셈이다.


이렇게 얻은 집혼석은 마을의 대장장이에게서 동일한 집혼석 2개를 합치는 것으로 등급을 올릴 수 있다. 이때 집혼석 3단계까지는 확정적으로 교환할 수 있지만 4단계부터는 확률이 적용된다. 만약 상위 등급의 집혼석을 얻는데 실패할 경우 재료로 사용한 집혼석 2개 중 하나만 돌려받을 수 있다. (ex : 붉은 집혼석 5단계 x2 → 붉은 집혼석 6단계를 시도하다 실패했을 경우 붉은 집혼석 5단계 하나만 돌려받음)


▲ 1단계 집혼석은 칼날의 혼과 혼의 기운으로 교환할 수 있다

▲ 4~6단계 집혼석 교환은 실패할 수 있으며 실패 시 재료 집혼석 중 한 개를 돌려받는다



◆ 집혼석 색상별 옵션 및 효과 정리




▣ 보다 두드러지는 종족/직업간 특징, 신규 스킬 추가

휴먼, 엘프, 다크엘프, 오크 종족의 직업군들에 새로운 스킬이 추가되어 해당 직업들의 특징이 더욱 두드러지게 변화했다. 또한 일부 스킬들은 종족별로 차별화된 형태로 지급되어 같은 직업군 내에서도 종족에 따른 특색이 나타나게 되었다.


나이트 직업군의 경우 팰러딘, 다크 어벤져, 템플 나이트, 실리엔 나이트 모두가 실드 리플렉트 매직 스킬을 부여받아 대미지 마법에 대항하는 능력이 강화됐다. 반면에 팰러딘과 다크 어벤져는 실드 스트라이크가 추가되어 위협 수치를 확보하기 더 용이해졌고 템플 나이트와 실리엔 나이트는 이지스가 추가되어 모든 방향으로 방패 방어가 가능해져 안정성이 증대하는 차이를 보였다.


힐러 직업군의 경우 비숍은 디바인 파워를 습득해 독보적인 힐 위력을 보유할 수 있게 됐으며 엘더는 어드밴스드 블록으로 나이트 직업군의 방어력을 한층 더 증가시켜줄 수 있다. 실리엔 엘더는 가장 공격적인 힐러답게 대상의 근접 무기 내성을 감소시키는 스티그마 오브 실렌을 사용해 파티의 화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외에도 로그 직업군의 경우엔 트레져 헌터와 플레인 워커, 어비스 워커가 모두 하이드를 배울 수 있게 됐다. 오버 로드는 혈맹전에서 더욱 강력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PC 회복과 관련된 스킬이 추가됐고 워크라이어는 챈트 오브 무브먼트를 부여받아 느린 이동속도의 고통에서 다소 해방될 것으로 기대된다.


◆ 직업별 신규 스킬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