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는 하우징 시스템인 주둔지가 추가된다.

주둔지는 전문기술, 필드 전투 등 드레노어 지역에서 수행하는 플레이어의 모든 행동과 관련된 장소로,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플레이스타일에 직ㆍ간접적인으로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서 PvP를 선호하는 플레이어는 중형 건물 중에 검투사의 성소를 건설해서 다양한 칭호 및 PvP 아이템을 확보할 수 있으며, 추종자와 함께 전투를 하기 원하는 플레이어는 대형 건물 중에서 병영을 건설하면 된다.

이러한 주둔지 시스템은 플레이어가 처하는 상황과 그에 따른 선택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확장팩의 주요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 지금부터 주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목록 보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주둔지란?
 20개의 건물 중에 오직 7개를 선택하라!
    대형 건물 목록
    중형 건물 목록
    소형 건물 목록
    공통 건물 목록
 이동, 전투, 전문 기술 등 다양한 주둔지 혜택
 한눈에 보는 주둔지 요약






▣ 주둔지란?

일종의 하우징 시스템인 주둔지는 각 플레이어가 자신의 주둔지를 소유하고 있으며, 같은 파티원이나 플레이어가 초대한 유저는 진입이 가능하다. 주둔지에는 플레이어를 돕는 다양한 건물과 NPC가 있다.

특히, 확장팩 각 지역에서 퀘스트 등을 통해 확보하거나 여관 건물에서 고용할 수 있는 추종자로 게임에 접속해 있지 않더라도 다양한 아이템을 구할 수 있도록 임무를 부여하는 게 가능하다.

이외에도 전문 기술 아이템을 얻거나 드레노어의 여러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차원문을 생성하는 건물을 지을 수 있다. 각 건물은 소형, 중형, 대형으로 나뉘며 전투, 채집, 생활 등 다방면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 호드(위)와 얼라이언스(아래) 주둔지 전경





■ 주둔지는 지정된 장소에서 퀘스트를 통해 건설!

주둔지는 양 진영의 시작 지점인 서리불꽃 마루(호드)와 어둠달 골짜기(얼라이언스)에 건설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주둔지는 서리불꽃 마루와 어둠달 골짜기 외에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수가 없다. 다만, 다른 지역(고르그론드와 같은)에서 관련 퀘스트를 진행할 경우 전초기지를 건설해 해당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특별한 버프를 얻는 게 가능하다.

주둔지 건설은 타나안 밀림 퀘스트라인이 종료된 후 서리불꽃 마루(호드)와 어둠달 골짜기(얼라이언스)에서 진행되는 메인 퀘스트를 통해 할 수 있다.

건설된 주둔지에는 플레이어를 도와주는 다양한 건물을 건설할 수 있으며, 각 건물은 3레벨까지(1레벨부터 시작)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업그레이드된 각 건물은 특성에 따라 다양한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호드에서 지원군을 불러 주둔지를 건설하는 퀘스트





■ 주둔지 건설을 위한 필수요소는 자원, 도면, 토지

주둔지에 건물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주둔지 자원과 건물의 도면, 그리고 건물을 지을 토지가 필요하다.

주둔지 자원은 주둔지 안의 NPC에게서 받는 퀘스트 혹은 주둔지 밖에서 일반적으로 얻을 수 있는 퀘스트를 수행해 보상으로 받을 수 있고, 주둔지 건물의 도면은 주둔지 안에 있는 도면 상인에게서 2레벨까지 구입하는 게 가능하다.

단, 처음부터 2레벨까지 구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퀘스트 진행 및 주둔지 메인 건물인 마을회관의 레벨에 따라서 단계적으로 풀리기 때문에 레벨업을 하는 중간에도 틈틈이 주둔지에 신경써야 한다.

주둔지에 대해 소개하는 퀘스트가 메인 퀘스트에 다수 포함되어 있는데, 병영의 경우 따로 도면을 구입할 필요 없이 퀘스트를 진행하다보면 건설할 수 있다.


▲ 병영은 퀘스트를 통해 바로 건설하게 된다.


건물은 대형, 중형, 소형의 3종류로 구분되며 각 크기에 맞는 토지에만 건물을 지을 수 있다. 즉, 대형 건물은 대형 토지에 중형 건물은 중형 토지에만 건설이 가능하다.

주둔지를 처음 건설하면 소형 토지 1개와 대형 토지 1개를 확보하게 된다. 초반 지역인 서리불꽃 마루/어둠달 골짜기의 퀘스트를 완료하고 고르그론드로 넘어가면 주둔지를 2레벨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이 경우 주둔지의 토지가 확장되어 지을 수 있는 건물의 개수가 증가한다.

또한, 소ㆍ중ㆍ대형 건물 외에 낚시터, 약초밭, 광산 같이 자원을 채취할 수 있는 건물을 짧은 퀘스트를 통해 확보할 수 있다.


▷ 주둔지 레벨별 토지 상태

1레벨 : 소형 토지 1개, 대형 토지 1개

2레벨 : 소형 토지 2개, 중형 토지 1개, 대형 토지 1개, 4가지 장소(서리방벽(호드) / 달빛 내림 발굴지(얼라)-서리방벽 광산(호드), 낚시터, 약초밭, 동물원) 사용 가능

3레벨 : 소형 토지 3개, 중형 토지 2개, 대형 토지 2개



▲ 2레벨 주둔지. 토지가 확장되고, 여러 기타 장소를 설치할 수 있다.


▲ 모든 건물은 3레벨까지 레벨업 할 수 있다.







▣ 20개의 건물 중에 오직 7개를 선택하라!

주둔지에 플레이어가 건설할 수 있는 건물은 대형 5개, 중형 5개, 소형 10개이지만 토지는 대형 2개, 중형 2개, 소형 3개로 제한이 있다.


■ 대형 건물 목록

대형은 드레노어 각 지역으로 이동하는 차원문을 생성하는 마법사의 탑(얼라)/정기의 오두막(호드), 다양한 기계장치를 사용할 수 있는 노움 기계작업장(얼라)/고블린 작업장(호드), 탈것의 속도 등의 혜택이 있는 마구간, 정찰 임무 및 경호원을 고영할 수 있는 병영, 담금질된 운명의 인장(공격대 보너스 전리품 주사위)나 형상변환 아이템 등을 획득할 수 있는 드워프 참호(얼라)/전쟁 준비실(호드) 중에서 2개를 선택해야 한다.


이름설명
마법사 탑(얼라)
정기의 오두막(호드)
드레노어의 전략적 요충지로 즉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노움 기계작업장(얼라)
고블린 작업장(호드)
기계장치의 강력한 힘으로 적을 짓밟으세요!
마구간탈것에 큰 혜택을 줍니다.
병영주둔지의 병력과 추종자들이 머무는 곳입니다.
드워프 참호(얼라)
전쟁 준비실(호드)
주둔지의 무기를 보관하고 관리합니다.





■ 중형 건물 목록

중형은 드레노어 전역의 다양한 목재를 통해 주둔지 자원을 생성하는 제재소, 높은망치 원형경기장 검투사 토너먼트 참가 등의 혜택이 있는 검투사의 성소, 제작 재료로 주둔지 자원을 구입하거나 샤타리 수호자 또는 웃는 해골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교역소, 일일 던전 퀘스트 및 무작위 추종자를 고용할 수 있는 달빛내림 여관(얼라)-서리방벽 선술집(호드), 가죽과 모피 그리고 야만의 피 등을 추가 획득할 수 있는 외양간 중에서 2개를 선택해야 한다.


이름설명
제재소제재소를 건설하면 드레노어 전역의 다양한 목재를 채집할 수 있습니다.
검투사의 성소드레노어 전역에서 적대 세력 플레이어와 맞서 싸우고, 피에 젖은 투기장에서 솜씨를 갈고 닦으십시오. 적을 처치하고 살상을 증명할 증거를 가져오면 강력한 공물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교역소주둔지와 드레노어 원주민들의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상업 활동의 중심지입니다.
달빛내림 여관(얼라)
서리방벽 선술집(호드)
신 나는 모험! 뜨거운 열정! 이런 것도 좋지만, 영웅과 추종자들에게는 쉴 곳이 필요합니다.
외양간사로잡은 생물들에게서 가죽과 고기, 모피를 채집하여 주둔지에 공급합니다.





■ 소형 건물 목록

소형은 각 전문기술에서 필수로 사용하는 재료를 추가로 생산하거나 환영 마법부여 등 추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8종의 전문기술 건물, 추종자 임무를 통해 추가 아이템을 획득하는 재활용 처리장, 은행 및 모든 건물의 작업 가능 횟수를 늘려주는 창고 중에 3개를 선택해야 한다.


이름설명
마법부여사의 연구실마법부여에 사용하는 마법 물질을 생산하고, 아이템에 이로운 마법을 부여할 수 있게 됩니다.
보석 양품점경이로운 보석들과 다양한 보석세공 물품을 제작합니다.
가죽상점생가죽을 이용하여 모든 모험가에게 쓸모 있고 튼튼한 가죽세공 물품을 만듭니다.
기계공학 작업장겁 없는 땜장이에게 유용한 기계장치와 부품을 생산하고, 경이로운 기계공학 장치들이 만들어집니다.
연금술 연구소다양한 연금술 용품을 생산하고 경이로운 연금술적 발명이 이루어집니다.
재봉술 잡화점옷감을 이용하여 만들어지는 모든 것을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상점입니다.
재활용 처리장다른 이들에게는 쓰레기라도 당신에게는 보물일 수 있습니다.
제련소전투에 사용하는 무기와 방어구 외에도 대장장이들이 사용하는 기본 자원을 생산합니다.
주문각인사의 처소온갖 종류의 마법 잉크와 안료, 피지를 생산하고, 문양을 비롯한 기타 마법 아이템을 만들어냅니다.
창고자신 및 주둔지의 아이템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광석, 약초 등의 기본 재료를 확보할 수 있는 건물은 공통으로 각 단계별 퀘스트를 진행해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3레벨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업적을 달성해 도안을 획득할 필요가 있다. 3레벨 도안은 계정 공유로 업적에 필요한 수치도 캐릭터 공유로 처리된다. 따라서 확장팩 초기에 3레벨 도안을 빠르게 획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각 건물을 건설한 후에 다른 건물로 바꾸는 것도 가능하지만, 주둔지 자원 및 건물을 건설하는 시간 동안 해당 공간에서 혜택을 얻을 수 없으므로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다.





■ 공통 건물 목록

이름설명
달빛내림 발굴지(얼라)
서리방벽 광산(호드)
한때 버려졌던 광산이지만 땅 속에는 여전히 막대한 부가 잠들어 있습니다.
약초밭드레노어 약초를 심고 캘 수 있는 비옥한 정원입니다.
동물원보유한 애완동물들을 성장시키고 강화합니다.
낚시터대어를 낚으려 준비하는 낚시꾼을 지원합니다.


▲ 건물의 도면은 주둔지 내의 도면 상인이 판매한다.(2레벨까지)






▣ 이동, 전투, 전문 기술 등 다양한 주둔지 혜택

■ 대도시에서 가능한 업무 일부 가능

주둔지에서는 대도시에 가지 않더라도 대부분의 업무를 수행하는 게 가능하다.

마을회관에는 여관 주인이 있으며, 주둔지 귀환석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으므로 거점으로 삼기 편하다. 또한, 장비 수리나 마법 재료 상인이 있어 자급자족이 가능하다. 창고 건물을 지을 경우 개인 은행과 길드 은행을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허 보관소와 형상변환도 할 수 있다.


■ 드레노어 여러 곳으로 이동 가능, 전문기술 아이템 획득

마법사의 탑/영혼의 오두막 건설 시 드레노어 각 지역으로 이동하는 차원문을 생성할 수 있다. 또한, 전문기술과 관련된 소형 건물을 건설해 해당 전문기술을 배우지 않아도 필요한 아이템이나 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낚시터나 약초밭 같은 추가 건물에서 자원 확보도 손쉽게 할 수 있다.


▲ 발굴지 안에는 광맥이 있어 채광도 가능



■ 주둔지 병력 각종 전투에서 이용가능

병영을 건설하면 초기 지역인 서리불꽃 마루와 어둠달 골짜기에서 '긴급 소집'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데, 짧은 시간 동안 높은 피해량을 줄 수 있는 주둔지 병력을 불러낼 수 있다.

병영이 2레벨에 도달하면 경호원 특성이 있는 추종자를 배치하는 게 가능한데, 해당 경호원과 함께 전투를 치르다보면 평판이 올라가게 된다. 평판 단계에 따라 경호원 추종자는 임무 테이블 휴대, 파티원ㆍ공격대원 소환 등의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는 게 가능하다.


▲ 긴급 소집을 누르면 병력이 등장해 플레이어를 돕는다.



■ 추종자를 이용해 임무 수행 후 보상 획득

퀘스트나 주둔지에 건설한 여관을 통해 추종자를 고용할 수 있는데, 이 추종자들을 임무 관리자 앞에 있는 탁자를 통해 임무를 보낼 수 있다.

추종자는 일정 시간 동안 임무를 수행하는데, 현재 진행중인 임무나 완료된 임무 등은 미니맵의 좌측 하단에 있는 주둔지 보고서를 통해 확인하는 게 가능하다.

임무 시간이 종료되면 추종자는 돌아오며 임무 성공ㆍ실패 여부에 따라 각 임무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 임무 선택


▲ 주둔지 보고서를 통해 임무 상태 파악


▲ 임무가 완료되면 임무 관리자 앞의 탁자를 클릭해 보상을 받는다



■ 주술석 및 신단으로 유용한 버프를 획득

서리불꽃 마루와 어둠달 골짜기에는 주술석/신단이라고 하는 오브젝트가 존재하는데, 이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이속 증가, 다중 타격 증가, 모든 저항이 증가하는 등의 특별한 버프를 받는 것이 가능하다.

주술석의 경우 서리불꽃 마루 지역에 있는 각 주술석을 활성화 했다면 주둔지에서 원하는 버프를 선택해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지역 고유 버프는 레벨업에 필수! 서리불꽃 마루 오브젝트 및 이벤트 정보』☜ 보러가기 [클릭]


▲ 주둔지의 정령석을 클릭하면 주술석 버프를 선택할 수 있다.







▣ 한눈에 보는 주둔지 요약

1. 주둔지는 지정된 지역(서리불꽃 마루, 어둠달 골짜기)에 건설 가능

2. 주둔지에는 20여종의 건물을 건설할 수 있고, 기타 낚시터와 같은 장소도 설치 가능

3. 건물을 설치하기 위해선 토지와 도면, 주둔지 자원이 필요

4. 도면은 주둔지 내의 도면 상인에게서 구입 가능(2레벨 도면까지)

5. 주둔지 자원은 퀘스트 보상, 제재소, 교역소 등으로 추가 획득 가능

6. 건물과 토지는 대형, 중형, 소형의 3종으로 구분. 대형 토지에는 대형, 중형 토지에는 중형만 건설 가능

7. 주둔지와 각 건물은 3레벨까지 레벨업이 가능하지만, 3레벨 도면은 특정 업적을 달성해야 확보 가능

8. 주둔지에는 최대 3개의 소형 건물과 2개의 중형 건물, 2개의 대형 건물 건설 가능

9. 소형 건물은 전문 기술, 중형과 대형 건물은 전투, 평판, 자원과 관계가 있음

10. 주둔지 내에는 정령석이 있어 주술석 버프를 선택할 수 있다(호드 서리불꽃 마루 지역만)

11. 병영을 지으면 긴급 소집을 사용할 수 있고, 2레벨로 업그레이드하면 경호원을 배치할 수 있음

12. 주둔지에서 추종자를 고용해 각종 임무를 수행한다. 임무 수행 보상으로 다양한 보상 획득 가능

13. 90레벨에 서리불꽃마루/어둠달 골짜기 도착시 퀘스트 진행을 통해 주둔지 건설 가능

14. 주둔지는 플레이어 자신만 입장 가능(위상변화)

15. 계정 공유가 아니며, 각 캐릭터별로 주둔지 건설(판다리아의 농장과 유사)








▣ 주둔지 관련 유저 작성글 바로 가기

- 초반에 유용한 경험치 물약(인벤 닉네임 Pizu 유저 작성글)
- 드레노어에 등장하는 하스스톤 아이템(인벤 닉네임 롭스군 유저 작성글)
- 주둔지에 귀신이 산다.구대륙의 기상 효과(인벤 닉네임 인간성전사 유저 작성글)


▣ 주둔지 건물 관련 유저 작성글 바로 가기

- 주둔지 건축학개론(인벤 닉네임 시아a 유저 작성글)
- (주둔지)고블린작업장 나만의탱크(인벤 닉네임 디아블롤 유저 작성글)
- 주둔지 꾸미기(인벤 닉네임 어릿o광대 유저 작성글)
- 주둔지 건물별 추종자 배치시 얻는 이익과 네트의 행운 동전.(인벤 닉네임 장미저택 유저 작성글)
- 드군 주둔지 건물 레벨별 효과(인벤 닉네임 고독해요 유저 작성글)
- 드군 주둔지 기타 건물에 대하여.(인벤 닉네임 장미저택 유저 작성글)
- 주둔지 고블린작업장 핵폭격(인벤 닉네임 디아브롤 유저 작성글)
- 드군 추가 주사위 주화와 주둔지 작업장, 마굿간에 대해서.(인벤 닉네임 장미저택 유저 작성글)
- 주둔지 교역소를 통해 경매장 이용이 가능합니다(인벤 닉네임 ataraxia123 유저 작성글)


▣ 주둔지 추종자 관련 유저 작성글 바로 가기

- 드레노어의 군주 추종자들의 모든것에 대하여(호드기준)(인벤 닉네임 잔너 유저 작성글)
- [드군]재밌는 추종자 임무들(인벤 닉네임 부산사랑함 유저 작성글)
- 추종자 임무 중에 아웃랜드 할라아 주화 주는게 있네요(인벤 닉네임 redue 유저 작성글)
- 드군 숨겨진 추종자들 얻는 영상(인벤 닉네임 인간성전사 유저 작성글)
- 경호원 평판의 혜택들(얼라이언스)(인벤 닉네임 GODAMNLEEROY 유저 작성글)
- 드군 지금까지 얻어본 추종자 정리(인벤 닉네임 아티쉬 유저 작성글)


※ 이외의 유저 작성글 중에서 리스트에 추가할 글이 있다면, 쪽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