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퀘스트라인은 대부분 주둔지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플레이어가 드레노어로 연결되는 어둠의 문을 넘어 타나안 밀림(현재 지옥불 반도)에 도착하면 강철 호드를 막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경험하게 되고, 그 이후 각 진영의 초기 지역인 서리불꽃 마루(호드)와 어둠달 골짜기(얼라)에서 거점을 세우게 된다.

이 곳에서 플레이어는 서리늑대 부족, 총독의 의회, 신록지기, 아라코아 등을 만나며 주둔지를 확장하고 강철 호드에 맞설 군대를 강화할 수 있는 동맹 세력과 추종자 등을 모아야 한다.

주둔지에서 진행되는 퀘스트로는 주둔지 건설 및 기능을 소개하는 튜토리얼, 각 건물과 관련된 퀘스트, 에펙시스 수정과 관련된 퀘스트, 강철 호드의 거점인 검은바위 용광로를 공격하기까지의 여정을 그린 주둔지 대장정 퀘스트가 있다.

그러면 지금부터 주둔지에서 수행하는 각 퀘스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주둔지 퀘스트 항목 보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주둔지 튜토리얼
 주둔지 건물과 관련된 퀘스트
 에펙시스 수정과 일일 퀘스트
 주둔지 대장정이란?





▣ 주둔지 튜토리얼

드레노어 지역별 퀘스트라인은 주둔지 및 각 지역에 건설하는 전초기지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플레이어는 더 이상 원래 세계인 아제로스로 돌아갈 수 없는 상태이므로 제한된 인력과 자원으로 강철 호드를 막아야 하는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드레노어에서 활동하기 위한 거점을 확보한다. 호드는 서리불꽃 마루에 있는 서리늑대 부족의 도움을 받아 서리방벽에, 얼라이언스는 어둠달 골짜기에 있는 총독의 의회의 도움을 받아 달빛내림터에 주둔지를 짓게 된다.


▲ 좌측 서리불꽃 마루의 서리방벽, 우측 어둠달 골짜기의 달빛내림터


주둔지 건설 이후에는 주둔지 자원 확보 방법, 병영 짓는 방법, 추종자 확보 및 임무 수행 방법 등을 알려주는 퀘스트를 수행하며, 이 과정을 통해 플레이어는 주둔지를 운영하는 기초적인 지식을 쌓는 게 가능하다.

이 외에도 습득한 전문기술에 따라 초기 지역에서 획득 가능한 퀘스트 아이템으로 시작할 수 있는 소형 건물 건설 퀘스트라인도 별도로 준비되어 있다.


▲ 주둔지 보석 양품점의 모습






▣ 주둔지 건물과 관련된 퀘스트

■ 고정 부지 건물들

주둔지의 고정 부지인 달빛내림 발굴지(얼라)&서리방벽 광산(호드), 약초밭, 낙시터, 동물원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마을회관 2레벨이 필요하며, 해당 건물을 활성화하기 위한 퀘스트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채광을 배우지 않더라도 광석 확보가 가능한 달빛내림 발굴지(얼라)&서리방벽 광산(호드)는 92레벨에, 낚시터 주변에 있는 호수에서 낚시가 가능한 낚시터는 94레벨에, 약초채집을 배우지 않더라도 약초 확보가 가능한 약초밭은 96레벨에, 정예 애완동물 일일 퀘스트 및 기타 애완동물과 관련된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는 동물원은 98레벨에 가능하다.


▲ 광산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고렌을 처치해야 한다!



■ 마구간 퀘스트

대형 건물인 마구간을 건설하면 탈부크, 엘레크, 늑대 등 6종류의 동물 훈련 퀘스트를 받을 수 있으며, 모든 퀘스트라인을 완료했을 때 해당 동물 탈것을 획득하는 게 가능하다.


■ 던전 일일 퀘스트

일반ㆍ영웅 난이도 던전에서 수행하는 퀘스트는 중형 건물인 여관(달빛내림 여관/서리방벽 선술집)을 건설하면 받을 수 있다. 일반 난이도 던전 퀘스트는 장난감ㆍ재료 등을, 영웅 난이도 던전 퀘스트로는 얼마간의 귀중품이 든 상자 등을 보상으로 받는다.


▲ 피망치 잿가루 광산 던전에서 수행하는 던전 퀘스트를 주는 여관 NPC






▣ 에펙시스 수정과 일일 퀘스트

드레노어의 아라코아 문명의 유물로 고대 마법이 담긴 에펙시스 수정은 정의 점수 등이 삭제되고 새롭게 추가되는 화폐로 캐릭터 당 최대 20000개를 소지할 수 있다.

에펙시스 수정은 영웅 등급 아이템 구입, 전설 퀘스트 등에 사용된다. 이 수정을 확보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는 100레벨에 달성한 후 주둔지 마을회관에서 받을 수 있는 일일 퀘스트인 '전략적 공격 계획 선택'이다.

'전략적 공격 계획 선택'은 드레노어의 전역에서 적들에게 맞서 싸우는 퀘스트로 해당 지역에 도착한 후 몬스터 처치, 특정 오브젝트 클릭 등으로 100%를 채우면 자동적으로 완료된다. 판다리아의 안개 천둥의 섬에서 일일 퀘스트로 수행했던 것을 발전시킨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 몬스터 처치, 오브젝트 확보 시 퀘스트 목록에서 진행률이 올라간다.


에펙시스 수정을 확보하는 두 번째 방법은 100레벨에 달성한 후 일정 확률로 등장하는 추종자 미션이다. 추종자를 파견해 해당 미션에 성공할 경우 에펙시스 수정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 이런 추종자 미션이 등장하면 최대한 상성에 맞춰 추종자를 파견하자!


에펙시스 수정을 확보하는 세 번째 방법은 100레벨 몬스터를 처치했을 때 일정 확률로 받는 경우다. 앞에서 소개한 1~2번 방법이 한 번에 많은 양을 구할 수 있는 반면에 몬스터 처치로 확보할 수 있는 에펙시스 수정의 개수는 많지 않다.








▣ 주둔지 대장정이란?

주둔지 대장정은 주둔지에서 받을 수 있는 주간 퀘스트와 비슷한 개념으로 16주 분량의 콘텐츠이다. 수석 게임 디자이너 코리 스톡턴은 "줄거리가 있는 퀘스트로 매주 주둔지에서 퀘스트를 받아 다른 곳으로 이어진다. 불타는 칼날단 군주를 찾아서 처치하는 등의 이야기가 펼쳐진다."고 밝힌 적 있다.


수석 개발자에게 듣는 드레노어 이야기 중에서


주둔지 대장정은 업적으로도 확인할 수 있는데, 드레노어 각 지역에서 펼쳐지는 것으로 12개의 세부 업적이 준비되어 있다. 인게임 자료 상으로는 74개 연속 퀘스트로 진영별로 전체 스토리 줄기는 비슷하나 퀘스트 NPC, 세부 내용 등은 다르게 진행된다.

주둔지 대장정 퀘스트라인은 100레벨까지 각 지역에서 수행하는 퀘스트라인의 연장으로 강철 호드의 공격을 막아낸 후 반격의 발판을 만드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이 과정에서 오우거들의 고리안 제국의 심장부인 높은망치 공격대 던전에서 높은군주 마르고크를 처치하고, 강철 호드 군사력의 심장부인 검은바위 용광로에서 블랙핸드에 맞서 싸우게 된다.

※ 베타 테스트 서버에서는 주둔지 대장정 시작 퀘스트를 마을회관 입구에 붙어 있는 포스터에서 받았다.


구분얼라이언스호드
1번장군의 회합
2번살게레이
3번어둠파도 보금자리
4번강철 공성작업장
5번피의 투기장
6번파괴자의 심장
7번심장에 비수를
8번샤트라스의 몰락
9번피망치 주둔지
10번부서진 벼랑
11번총독의 부름분노는 우리 것
12번야수의 분노




▲ 얼라이언스는 이렐이 총독이 되기 위한 세 가지 시험을 치른다!









▣ 주둔지 관련 유저 작성글 바로 가기

- 초반에 유용한 경험치 물약(인벤 닉네임 Pizu 유저 작성글)
- 드레노어에 등장하는 하스스톤 아이템(인벤 닉네임 롭스군 유저 작성글)
- 주둔지에 귀신이 산다.구대륙의 기상 효과(인벤 닉네임 인간성전사 유저 작성글)


▣ 주둔지 건물 관련 유저 작성글 바로 가기

- 주둔지 건축학개론(인벤 닉네임 시아a 유저 작성글)
- (주둔지)고블린작업장 나만의탱크(인벤 닉네임 디아블롤 유저 작성글)
- 주둔지 꾸미기(인벤 닉네임 어릿o광대 유저 작성글)
- 주둔지 건물별 추종자 배치시 얻는 이익과 네트의 행운 동전.(인벤 닉네임 장미저택 유저 작성글)
- 드군 주둔지 건물 레벨별 효과(인벤 닉네임 고독해요 유저 작성글)
- 드군 주둔지 기타 건물에 대하여.(인벤 닉네임 장미저택 유저 작성글)
- 주둔지 고블린작업장 핵폭격(인벤 닉네임 디아브롤 유저 작성글)
- 드군 추가 주사위 주화와 주둔지 작업장, 마굿간에 대해서.(인벤 닉네임 장미저택 유저 작성글)
- 주둔지 교역소를 통해 경매장 이용이 가능합니다(인벤 닉네임 ataraxia123 유저 작성글)


▣ 주둔지 추종자 관련 유저 작성글 바로 가기

- 드레노어의 군주 추종자들의 모든것에 대하여(호드기준)(인벤 닉네임 잔너 유저 작성글)
- [드군]재밌는 추종자 임무들(인벤 닉네임 부산사랑함 유저 작성글)
- 추종자 임무 중에 아웃랜드 할라아 주화 주는게 있네요(인벤 닉네임 redue 유저 작성글)
- 드군 숨겨진 추종자들 얻는 영상(인벤 닉네임 인간성전사 유저 작성글)
- 경호원 평판의 혜택들(얼라이언스)(인벤 닉네임 GODAMNLEEROY 유저 작성글)
- 드군 지금까지 얻어본 추종자 정리(인벤 닉네임 아티쉬 유저 작성글)


※ 이외의 유저 작성글 중에서 리스트에 추가할 글이 있다면, 쪽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