챕터의 시작을 알리는 프롤로그 챕터가 업데이트 되었다. 프롤로그에는 프롤로그 스토리와 함께 첫번째 챕터 전투 로체스트의 침입자도 업데이트되었는데, 로체스트의 침입자는 테스트 서버에 업데이트될 때부터 상당한 퀄리티의 오프닝 신으로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은 전투다.


전투 자체도 정교한 히트 박스와 미니 게임까지 포함된 3페이즈의 전투 단계, 타격만으론 처치할 수 없고 특정 상황을 유도해 처치하는 완수 조건 등 그동안 보기 어려웠던 다체로운 전투 양상을 1인 전투에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또한, 그동안 즉사기부터 잡기 기술 등 모든 공격을 피할 수 있었던 무적 회피계열의 생존기 판정을 무시하고 타격을 입히는 생존기 불가 기술(이하 생불기)가 도입되는 등 전투의 흐름도 기존 전투와는 차별화되고 있다.







짜임세 있는 페이즈 전환! 로체스트의 침입자



로체스트의 침입자는 하루 1회 처치 제한이 걸린 1인 전투이다. 이름 그대로 로체스트에서 출항할 수 있으며, 로체스트 출항지역에 추가된 '로체스트 성탑' 지역을 통해 출항할 수 있다. 하루 1회 처치 제한이 걸린 만큼 다른 출항수 제한 전투 처럼 클리어 시 용사의 인장을 획득할 수 있는 전투다.


로체스트의 침입자 전투는 전투 중에서는 최초로 아무리 클리어해도 최초 획득 AP 50에서 더이상 줄어들지 않는다. 몇번을 클리어하더라도 오늘의 전투 처럼 최대치의 AP를 획득할 수 있는 전투인 것이다.


▲ AP 획득량이 줄어들 지 않아, 매일 50 AP 씩 얻을 수 있다!



로체스트의 침입자 전투의 보스인 메르는 시즌2 종료 후 새롭게 시작되는 챕터1의 첫번째 보스로서 크게 3페이즈로 진행된다. 1페이즈는 가장 단순한 패턴으로 큰 무리 없이 넘길 수 있으며, 2페이즈는 광역 즉사 공격과 함께 시작된다. 본격적인 전투가 시작되는 2페이즈에서는 기존 보스들에게서는 볼 수 없었던 '생존기로 회피가 불가능한 기술'(이하 생불기)가 처음 나온다.


생불기는 가드나 회피등 무적 생존기로도 피할수 없어 무조건 공격범위 밖으로 피해야만 하는 공격이다. 메르의 모든 공격이 생불기가 되는 것은 아니고, 2페이즈에 생불기 패턴 하나가 추가된다.


▲ 모든 생존기가 통하지 않는 생불기! 붉게 빛나는 공격을 주의.



마지막 3페이즈는 약점이 노출된 메르를 쓰러트리는 단계이다. 메르는 단순히 체력을 깎아서는 클리어할 수 없고, 3페이즈의 시작과 함께 발목 뒤에 약점이 노출된 메르를 부숴진 난간으로 유인하여 약점을 공격해 추락시켜야만 클리어할 수 있다. 약점을 유인할 때, 플레이어 역시 난간에서 떨어져 사망할 수 있으니 메르를 난간쪽으로 유인할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메르의 부분 파괴 위치는 꼬리이다. 메르가 3페이즈가 되면 일부 기술을 플레이어 방향이 아닌, 현재 자신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사용해 쉽게 뒤로 돌아갈 수 있는데, 이때 다운 수치가 높은 기술로 꼬리를 공격하면 큰 어려움 없이 부분 파괴할 수 있다.


▲ 메르의 부분 파괴 부위는 꼬리!



■ 로체스트의 침입자 전투 정보
출항 정보: 로체스트 선착장 → 로체스트 성탑

전투 인원: 1인

입장 제한: 75 레벨

부분 파괴: 꼬리

용사의 인장: 획득가능

기본 전투 보상
클리어 + 기사의 맹세 경험치: 426,200 + 106,500
골드: 11,500
AP: 50

획득 레시피
낙원석: 퍼거스, 바락스
낙원의 가죽: 커스티, 아르셴
낙원의 옷감: 클로다, 니아브

획득 타이틀
침입자 메르 처치: 침입자 메르 5회 처치
스릴만점: 메르 미니게임 10회 성공
현란한 스텝: 메르 공격을 한 대도 맞지 않고 클리어



■ 로체스트의 침입자 오프닝 신

▲ 로체스트의 침입자 오프닝 신




1 페이즈



■ 난간 부수기

▲ 난간 부수는 과정



로체스트의 침입자 전투 지형은 상당히 좁은 편이며, 난간의 일부를 메르의 공격으로 파괴할 수 있는데, 이 난간을 미리 부숴두지 않으면 2페이즈 시작과 함께 나오는 광역 즉사기를 피할 수 없게 된다.


때문에 메르를 난간으로 유인해 메르의 공격으로 난간을 부숴둬야 하는데, 난간이 부숴진 곳은 플레이어가 메르에게 밀려 추락해 사망할 수 있으니, 무리해서 메르를 유인하기 보다는 메르에게 밀려나도 추락하지 않을 정도로 여유를 가지고 메르를 유인하는 것이 좋다.


난간의 양쪽 끝 부분은 파괴되지 않으니 난간을 파괴하기 위해 구석으로 유인하지 말자. 자칫 잘못하면 구석에 몰려 메르에게서 도망치지 못하는 사태가 생길 수도 있다.



▲ 난간은 메르를 유인해 부술 수 있다. 2페이즈를 위해서 반드시 부숴두자.




■ 레프트 훅, 라이트 훅 - 2연타

▲ 메르 2연타



1페이즈 메르에서 가장 사용 빈도가 높은 패턴으로 왼손, 오른손을 크게 휘둘러 전방에 있는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패턴이다.


전진성이 약해 조금만 뒤로 물러나면 공격받지 않는다. 또한, 일정각도 이상으로 회전하며 공격하지 못해, 회피기를 이용해 메르의 뒤로 피하면 추격해오지 못한다.


공격모션을 보고 적당히 거리을 벌리거나 회피기로 등뒤로 이동하는 등 공격범위 밖으로 나가면 역으로 공격할 타이밍이 생긴다.



■ 내려찍기

▲ 메르 내려찍기



내려찍기는, 메르가 오른 손을 크게 휘둘러 위에서 아래로 내려찍는 패턴이다. 내려찍는 오른손 공격과 함게 전방으로 뻗어나가는 충격파까지 생기므로, 정면에서는 뒤로 물러나는 식으로 피할 수 없다.


내려찍는 공격을 좌우로 피한다 하더라도 충격파의 범위가 있어, 순간적인 무빙만으로는 완전히 피하기 어려운 편이다. 때문에 적절히 생존기를 통해 회피하는 것이 좋다.


이 패턴은 충격파가 한번에 터지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터지는데, 주먹과 가까운 곳에서 생존기를 써야만, 주먹을 내려치는 동작과 충격파를 동시에 피할 수 있다. 메르와 플레이어의 위치에 따라, 생존기로 한번에 피하지 못하고 후속 충격파에 타격을 받기도 하니 자신의 생존기 타이밍에 맞게 거리나 회피 방향을 고민해봐야 한다.



■ 점프 후려치기

▲ 메르 점프 후려치기



메르가 뛰어올라 오른손으로 후려치는 동작의 패턴이다. 점프하며 뛰어오르는 선 모션 덕분에 구분하는 것이 어렵지 않은 단순한 패턴이지만, 메르의 오른손으로 크게 휘두르는 동작 때문에, 생각보다 공격범위가 넓다.


메르의 왼손 쪽으로 붙어서 피하려 하면 생존기 판정 시간이 끝난 후, 메르의 오른 주먹 끝에 닿아 피격될 수 있으니 메르와 멀어지거나, 메르가 뛰어 오르는 타이밍에 오른 손을 들며 생기는 오른손의 공간으로 깊숙히 피해야 한다.



■ 옆 휘두르기

▲메르 옆 휘두르기



플레이어가 메르의 오른쪽이나 왼쪽에 있으면, 플레이어의 위치에 따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양팔을 휘둘러 견제하는 패턴이다. 양팔을 휘두르다보니 공격이 빠르게 2회 들어와 생각치도 못한 큰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


메르가 옆을 보며 휘두르려는 준비 동작을 단순히 방향을 트는 동작과 햇갈리면 대응이 늦어질 수도 있으니, 메르의 측면에 있을 때엔 항상 이 공격을 대응할 준비를 해야한다.



■ 독 뱉기

▲ 메르 독 뱉기



입에서 독을 모아 플레이어를 향해 뿌리는 패턴으로서, 주로 거리가 멀어지면 사용하는 원거리 견제 패턴이다. 뿌린 독은 바닥에 일정시간 동안 남아 있으며, 독에 닿은 플레이어에게 데미지를 준다.


독의 범위가 아주 넓진 않지만, 지형 자체가 워낙 좁다보니, 메르가 2번만 독을 뱉어내도 활동범위가 상당히 좁아지게 된다. 독을 발사하는 타이밍에 플레이어가 있던 자리에 정확하게 독을 벹으므로, 계획없이 움직이기보다는 구석으로 독을 유인해두면 활동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 패턴 때문에라도 거리를 벌리는게 유리한 카이도,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고 싸우는 것이 좋다. 반드시 원거리에만 사용하는 것은 아니며, 거리가 가까울때도 종종 사용하곤 하니 항상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자.





2 페이즈 -



■ 광역 즉사기

▲ 메르 2페이즈 광역 즉사기와 미니게임



메르의 체력이 7줄이 되면 광역 즉사기를 사용하며 2페이즈가 시작된다. 광역 즉사기는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피할 수 없고, 1페이즈에서 미리 부숴두었던 난간에 아래로 내려가는 붉은 색 화살 표시가 생기는데, 이곳에 가서 잡기 키를 누르면 매달려 피할 수 있다. 잡기 키를 눌러 매달리지 않고 그냥 떨어지면 추락해 사망하니 주의하자.


난간에 매달리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sp 4칸의 궁극기 중 무적이 있는 궁극기로도 피할 수 있다. 피하지 못해도 종종 '행동불능 버티기'가 발동해 죽지 않을 수도 있긴 하지만, 확실히 피할 수 있는 방법을 두고 목숨을 운에 맡기진 말자.


메르의 광역 즉사기를 피해 난간에 매달리게 되면 미니게임이 시작되며, 미니게임에 성공하면 난간에서 올라오게 된다. 또한, 난간에서 올라오면서 15초간 크리티컬, 밸런스가 증가하고 스태미나가 회복되는 '균형 감각' 버프를 받게 된다.


▲ 미니게임을 성공하면 받는 균형 감각 버프



미니게임은 방향키(←, →) 로 시소를 조작하여, 시소 위에 있는 공을 움직여 지정된 위치로 6회 옮길때까지 공을 떨어트리지 않으면 성공이다. 주의할 점은 마우스 모드로 조작하더라도 미니게임만은 키보드의 A, D 키가 아닌 방향키로 조작해야하니 마우스 조작 플레이어의 경우 햇갈리지 않게 주의하자.


공을 떨어트리거나, 시간안에 공을 지정된 위치로 가져가지 못하면 미니게임은 실패하는데, 공을 떨어트려 실패 하면 HP가 1/3 소모되며 성벽위로 다시 올라오는 반면, 공을 시간안에 지정된 위치에 가져가지 못하면 추락해 사망한다.


미니게임을 10회 성공하면 '스릴만점' 타이틀을 얻을 수도 있으니, 타이틀을 위해서라도 미니게임은 꼭 클리어하는 것이 좋다. 물론 버프도 타이틀도 관심이 없이 빠른 진행을 원한다면 그냥 공을 떨어트리고 바로 올라와도 된다.


광역 즉사기는 2페이즈 시작과 함께 최대 5번까지만 나오며, 그 이상은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광역 즉사기를 5회 까지 사용하지 않은 상태라 하더라도 3페이즈가 시작되면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


광역 즉사기가 나온 뒤에는 메르 공격 패턴중 2연타 기술이 3연타가 되면서 생불기가 되고, 새롭게 5연타 기술이 추가되니 1페이즈와 똑같은 방식으로 대응하면, 피해를 입을 수도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 레프트 훅, 라이트훅, 점프 후려치기 3연타

▲ 메르 3연타



1페이즈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던 2연타 패턴에 생존기 불가능 판정으로 바뀐 점프 후려치기가 추가되었다. 추가된 점프 후려치기는 기존의 점프 후려치기와 같은 동작이지만, 생존기로는 이 3번째 공격을 피할 수 없는 생불기 판정으로 바뀌었다. 때문에 3타는 무조건 공격범위 밖으로 피해야만 한다.


1타, 2타를 생존기로 피한 후, 3타 생불기는 메르가 짧게 뛰는 타이밍에 빠르게 메르의 오른손쪽으로 피한다면 머리위로 메르의 주먹이 지나가면서 피해지지만, 메르의 왼손 방향으로 피하게되면 오른손을 옆으로 후려치는 모션의 특성상, 메르의 왼손 뒤쪽까지 오른 주먹이 닿기 때문에 피할수가 없다.


때문에, 3타 생불기를 피할 때에는 아예 메르에게서 물러나서 주먹 범위 밖으로 피하거나, 메르의 오른손 방향으로 피해야만 한다.



■ 5연타



▲ 메르 5연타



2페이즈에서 추가되는 공격으로 메르가 울부짓으며 왼손 오른손을 번갈아가며 5번 휘두르는 공격이다. 1~4타는 메르가 몸을 트는 각도에 제한이 있어 잘 피한다면 메르의 뒤로 도망갈 수 있으나, 맨 마지막 5번째 공격은 제한이 없어 메르의 뒤에 있더라도 공격이 날아온다. 때문에 4타 전에 메르의 뒤를 잡은 후, 메르의 바로 뒤에서 쉬면 안되고 메르와 어느 정도 거리를 두거나, 5번째 공격을 대비해야 한다.


맨 처음 1타는 이동거리가 매우 길어, 왠만큼 멀리 떨어져 있더라도 한 걸음에 메르가 접근하고 만다. 게다가 총 5번의 공격을 하는 동안 이동하는 거리도 있어 전투 공간이 좁은 맵 특성상 메르에게서 물러나며 도망가기는 매우 어렵다.


또한, 난간 쪽에 붙어 있다가 이 공격을 당하게 되면 공격에 밀려나 난간 아래로 떨어질 수도 있으니, 메르가 울부짓는 준비 동작을 보면 바로 밀려 떨어지지 않도록 자리잡고 대비하는 것이 좋다.


5연타가 끝나면 다시 크게 울부짓는 모션이 있어, 이때 공격을 하거나 거리가 적당히 있다면 물약을 마실 수 있는 시간이 생긴다.




3 페이즈



■ 약점 노출과 피니시

▲ 메르 약점 노출과 피니시



메르의 체력이 3줄이 되면, 시스템 메세지와 함께 메르의 발목 뒤에 약점이 드러나면서 3페이즈가 시작된다. 3페이즈에서는 기존의 2페이즈 페턴 중 더 이상 광역 즉사기를 사용하지 않고, 자주 그로기 상태가 되며 발목뒤에 약점이 드러나게 된다.


이 발목뒤에 나타난 약점을 공격하면 메르가 정면으로 크게 휘청거리며 밀려나는데, 이때 메르가 부숴진 난간을 향해 밀려나게 되면 난간에서 추락하며 전투가 완료된다. 그 전까지는 아무리 메르를 공격하더라도 메르를 쓰러트릴 수 없다.


메르 발목 뒤에 나타나는 약점은 왼발이나 오른발에 무작위로 출현하며, 일정시간이 지나면 약점의 위치도 왼발에서 오른발, 오른발에서 왼발로 바뀌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메르의 오른 다리에 약점이 노출될 때가 공략하기 편하다. 메르의 왼쪽 다리에 약점이 있을 때에는 왼 다리를 앞으로 조금 내민 메르의 자세 때문에 엉덩이나 왼손등이 약점보다 먼저 타격을 받을 때가 많기 때문이다.


▲ 약점 부위는 발목 뒤에 무언가 나오는 상처. 이곳을 공격하면 크게 비틀거린다.



3페이즈가 되면 공격을 발동하는 정확성이 상당히 떨어지는데, 플레이어가 있는 방향과는 전혀 상관없이, 자신이 바라보고 있는 방향으로 3연타나 점프 후려치기 패턴을 사용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그러다보니 5연타와 옆 휘두르기를 제외하면 좌, 우로 돌아가 메르 발목 뒤에 난 약점을 공격하기 쉬워지는데, 마찬가지로 메르의 뒤를 잡아 공격해야하는 메르의 꼬리 역시 부분파괴 하기가 쉬워진다. 약점을 공략하기 전, 아직 꼬리를 부분파괴 하지 못했다면 이 타이밍을 이용해 부분 파괴를 먼저 하는 것이 좋다.


약점을 공격할때 메르가 밀려나는 방향은 무조건 메르의 정면이므로, 메르를 추락시키기 위해서는 메르와 난간 사이에 서서 메르가 난간을 바라볼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 메르와 난간 사이에 서서 메르가 난간을 보도록 유도하자.



이때 가장 주의할 패턴은 크게 울부짓으며 사용하는 5연타 패턴이다. 5연타 패턴은 공격 타수가 여럿이고, 플레이어를 계속 따라오므로 메르가 더이상 난간을 바라보지 않게 되기도 하고, 대응이 늦어 난간에서 물러나지 못하면 메르의 공격에 밀려나 난간 아래로 추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메르의 준비 동작을 보고 어떤 패턴이 나올지 구분하기 어렵다면, 3 페이즈에선 메르가 엉뚱한 방향으로 자주 공격하니 그때마다 차분히 어떤 패턴인지 눈에 익혀 확실하게 구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크게휘청거린 메르가 부숴져 난간이 없는 곳으로 밀려나면 시점이 바뀌면서 메르가 떨어지는 장면이 나오며 로체스트의 침입자 전투가 완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