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 게임즈(이하 라이엇)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탈주자에 대한 단속 및 제재를 강화할 것이라는 방침을 밝혔다.

라이엇은 기존 탈주자 단속엔 일반적으로 신중하게 접근하였고 그로 인해 제대로 된 단속이 되지 않았다는 것을 인정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더욱 엄격하고 즉각적인 탈주자 단속 시스템을 설계했다고 말했다.

처음으로 게임에서 탈주한 플레이어에겐, '탈주는 옳지 않은 일'이라는 팝업 메시지를 출력하여 다시는 탈주하지 않겠다고 동의해야만 한다. 일종의 경고라고 볼 수 있는 부분. 이런 경고 이후에도 탈주 행위를 반복하면, 두 가지 측면에서 일반 유저들과 다른 불이익을 받게 된다.

우선 몇 게임 동안 게임 매칭에 걸리는 시간이 길어진다. 제재를 받은 플레이어는 일정 수의 게임 동안 파티 매칭 대기열 순위에서 후 순위로 밀리게 되고, 이는 더욱 오랫동안 큐를 돌려야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제재 받은 플레이어와 팀을 이룬 유저들 역시 후순위 대기열로 밀리게 된다.

여기에 탈주로 인해 제재받은 유저는 제재 시간 동안 게임을 생성하거나 다른 게임에 참가할 수 없음은 물론, 채팅 및 상점 기능 등 PvP.net에서 제공되는 기능을 이용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제재 시간은 게임에 접속하고 있는 동안 계속되며, 제재 시간이 끝나지 않았는데 클라이언트를 종료하고 다시 접속할 경우 제재 시간이 초기화되어 처음부터 다시 시작된다.

라이엇은 '개선된 탈주 시스템은 랭크 게임에서 더욱 강력히 적용하여 단속할 것이며, 탈주로 인해 불이익을 받은 후에도 탈주 행위가 반복되면 영구 정지 등 더 강력한 제재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다음은 해당 공지의 원문이다.


탈주자 단속 시스템이 개선됩니다

소환사 여러분,

새로워진 탈주자 단속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팀원이 탈주하거나 자리를 비우는 상황이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기대되며, 랭크 게임에선 더욱 강력한 단속이 이루어질 것임을 강조 드립니다.

탈주자 단속 시스템은 게임에서 빈번하게 탈주하거나 자리를 비우는 플레이어를 자동으로 감지하는 장치입니다. 이전까진 저희가 제재와 단속에 일반적으로 조심스러운 태도로 접근했는데, 이에 많은 소환사 여러분께서 단속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 것 같지 않다는 의견을 주셨으며, 제재당한 플레이어가 다른 계정으로 손쉽게 게임을 계속하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이번에 업데이트된 탈주자 단속 시스템은 훨씬 더 엄격하게 설계되었으며, 탈주와 자리 비움에 대한 명확한 피드백이 제공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탈주와 자리 비움은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라는 점을 분명히 알리고, 더욱 즉각적이고 엄격한 제재가 이루어지도록 했습니다.

처음으로 게임에서 탈주하게 되면, 해당 플레이어에게 탈주는 옳지 않은 일이라는 팝업 메시지가 표시되며 다시는 탈주하지 않겠다고 동의해야만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된 탈주와 자리비움으로 게임을 망치는 행위를 반복할 경우 다음과 같은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첫째, 이후 몇 게임 동안 빠른 대전 찾기 대기열에서 후순위로 밀리게 되어 탈주하지 않은 플레이어에 비해 더 오랫동안 기다려야 게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몇 게임을 후순위 대기열로 플레이해야 하는지가 표시되며, 제재받은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어들과 미리 팀을 짜서 플레이하면 팀원 모두 후순위 대기열로 밀리게 되고 더 오래 기다려야 게임을 할 수 있다는 안내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둘째, 일정 시간동안 게임을 생성하거나 다른 게임에 참가할 수 없게 되는 타이머가 적용됩니다. 상점과 채팅 등 PvP.net에서 제공되는 기능들도 이용할 수 없게 되고 클라이언트를 종료하고 다시 접속할 경우 타이머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됩니다.

그런 일이 없기를 바라지만, 탈주나 자리비움으로 인해 불이익을 받은 후에도 계속해서 탈주하거나 자리를 비울 경우 영구 게임 이용 제한이 적용될 수 있다는 점 주의 부탁드립니다.

정의의 전장에서 승리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