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크래프트 다섯 번째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가 적용되고 어느덧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이번 확장팩의 핵심 콘텐츠인 주둔지는 퀘스트 및 업적과 연계해서 다양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추종자란 퀘스트나 업적을 통해 확보할 수 있는 부하로써 주둔지 기능을 강화하거나 여러가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임무를 파견하는 게 가능합니다.

추종자는 드레노어 각 지역에 흩어져 있습니다. 지휘관 혹은 사령관의 위치에서 플레이어는 이들을 구하거나 평판을 쌓아서 주둔지에서 함께 생활하게 됩니다. 플레이어와 추종자는 강철 호드에 맞서 싸운다는 목표로 뭉치는 것이죠.

대부분의 추종자는 퀘스트를 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확보할 수 있지만, 일부 추종자의 경우 특별한 퀘스트나 조건을 완수해야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영웅 등급 공통 추종자인 크로만이나 리로이 젠킨스는 영웅 던전에서 업적을 달성해야 됩니다.

이들 추종자 중에서도 영웅 등급 추종자는 획득했을 때 특성 및 능력이 바로 부여되므로 적재적소에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추종자 정보 정리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영웅 등급 공통 추종자 목록
 희귀ㆍ고급 등급 공통 추종자 목록




▣ 영웅 등급 공통 추종자 목록

추종자 이름직업레벨능력 및 특성획득처
크로만징벌 성기사100천상의 보호막업적: 살고 싶으면 날 따라와라
던전: 피망치 잿가루 광산 (영웅)
리로이 젠킨스징벌 성기사100천상의 폭풍업적: 리이이이이이이이이로이...?
던전: 검은바위 첨탑 상층 (영웅)
미트볼분노 전사100무모한 희생싸움꾼 조합: 5계급
아크놀 스틸브링어무기 전사100회전베기업적: 전리품도 주지 않는 네놈 따위
밀하우스 마나스톰비전 마법사100변이퀘스트: 아이들을 위하여!(검은바위 첨탑 상층 영웅)


※ 위 다섯 명의 추종자는 획득 시 100% 영웅 등급입니다.


■ 크로만

크로만은 피망치 잿가루 광산 영웅 던전에서 '살고 싶으면 날 따라와라'는 업적을 달성해야 합니다. 획득 방법은 2네임드 크러쉬토 위치에 있는 크로만을 구출한 후 1네임드 제련장인 고그더 위치에서 크로만이 검을 획득한 후 마지막 보스인 구그로크를 처치하면 됩니다.

다만, 크로만에게 제일 처음 말을 건 유저가 사망할 경우 크로만이 사라져서 업적이 실패한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리로이 젠킨스

리로이 젠킨스는 검은바위 첨탑 상층 영웅 던전에서 '리이이이이이이이이로이...?' 업적을 달성해야 합니다. 획득 방법은 2네임드 카이락을 처치한 후 해당 위치에 있는 리로이 젠킨스를 부활시킨 후 900초 이내에 부화장에 위치한 '괴수의 새끼'에 이르기까지 위치한 모든 몬스터를 처치해둬야 합니다.

주의할 부분은 2네임드 카이락을 처치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리로이 젠킨스를 부활시킬 수 없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2네임드를 처치하기 전에 사냥꾼, 흑마법사의 소환수로 블랙핸드의 전당에 있는 몬스터를 끌고 와서 미리 처치하는 방법 등을 이용해도 됩니다.








■ 미트볼

미트볼은 싸움꾼 조합에서 5계급 달성시 획득하는 게 가능합니다. 싸움꾼 조합은 판다리아의 안개 때 이용했던 분들이라면 바로 전투에 참여할 수 있으며, 만약 초대장이 없는 분들이라면 나그란드 지역 피의 투기장 근처에서 사냥을 통해 확보하거나 경매장에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 싸움꾼 조합에서 미트볼을 이기면 추종자로!




■ 아크놀 스틸브링어

아크놀 스틸브링어는 검은바위 용광로 공격대 던전이 열려야 확보할 수 있는데 '전리품도 주지 않는 네놈 따위' 업적을 달성해야 합니다. 확보하는 방법은 검은바위 용광로에 있는 화염칼날 카그라즈와 함께 등장하는 아크놀 스틸브링어를 죽이지 않고 화염칼날 카그라즈를 처치하는 것입니다.





■ 밀하우스 마나스톰

주둔지 중형 건물인 달빛내림 여관(얼라이언스)/서리방벽 선술집(호드)를 건설하면 드물게 밀하우스 마나스톰이 등장하며, 이때 '아이들을 위하여!' 퀘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퀘스트를 받은 후 영웅 난이도 검은바위 첨탑 상층에 가면 첨탑 사령실에서 '축소판 강철의 별'을 획득할 수 있고, 퀘스트 완료 후 밀하우스 마나스톰을 추종자로 얻게 됩니다.

※ "아이들을 위하여!" 퀘스트 후 주둔지에 밀하우스 마나스톰이 없는 현상은 담당 팀에서 확인 중에 있으며, 여관 건물의 위치를 다른 곳으로 옮기면 여관 2층에 밀하우스 마나스톰이 나타납니다.(출처 : 블루포스트)














▣ 희귀ㆍ고급 등급 공통 추종자 목록

추종자 이름직업레벨능력 및 특성획득처
토르모크무기 전사93도발, 경호원퀘스트: 백전백승 백인대장
지역: 고르그론드
갈퀴사제 이샤알암흑 사제97마법 무효화, 경호원업적: 아라코아와 역경 사이
레오라즈복원 주술사97연쇄 치유, 경호원지역: 아라크 첨탑
늘푸른 파이랄크회복 드루이드100휘감는 뿌리, 늘푸른 나무주둔지 건물: 제재소
지역: 드레노어
내트 페이글생존 사냥꾼100빙결의 덫, 강태공전문 기술: 낚시 숙련도 - 700
퀘스트: 낚시왕의 합류
지역: 주둔지, 낚시터
갈퀴 경비병 쿠레크무기 전사100회전베기업적: 갈퀴대왕의 권위
교수 펠블래스트파괴 흑마법사100탈태평판: 스팀휘들 유물 복원회 - 매우 우호적
위치: 아쉬란
새벽추적자 루카릭스조화 드루이드100싹쓸바람추방된 아라코아 매우우호
다그잠행 도적92혼절시키기지역: 서리불꽃 마루
블루크분노 전사92무모한 희생, 실전 경험지역: 고르그론드
기쁨로봇 8000분노 전사94무모한 희생, 재봉술퀘스트: 충격!
지역: 탈라도르
무기 전사95영웅의 도약, 마법부여퀘스트: 마지막 소원
지역: 탈라도르
영혼술사 툴라니암흑 사제96치유의 기원퀘스트: 목적지: 알 수 없음
지역: 탈라도르
킴지 핀치휘슬전투 도적97전력 질주, 기계공학퀘스트: 불꽃놀이
지역: 아라크 첨탑
아부가르혈기 죽음의 기사98어둠의 명령지역: 나그란드
칼날의 란트레서무기 전사99영웅의 도약, 채광퀘스트: 달인의 도전
지역: 나그란드
지리아크무기 전사99자루 공격전초기지에서 선택: 밀수업자의 동굴
지역: 아라크 첨탑
무두장이 골드메인암살 도적100전력 질주, 무두질지역: 나그란드
대마법사 바르고스의 환영비전 마법사100마법 차단퀘스트: 시간 병치
지역: 드레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