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크래프트(이하 와우) 다섯 번째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가 11월 20일 적용되고 어느덧 일주일이 지나고 있습니다. 와우는 최고 레벨이 되어야 진정한 시작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이 말은 와우의 엔드 콘텐츠에서 느낄 수 있는 재미를 뜻합니다.

엔드 콘텐츠는 크게 플레이어 간의 전투(PvP, Player vs. Player), 플레이어와 몬스터의 전투(PvE, Player vs. Environment)로 나눌 수 있는데, 오리지널과 불타는 성전을 거치면서 PvP는 투기장 전투와 평점제 전장, PvE는 공격대 던전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판다리아의 안개(이하 판다리아)에서 추가된 도전모드는 PvE와 관련된 엔드 콘텐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30명이 도전하는 공격대 던전과는 다르게 5인 던전이 무대이지만, 아이템 레벨이 고정되므로(드레노어에서는 630, 이하일 경우는 그대로 적용) 직업이나 시스템적으로 큰 변화가 없는 이상 난이도가 동일합니다. 따라서 파티 구성과 파티원 간의 호흡으로 도전하는 던전의 완료 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판다리아 때는 도전모드를 즐기는 시간과 노력에 비해 실질적인 보상을 바라기 힘들었지만, 확장팩 적용 이후 일일 도전모드 퀘스트로 640 아이템레벨 영웅 등급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어 많은 유저들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일일 도전모드 퀘스트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도전모드는 던전 완료 시간에 따라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 없음으로 보상이 구분되는데, 확장팩 8개 던전 모두에서 동메달을 획득하면 '굳건한 용사' 칭호를, 은메달을 획득하면 도전자의 전투 설인 탈것을, 금메달을 획득하면 무기별 형상변환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던전에서 서버 기록 1위를 세우면 선착장지기, 혼령의 감시자와 같은 특별한 칭호와 업적을 획득하는 게 가능합니다.


☞ 관련 정보 :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도전모드 보상 보러 가기


▲ 이미지를 클릭하면 인터뷰 기사로 이동합니다.



항목 보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피망치 잿가루 광산
 파멸철로 정비소
 아킨둔
 하늘탑
 상록숲
 어둠달 지하묘지
 강철 선착장
 검은바위 첨탑



※ 이하의 공략은 한국 최초 도전모드 올금 달성팀에서 공개한 정보입니다.



▣ 피망치 잿가루 광산

■ 1네임드 이전

앞에 2무리를 먼저 잡거나 패스합니다.

노예감독관은 격노버프를 거니 해제하고 바닥은 피해야 합니다.
감독관이 복종을 시전하거나 시전하는 중이면 차단합니다.

흙점쟁이가 거는 돌의보루 버프는 차단하거나 마법 해제합니다.
오우거 마법사의 용암폭발 데미지가 크니 여유가 있으면 차단이나 스턴기를 넣어줍니다.

피의 분노는 걸린 대상의 몸집이 커지므로 꼭 해제하기 바랍니다.
교도관의 포효는 반드시 차단 전담을 정하고 끊어줍니다.


■ 1네임드 크러쉬토

네임드 주변으로 뭉쳐 원형으로 진형을 잡으면 대지 으깨기를 피하기도 쉽고 힐러가 광역힐을 넣기도 편합니다.

사나운 함성은 딜러가 돌아가면서 차단합니다. 거친강타 후 묶이는 발은 이동불가 해제 기술이 있으면 무시할 수 있습니다.


■ 2네임드 이전

코스가 다양해서 공략법이 팀마다 많이 다른데, 저희는 1넴을 잡고 오른쪽으로 진행했습니다.
슬라그나는 시간이 걸리지만, 어렵지는 않습니다. 바닥만 잘 피합니다.
벽에 붙어 있는 몹은 가까이 가지 않으면 전투가 걸리지 않습니다. 순찰몹은 잡아주는 게 안전합니다.

불타는 잿불은 광역딜로 처리했고 녹아내린 대지의 정령 위주로 딜을 넣었습니다.
마그마 군주의 화염구 데미지가 강해서 탱커가 부담이 되니 가능하면 딜러들이 차단하며 잡습니다.

네임드 앞 5마리 몬스터에게 진입하기 전에 몬스터에게 걸린 해제 가능한 버프들을 처리하고 광역딜로 녹였습니다.

바닥이 생기면 피하면서 탱커나 힐러가 생존기를 써주고, 교도관의 포효를 반드시 차단하는 게 좋습니다. 탱커는 전방브레스를 꼭 피해야 합니다.


■ 제련장인 고그더

고그더나 용암주먹이 소환하는 몬스터를 먼저 잡아줍니다. 바닥은 항상 피해주는 게 좋습니다.
재앙의 화염폭발은 딜러가 차단합니다. 녹아내린 전령의 화염포화도 딜러가 차단합니다.


■ 3네임드 이전

3네임드 앞 무리는 흙점쟁이부터 버프해제에 신경쓰면서 처치해야 합니다.
이때 딜러들이 교도관의 포효를 반드시 주시 차단하고 감독관의 복종에도 신경씁니다.


■ 3네임드 롤탈

불타는 바위를 피할 때 열기의 파도가 같이 시전되면 이동이 힘들어 죽을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Tip.
롤탈의 경우 사격’사냥꾼은 다리로 진입하지 말고, 다리가 시작되는 곳 바로 오른편 작은 돌덩이 방향으로 들어가서 돌을 등지고 롤탈을 본 상태로 잠시 기다리면 공격 가능한 사거리가 나옵니다. 이는 특화로 사거리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베타에서는 탱을 제외한 딜러+힐러가 그 위치에 서고 탱이 롤탈을 다리 중앙으로 데려와서 잡았는데, 본 서버에서는 패치되서 쓸 수 없었습니다.


■ 4네임드 이전

마지막 네임드 전 첫 피망치 오그론은 왼편으로 이동해서 패스할 수 있습니다.(영상참고)
2마리의 피망치 오그론은 사냥꾼이 유도 후 공저 철수로 무시했습니다.(영상참고)

마지막 네임드 앞 화염예언자의 화염 내뿜기와 까는 바닥을 피하면서 잡습니다.


■ 4네임드 구그로크

구그로크의 용암분출은 본진이 뭉쳐서 유도한 후 바닥이 깔리면 이동하는 방식으로 처리했습니다.
용암작렬은 차단해주시거나 버프가 걸렸다면 1~2중첩을 확인한 후 마법 해제해도 됩니다.

소환수는 이감기나 스턴기 등을 이용해 딜러들이 잡습니다.

Tip.
이때 마법사가 마법 훔치기를 하는 경우 버프가 3중첩이 되면 안 됩니다. 3중첩 상태에서 광역딜이 터지는데 사정거리가 넓어서 뒤에 있는 오그론들이 애드되기 때문이죠. 만약 2마리의 오그론을 잡았다면 마법 훔치기를 자유롭게 사용해도 됩니다.


◎ 핵심 포인트

일반 몬스터 처치 시 : 차단이 필요한 기술과 바닥을 까는 기술의 효과와 범위를 기억하자.

1네임드 크러쉬토 : 네임드 주변을 원형으로 산개, 사나운 함성 반드시 차단, 바람걸음 토템 등으로 거친 강타의 묶이는 발 디버프 무시 가능

2네임드 고그더 : 소환수부터 처치, 차단 및 바닥 조심

3네임드 롤탈 : 불타는 바위와 열기의 파도가 겹치는 타이밍 조심

4네임드 구그로크 : 용암분출은 한 점에 유도, 용암작렬은 차단이나 마법 해제



▲ 피망치 잿가루 광산 도전모드 금메달 영상(사냥꾼 시점)





▣ 파멸철로 정비소

■ 1네임드 이전

1네임드 앞 몬스터 무리는 투명물약으로 무시했는데, 마릿수를 채우기 위해 넴드 앞 순찰몹 1마리를 달고 시작했습니다.


■ 1네임드 로켓스파크와 보르카

보르카를 치면서 격돌이 시전되면 캐스터들은 마법 시전을 중지해야 합니다. 로켓스파크가 미사일 난사로 올라가면 보르카의 질주를 그 방향으로 유도합니다.

로켓스파크가 떨어지면,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가 생기니 이때 로켓스파크를 공격하는 게 좋습니다.

붉은색으로 깔리는 바닥을 피하면서 같은 방법으로 반복하면 처치할 수 있습니다.


■ 2네임드 이전

파멸철로 폭격수는 처음 한 마리는 밑에서 마무리하고 쇄포와 딜러 생존기 등을 켜고 끝까지 올라갔고, 폭격수 2마리를 위쪽 끝에서 점사로 처리했습니다.
열차 통로 첫 무리는 그롬카르 사수부터 점사 후 광딜로 녹였으며, 다음 무리의 거한은 격노 버프를 중첩하므로 격노 해제를 계속 봐줘야 합니다.

세 번째 무리는 잿불현자부터 점사한 후 광역딜로 처치했습니다. 이후 사수나 거한, 잿불현자부터 처리하면서 광역딜로 녹였습니다.

폭파병이 딜러들에게 대포포화를 쓰는데 바닥이 천천히 깔리니 진행방향을 보고 피하면 힐러에게 도움이 됩니다.


■ 2네임드 니트로그 썬더타워

니트로그 썬더타워를 공격하다보면 2단계로 넘어가고 좌우 열차가 개방됩니다.

2단계에서는 초토화포 제압사격 대상자는 기둥 뒤로 숨고, 이때 나오는 몬스터는 모든 딜러가 점사로 빠르게 처치합니다. 폭탄병, 폭파병, 사수를 죽이면 시체에서 수류탄, 박격포탄, 검은바위 파편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수류탄은 몬스터에게 사용하면 넓은 범위의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박격포탄은 포탑에 탑승한 후 2번을 누르면 초토화포에게 큰 데미지를 입힙니다. 마지막으로 파편은 포탑에 탑승해서 1번을 눌렀을 때 전방 넓은 범위의 몬스터에게 피해를 줍니다.

탱커는 폭탄병, 폭파병, 사수 그 외 몬스터를 모으고, 죽척이 가능한 냥꾼 위주로 힐러를 보조해서 수류탄, 박격포탄, 파편 관리를 맡았습니다.
나머지 딜러 2명은 제압사격 주시를 조심하면서 열차 중앙부근에서 초토화포 딜에 집중했습니다.

처음 몬스터를 잡고 포탄을 먹기 시작하면 이후 나오는 몬스터는 수류탄이나 파편으로 잡기 쉬워집니다
앞쪽에 깔리는 보라색ㆍ빨간색 바닥은 피해야 합니다.


■ 3네임드 이전

마지막 네임드 앞 좌우 통로에 보라색ㆍ빨간색 바닥이 깔리는데 생존기를 켜도 2~3중첩 데미지를 버티기 힘드니 비활성화되었을 때 빠르게 통과해야 합니다.

하늘군주 토브라 앞 몬스터를 처치하고 네임드전을 시작하면 됩니다.


■ 3네임드 하늘군주 토브라

딜러와 힐러는 토브라의 비룡이 까는 바닥을 유도하기 위해 왼편/가운데/오른편에서 일직선으로 서서 바닥을 유도했습니다. 덫은 피하고 회전하는 창 방향에 주의하면 됩니다.


◎ 핵심 포인트

일반 몬스터 처치 시 : 1네임드 앞 몬스터 무리는 투명물약으로 패스, 사수ㆍ잿불현자에 주의하고 거한의 격노 해제를 할 것

1네임드 로켓스파크와 보르카 : 질주에 맞은 로켓스파크에게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가 생기니 이 타이밍에 딜을 집중

2네임드 니트로그 썬더타워 : 수류탄, 박격포탄, 검은바위 파편을 적재적소에 이용할 것, 딜러 2명은 초토화포에 딜을 넣고 나머지 3명이 몬스터 관리

3네임드 하늘군주 토브라 : 토브라의 비룡이 까는 바닥을 유도, 덫은 피하고 회전하는 창 방향에 주의



▲ 파멸철로 정비소 도전모드 금메달 영상(사냥꾼 시점)






▣ 아킨둔

■ 1네임드 이전

성직자의 공허의 너울을 스턴기로 끊어주고 점사로 먼저 처치합니다. 또한, 영혼술사의 정신지배는 시전 시간이 상당히 빠르니 주의하면서 반드시 차단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살게레이 영혼지기는 가장 나중에 처치하되 공허의 치유는 꼭 차단하는 편이 좋습니다.


■ 1네임드 아킨둔 수호자

1네임드는 바닥을 잘 피하고 방패가 생기면 방패 뒤로 숨어야 합니다.


■ 2네임드 이전

2네임드 앞 몬스터 무리가 사용하는 돌의 바닥은 꼭 피하고, 살게레이 감시자가 쓰는 끌어당기기에 주의하는 편이 좋습니다.


■ 2네임드 영혼술사 니아미

니아미가 영혼그릇을 쓰면 그 안으로 모이고, 소환수는 잡거나 매즈로 무시하면 됩니다.


■ 3네임드 이전

지옥불정령은 주시 대상자가 도망치고 딜로 녹이고, 불장난꾼은 캐스팅이 절반 이상 진행되면 차단하거나 스턴을 넣습니다. 지옥수호병의 전방에 딜러나 힐러가 위치하면 충격파를 맞으니 뒤나 옆으로 위치를 잡습니다.

불장난꾼이 많으면 매즈 후 마법차단을 보면서 잡거나 광역으로 빠르게 녹입니다.

3네임드 앞 몬스터들은 고어핀드의 손아귀로 다 모은 후스턴기를 쓰면서 광역딜로 잡았습니다.


■ 3네임드 아자켈

아자켈이 위로 올라가면 공격할 수 없습니다. 이때 나오는 불장난꾼은 매즈하거나 빠르게 처치합니다. 또한, 지옥수호병은 탱커가 전담으로 위치를 확인한 후 본진에 피해를 주지 않도록 이동합니다.

아자켈이 내려오면 불장난꾼에게 매즈를 계속 유지하고 네임드를 빠르게 공격해서 마무리하면 됩니다.

이글거리는 마귀는 겹치면 상태 이상에 걸리니, 이동 방향을 보고 잘 피해야 합니다. 또한, 아자켈의 디버프에 걸리면 근처 플레이어에게 전파되니 개인 거리도 유지하는 편이 좋습니다.


■ 4네임드 이전

임프(1마리)부터 잡고 통솔자 듀라그가 소환하는 지옥사냥개(2마리)도 점사로 잡습니다. 마지막에 듀라그(3마리)를 잡으면 여기서 총 3마리 처치 숫자를 올리는 게 가능합니다. 이 방법을 쓰면 피통이 매우 높은 수호병을 잡지 않아도 되므로 시간단축에 유리합니다.

굴코쉬를 점사로 잡고, 생명력 흡수를 반드시 차단합니다. 지옥수호병은 시간이 오래 걸리니 무시합니다.

파괴자 그롬타쉬가 까는 불의 비를 피하며 처치합니다.


■ 4네임드 테론고르

테론고르가 소환하는 심연불정령은 발을 묶거나 주시 대상자가 도망쳐야 합니다.

혼돈의 화살은 차단하거나 죽음의기사의 마법 복제와 주술사의 마법흡수 토템으로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생명력 흡수는 반드시 차단하고, 부패와 제물은 해제하되 불타는 고통은 해제하면 안 됩니다. 씨앗은 터지기 전에 걸린 사람이 외곽으로 빠져 생존기를 사용합니다.


◎ 핵심 포인트

일반 몬스터 처치 시 : 차단이 필요한 기술, 바닥을 까는 기술의 효과와 범위를 기억하자. 특히, 불장난꾼은 시전 시간이 절반 이상이면 차단하거나 스턴을 해서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1네임드 아킨둔 수호자 : 네임드를 중심으로 약 산개를 해서 바닥 유도를 하고 방패가 생기는 위치를 확인

2네임드 영혼술사 니아미 : 소환수는 잡거나 매즈로 무시하면서 니아미를 빠르게 처치

3네임드 아자켈 : 아자켈이 공중에 올라갔을 때, 불장난꾼을 매즈하거나 빠르게 처치하고 다시 내려오면 아자켈에게 딜 집중

4네임드 테론고르 : 차단이 필요한 기술과 해제가 필요한 기술을 확인하고, 씨앗에 걸린 플레이어는 외곽으로 빠져서 혼자 맞기



▲ 아킨둔 도전모드 금메달 영상(사냥꾼 시점)






▣ 하늘탑

■ 1네임드 이전

앞에 5마리를 잡고 다음 무리와 로머는 투명물약으로 패스했습니다. (공략 연습할 때 차단이 서로 안 돼서 너무 고생함)
바닥에 주의하고 태양의 수습생부터 점사합니다. 장신구를 소환하면 딜러1~2명이 빠르게 처치합니다.

1넴 앞 감독관과 몬스터들은 투명 물약으로 통과 후 넴드 앞에서 잡는데, 시간 단축을 위해 1넴과 같이 잡았습니다.


■ 1네임드 란지트

바람의 벽은 1명이라도 맞으면 안 되는데, 1명 이상 맞으면 전체 파티에 출혈 디버프가 생깁니다.

집중의 눈동자 대상자는 바닥을 최대한 좁게 유도합니다.


■ 2네임드 이전

2네임드 앞 까마귀가 오른편으로 이동했을 때 왼쪽 몬스터 무리를 잡았는데 강풍술사 2마리는 딜러 2명이 회오리바람을 주시 차단으로 끊어줍니다. 또한, 숙련사제가 힐을 하니 숙련사제부터 빠르게 처치합니다. 캐스팅이 올라가면 스턴을 넣고, 태양 장신구를 소환하면 딜러 1명이 그것부터 처리합니다.

여기도 바닥이 생기는데, 반드시 피해야 죽지 않습니다.


■ 2네임드 수호자 아라크나스

2수호자 아라크나스에는 레이저가 총 3개 생기는데, 1개는 탱커가 맞고 나머지 2개는 딜러와 힐러 4명이 돌아가면서 맞습니다. 다만, 생명력이 낮은 상태에서 폭발과 함께 맞으면 버티기 힘드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레이저는 회드의 바닥 힐과 힐, 생명석으로 버티고, 이 상태에서 폭발이 시전되면 생존기를 돌려서 최대한 버팁니다.


■ 3네임드 이전

3네임드 앞 태양갈퀴들은 잡을 때 무작위 대상에게 주시를 걸고 쫓습니다. 스턴기나 얼음의 덫 등을 최대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3네임드 루크란

루크란이 소환하는 태양의 섬광은 주시 대상자가 근처까지 오면 도망을 다니는 방식으로 무시했고, 주변 딜러나 힐러가 스턴이나 이동감소기를 지원하면서 최대한 루크란 딜에 집중했습니다.
네임드가 깃털을 날리면 가운데 기둥 뒤로 숨어야 하며, 이때 태양의 섬광이 주시 대상자에게 도달하지 않도록 넉백이나 스턴 등을 남겨두는 편이 좋습니다.


■ 4네임드 이전

바람 구간은 여우상을 켜고 관문을 설치해 빠르게 통과했습니다. (영상참고)

숙련사제는 태양소나기나 순간치유로 힐을 하니 항상 차단이나 스턴기를 남겨둬야 합니다. 로밍하는 까마귀는 처치하면 뒤로 밀쳐내니 벽에 붙거나 떨어지지 않는 위치에서 벽을 등진 상태로 데려오는 편이 좋습니다.

태양창조물이나 결속된 마귀는 점사해서 빠르게 녹일 수 있으며, 이때 숙련사제는 힐을 차단하거나 스턴으로 끊어야 합니다. 바닥은 항상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 4네임드 비릭스

4넴 비릭스가 소환하는 태양 광신도에게 잡혀 끌려가는 대상도 캐스팅할 수 있으니 끌려가는 딜러도 광신도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스턴기나 이동감소기도 걸리니 느려지게 만들고 처치하면 됩니다.

집중의 눈동자는 대상자가 바닥을 편한 장소로 유도해주고, 하늘탑 보호 피조물이 나오면 잡거나 보호막을 차단합니다. 네임드에게 보호막이 걸리면 하늘탑 보호 피조물의 기술을 차단하거나 처치하지 않으면 딜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을 주의해주세요.

Tip.
흑마법사가 끌려가는 경우 소환진을 미리 설치해두면 떨어지면서 소환진으로 다시 돌아올 수 있습니다.


◎ 핵심 포인트

일반 몬스터 처치 시 : 치유 기술을 사용하는 몬스터는 차단 1순위, 장신구가 소환되면 전담 딜러를 두고 빠르게 처치, 바람구간은 여우상으로 관문을 설치해서 패스가 가능.

1네임드 란지트 : 바람의 벽은 꼭 피하고, 집중의 눈동자 바닥은 좁게 유도

2네임드 수호자 아라크나스 : 레이저가 3개가 생성되므로, 폭발과 겹치는 타이밍에 생존에 유의

3네임드 루크란 : 태양의 섬광은 최대한 도망치면서 루크란 점사

4네임드 비릭스 : 태양 광신도 처치, 집중의 눈동자 바닥 유도



▲ 하늘탑 도전모드 금메달 영상(사냥꾼 시점)






▣ 상록숲

■ 1네임드 이전

광전사의 회오리를 피하고, 화원관리인의 격노식물은 반드시 차단합니다. 마찬가지로 치유사의 힐도 반드시 차단해야 합니다. 기절에 걸린 아군의 마법은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1네임드까지 이동하는 경로는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1네임드 마른껍질

마른껍질은 벽 쪽으로 끌어당겨서 진형을 잡습니다. 딜이 좋다면 첫 번째 탈수 상태에 받는 피해 디버프가 걸리므로 이때 빠르게 처치하는 것입니다.


■ 2~3네임드 이전

마른껍질 처치 후에 뒤편 길로 이동하면서 3인승 탈것이 있는 경우 벽을 타서 솔 앞 교차로까지 진입할 수 있습니다.(외국에서 도전모드하는 사람들은 이 방법을 주로 사용합니다.)

Tip.
아니면 입구 왼편으로 몬스터를 달고 왼편 나무기둥으로 이동해서 (영상참고) 제리타크가 있는 곳으로 진입합니다.(제리타크 지역까지 탈것으로 이동하면 따라오던 몹들이 다시 돌아갑니다.)


■ 3네임드 제리타크

제리타크를 잡을 때는 산성새끼 거미>창백한 오크>끌고 들어온 맹독송곳니 순서로 점사합니다. 이유는 던전도감에 특정 몬스터를 잡아야 다음 몬스터 무리로 진행된다고 표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제리타크가 내려오면, 이때 나오는 창백한 오크를 최대한 외곽에서 매즈합니다. 바닥을 피하면서 딜을 집중하면 됩니다.


■ 2네임드 고대수호자

고대수호자는 감시자 골라의 부흥의 물을 탱커가 전담해서 차단합니다. 급류는 고대수호자 3명 중의 한 명에게 거는데, 마법 해제로 빠르게 없애야 합니다.

델루가 거는 가시덤불 피부는 여유가 될 경우 딜러가 차단하거나 버프가 걸린 네임드를 마법 해제하면 됩니다.


■ 4네임드 이전

대마법사 솔 앞의 화염술사의 용의 숨결은 반드시 차단해야 합니다. 블랙홀은 끌어당기면서 피해를 주고, 냉기 바닥은 맞으면 스턴이 걸리니 주의해주세요. 녹색 바닥은 피해를 주고 방향감각을 상실하고, 주황색 포자들과 겹치면 수면이 걸립니다.


■ 4네임드 대마법사 솔

솔은 화염 갑옷 단계 때 화염구를 시전합니다. 시작하자마자 마법차단 막는 버프가 있을 때는 차단을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화염초를 한 지역으로 유도해서 진형을 잡기 쉬워집니다.

기생충성장을 차단하지 않으면 시전 속도가 늘어나지만, 차단할 경우 얼음 갑옷 단계로 넘어가며 마법 차단을 막는 버프가 몇 초간 유지됩니다. 물론 시전 속도는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솔은 기생충 성장과 공격마법 차단을 적절히 조절하면서 처치해야 합니다. 얼음 단계 때 얼음 화살만 차단하는 택틱으로 잡았는데, 마력갑옷 단계로 넘어갈 경우 신비한 폭발에 견디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화염갑옷 단계 때 최대한 버티다가 기생충 성장을 차단해 화염구 시전 속도를 초기화하고 얼음갑옷 단계로 진입하고, 얼음갑옷 단계 때는 최대한 버티면서 얼음 화살을 차단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 5네임드 알누

알누는 크게 달라지는 부분은 없습니다. 핵심은 소환수를 알누 주변으로 유도해서 키린 토 마법사의 공격 마법 효과 범위에 알누와 소환수가 포함되는 것입니다.

여유가 있으면 키린 토 마법사에게 걸린 휘감기를 처치해도 좋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아군에게 걸린 휘감기를 딜러들이 최대한 빠르게 공격해서 풀어야 합니다.

또한, 발생력 때 최대한 많은 야생 덩굴손을 밟아서 탱커와 힐러에게 부담이 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 핵심 포인트

일반 몬스터 처치 시 : 차단이 필요한 기술과 바닥을 까는 기술의 효과와 범위를 기억하자.

1네임드 마른껍질 : 탈수 상태일 때 최대한 딜을 많이 넣는 게 포인트

2네임드 고대수호자 : 부흥의 물은 반드시 차단, 급류와 가시덤불 피부는 마법 해제 필수

3네임드 제리타크 : 창백 오크는 외곽에서 매즈하고 제리타크에게 딜 집중

4네임드 대마법사 솔 : 기생충 성장과 공격 마법 차단을 유동적으로, 마력 갑옷 단계로 넘어가지 않는 편이 좋음.

5네임드 알누 : 키린 토 마법사들의 기술에 소환수가 맞도록 위치 선정이 중요. 발생력 때 최대한 야생 덩굴손을 밟고, 휘감기 시전 시 빠르게 처치



▲ 상록숲 도전모드 금메달 영상(사냥꾼 시점)






▣ 어둠달 지하묘지

■ 1네임드 이전

치유사부터 점사하고, 힐을 차단해야 합니다. 공허 피조물은 무시하거나 잡을 경우 공허 폭발을 돌아가면서 차단하도록 순서를 정해주세요.

제단에서 피조물을 처치할 경우 로밍하는 공허 피조물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제단 주변에 원형으로 깔린 보라색 룬은 큰 피해가 들어오니 주의해주세요. 이후 길을 따라가지 말고 좌측에 있는 구멍으로 내려갑니다. 이때 소환수는 해제하셔야 합니다.

뼛조각 치유사의 힐을 차단하고 의식 해골과 함께 광역딜을 넣습니다. 탱커가 부담이 크니 힐러는 주의하는 편이 좋습니다.


■ 1네임드 새다나 블러드퓨리

의식의 단검은 공중에서 떨어지고 바닥이 생기니 해당 자리에서 빠르게 이탈합니다. 영혼이 소환되면 이감기나 스턴기를 이용해 빠르게 처치해야 합니다.

의식의 단검을 유도하는 것도 방법이며, 최대한 빠르게 새다나에게 피해를 주는 게 포인트입니다. 어둠의 월식이 시작되면 중앙 외곽 쪽에 있는 둥근 문양으로 이동해서 버프를 받도록 합시다.


■ 2네임드 이전

구속자의 분쇄의 공허채찍이 매우 아프니 반드시 차단하는 편이 좋습니다. 무리하지 말고 매즈나 스턴기를 적극적으로 이용해주세요.

Tip.
도굴꾼이 몬스터를 소환할 때 스턴을 넣으면 소환이 취소됩니다(죽기의 어둠의 질식이나 흑마의 어둠의 격노를 이용)
2번째 도굴꾼 역시 애드 후 스턴기로 소환을 끊고 이동을 위해 한쪽을 밟아줍니다.


■ 2네임드 날리쉬

날리쉬 입구 오른쪽 벽에 붙어 이동합니다. 반대편 물가에 잠겨 있는 돌을 밟아 1마리를 소환시킨 후 날리쉬와 전투를 시작합니다. 이는 다음 구간으로 이동하기 위해서 지나야 하므로 미리 처치하는 것입니다.

공허의 소용돌이는 범위에서 벗어나면 끌려가지 않으며, 공허 파멸은 공중에서 날아오는 효과를 보면서 바닥을 빠르게 피합니다.

딜러는 영혼 강탈 때 지배된 영혼을 잡고 생기는 구름을 클릭해서 강화 버프를 받으면 좋습니다.


■ 3네임드 이전

구속자의 공허채찍과 시체거미의 괴저 폭발은 반드시 차단해야 합니다. 역병 박쥐와 함께 처치하면 됩니다.

Tip.
흑마법사가 있다면 여기에서 관문을 사용해 난간 아래로 떨어지는 게 가능합니다.(영상 참고)


청소부벌레가 시전하는 전방 바닥에 주의하면서 역병박쥐가 오면 같이 잡는데, 청소부벌레부터 빠르게 처치합니다.
두 번째로 등장하는 청소부벌레를 처치하고 해골아귀 전투를 준비합니다.


■ 3네임드 해골아귀

해골아귀는 무작위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바닥을 생성하므로 탱커 쪽에 1개 유도하면 좋습니다. 이는 흡입 단계 때 바닥 위에 올라가면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가 걸리면서 끌려들어 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단계가 넘어가면 청소부벌레 2마리가 소환됩니다. 청소부벌레를 처치할지, 네임드만 공격할지는 파티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 4네임드 이전

앞에 거미와 박쥐는 사냥꾼이 유도 후 패스가 가능합니다

Tip.
사냥꾼의 위장술로 오른쪽 계단의 난간으로 진입 가능합니다(전투걸리지않음)


넬쥴 입구 앞 공허피조물은 차단가능한 모든 직업이 순서를 정해 공허 폭발을 차단하고, 스턴기로 적절히 이용합니다.


■ 4네임드 넬쥴

넬쥴은 외곽 쪽에서 탱킹을 해서 적개심이 파티원에게 깔리지 않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영웅 던전과 마찬가지로 뼈의 의식으로 중 1마리를 정해 점사하면 됩니다.


◎ 핵심 포인트

일반 몬스터 처치 시 : 차단이 필요한 기술과 바닥을 까는 기술의 효과와 범위를 기억하자.

1네임드 새다나 블러드퓨리 : 최대한 빠르게 딜을 넣는 게 중요. 여의치 않다면 의식의 단검 유도. 영혼은 빠르게 처치

2네임드 날리쉬 : 영혼 강탈 때 지배된 영혼을 잡고 시체를 클릭하면 피해량&치유량 증가

3네임드 해골아귀 : 괴저성 기름찌기를 유도해서 흡입 단계에 이용

4네임드 넬쥴 : 적개심 위치 유도 및 뼈의 의식 점사가 중요. 넬쥴의 이동 속도가 느리므로 가능한 탱커는 드리블해도 무방(적개심 재사용 대기시간에 신경 쓸 것)



▲ 어둠달 지하묘지 도전모드 금메달 영상(사냥꾼 시점)






▣ 강철 선착장

■ 1네임드 이전

기술자가 까는 검은 바닥 위에서 기술을 시전하면 스턴이 걸리니 바닥은 피합니다.

보병의 위협의 포효는 근처에 있을 경우 공격력 감소 디버프가 생기니 거리를 충분히 확보합니다.
(디버프 설명을 보면 기술을 쓰면 중첩이 감소합니다. 만약 걸리면 즉시시전 기술을 사용하세요.)


탱커의 입장에서는 소각병이 아프니 딜러가 소각병을 중점으로 광역딜을 넣으면 좋습니다.

크롬가르 전투대장의 칼날폭풍도 가능하면 탱커나 근딜이 피해주면 됩니다.

드루나를 잡을 때 불타는 화살로 생기는 화염바닥과 화살은 이동하며 피합니다.


공략방법에 따라 코스가 약간 다릅니다. 드루나 이후에는 오른쪽으로 가도 되는데, 저희는 왼쪽으로 진입했습니다.

이후 마지막 네임드까지 최단코스로 몬스터를 다 잡았을 경우 약 30마리(17+13) 정도 처치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1네임드 전까지 14마리 정도 처치하는 편이 좋습니다.

(첫 네임드 위치에서 지도 상 북동쪽 부근의 몬스터를 잡아 처치수를 확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1네임드 살점분리자 녹가르

공포송곳니를 빠르게 점사해서 녹이면서 화염 바닥을 피합니다.

녹가르 전투에서는 공간을 넓게 쓸 수 있으니 개인 간격을 벌리시고 처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녹가르가 무모한 도전을 시전하면 보호막이 생기는데, 이때 공격하면 안됩니다.(사냥꾼 화염의 덫도 데미지가 들어간 것으로 판단되어 공포에 걸립니다.)

무모한 도전 보호막이 시간이 지나 없어 지면 다시 공격해서 마무리하시기 바랍니다.


■ 2네임드 이전

2마리 오그론 일꾼은 모두 탈것을 탄 후 탱커가 먼저 이동해서 강철의 별로 처치합니다.(영상 참고)


※ 회복드루이드 주의점 :

이세라의 선물을 사용하시는 경우 위와 같은 상황에서 탱커에게 이세라 힐이 자동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어그로를 획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공략을 할 경우 세나리온 수호물을 추천합니다.


남은 2개의 강철의 별은 동시에 발사하면 몬스터를 모두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후 오른쪽 벽에 붙어 이동해서 다음 구간으로 진입합니다.

순찰 중인 갑판원 3마리를 잡고, 오그론과 갑판원, 사슬대장은 탱이 박스 뒤에 숨고 몬스터만 포격이 맞는 위치를 선정하면 좋습니다.(영상 참고) 이때 바닥에 생성되는 사슬 회오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

진행방향 왼쪽의 포격이 사그라들면 다음 박스로 이동해서 숨고, 앞에 있는 무리를 포격에 맞는 위치로 잡아서 빠르게 처치합니다.

근거리 딜러가 있다면 꼭 뒤를 잡을 필요가 없으니 앞에서 광역딜을 넣으면 되겠네요. 마찬가지로 회오리 바닥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만나는 1마리의 오그론 일꾼도 현재 있는 위치로 끌고오면 좋습니다. 만약 오그론의 광역 천둥 발구르기가 부담되면, 탱커가 오그론 위치로 진입해서 포격 위치를 잡으면 됩니다. 이후 전투대장, 궁수, 기술자 무리도 같은 방식으로 잡습니다. 이 구간에서 전투대장의 칼날폭풍에 주의하고, 몹들이 끌어당기는 경우 포격에 맞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한 후 포격 시간을 계산하고 다음 네임드로 이동하면 됩니다.


■ 2네임드 파멸철로 집행자

녹스부터 점사해서 녹였습니다.

전투 중 두그루가 생명이 가장 낮은 상대에게 거는 보호막 구슬인 혈기의 구체를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이 혈기의 구체에 걸린 대상을 공격하면 터지면서 대상의 생명력을 회복시키기 때문이죠.

화염 웨이브와 덫 바닥 그리고 지뢰 등을 피하시면서 한마리 씩 마무리하면 됩니다.(영상에서 사냥꾼이 실수하는 모습이 보이는데, 그래픽상 문제 없다고 판단되더라도 안전하게 개인 거리를 유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3네임드 이전

오시르 앞 구간을 탈것으로 이동한 후 전멸 후 부활하는 방식으로 패스했습니다.(영혼석 이용)

팀별로 공략방식이 다른데, 1네임드 앞에서 마릿수를 충분히 채우지 않은 경우 이 구간을 잡으면서 이동하기도 합니다.

만약 처치할 경우에는 광란의 갈래발굽이 돌진하는 지역, 강철날개 화염 라일라크의 불바닥, 사냥꾼의 덫 바닥, 전투대장의 칼날폭풍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 3네임드 오시르

오시르가 포효 후 전방으로 햘퀴며 이동하는 것은 탱커도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만약 오시르가 철창을 열 때, 늑대라면 구속의 사격이나 스턴을 넣고 광역딜로 빠르게 녹이고 라일라크 하늘공포의 경우 흑마법사의 공포로 매즈 후 무시했습니다.(빙결의 덫은 불가)

매즈가 불가능하다면 라일라크가 시전하는 기술을 차단하거나 먼저 처치하면 됩니다.

그리고 오시르가 식사시간을 시전하면 걸린 대상자 포함 딜러가 빠르게 공격해서 식사시간을 끝내시기 바랍니다.


■ 4네임드 스컬록

스컬록부터 공격했는데, 탱커나 힐러의 부담을 줄이려면 코라마부터 잡아도 됩니다.

스컬록이 대포 포화를 시전하고 포격을 준비하면 박스 뒤로 숨어서 한칸 씩 이동해야 합니다. 처음 튕겨지는 위치에 계속 있으면 화염 방사기가 활성화되므로 1포격 당 1박스씩 이동해야 죽지 않습니다.

스컬록은 처음 도착하는 대상을 먼저 공격하니 탱커가 도발을 넣어주는 편이 좋습니다.


Tip.
사냥꾼의 공격저지와 철수로 대포 포화를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도착 후 펫 도발이나 죽은척하기 연계)

베타 서버 경험으로는 도적의 그림자망토 후 질주 등을 써서 먼저 도착하는 것도 가능했습니다.(이때 먼저 도착한 대상을 공격하니 회피 등을 써주면 좋습니다.)


스컬록과 코라마를 잡다보면 조고쉬가 포탑에서 내려옵니다.

코라마를 먼저 잡았다면 스컬록을 치다가 조고쉬가 내려오면 조고쉬부터 처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컬록을 먼저 잡기로 결정했다면 스컬록을 최대한 마무리하고 조고쉬와 코라마 순서로 잡는 것도 좋습니다.


◎ 핵심 포인트

일반 몬스터 처치 시 : 차단이 필요한 기술과 바닥을 까는 기술의 효과와 범위를 기억하자.

1네임드 녹가르 : 개인 간격을 유지하고, 무모한 도전 효과가 있는 동안은 공격 금지

2네임드 파멸철로 집행자 : 혈기의 구체가 걸린 대상은 공격 금지, 바닥 조심

3네임드 오시르 : 늑대는 스턴기 연계 후 빠르게 광역딜, 오시르의 포효 후 전방 이동 조심, 식사시간 시 빠르게 딜

4네임드 스컬록 : 대포포화 시전할 경우 1박스씩 이동, 무적기 등 마법 감소 기술 후 달려서 대포포화 중지 가능


▲ 강철 선착장 도전모드 금메달 영상(사냥꾼 시점)


▲ 이미지를 클릭하면 팁 게시판 작성글로 이동합니다.





▣ 검은바위 첨탑

■ 1네임드 이전

5개의 방 안에 있는 몬스터를 모두 잡아야 문이 열립니다. 도전모드에서는 기계공학이라도 포탑을 아군으로 만들지 못합니다.

깃발이 설치되면 빠르게 처치하고, 광전사와 늑대는 격노 해제를 해주세요.

사수가 포탑을 활성화하기 위해 이동할 때 스턴기를 넣으면 다시 돌아옵니다. 또한, 마법사가 시전하는 바닥은 보라색 투명한 원인데, 그 지역은 반드시 피하시기 바랍니다.


■ 1네임드 금속술사 고라샨

장치가 활성화되면 생존기를 켜고 탱커와 딜러가 안전을 확보한 상태로 장치를 해제하고 다시 단상으로 올라오면 됩니다. 네임드가 거는 보호막은 주기적으로 광역 피해를 주고 받는 피해가 감소하므로 반드시 처리해 주세요.

도전모드에서는 총 3번, 횟수가 거듭할수록 활성화되는 장치가 많아지고 마지막에는 모든 장치가 활성화됩니다.

바닥에 생기는 푸른 번개는 피하는 것이 최선이며, 맞을 수 밖에 없다면 생존기를 꼭 켜주시기 바랍니다. 조금 늦게 장치를 해제해도 되니 절대 죽으면 안 됩니다.


■ 2네임드 이전

3마리 몬스터가 뭉쳐 있는데, 기술자의 약화 광선은 차단하고 연금술사가 거는 회복의 물약 버프는 마법 해제를 해주세요. 용기병은 탱커가 본진 쪽으로 분출이 생기지 않도록 위치를 잡아야 합니다.


■ 2네임드 카이락

본진이 뭉쳐서 바닥을 유도합니다.(영상 참고) 몬스터부터 잡은 후 네임드를 처치하면 됩니다.

독 해제가 가능한 직업은 아군에게 걸린 붉으스름한 디버프를 해제해주세요. 카이락이 거는 약화의 응시는 시전 시간이 올라가면 차단해주시고, 회복 물약 버프도 적용되자마자 바로 해제해야 생명력이 회복되지 않습니다.


■ 3네임드 이전

한 무리씩 잡거나 매즈를 하면서 이동합니다. 정예병이 사용하는 위협의 외침은 차단하고, 고참병의 방패강타는 탱커에게 디버프를 거니 중첩 관리가 필요합니다. 순찰하는 공포술사는 잡거나 애드에 조심하면서 움직이면 됩니다. 애드 범위가 상당히 넓으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블랙핸드의 전당에 있는 몬스터는 돌진을 해서 뒤로 밀쳐내므로 벽을 등지는 편이 좋습니다.

공성파괴자는 격노 버프를 사용하니 해제하고, 해제가 힘들 경우 전방 강타를 탱커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소환사가 시전하는 소환 기술은 차단해야 몬스터가 추가로 생성되지 않습니다.


■ 3네임드 사령관 탈베크

1단계가 시작되면 몬스터가 순서대로 등장합니다. 탱커가 입구에 붙어 등장하자마자 어그로를 끌고, 스턴기나 묶은 후 광역딜을 넣으면 키메라가 공중으로 이동하기 전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늑대와 광전사의 격노 버프를 해제하면 탱커의 부담이 적어집니다. 소환사와 기술병이 생성되면 소환과 약화 광선을 차단하고, 고참병의 디버프가 많이 중첩될 경우 이속 감소기를 걸고 드리블하면 좋습니다.

사령관 탈베크가 등장하기 전에 모든 몬스터를 처치하면 전투가 잠시 풀리니, 정비하면서 물약을 먹을 수 있습니다.

라일라크에 탑승한 상태로 공중에서 선회하는 타이밍에 최대한 생명력을 낮춥니다. 라일라크부터 처치하면 화염 브레스를 쓰지 않아 여유가 생깁니다.

독 바닥과 화염무기의 이동 경로를 보면서 반드시 피하는 편이 좋습니다.

※ 여기까지 진행하면 사령관 탈베크를 처치한 위치에서 부활됩니다.


■ 4네임드 이전

대지분쇄자가 무기를 들면 전방으로 내려찍기를 하니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늑대나 광전사는 마찬가지로 격노 버프를 해제해주세요.

새끼 잿불비늘 원시비룡은 딜러 한 명이 전담해서 처치해야 나중에 정예 몬스터로 변하지 않습니다.

대지분쇄자의 공포는 효과 범위 밖에서 드리블을 하면서 처치하면 됩니다. 근접 딜러도 빠지는 편이 좋습니다.


■ 4네임드 폭군 격노날개


1단계의 휘몰아치는 불은 한쪽 방향에서 다른쪽 방향 끝까지 사용하므로 가운데에 있다가 격노날개의 머리 위치를 보고 빠르게 움직여야 합니다. 바닥은 무작위 캐릭터 근처에 생기니 좌우 쇠사슬 부근에서 유도하면 공간을 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단계에 등장하는 소환수는 탱커가 모아서 광역딜로 녹이는데, 다 같이 모여서 생존기로 버티거나 개인이 빠르게 피합니다.

1~2단계를 두 번 반복하면 격노날개가 다리 위로 올라오는데, 공격력 증가 버프는 시간이 지날수록 중첩되니 해제 하시기 바랍니다.


■ 5네임드 이전

우측으로 붙어서 뚫는게 가장 빠릅니다. 순찰 2마리의 위치를 보고 먼저 처치할 수 있는 위치라면 풀링해서 잡아주면 됩니다.


■ 5네임드 잴라

딜러나 힐러에게 검은강철 회오리를 쓰니 딜러와 힐러는 외곽으로 떨어지지 않는 위치에 서서 다가오는 잴라를 피합니다. 탱커는 파괴의 강타에 맞으면 뒤로 밀쳐나니 중앙에서 탱킹하는 편이 좋습니다.

1단계가 지나면 비룡기수 3마리와 비룡들이 불타는 숨결을 시간차로 사용합니다. 비룡기수 3마리는 광역기로 녹이되, 점사로 하나씩 처치하면 됩니다.

/console cameraDistanceMaxFactor 7

이 매크로를 입력하신 후 시야를 최대한 넓게 잡으시면 비룡들이 어디로 내려오는지 파악하기 쉽습니다.

3단계에 잴라가 내려오면 1단계와 동일하게 공략하되, 비룡들의 불타는 숨결을 지속해서 피해야 합니다. 이제부터는 버티기입니다.


◎ 핵심 포인트

일반 몬스터 처치 시 : 차단이 필요한 기술과 바닥을 까는 기술, 해제가 필요한 기술의 효과와 범위를 기억하자.

1네임드 금속술사 고라샨 : 힘의 룬 수송관을 비활성화하는 위치를 나눠서 최대한 빠르게 클릭, 생존이 최우선

2네임드 카이락 : 약화의 응시 차단, 원기 회복의 약 해제, 용기병부터 처치

3네임드 사령관 탈베크 : 스턴기를 이용해서 무리를 빠르게 처치, 격노 해제로 탱커 부담을 줄이는 게 좋음, 마력 깃든 강철 도끼와 맹독액은 이동 경로를 보면서 피하자.

4네임드 격노날개 : 휘몰아치는 불은 범위가 넓으므로 시작하는 위치를 확인하고 빠르게 안전한 위치로 이동, 용암 뱉기 위치를 유도하면 공간이 넓어진다.

5네임드 잴라 : 1~2단계에서 최대한 힐러의 마나를 아끼는 게 중요, 중앙에서 탱킹하면서 검은강철 회오리가 이동하는 방향에 주의하자.



▲ 검은바위 첨탑 상층 도전모드 금메달 영상(사냥꾼 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