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의 가장 기본이 되는 장비 아이템부터, 생활 콘텐츠에 활용할 수 있는 낚시대와 마차, 선박, 점령전에 사용되는 바리케이트와 각종 공성병기에 이르기까지 제작은 거의 모든 콘텐츠에 걸쳐 보다 풍족하고 원활한 게임을 즐기는데 도움을 주는 시스템이다.


제작이 쉽고 간단한 것만은 아니다. 제작은 대부분의 콘텐츠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만큼 다양한 콘텐츠에서 얻을 수 있는 재료를 복합적으로 활용하게 된다. 노드에서 생산된 광석이나 곡물을 비롯하여 연금술로 제작한 재료, 강에서 퍼올린 물까지 필요한 재료의 종류가 다양하기에 필요한 것을 모으는 것도 보통 일이 아니다.


하지만 고진감래라했던가. 힘든 여정끝에 만들어낸 아이템들은 그간의 고생을 잊을 수 있게 해준다. 보다 강력한 능력치를 지닌 장비를 획득하거나, 남들보다 더 많은 물건을 싣고 무역을 할 수도 있으며, 엄청난 돈을 대가로 지불하지 않고도 상점에서 판매하는 것과 동일한 등급의 아이템을 손에 쥘 수도 있는 것이다.


이렇듯 유용한 제작 기능은 '하우징'과 깊게 연관되어 있어, 대부분의 제작이 하우징 기능을 통해 진행된다고 이해하면 쉽다. 이때, 일꾼에게 제작을 일임하는 경우 캐릭터가 따로 행동을 계속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크게 빼앗기지도 않는다는 장점도 있다.


▲ 대부분의 콘텐츠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제작 시스템, 그 근본에 하우징이 있다




■ 아이템 제작하기 기본 정보

제작을 통해 만들 수 있는 아이템의 종류는 정말 다양하다. 무기와 방어구, 마갑과 편자, 마차, 선박, 가구, 채집도구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콘텐츠에 관련된 아이템을 제작해낼 수 있다.


물론 원한다고 아무거나 뚝딱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제작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재료 수집 → 수집된 재료 가공 → 제작 진행이라는 세 파트로 구분된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즉 제작은 채집과 가공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이해하면 편하다.


특히 마지막 과정인 제작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하우징 기능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공헌도가 매우 중요한 자원으로 부각된다. 공헌도는 하우징 기능에서 집을 대여하는 경우 뿐만 아니라 재료를 수집할때 노드에 투자하는 경우, 재료를 가공할 가공소를 마련하는 경우 등 다방면에 필요하다.


참고로 연금술과 요리의 경우 집에서 진행할 수 있는 것은 맞지만 다른 제작 기능과는 종류를 조금 달리한다. 다른 제작 기능은 집 자체에 해당 기능을 설정하고 사용하는 것이지만 연금술과 요리는 집을 주거지로 설정하고 연금술 도구와 요리 도구를 활용한 독자적인 시스템으로 볼 수 있다.


▲ 아이템 제작에서도 공헌도는 매우 중요한 자원이다




■ 아이템을 제작하기 위한 첫 발, '공장'을 마련하자

제작을 시작하기로 마음먹었다면 가장 먼저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는 '공장'을 만들어야 한다. 공장이라는 표현이 생소할 수 있겠지만 이는 바로 하우징 기능을 일컫는다. 검은사막의 하우징은 '꾸미기' 용도로서 활용할 수 있는 주거지도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각종 아이템을 제작하는 공장의 기능이 중심이다.


그런데 섬유공장과 비료공장이 따로 존재하듯, 아이템을 제작할때도 그것이 가능한 용도가 각각 따로 지정되어 있다. 배를 건조하고 싶다면 조선소를 세워야하고, 금속 재료를 가공하고 싶다면 제련소를 세워 광물을 녹이고 단련해야 한다. 이때 각 집이 설정할 수 있는 용도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기능이 있는 집을 찾는 것이 급선무다.


집을 대여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월드맵을 열어 마을 등 집이 있는 거점을 클릭한다. 이후 집을 하나씩 클릭해보면서 나에게 필요한 용도를 설정할 수 있는 집을 찾아야한다. 이때 고급 제작을 진행하려면 하우징 용도 역시 레벨을 높여야하는 경우가 많은데, 집집마다 같은 용도라 할지라도 한계레벨이 다르므로 원하는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원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집을 찾았다면 좌측 상단에서 대여버튼을 눌러 집을 빌리면 된다. 집을 빌릴 때 따로 기능을 선택하지 않고 빌리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창고'로 설정되며, 내가 원하는 기능으로 바로 적용을 하겠다면 해당 용도를 클릭한 뒤 대여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참고로 주거지는 용도 설정에 별도의 비용이나 시간이 필요하지 않지만, 무기/갑주 단조 공방이나 조선소, 제련소, 가공소 등 이외 대부분의 용도로 설정하는데는 일정량의 비용과 함께 시간이 필요하다. 이때 비용은 해당 마을이 속해있는 중심마을의 창고에서 대금이 지불되는 형태며 캐릭터 인벤토리의 금화로는 지불할 수 없다.


☞ 주거지부터 공방까지! 용도가 천차만별인 하우징 이용하기!

▲ 마을에서 집을 대여한 뒤 원하는 기능으로 설정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다




■ 나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 기초재료를 준비해보자

원하는 아이템을 제작하기 위한 집을 마련했다면 이제 기초재료를 구해와야 한다. 기초재료는 직접 캐릭터를 이동시켜 캐거나, 생산 노드를 활성화하고 일꾼을 파견하는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다.


먼저 직접 재료를 캐러 가는 경우에는 채집 도구를 준비해야 한다. 덤불을 뒤지거나 약초를 캐는 작업은 맨손으로 진행하지만, 나무를 베는데는 도끼, 돌이나 광석을 캐는데는 곡괭이, 버섯을 캐는데는 호미 등의 도구가 필요하다. 이 방식은 붉은 석영처럼 일꾼에게 생산 지정을 할 수 없는 특수한 재료를 캐거나, 빈 병을 이용해 물을 채집하는 것 처럼 일꾼이 대신할 수 없는 작업을 진행할 때 활용하게 된다.


일꾼을 파견하기 위해서는 먼저 공헌도를 이용해 노드를 활성화하고 마을에서는 일꾼을 고용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노드는 해당 지역의 탐험 거점 관리인을 통해 활성화할 수 있고, 위성처럼 연결된 생산노드까지 활성화하면 이제 일꾼을 보내 재료를 생산할 수 있다. 일꾼이 생산한 재료는 노드가 소속된 마을의 창고에 쌓이게 되며, 창고에 빈 공간이 없으면 작업상황이 99.9%에서 멈춰있게 된다.


☞ 제작을 위한 준비, 직접 채집으로 빠르게 재료 획득하기
☞ 사냥 중에도 채집과 제작을 스스로? 일꾼을 고용해 생산 활동을 해보자

▲ 일꾼이 채집하지 못하는 재료나 특수한 재료는 직접 구하는 것이 훨씬 빠르다

▲ 대량으로 필요한 재료는 생산 노드에 일꾼을 파견해서 획득하는 것이 좋다




■ 모아온 재료를 가공해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자

제작에 필요한 기초재료를 모두 모았다면 이제 재료를 적합한 형태로 가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노드에서 생산한 구리 광석은 그대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지만 구리나 청동, 황동 주괴 등으로 변환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목재도 단풍나무 목재 등의 형태보다는 합판등으로 가공한 뒤 활용된다.


재료 가공은 캐릭터가 직접 가공하는 방식과 하우징 기능에서 적합한 용도를 설정하고 일꾼에게 가공을 일임하는 방법 두 가지를 통해 진행할 수 있다. 전자는 인벤토리에 기초재료를 소지한채 가공창을 띄운 뒤 가공 방식 선택 → 재료 등록 → 가공 시작 순으로 진행하면 된다.


후자는 창고에 기초재료를 넣은 뒤 적합한 기능이 설정된 집을 클릭해 작업설정된 집을 클릭해 가공을 진행해주면 된다. 단 후자의 경우 해당 마을에 일꾼이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재료 가공은 직접 하는 것이 좋다. 재료를 직접 가공하는 경우 캐릭터의 가공 숙련도가 오르게 되는데, 가공 숙련 보너스로 같은 재료로 2배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이 있기 때문이다. 시간적으로도 일꾼에게 맡기면 수십분에서 시간단위까지 소모되는 가공을 캐릭터가 직접하면 몇 분만에 완료할 수 있다. 인벤토리에 재료가 있고 조건만 맞는다면 바로 가공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일꾼에게 가공을 일임했을 때에는 대표적으로 이동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생산 노드에서 일꾼이 채집해온 재료는 모두 창고로 들어간다고 언급한 바 있는데, 캐릭터가 이를 가공에 활용하려면 해당 창고로 찾아가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그러나 하우징을 이용한 가공 명령은 원격으로 명령할 수 있으며, 재료도 창고에서 수급하기 때문에 이동시간이 절약되는 것이다.


이외에 거친 석재를 가공해 블랙스톤 가루를 만들어내는 작업 같은 경우에는 하우징에서만 진행할 수 있고, 강물을 솎아내 정제수를 얻거나 끓여서 정제수를 얻는 작업은 캐릭터의 가공하기 기능에서만 가능하다. 이런 작업은 서로 다른 가공 방식으로는 진행할 수 없으니 유의해야 한다.


☞ 재료를 제작에 필요한 형태로 변형하는 법! 가공 시스템

▲ 각 가공법의 장단점을 파악해서 활용하도록 하자




■ 본격적인 제작의 시작! 일꾼을 보내 아이템을 제작하자

이제 작업을 진행할 공간도 마련했고, 그에 필요한 재료도 준비되었으니 본격적인 제작을 시작할 단계다. 제작을 시작하기에 앞서 가공을 마친 모든 재료를 창고에 넣어두자. 하우징 기능을 통한 제작을 진행할 때 재료는 해당 집이 소속된 중심 마을의 창고에서 가져오므로 여기에 재료가 모여있지 않으면 제작을 진행할 수 없다.


다음 단계로는 제작을 진행할 마을에 일꾼을 등록해야 한다. 집 제작 기능은 오로지 일꾼을 파견해서만 진행할 수 있으며 유저가 직접 아이템을 만들수는 없다. 예를 들어 갑주 단조 공방의 경우 캐릭터가 집 안으로 들어가도 아무것도 놓여있지 않아 특별한 작업을 진행할 수 없다.


재료도 다 넣었고 일꾼 등록도 마쳤다면 M키를 눌러 월드맵을 호출한 뒤 앞서 대여해두었던 집을 선택한다. 이때 새로뜬 창에서 제작 기능을 지니고 있는 용도로 설정된 집은 좌측 하단에 제작 관리라는 탭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제작 관리 버튼을 다시 눌러주면 창의 내용이 변경되어 무엇을 만들 수 있는지,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작업에 참여할 수 있는 일꾼이 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좌측의 작업 목록에서 만들고자 하는 아이템을 클릭하고 우측의 일꾼 목록에서 파견할 일꾼을 선택해주면 작업에 소모되는 예상시간이 표시되며, 우측 하단의 작업 시작 버튼을 눌러주면 바로 작업이 시작된다.


작업이 시작되면 진행 척도가 % 수치와 함께 그래프로 표시되며, 하우징 아이콘 역시 톱니바퀴 모양으로 변경되어 작업이 진행중임을 알려준다. 만약 현재 작업중인 제작을 취소하고 다른 작업을 진행하고 싶다면 집을 클릭한 뒤 팝업되는 창에서 작업 취소를 눌러주면 된다. 다만 이 경우 제작에 사용된 재료는 돌려주지 않는다.


제작 시간이 모두 소요되고 제작이 완료되면 해당 물품은 마을 창고로 들어간다. 창고 공간이 부족하면 아이템 제작이 완료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제작 기능을 활용할때는 여유공간을 항상 확보해두도록 하자.


▲ 제작 창에서 작업 목록, 일꾼 목록, 제작 시간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 집은 용도에 따라 아이콘과 색상이 달라 구분이 용이하게 되어있으며,
제작이 진행중인 집은 아이콘이 변화하고 진행척도가 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