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진행하다보면 혼자서는 도저히 처리하기 힘든 강력한 몬스터를 마주할 때가 있다. 일반 몬스터와 달리 강력한 공격력과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는 몬스터는 우두머리 몬스터라 불리며 몬스터의 이름으로 일반 몬스터와 구별할 수 있다.


우두머리 몬스터의 종류는 흑정령 퀘스트, 소환서, 필드 우두머리 총 세 가지로 나뉘어 있다. 같은 이름의 우두머리 몬스터라 할 지라도 각각의 종류에 따라 사냥 난이도와 보상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 강력한 공격력과 높은 체력을 가진 우두머리 몬스터




■ 보스 소환과 필드 보스! 우두머리 몬스터의 종류

우두머리는 흑정령 퀘스트를 통해 소환하는 종류와 일반 몬스터가 일정 확률로 드랍하는 소환 아이템을 모아 소환서를 만들어 소환하는 종류, 그리고 특정 지역에서 등장하는 종류까지 총 세 가지가 존재한다.


각 종류별 우두머리는 동일한 보스 몬스터라 하더라도 흑정령 퀘스트 → 소환서 → 필드 순으로 공격력과 체력이 높아진다. 보상 또한 흑정령 퀘스트 우두머리의 경우 퀘스트 완료 보상으로 경험치 및 아이템을 획득하게 되고 소환서, 필드 우두머리의 경우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등 다른 방식으로 주어지고, 보상의 수준 또한 차이가 있다.


1. 흑정령 퀘스트 우두머리

흑정령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우두머리 소환서를 주면서 이를 소환해 처치하라는 퀘스트를 주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소환하는 우두머리 몬스터는 일반 몬스터에 비해 강한 편이지만 혼자 처치하는 것이 불가능하진 않다. 만약 혼자 잡는 것이 어렵더라도 같은 퀘스트를 진행하는 사람들과 파티를 맺어 사냥할 수 있으므로 난이도는 높지 않다고 할 수 있다.


퀘스트를 수락한 뒤 흑정령에게 받은 소환서를 클릭하면 퀘스트 수행 장소로 이동 경로가 표시된다. 이동 경로를 따라 장소에 도착하여 다시 소환서를 사용하면 우두머리 몬스터가 등장하고, 곧바로 전투가 시작된다.


▲ 흑정령 퀘스트를 하다보면 우두머리 소환서를 받는 경우가 생긴다


흑정령 퀘스트 우두머리는 처치하더라도 경험치와 아이템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퀘스트 완료 보상이 일반 퀘스트에 비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처치 보상이 없더라도 그에 준하는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퀘스트 완료 보상은 대량의 경험치와 스킬 포인트, 그리고 퀘스트 수행 가능 레벨에 따라 아제리안 방어구, 칼리스 장신구 등 다양한 장비 아이템이 주어진다. 특히 경험치 보상은 해당 레벨에서 30%에서 100%에 가까운 경험치량을 획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빠른 레벨업에 많은 도움이 된다.


▲ 퀘스트 수행 장소에서 소환서를 사용하면 보스 몬스터가 등장한다


▲ 완료 보상으로 스킬 포인트, 장비, 보석 등 여러 보상과 대량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2. 소환서 우두머리

특정한 아이템을 모아 소환서를 만들면 이를 이용해 우두머리를 소환하여 사냥할 수 있다. 흑정령 퀘스트로 소환하는 우두머리와는 다르게 경험치 획득이 가능하며 아이템도 얻을 수 있다. 물론 흑정령 퀘스트 우두머리보다 강력한 공격력과 체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파티를 맺고 사냥하는 것이 좋다.


우두머리 소환 아이템은 같은 계열의 일반 몬스터를 사냥할 때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블린 족장 기아스의 경우 고블린 동굴 주변의 일반 몬스터를 사냥하면 소환 아이템인 기아스의 해골 투구를 얻는 식이다.

▲ 소환서를 만들어 소환하는 우두머리는 흑정령 퀘스트에 비해 난이도가 높다


▲ 소환서의 재료 아이템은 같은 계열의 몬스터를 처치하면 획득할 수 있다


우두머리 소환 아이템을 획득했다면 이를 이용해 보스 몬스터 소환서를 만들 수 있다. 소환 아이템은 특정한 기준에 따라 인벤토리 안에서 배치해야 하는데, 이에 필요한 소환 아이템의 갯수와 아이템 배치 방법은 각 소환 아이템의 아이템 설명을 보면 확인할 수 있다.


설명과 일치하게 배치를 끝내면 소환 아이템 위에 플러스 표시가 생기고, 클릭하면 아이템이 합쳐진 뒤 소환서가 만들어진다. 만들어진 소환서로 우두머리를 소환하기 위해선 먼저 소환서를 클릭하여 소환 가능한 장소를 빛 기둥으로 표시한 뒤, 해당 장소로 이동해야 한다. 소환 가능 장소에 도착한 뒤 소환서를 사용하면 우두머리 몬스터가 등장하고 전투가 시작된다.


소환된 우두머리 몬스터는 자신과 같은 파티원만 공격이 가능하다. 우두머리를 처치하면 해당 몬스터의 레벨대에 맞는 장비, 즉 소환 아이템을 획득한 사냥터의 일반 몬스터가 드랍하는 장비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 아이템 설명에 맞게 소환 아이템을 배치하면 소환서가 만들어진다


▲ 소환된 우두머리를 처치하면 경험치와 장비 아이템, 실버 등의 보상을 획득하게 된다


3. 필드 우두머리

필드에서 등장하는 우두머리 몬스터는 소환 주문서로 등장하는 우두머리와는 다르게 파티를 맺어 사냥하는 것조차 쉽지 않을 정도로 강력한 것이 특징이다.


저레벨 사냥터에 있는 필드 우두머리라 하더라도 주변의 일반 몬스터와는 달리 40~50에 육박하는 레벨과 높은 공격력, 체력을 갖고 있다. 필드 우두머리는 등장 지역에서 랜덤한 시간에 나타나고, 근처에 다가갈 시 인식하여 공격을 시작한다.


50레벨의 캐릭터라 하더라도 방어력이 높지 않다면 우두머리의 공격 한 번이 매우 치명적이고, 공격을 최대한 피하면서 혼자 공격한다 하더라도 수십분 동안 공격해야 겨우 쓰러뜨릴 수 있을 정도로 난이도가 높은 만큼 다수의 파티를 구성해서 사냥하는 것이 좋다.


▲ 필드 우두머리는 소환 몬스터보다 훨씬 높은 공격력과 체력을 자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