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P 또는 PK는 유저끼리 실력을 겨루거나 상대에 대한 적대감을 표출하는 방법으로 강렬한 타격감과 스릴있는 전투를 좋아하는 유저라면 놓쳐선 안 될 중요 콘텐츠로 자리 잡고 있다.


게임 내 PVP가 유저끼리 패널티없이 겨루는 방식이라면, PK는 패널티가 존재하며 한 쪽의 일방적인 공격으로 시작되는 전투라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다. 하지만 검은 사막은 겨루기 방식의 PVP가 존재하지 않고, 투기장을 제외한 모든 유저 전투에 패널티가 적용된다.


게다가 투기장 또한 1:1, 2:2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닌, 투기장 내 모든 유저가 자율적으로 전투를 치른다는 점이 PVP보단 PK에 가깝다. 그러므로 검은 사막에서 PVP는 곧 PK를 혼합하여 이르는 표현이다.


[영지의 주인은 누구인가? 승리 길드에겐 세율 조정의 혜택을! 점령전] ◀바로가기

▲ 짜릿한 손 맛을 원한다면 PVP를 진행하자!





■ 조건을 달성해야 PVP에 참여할 수 있다! PVP의 시작


PVP50레벨을 달성하면 자동적으로 PVP 모드가 개방되어 참여할 수 있게 된다. 50레벨 전까지는 일종의 보호 구간으로, 상대방이 50레벨을 달성하여 PVP가 가능하다고 해도 공격을 받지 않는다. 즉, 50레벨이 되기 전까지는 다른 유저를 공격할 수도, 공격받을 수도 없는 셈이다.


▲ PVP가 활성화되면 PK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 무자비한 살육은 금지! PVP 성향과 페널티


일종의 선과 악을 나타내는 성향은 캐릭터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몬스터를 사냥하면 성향 수치가 상승하고, 말을 죽이거나 PK모드로 유저를 죽이면 낮아진다. 그리고 성향이 낮아지면 카오 유저가 되며 붉은색으로 이름이 변한다. 반면, 성향이 높은 유저는 이름이 파란색을 띄므로 다른 사람들도 해당 유저의 성향을 이름만 봐도 파악할 수 있다.


이런 성향은 길드에도 존재해서, 길드에 소속된 상태로 유저를 PK할 경우 개인 성향 뿐 아니라 길드 성향도 낮아지게 된다. 소속 길드의 성향이 낮아져서 카오틱 성향이 되면 모든 길드원은 개인 성향에 상관없이 카오 유저와 같은 패널티를 받게 된다.


카오 유저의 패널티는 우선 마을 경비병에게 공격받으므로 마을에 들어갈 수 없다는 것. 즉, 상점, 창고, 무역 등 NPC를 제대로 이용하기 불편해 진다. 게다가 카오 유저를 죽인 유저의 성향은 떨어지지 않는다.


또한, 카오 유저가 사망했을 땐 일반 유저보다 심한 사망 패널티를 받게 되는데, 일반 유저는 사망 시 경험치, 내구도, 강화 수치 하락, 수정 파괴 등 패널티를 겪는다. 반면, 카오 유저는 장비 및 물약 등 소지하고 있는 아이템까지 떨어뜨리고, 이는 다른 유저가 획득할 수 있다.


▲ 캐릭터 정보창에서 자신의 성향을 확인할 수 있다.





■ 필드부터 길드 전쟁까지! PVP의 종류


PVP 콘텐츠는 필드PK, 길드전, 점령전에서 체험할 수 있다. 이중 지역 점령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일정 시간에만 치러지는 점령전을 제외하면, 순수하게 유저끼리 PVP를 경험할 수 있는 것은 필드PK, 길드전 세 가지다.


성향 하락으로 카오가 될 수 있다! 필드 PK

필드 PK는 말 그대로 필드에서 PK모드를 활성화 시키고 유저와 전투를 치르는 것으로 공격자는 PVP가 개방된 유저만 공격할 수 있다. 공격당한 유저는 자동으로 PK모드가 활성화되고, 사망 시 경험치, 내구도, 강화 수치 하락, 수정 파괴 등 패널티를 받게 된다.


먼저 공격한 유저는 상대가 죽었을 경우 성향이 하락하지만, 공격당한 유저가 공격자를 죽였을 경우에는 성향이 하락하지 않는다. 그리고 공격자는 자신이 죽었을 땐 성향이 하락하지 않지만 사망 패널티를 똑같이 받게 된다.


반면, 필드 PK로 여러 유저를 죽이면 성향이 낮아져서 카오가 되는데, 카오 유저는 마을 경비병에게 공격당하며 사망 시 기존 사망 패널티와 함께 소지하고 있던 아이템을 떨어뜨리는 등 강력한 패널티를 받게 된다. 일반 유저가 카오 유저 처치 시 성향이 하락하지 않아서 부담 없이 공격할 수 있으므로 카오 유저는 필드에서 다른 사람들의 집중 공격 대상이 될 수도 있다.


▲ PVP가 개방되면 언제든지 필드 PK를 당할 수 있다.



선전 포고! 전쟁이 시작된다! 길드전

길드장이 길드 창에서 적대 길드 명을 적고 전쟁 선포를 누르는 것으로 길드전이 시작된다. 동시에 최대 4개 길드에 전쟁을 선포할 수 있으며 양쪽의 합의하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한쪽의 일방적인 통보로 진행된다.


길드전의 가장 큰 특징은 전쟁 상태의 길드끼리는 레벨, 지역에 상관없이 언제든 PK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PVP가 개방되지 않은 유저도 길드전에선 PVP를 할 수 있다. 길드 전쟁이 선포되면 모든 길드원이 길드 전에 자동 참가되며, 전쟁이 선포된 양 길드의 유저 사이에는 자동 PK모드가 활성화된다.


그리고 길드 창에서 전쟁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데, 적대 길드를 몇 번 처치했고, 상대에게 몇 번 죽었는지가 표시되므로 양 길드의 전력을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단, 길드 현황은 자신의 길드가 선포한 전쟁만 확인할 수 있고, 다른 길드에서 전쟁을 선포한 경우에는 확인할 수 없다.


예를 들면 A길드가 B길드에 전쟁을 선포하면 A길드는 B길드와 전쟁 현황을 확인할 수 있지만, B길드는 전쟁 현황을 확인할 수 없는 것. 게다가 길드전은 제한 시간이 없어서 전쟁을 선포한 길드가 전쟁 중지를 선택해야 종전이 이뤄진다.


▲ 길드창에서 전쟁 선포 및 중지가 가능하며 전쟁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 PVP는 게임을 즐기는 방법 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