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7일(수) 적용된 영혼의 부름 업데이트로 새로운 전설 무기인 유성 무기혜성 무기가 추가됐다. 최대 12단계까지 성장하는 전설 무기로 최대 단계 도달 시 공격력은 과거의 무일 10단계를 뛰어넘는다. 공격력뿐만 아니라 기존 영웅 무기에 있던 스킬 피해량 증가, 스킬 재사용 시간 감소 외 새로운 스킬 강화 효과를 보유하고 있다.


새로운 전설 무기를 획득하는 방법은 함께 추가 된 재료인 성운 조각을 모아 교환하거나 성운 결정체로 비룡공상에서 구입하는 방법이 있다. 성운 결정체는 신규 전설 무기를 분해하면 얻을 수 있는데 과거 영웅 무기 중 공격력 372이상, 즉 무상 10단계 이상 무기를 분해해도 무기의 종류 및 단계에 따라 최대 120개까지 얻을 수 있다.


▲ 새롭게 추가된 전설무기, 유성과 혜성 무기를 만나보자



▣ 스킬 피해량 증가와 재사용 시간 감소! 유성과 혜성무기의 옵션

유성무기와 혜성무기는 무상, 무일무기 등 기존의 영웅무기를 뛰어넘는 강력한 공격력과 발동 효과, 그리고 고유한 무공 강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두 무기는 최대 12단계까지 진화가 가능하며 최종 진화시 공격력 453, 치명 345, 관통 145의 매우 뛰어난 공격력을 보여준다.


유성, 혜성 무기는 발동 효과도 존재하는데 내력 회복과 치명타 확률 증가, 치명타 피해량 증가 뿐만 아니라 무극, 무상효과와 흡사한 유성, 혜성 효과도 발동되는 것을 볼 수 있다. 1단계부터 4단계까지는 효과 중첩당 공격력이 10 증가하며 10중첩시 10초간 공격력이 100 증가하고 다음 공격 10회동안 치명타 확률이 100% 증가하게 된다.


5단계부터는 효과가 최대 5중첩으로 줄어들면서 5중첩시 5초간 공격력 100 증가, 치명타 확률 100% 증가, 효과 종료 후 스킬 재사용 시간이 초기화되는 것으로 변경된다. 이에 더해 8단계를 넘는 유성, 혜성 무기는 공격 시 랜덤한 확률로 캐릭터 공격력 기준 대략 500%~1,000% 정도의 추가 대미지를 입히는 효과가 생긴다.


무공 강화 옵션도 존재하는 두 무기는 유성무기의 경우 스킬 피해량 증가 효과를, 혜성무기는 스킬 재사용시간 감소 효과를 갖고 있으며 각 효과는 5단계, 10단계에서 성능이 더욱 상승하게 된다.


▣ 유성무기 무공강화 효과

1단계 ~ 4단계: 스킬 피해량 2% 증가
5단계 ~ 9단계: 스킬 피해량 5% 증가
10단계 ~ 12단계: 스킬 피해량 10% 증가

※ 적용 스킬
검사: 급소베기 | 권사: 회천각 | 역사: 파괴 | 기공사: 폭열신장
암살자: 심장찌르기 | 소환사: 말벌 | 린검사: 가르기

▣ 혜성무기 무공강화 효과

1단계 ~ 4단계: 스킬 재사용시간 5% 감소
5단계 ~ 9단계: 스킬 재사용시간 10% 감소
10단계 ~ 12단계: 스킬 재사용시간 20% 감소

※ 적용 스킬
검사: 어검발산 | 권사: 통배권 | 역사: 분노 | 기공사: 화련장
암살자: 풍독술 | 소환사: 밤송이 | 린검사: 어검발산


▲ 12단계까지 성장시 무려 453의 공격력을 갖게 된다


▲ 5단계 이상의 유성/혜성 무기는 발동 효과 5중첩시 무극 효과와 동일한 효과를 얻게 된다



▣ 유성 무기, 혜성 무기 획득 방법과 성장

신규 전설 무기인 유성과 혜성을 획득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성운 조각을 모아 비룡공상에서 불완전한 성운무기 상자를 구입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는 신규 영웅 무기인 무천 무기 10단계를 비룡공상에서 불완전한 성운 무기를 교환하는 방법이 있다. 마지막 세 번째성운 결정체로 유성 혹은 혜성 무기 중 하나를 비룡공상에서 구입하는 것도 가능하다.


[방법. 1] 성운 조각을 모아 얻을 수 있는 불완전한 성운 무기 상자를 열면 불완전한 성운 무기 하나를 얻게 된다. 불완전한 성운 무기 자체는 단계가 존재하지 않아 진화가 불가능한 상태. 이를 새롭게 추가 된 던전에서 드랍되는 영웅 무기인 질풍 무기를 재료로 사용해 성장시키면 유성 혹은 혜성 1단계 중 하나를 랜덤하게 얻게 되는 방식이다.


성운 조각은 새롭게 추가 된 세력 던전인 영석 초원, 혈풍사막 등에서 획득 가능하며, 상자 1개 교환에 성운 조각 100개와 월석 80개, 고급 백청 진화석 1개가 필요하다.


[방법. 2]무천 무기 10단계를 불완전한 성운 무기로 교환하는 방법 역시 성운 조각을 사용하는 방법과 비슷하다. 교환으로 얻은 불완전한 성운 무기에 질풍 무기를 재료로 사용해야 유성 및 혜성 무기 1단계 중 하나를 얻는다. 무천 무기는 백월 무기를 시작으로 백월 ▷ 각성백월 ▷ 진백월 ▷ 각성백야 ▷ 진백야 ▷ 무천의 단계로 진화한다. 진백야에서 무천으로 진화할 때는 격전의 흑음림에서 획득하는 암흑 무기가 사용되며 5단계에서 6단계로 넘어갈 때는 혈풍 무기가 사용 된다.


▲ 불완전한 성운무기는 성장시 유성, 혜성 무기 중 하나로 랜덤하게 진화한다


▲ 신규 영웅무기인 무천무기를 10단계까지 성장시키면 성운무기와 교환할 수 있다



[방법. 3] 마지막으로 남은 방법은 기존에 사용하던 영웅급 무기를 분해하는 방법이다. 공격력 372이상의 무기를 분해하면 무기의 종류 및 등급에 따라 일정 수량의 성운 결정체를 얻게 되고 이를 직접 유성 및 혜성 무기 단계에 맞춰 구입하는 게 가능하다.


이에 해당되는 무기는 무상 10단계 이상으로, 흑야 / 무선 / 무극 / 무일이 있으며 이 외 승부 / 천무 / 불지옥 무기도 해당된다. 물론 신규 전설 무기인 유성과 혜성을 분해해도 성운 결정체를 얻을 수 있다.


비룡공상을 통해 구입할 수 있는 유성, 혜성 무기는 2, 3, 5, 8단계만 존재한다. 구입에 필요한 성운 결정체의 수는 2단계 9개 / 3단계 16개 / 5단계 35개 / 8단계 120개가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가지고 있는 무기를 분해하면 몇 개나 얻을 수 있느냐 일 것이다. 승부 무기를 제외하면 모두 10단계에서만 분해가 가능하며 분해 시 무상 14개 / 무선 19개 / 무극 41개 / 무일 120개를 얻을 수 있다. 천무, 야상, 흑야는 9개를 얻을 수 있고 승부는 5개가 주어진다.


영웅 무기 분해를 통해 교환하는 방식의 가장 큰 매리트는 불완전한 성운검과 달리 유성 혹은 혜성 중 원하는 무기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유성(혜성) 2단계는 무상 / 3단계는 무선 / 5단계는 무극 / 8단계는 무일과 공격력이 비슷해 분해 후 획득한 성운 결정체를 통해 평소 쓰던 무기와 동급의 무기로 바로 교환 가능하다.


▲ 기존 무기 분해시 획득하는 성운 결정체 수량


▲ 성운 결정체는 비룡공상에서 일정 단계의 유성, 혜성무기와 교환할 수 있다



불완전한 성운 무기는 진화할 때 유성 혹은 혜성 1단계 중 하나로 랜덤하게 결정된다. 처음에 결정되면 이후 2단계 이상으로 성장할 때 더 이상 종류가 변경되지 않는다. 돌파 과정이 존재하지 않아 무기 등의 재료만 있으면 바로 다음 단계로 성장한다. 진화 시 질풍, 설옥 등 단계별로 다른 무기가 필요하나 그 외 재료는 단계에 상관없이 동일하다.


유성, 혜성 무기를 1단계부터 성장시키다 보면 일정 확률로 흑천이라는 수식어가 붙는 경우가 있다. 흑천이 붙은 유성, 혜성무기는 같은 단계의 유성, 혜성과 옵션 자체는 동일하지만 다음 단계로 성장이 불가능하다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


만약 흑천이 붙게 될 경우 선택지는 두 개로 나뉜다. 성장이 불가능하기에 그냥 사용하는 경우와 이를 분해해도 성운 결정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으로 다시 새로운 유성(혜성) 무기로 교환하는 것이다. 다만 흑천이 붙은 무기는 동일한 단계의 유성(혜성) 무기보다 적은 성운 결정체를 얻게 되니 주의가 필요하다.


▣ 유성(혜성) 단계별 성장재료 목록

- 추가 성장 재료 (전 단계 동일)
영석 125개, 월석 30개, 상승 무혼 3개, 얼어붙은 독침 15개, 백청 진화석 2개

- 단계별로 필요한 성장 제물 무기
불완전한 성운 무기: 질풍
1단계: 뱀비늘
2단계: 설인
3단계: 잠식
4단계: 암흑
5단계: 천명
6단계: 격류
7단계: 잠룡
8단계: 수라
9단계: 초롱
10단계: 흑룡
11단계: 설옥
'
▲ 흑천무기가 될 경우 다음 단계로 성장이 불가능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