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골드로 즐길 수 있게 될까?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새해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라는 제목의 포스트에 새로운 과금체계에 대한 언급이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해당 포스트 에서는 앞으로의 주둔지, '높은망치' 레이드, e스포츠화 등 열가지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 나가고 있다. 그리고 그 중 'New Ways to Play'의 부제로 이름 붙인 단락에서는 앞으로 WoW에 적용을 고려중인 새로운 과금 체계에 대한 내용이 들어 있다.

핵심 내용은 유저들이 현금을 주고 구입해 게임 내에서 골드로 거래할 수 있는, 게임타임 토큰의 출시를 고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개발자는 이를 통해 유저들에게 인게임 골드로 결제비용을 충당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동시에 라이트 유저들에게는 골드를 얻을 수 있는 안전한 다른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고 그 목적을 밝혔다.

▲ '이브 온라인'의 PLEX 구매 페이지

이러한 '유저간 거래 가능한 게임타임' 상품은 이미 해외의 여러 MMO 온라인 게임에 도입된 바 있다. 일례로 가장 유명한 사례이자 최초의 사례인 CCP의 '이브(EVE) 온라인' 내 PLEX 시스템이나 NC소프트가 서비스하는 '와일드스타'에 도입된 C.R.E.D.D. 시스템이 있다.

이 시스템들은 유저가 게임사에 기존의 게임이용권과 동일한 현금가격으로 한달 단위의 게임이용권을 구매해, 게임 내 마켓이나 경매장 등 유저간 거래창구를 통해 골드를 받고 유저에게 다시 판매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게임이용권을 통해 유저가 계정 기간을 연장한다 해도, 근본적으로 게임이용권을 판매하는 유저는 게임사에게서 현금을 주고 이를 구입했기 때문에, 각각의 게임이용권은 고스란히 게임사의 이득으로 돌아온다. 또 유저는 정당하고 안전한 절차를 통해 현금으로 게임머니를 마련하거나, 게임머니만 잘 확보한다면 무료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와일드스타'의 C.R.E.D.D. 소개

하지만 반대로 각각의 게임이용권이 형성하는 골드시장의 가격이 현금가와 직결되어, 게임 내 아이템들에 현금 가치를 매길 수 있는 '기준' 되어버리는 문제점이 생기기도 한다. 때문에 오히려 게임 내 아이템의 현금거래가 활성화되는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는 사항이다.

실제로 먼저 이러한 게임이용권 시스템인 PLEX를 도입한 '이브 온라인'은 그 해결책으로 강력한 현금거래 제제를 도입해 거액의 게임머니나 큰 가치를 지닌 아이템이 대가없이 거래되기만 해도 우선 계정을 정지하고 이후 사정청취를 통해 처리를 확정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때문에 이러한 시스템이 차후 도입된다 해도 단순히 게임이용권을 판매하는 것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전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블리자드 코리아 관계자는 인벤과의 전화통화에서 "포스트에서 소개한 새로운 과금체계에 대해서 사내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다만 정확한 적용 시기나 적용 지역이 정해지기는 이른 시기로, 아직 확정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포스트 원문 및 번역

New Ways to Play
We’re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giving players a way to buy tradable game-time tokens for the purpose of exchanging them in-game with other players for gold. Our current thought on this is that it would give players a way to use their surplus gold to cover some of their subscription cost, while giving players who might have less play time an option for acquiring gold from other players through a legit and secure system. A few other online games offer a similar option, and players have suggested that they’d be interested in seeing something along those lines in WoW. We agree it could be a good fit for the game, and we look forward to any feedback you have as we continue to look into this feature.

새로운 플레이 수단
우리는 유저들이 게임 내 골드로 거래가능한 게임이용권을 판매하는 것의 가능성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우리가 현재 이 사안에 대해 생각하는 이득은, 유저들이 남아도는 골드를 이용해 결제 비용을 충당하고, 또 플레이시간이 적은 라이트 유저들에게 합법적이고 안전한 시스템을 통해 골드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것입니다. 이미 몇몇 다른 온라인 게임들이 비슷한 방법을 가지고 있고, 몇몇 유저들은 이 시스템을 WoW에 적용하는 것에 대해 문의해 왔습니다. 우리는 이것이 게임에 좋은 요소가 될 수 있다는데 동의합니다. 이 사안에 대해 고려해나기 위해 어떠한 피드백이든 찾고 받아들이려 합니다.

▲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온 포스트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