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는 강화와 속성을 부여하는 속성 결정 소켓 세공이 있다. 강화와 소켓 세공 모두 무기 및 방어구에만 사용할 수 있고 장신구, 망토 직업 문양 등에는 사용할 수 없다.

강화는 강화서를 이용해 장비의 기본 능력치를 올려주는 기능으로 무기는 공격력을, 방어구는 방어력을 올려준다. 최대 10단계까지 강화할 수 있고 6, 9, 10 단계에서 보너스 능력치가 부여된다. 소켓 세공은 장비에 소켓을 뚫은 작업을 말하며 속성을 부여하는 '결정'이란 아이템을 장착할 수 있게 해준다.


▲ 보다 강한 장비를 위한 강화와 속성 결정



▣ 3강은 기본! 4강부터가 진짜다! 강화 시스템

장비 강화는 각 대도시의 장비 강화사를 통해 진행된다. 강화를 위해서는 강화 비용과 강화서가 필요하며 몬스터 사냥을 통해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다. 강화서의 종류는 단 한 종류로 등급과 장비 종류에 상관없이 강회 1회 시도 당 1장의 강화서가 소모된다.

강화는 최대 10단계까지 할 수 있고 3단계까지 100% 성공하지만 4단계 시도에 실패할 경우 강화 등급이 낮아질 수 있으며 5단계 이상 시도할 경우 장비가 소멸될 수도 있어서 부담이 크다. 그러나 강화 등급이 올라갈수록 증가하는 능력치 폭도 점점 커지며 6, 9, 10 단계에서 보너스 능력치가 부여되므로 위험을 감수할 만한 매리트가 있다.

강화 효과는 1~3단계에서는 각각 3%, 4%, 5%로 증가하며 4~8단계까지는 6%씩 증가하고 9~10단계는 각각 8%와 10%씩 증가하여 총 60%가 증가한다.


▲ 바라탄 요새의 장비 강화사 '헤파즈'

▲ 등급과 장비 종류에 상관없이 모든 강화는 강화서 1장이면 된다.

▲ 4강화 이상에서는 패널티를 감수해야 한다.



▣ 특별한 장비만 누릴 수 있는 행운! 속성 결정 소켓 시스템

강화와 달리 소켓 세공을 할 수 있는 장비는 한정적이다. 아이템 옵션에 소켓 세공 가능 옵션이 있어야 하는데 매직 등급 이상의 장비를 감정했을 때 일정 확률에 따라 생성된다.

소켓 세공이 가능한 장비를 대도시의 결정 세공사에게 가져가면 랜덤하게 1~4개의 소켓을 만들 수 있다. 소켓에 장착할 속성 결정은 몬스터를 사냥하거나 장비를 분해할 때 얻을 수 있는 결정 가루를 20개 모아 우클릭 하면 만들 수 있다.

속성 결정을 무기에 장착할 경우, 정해진 확률에 따라 속성 추가 피해를 입히는데 결정의 속성은 직업 스킬의 속성과는 전혀 무관하다. 예를 들어 마도사의 발화 태세 스킬은 화염 마법의 형태고 빙결 태세의 스킬은 빙한 마법의 형태지만 실제 속성은 무속성 공격이다.

화염 마법을 구사하는 발화 태세라 하더라도 눈꽃 결정을 사용한다면 눈꽃 속성이 되며 빙한 마법을 구사하는 빙결 태세라 할지라도 불꽃 결정을 사용한다면 불꽃 속성이 된다. 이는 다른 직업, 다른 태세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속성 공격 효과는 타격당 피해량에 더해지는 방식이므로 타격수가 많은 스킬을 사용할 때 더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속성 방어 역시 마찬가지로 모든 캐릭터는 무속성 상태로 모든 속성 공격에 무방비 상태다. 방어구 소켓에 속성 결정을 장착했을 때야 비로소 속성 공격에 대처할 수 있는데, 속성 피해를 줄여주는 것이 아니라 속성 피해가 발생할 확률을 낮춰 준다.


▲ '소켓 세공 가능' 옵션은 장비 감정 시 일정 확률로 생성된다.

▲ 바라탄의 결정 세공사 '이타'

▲ 최대 4개의 소켓 중 몇 개의 소켓이 생성될지는 운에 달려있다!

▲ 소켓에 장착할 결정은 결정 가루를 20개 모아 우클릭하면 만들 수 있다.

▲ 결정은 레벨에 따라 속성에 따라 총 16가지가 있다.

▲ 무기 속성 피해는 일정 확률로 발동되며, 방어구 속성 저항은 발동 확률을 낮춰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