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은 소모품, 재료, 장비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종류에 따라 정해진 역할이 있다. 우선 회복 포션, 버프 포션 등 물약과 감정서, 강화서 등 스크롤은 일회성 소모품으로 사용되고, 재료 아이템은 장비 및 소모품 제작에 필요하다.

그 밖에 무기와 방어구, 장신구까지 총 17종류의 장비 아이템은 착용 시 캐릭터의 능력치를 상승시켜주고, 일반, 매직, 레어, 유니크, 레전드 총 5가지 등급으로 나뉘어서 각 등급에 따른 능력치 차이도 볼 수 있다. 게다가 감정에 의한 능력치 무작위 선정과 거래 불가의 귀속 시스템까지, 장비는 다양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특히, 세트 효과와 강화 효과, 보석 장착 등 장비에 추가 효과를 더할 수 있는데, 해당 정보는 아이템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아이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방어구와 무기, 귀환서 등 아이템의 종류


게임에 등장하는 아이템의 종류는 크게 장비, 소모품, 재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장비는 캐릭터가 착용해서 능력치를 상승시키고, 소모품은 사용 시 개수가 감소한다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재료는 제작 시 소모되는 필수 아이템으로 불필요한 장비를 분해해서 얻을 수 있다.


■ 장비 아이템

장비 아이템은 무기, 방어구, 장신구로 나뉘며, 가방에 있는 아이템을 마우스 우 클릭하거나 장비 창에 드래그해서 착용할 수 있다. 현재 착용 장비와 비교하고 싶다면 가방에 있는 장비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되고, 두 개씩 착용하는 반지, 귀걸이는 Alt 키를 눌러서 다른 양쪽을 모두 비교할 수 있다.

각 장비에는 패기라는 수치가 존재하는데, 이는 아이템 레벨의 일종으로 영웅 던전, 레이드 던전을 공략하기 위해선 일정 수치의 패기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즉, 모든 아이템 패기의 합이 해당 던전이 필요로 하는 수치 이상이 돼야 하는 것. 자신이 지닌 패기의 합은 상태창(P)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모든 장비는 전투 시 일정량의 내구도가 감소하므로 주기적인 장비 수리가 필요하다. 내구도가 0이 되면 장비가 파괴되진 않지만, 장비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 상태창(P)에는 장착한 장비의 패기가 누적 표시된다.



무기는 태세별 착용할 수 있는 종류가 다르며, 태세 전환과 동시에 해당 태세에 맞게 바뀐다. 따라서 한 캐릭터 당 세 종류의 무기를 착용하는 셈. 혈기사는 검과 방패, 쌍검, 대검을 사용하고, 영매사는 철퇴, 환술봉과 방패, 창, 궁투사는 활, 총, 화포, 마도사는 마법 막대, 지팡이, 부채를 사용한다.

그리고 방어구의 종류는 투구, 망토, 견갑, 상의, 글러브, 하의, 장화까지 총 7개이며, 모든 부위가 직업 전용으로 나눠져 있다. 하지만 무기와 달리 태세의 영향은 받지 않아서 태세가 전환될 때마다 장비가 바뀌진 않는다.

장신구는 직업 문양, 목걸이, 반지 두 개, 귀걸이 두 개를 착용할 수 있으며, 직업 문양을 제외하고 모든 직업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다. 즉, 목걸이, 반지, 귀걸이는 직업과 태세에 상관없이 모두가 착용할 수 있는 것이다.


▲ 직업별 착용 장비의 종류.



■ 소모품 아이템

소모품은 사용 시 보유하고 있는 개수가 감소되는 일회성 아이템으로 포션(물약)이 대표적이다. 포션은 체력 회복 포션과 마나 회복 포션이 있으며, 소, 중, 대로 크기가 클수록 회복량이 늘어난다. 회복 포션은 만물 상인에게 구매할 수 있고, 다양한 능력치 상승효과를 받을 수 있는 버프 물약은 연금술로 제작할 수 있다.

그리고 아이템을 감정하는데 필요한 감정서, 마을로 텔레포트할 수 있는 귀환서, 장비 강화에 소모되는 강화서 등 주문서도 소모품에 해당된다. 이런 주문서는 만물 상인에게 구매하거나 사냥으로 획득해야 한다.


▲ 회복약과 귀환서 등 소모품을 판매중인 만물상인.



■ 재료 아이템

엘로아의 재료 아이템은 광석, 타라 정기, 속성석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아이템 분해와 사냥으로 획득할 수 있다.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광석은 철광성, 금광석 등 광물의 일종이며, 타라 정기는 각종 고급 제작에 소모되는 희귀 재료다.

그리고 속성석은 장비의 소켓에 장착할 수 있는 불꽃, 어둠 등 각가지 속성이 붙은 보석이다. 장비 강화의 일종인 보석 장착에도 소모되는 만큼 속성석은 고급 장비 제작에 사용된다.


▲ 재료로 다양한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다.




▣ 장비 등급과 특별한 능력치 효과! 아이템 특징


■ 5가지 장비 등급

엘로아의 장비는 일반부터, 매직, 레어, 유니크, 레전드까지 총 5가지 등급으로 나뉘는데, 레어 등급부터는 착용 시 귀속 효과가 적용된다. 그리고 일반 등급은 아무런 부가 옵션도 지니고 있지 않고, 등급이 높을수록 옵션이 큰 폭으로 증가한다.


▲ 장비는 등급이 높을 수록 좋은 성능을 지닌다.



■ 귀속

레어 등급 이상의 모든 장비 아이템은 '착용 시 귀속' 아이템인데, 귀속 시 거래 불가 상태가 된다. 따라서 귀속 아이템은 유저 간 거래를 할 수 없고, 거래 중개소 이용도 불가능하지만, 엘 상점의 '귀속 해제 마법서'를 사용하면 귀속 장비를 비귀속 상태로 되돌려서 거래를 할 수 있다. 단, 귀속 상태를 해제하는 것은 최대 5회의 횟수 제한이 있어서 남은 귀속 해제 횟수가 0인 아이템은 더 이상 귀속 해제를 할 수 없다.


▲ 귀속된 장비는 거래불가 상태가 된다.



■ 감정

매직 등급 이상의 장비 아이템은 최초 획득 시 미감정 상태로, 감정 후에만 착용할 수 있다. 미감정 장비는 아이콘에 물음표가 표시되며, 마우스 우 클릭으로 손쉽게 감정할 수 있다. 감정에는 상인에게 구매할 수 있는 소모품 아이템 감정서가 소모되고, 장비 옵션은 감정 시 무작위로 선정된다.


▲ 아이템 감정 시 옵션은 랜덤으로 선택된다.



■ 특수 효과

몇몇 장비 아이템은 기본 옵션 외에 특정 조건을 달성했을 때 받을 수 있는 특수 효과로 세트 효과강화 효과를 지니고 있다. 세트 효과는 특정 세트 내 장비를 부위별 착용 시 추가 효과를 받는 것으로, 장비 옵션 효과와 더불어 추가되는 능력치 상승으로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면, 고통 구원자 세트의 상의와 하의 두 부위를 착용하면 2세트 효과인 보스 피해 증가 효과를 받고, 여기에 신발과 모자까지 착용하면 4세트 효과 행동 불가 유지시간 감소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즉, 상의, 하의, 신발, 모자 4가지 고통 구원자 세트를 착용하면 2세트 효과와 4세트 효과 두 가지를 함께 받을 수 있는 것.

그리고 강화 효과는 장비가 특정 강화 레벨이 됐을 때 추가 옵션이 발동하는 것이다. 장비 강화로 얻을 수 있는 추가 효과는 방어구 계열 장비는 피해 감소, 무기 계열 장비는 방어구 관통 피해 상승이 있다. 효과를 받을 수 있는 단계는 +6, +9, +10까지 세 단계가 있으며, 강화가 불가능한 장신구는 해당 효과를 받을 수 없다.


▲ 강화 효과(왼쪽)와 세트 효과(오른쪽).




▣ 원하는 아이템을 얻기 위한 노력! 아이템 획득법


■ 퀘스트 보상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완수하게 되는 퀘스트 보상으론 경험치, 돈 외에 물약, 장비, 재료 등 다양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특히, 초보자라면 사냥이나 던전에서 드롭하는 장비보단 퀘스트 보상 장비를 많이 사용할 것이다. 보상으로 얻게 되는 장비는 퀘스트 아이템으로 표시되며 등급에 상관없이 거래 불가 상태다.


▲ 퀘스트 보상으로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 사냥, 던전 등 몬스터 드롭

몬스터 드롭은 다양한 아이템을 가장 많이 얻을 수 있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필드 사냥과 던전 사냥 두 곳에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필드 사냥의 경우 주 상대가 일반 몬스터이므로 희귀한 아이템을 얻긴 힘들지만, 다양한 아이템을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반면, 던전 보스가 드롭하는 아이템은 종류가 정해져 있고, 높은 능력치의 희귀 아이템이 등장한다. 보스별 드롭 아이템 정보는 게임 내 보스 드롭 도감(Alt+B)에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


▲ 던전 보스의 드롭 정보를 도감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구입 및 교환

게임의 상인들은 소모품 위주로 아이템을 판매하므로 대부분 물약을 구매하기 위해 만날 것이다. 하지만 그중 명예 상인과 증표 교환원은 세트 장비와 희귀 아이템을 판매하는데, 아이템 구매에 소모되는 것은 화폐가 아닌 명예 점수, 용사의 인장이다.

명예 점수는 전장 플레이로 얻거나 퀘스트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용사의 인장은 상위 던전 보스를 처치하면 모을 수 있다. 두 상인에게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은 희귀한 만큼 많은 대가(명예 점수, 용사의 증표)를 소모하므로 아이템 구매를 위해선 노력이 필요하다.


▲ 명예 상인은 다양한 아이템을 판매중인다.



■ 전문 기술로 제작

아이템 제작전문 기술을 습득해야만 실행할 수 있는데, 유저는 무기, 방어구, 장신구, 연금술 네 종류의 전문 기술 중 한 가지만 배울 수 있다. 바라틴 요새의 각 전문 기술 NPC에게 원하는 전문 기술을 배울 수 있으며, 아이템도 자신의 전문 기술에 맞는 아이템만 제작할 수 있다.

기술의 숙련도가 높아질수록 많은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으며, 필요한 재료는 사냥으로 획득하거나 아이템을 분해해서 얻을 수 있다. 전문 기술은 언제든 초기화하고 다시 선택할 수 있지만, 전문 기술을 바꾸면 그동안의 숙련도가 초기화되니 신중해야 한다.


[필요없는 아이템을 분해해서 제작 재료를 획득! 제작과 분해] ◀바로가기

▲ 제작으로 필요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 장비 강화와 보석 장착


장비 강화는 마을의 강화사에게 강화서를 소모해서 해당 장비의 옵션을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캐릭터 능력치 상승의 대표적인 방법이다. 장신구는 강화가 불가능하며, 높은 강화를 시도했다가 실패하면 장비가 소멸할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그리고 보석 장착은 마을 세공사를 통해 장비에 소켓을 뚫고, 다양한 효과의 보석을 장착, 장비에 추가 옵션을 부여하는 것. 기존 옵션의 효과를 늘리는 강화와 다르게 다양한 효과의 보석 장착으로 자신이 원하는 옵션을 추가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캐릭터 능력치를 높히기 위한 필수 정보! 강화와 보석] ◀바로가기

▲ 강화를 통해 장비의 능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

▲ 소켓을 뚫으면 보석을 장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