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에이지 1.8 업데이트 '세력의 영웅들'이 금일(14일) 정기 점검을 통해 라이브 서버에 적용되었다.

주목할만한 내용으로는 전투 스킬 개선과 함께 일부 효과가 조정되었으며, 많은 유저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성전, 인던의 밸런스나 보상에 대한 개선이 이뤄졌다.

또한 건축물 변경을 통해 제작이나 생산에 특화된 주택을 건설할 수 있게 된 만큼 전반적인 생활 콘텐츠의 질이 향상되었고, '영웅'이라는 업데이트 부제에 어울리는 신규 시스템의 추가로 PVP 적인 측면에서도 한층 더 활발한 활동이 예상된다.


아키에이지 1.8 업데이트 주요 정보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전투 스킬 개선사항
  영웅 시스템 추가
  원대륙 신규 초승돌 추가
  성과의 별 상점 및 별의별일 메뉴 추가
  이슬 평원, 심연의 습격 등 필드 콘텐츠 변경 사항
  특화 주택 추가로 대폭 개선된 생활 콘텐츠
  공성전 밸런스 및 인던 보상 개선





▣ 전투 스킬 개선사항


사냥이나 던전, PVP 등을 주로 즐기는 유저들이 가장 관심을 가질만한 사항으로 일부 능력에 독특한 고유 효과가 추가되었다.

고유 효과란 지난 1.7 업데이트에 적용된 격투의 광란, 사명의 살기 등을 말하는데, 이를 활용하면 스킬간 연쇄를 통하여 훨씬 더 파격적인 피해를 줄 수 있는 만큼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

여기에 해당하는 능력과 효과로는 대표적으로 죽음 계열의 '낙인'이 있다. 유지 스킬 중 하나인 '재생 역류' 습득 시 지옥의 창, 까마귀 소환, 모두 쉿 스킬이 1회 적중할 때마다 죽음 스킬 피해를 3% 증가시키는 낙인 효과가 생성되는데, 최대 15회까지 중첩이 가능하다.

특히 낙인이 최대 중첩에 이르면 '죽음의 낙인'이라는 별도의 효과가 발동하여 주변 8m 반경 내 모든 적의 물리, 마법 공격력 및 받는 치유량이 15% 감소한다. 한편 이런 새로운 효과 외에도 능력별로 일부 스킬의 밸런스도 함께 조정되는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와 같은 고유 효과는 낭만, 사랑, 마법 능력에도 추가된다


■ 전투/스킬/강화 효과별 변경사항

ㅁ 일반

- 자신의 캐릭터보다 11레벨 이상 높은 몬스터 처치 시 경험치 획득 불가
- 전장에 울리는 북소리의 효과를 20% -> 40%로 변경
- 양손 무기 착용 강화 효과 변경
ㄴ 물리 방어도와 마법 저항도 관통 240, 전역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7% 효과 추가


ㅁ 환술

- 각성 스킬 효과에 공포 면역을 제거하였습니다.
- 현기증 스킬 사용 시 현기증 효과의 기본 지속 시간을 3초에서 4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현기증 스킬 사용 시 현기증 효과의 연쇄 효과 지속 시간을 1.5초에서 2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현기증 스킬의 수면 효과 지속 시간을 15초에서 12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현기증 스킬의 수면 효과의 연쇄 효과 지속 시간을 25초에서 22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흐느끼는 망자, 울부짖는 망자의 기본 능력치를 상향하였습니다.


ㅁ 철벽

- 제압 스킬에 근성 수치의 50% 추가 피해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치유의 외침 스킬에 자신에게 걸린 약화 효과 1개를 제거하는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철벽의 결계 스킬의 지속 시간을 15초에서 12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철옹성 스킬의 아군 피해 감소 효과를 30%에서 50%로 변경하였습니다.
- 철옹성 스킬 사용시 근성 1500이 누적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ㅁ 의지

- 섬광의 길 스킬의 피해량을 상향하였습니다.
- 진공 폭발 스킬의 피해량을 상향하였습니다.
- 거울의 분신 스킬의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0.5초에서 0.3초로 변경하였습니다.


ㅁ 죽음

- 재생 역류 스킬에 낙인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낙인 효과는 지옥의 창, 까마귀 소환, 모두 쉿 스킬이 대상에게 적중할때 발동합니다.
- 낙인 효과는 1중첩당 죽음 스킬의 피해량이 3% 증가합니다. (수정)
- 낙인 효과는 6초 동안 유지되며 최대 15중첩까지 누적됩니다. (수정)
- 낙인 효과가 15중첩이 되면 죽음의 낙인 효과로 변경됩니다. (수정)
- 죽음의 낙인 효과는 6초동안 유지되며 주변 8m 대상의 모든 공격력과 치유 효과를 15% 감소 시킵니다.
- 지옥의 창 스킬의 피해량을 상향하였습니다.
- 까마귀 소환 스킬의 피해량을 상향하고 물리 공격 성공율 감소를 25%에서 30%로 변경하였습니다.
- 모두 쉿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45초에서 36초로 변경하고 침묵 지속 시간을 3.5초에서 3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죽은 자의 주문 스킬의 시전 시간을 5초에서 3초로 변경하였습니다.


ㅁ 마법

- 쉼없는 마법샘 스킬에 마력의 원천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마력의 원천 효과는 불꽃 송이(3번째 타격), 마법진, 차가운 발걸음 시전 완료 시 발동합니다.
- 마력의 원천 효과는 1중첩당 시전 시간/공격 속도 2% 증가, 마법 능력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 2% 감소, 자신의 물리 방어도 3%가 감소합니다.
- 마력의 원천 효과는 3초동안 유지되며 최대 8중첩까지 누적됩니다.
- 연속 벼락(1단계) 스킬의 사정 거리를 30m에서 22m로 변경하였습니다.
- 연속 벼락(2단계) 스킬의 사정 거리를 32m에서 25m로 변경하였습니다.
- 연속 벼락(3단계) 스킬의 사정 거리를 34m에서 28m로 변경하였습니다.
- 연속 벼락(3단계) 스킬의 효과 범위를 6m에서 5m로 변경하였습니다.
- 연속 벼락(4단계) 스킬의 사정 거리를 36m에서 31m로 변경하였습니다.
- 연속 벼락(4단계) 스킬의 효과 범위를 6m에서 5m로 변경하였습니다.
- 연속 벼락(5단계) 스킬의 사정 거리를 40m에서 34m로 변경하였습니다.
- 연속 벼락(5단계) 스킬의 효과 범위를 6m에서 4m로 변경하였습니다.


ㅁ 사명

- 덮치기 스킬의 살기 누적량을 1개에서 3개로 변경하였습니다.
- 추적자의 표식 스킬의 표시 상태에서 피해량 증가를 삭제하였습니다.
- 표식 동안 받은 원거리 피해 횟수를 물리, 마법 피해 횟수로 변경하였습니다.
- 내리 꽂기 스킬의 살기 누적량을 최대 6개에서 최대 9개로 변경하였습니다.



ㅁ 낭만

- 집중의 선율 스킬에 운율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운율 효과는 연주 스킬 시전 3초 후 발동합니다.
- 운율 효과는 1중첩당 주문력이 4 증가하고 낭만 능력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0.2초가 적용됩니다.
- 운율 효과는 6초동안 유지되며 최대 25중첩까지 누적됩니다.
- 불협화음 스킬의 피해량을 상향하였습니다.
- 치유의 무곡 스킬의 매혹된 대상 연쇄 효과의 피해량을 상향하였습니다.
- 치유의 무곡 스킬에 불협 화음 대상 연쇄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활기찬 광시곡 스킬에 불협 화음 대상 연쇄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참회의 찬가 스킬에 불협 화음 대상 연쇄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ㅁ 사랑

- 사랑하는 마음 스킬에 기도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기도 효과는 빛과 어둠, 모두 치유, 연속 회복(첫번째 시전만 발동) 스킬 시전 완료시 발동합니다.
- 기도 효과는 1중첩당 시전 시간이 2% 감소합니다.
- 기도 효과는 8초동안 유지되며 최대 5중첩까지 누적됩니다.
- 기도 효과가 5중첩이 되면 희생 효과로 변경됩니다.
- 희생 효과는 4.5초 동안 유지되며 시전 시간 10% 감소, 모두의 가호 효과의 지속 시간 100% 증가 및 자신의 체력을 일부 소모하여 반경 6m내의 파티원 및 공격대원의 체력을 지속적으로 회복합니다.
- 빛과 어둠 스킬의 피해량을 상향하였습니다.
- 빛과 어둠 스킬의 회복량을 하향하였습니다.
- 심판의 창 스킬의 시전 시간이 2초에서 1.5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심판의 창 스킬의 피해량을 상향하였습니다.
- 모두 치유 스킬 사용 시 발동하는 모두의 가호 효과가 적용된 상태에서는 공포 효과에 면역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이미 적용된 공포 효과를 제거하진 않습니다.)
- 신의 축복 스킬이 지능, 정신력 증가에서 모든 능력치 증가로 변경하고 능력치 증가량을 단계별로 하향하였습니다.




▣ 영웅 시스템 추가


영웅 시스템은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 콘텐츠 중 하나로 통솔력과 평판 수치가 높은 20명의 후보를 세력별로 선정하여, 영웅 투표를 통해 최종 10인의 영웅들을 선출하게 된다.

투표는 매월 첫째 주 목/금요일 소속된 세력의 본부에서 레벨 30 이상, 이전 기간 통솔력 50 이상을 보유한 유권자만 투표가 가능하고, 전날인 첫째 주 수요일은 후보자의 기권도 가능하다.

이 과정을 통해 선발된 10명의 영웅은 4개의 등급으로 세분되며, 31일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용 망토(체력 +100) 아이템과 영웅 전용 스킬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 마리아노플, 오스테라, 으르렁거리는 섬 등에 위치한 세력 본부


참고로 통솔력이란 이번에 새로 추가된 일종의 능력치인데 공격대 단위의 PVE나 PVP, 전쟁/분쟁 시 PVP 등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해당 수치가 높을수록 자동 공대 결성 시 공대장으로 임명되거나 영웅 후보가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마찬가지로 평판은 파티나 공격대에 참여하고 있는 유저들이 서로 평가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단, 평판은 주는 사람, 받는 사람 모두 레벨 30 이상이어야 하고, 1일 1회만 참여 가능하다.

특히 이런 과정을 통해 선출된 영웅들은 세력의 본부에서 용사의 증명 5~10개를 보상으로 주는 납품 퀘스트를 활성화 시킬수 있으며, 소속된 세력원을 모을 수 있는 '동원령'을 선포도 할 수 있는 만큼 PVP나 대규모 콘텐츠가 조금 더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 서버별로 통솔력이 높은 상위 20명이 후보로 선정된다

■ 영웅 관련 주요 내용 요약

- 영웅은 매월 첫째 주 목/금 소속된 세력의 본부에서 투표로 결정된다
- 투표 권한은 레벨 30이상, 이전 기간 통솔력 50이상 보유자만 가능
- 선발된 10명의 영웅은 전용 망토와 동원령을 사용할 수 있다
- 동원령 발동에는 '응축된 영웅의 힘'이 1개 필요하며, 해당 아이템은 매일 한 개 제공된다
- 동원령을 받는 기준은 레벨 30이상이며 참가/거절이 가능하다. 단 참가 시 용사의 증명 1개 획득
- 영웅이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납품 퀘스트는 무작위로 활성화 되며, 3일간 지속된다





▣ 원대륙 신규 초승돌 추가


지금까지 각종 아이템에 장착할 수 있던 초승돌 대부분은 공격력이나 주문력, 회피율 등 특정한 능력치를 증가시켜줬다.

그 수치가 비록 높은 것은 아니지만, 캐릭터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였기 때문에 아낌없이 비용을 투자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단순한 능력치가 아닌 특정 스킬의 피해량이나 효과를 증가시키는 초승달이 새롭게 추가된다.

예를 들어 삼단 베기 스킬 피해 증가나 치유의 외침 사용 시 추가 회복, 그리고 의기 유지 시간 증가 등의 옵션을 가지게 되며, 희미한 - 선명한 - 영롱한 단계별로 그 수치의 차이가 존재한다.

이처럼 새롭게 추가되는 '원대륙 초승돌'은 원대륙 필드를 사냥하면서 획득할 수 있는 '원대륙 방어구'를 분해하거나, 에아나드 도서관 몬스터와 보스 등을 처치 시에도 재료를 획득할 수 있다.

획득한 재료는 제작을 통해 완성된 초승돌을 얻을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초승돌 가루나 초승돌 결정, 부서진 영웅의 기억 등의 부가적인 재료가 필요한 만큼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 [보러 가기] 새로 추가되는 원대륙 초승돌의 종류 및 성능 정보


▲ 등급별 원대륙 초승달 제작 정보




▣ 성과의 별 상점 및 별의별일 메뉴 추가


이번 업데이트로 그동안 소지품 창만 차지하던 '성과의 별'로 구입할 수 있는 아이템 추가와 함께 관련 콘텐츠가 보강되었다.

성과의 별은 업적이나 종족의 사명 수행을 통해 획득 가능한 일종의 화폐로 이번에 추가된 성과 메뉴(Shift-y)의 '별의별일'을 통해 정해진 미션을 수행하면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 처음 용사의 임무 잠금 해제를 위해서는 델피나드의 별이 필요하다


특히 일일 퀘스트와 비슷한 개념의 별의별일 미션들은 매일 다른 내용으로 변경되는데, 목표를 달성하면 자동으로 완료되지만 매일 24시 기준으로 진행 상태와 상관없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렇게 획득한 성과의 별은 루루의 상점 - 주화전용 메뉴에서 누이마리 목걸이, 살피마리 귀걸이 등의 아이템이나 포획된 검은 비늘 군단 쌍두사와 같은 소환수로 교환이 가능하며, 추후 달구지 소환 주문서도 목록에 추가될 예정이다.



▲ 성과의 별로 교환 가능한 아이템 목록




▣ 이슬 평원, 심연의 습격 등 필드 콘텐츠 변경 사항


지상에서 바다까지, 대규모 인원이 즐길 수 있는 필드 콘텐츠 또한 규칙이나 참여 시간 등이 일부 조정되었다.

먼저 이슬 평원은 안탈론의 족쇄, 약해진 안탈론의 족쇄, 더울 약해진 안탈론의 족쇄를 파괴하고 점령 시 얻는 점수가 1/2/3점에서 6/3/3점으로 변경되었다.

여기에 레더 점수제도 도입되었는데 자신의 세력보다 점수가 높은 세력의 족쇄를 파괴하고 점령하면, 세력간 점수 차이의 3분의 1점을 빼앗아 올 수 있어서 규칙 변경에 따른 전략이나 운영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슬 평원 가운데 있는 호수의 전투 보호 지역 제거와 이슬평원에서 선박 와류를 사용할 수 없도록 수정되었다.



▲ 한층 치열한 전투가 예상되는 '이슬 평원'


다음으로 심연의 습격, 풍랑의 전조 등 해상 콘텐츠들은 참여 가능한 시간대가 변경되었는데, 심연의 습격은 매주 화/목/토요일 오후 9시에 소용돌이 섬에 고대의 신앙자가 나타난다.

마찬가지로 풍랑의 전조 역시 하루 한 번 오후 10시에 고요한 바다 배의 무덤 지역에 있는 '대양의 수호석' 제단 세 위치 중 한 곳에서 시작되며, 30레벨 이상 캐릭터는 퀘스트 수행을 통해 명예 점수와 델피나드의 별 등을 단계별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 특화 주택 추가로 대폭 개선된 생활 콘텐츠


어떤 콘텐츠 위주로 즐기든 간에 아키에이지를 오랫동안 플레이한 유저들 대다수는 자신만의 주택을 가지고 있다.

그중에서 주로 농사나 무역이나 제작을 위한 재료 확보 등 생활 위주의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텃밭의 존재인데, 이와 관련하여 좀 더 효율적인 활용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새로운 시스템 '건축물 변경 기능'이 추가된다.

건축물 변경 기능은 완공된 건축물의 관리창에서 확인 및 진행이 가능하며, 기존 주택을 철거하지 않아도 제작과 생산 두 가지 중 하나에 특화된 건축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 건축물 정보에서 관련된 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시스템이 적용되는 주택의 종류는 크게 초가지붕 농장과 중/대형 주택으로 나뉘는데, 초가지붕 농장의 경우 농사와 채집, 축산, 채광에 특화된 시설이 적용되는 '생산 특화 건축물'로, 중/대형 주택은 장비 제작이나 소비품 제작, 특산품 제작에 유리한 '제작 특화 건물'로 변경된다.

여기에 특화된 건축물은 외형과 크기는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인 마당의 면적은 동일하며 복합 가공 선반이나 2층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별도의 포탈 또한 이용이 가능하다.


▣ 세부적인 특화 주택 정보 요약

■ 제작 특화 전용 주택의 외형과 주요 기능

ㅁ 장비 설계사의 작업실과 공작소 (장비 제작형 주택)

- 마력이 봉인된 장비를 더 쉽게 제작할 수 있다
- 일정 확률로 봉인의 빛이 눈부신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ㅁ 보급품 제작자의 작업실과 공작소 (소비품 제작형 주택)

- 높은 수준의 음식과 물약을 더 쉽게 제작할 수 있다
- 일정 확률로 생산량 증가 효과가 발생한다


ㅁ 상단의 작업실과 공작소 (특산품 제작형 주택)

- 흔한 재료로 새로운 특산품을 제작할 수 있다 (단, 특산품이 없는 지역에서는 제작 불가)
- 일정 확률로 높은 수준의 품질을 가진 특산품이 나오기도 한다
- 1층의 후면에도 제작대가 연결되어 있어 더 쉽게 제작이 가능하다



■ 생산 특화 전용 주택의 외형과 주요 기능

ㅁ 들녘을 품은 농장 (농사형 농장)

- 3개의 모판으로 농사와 채집의 공간 효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ㅁ 초원을 품은 농장 (축산형 농장)

- 2개의 모판으로 농사와 채집의 공간 효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 대형 축사는 가축을 더 쉽게 관리할 수 있다


ㅁ 광맥을 품은 농장 (채광형 농장)

- 2개의 모판으로 농사와 채집의 공간 효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 농장 채굴기는 1시간마다 암석은 물론 다양한 금속과 보석을 제공한다




▣ 공성전 밸런스 및 인던 보상 개선


국가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공성전과 파티 플레이의 꽃인 인던의 보상이 개선된다.

먼저 공성전의 경우 이제 성벽과 성문, 성탑이 물리 공격이나 마법 공격으로 공략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도록 조정되어 전차나 투석기 등의 공성 무기를 얼마나 보유했느냐에 따라 결과에 많은 영향을 준다.

여기에 전차나 투석기 등의 지상 병기들을 전술 병기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상향 되었으며, 사다리차를 활용하면 좀 더 큰 공성 피해를 줄 수 있다.

특히 수호탑을 파괴하고 각인을 시도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 이상의 성벽을 반드시 파괴해야 하기 때문에, 승리하기 위해서는 이런 공성 병기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성벽, 성탑, 성문 등 동시 다발적인 공략이 필요하다.



▲ 이제 공성전에서는 공성 병기가 좀 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다음으로 던전 관련 보상도 한층 강화되어 각 던전 보스를 처치하면 '영험한 소환수 성장의 돌'을 얻을 수 있으며, 별도의 보상이 주어지는 일일 퀘스트도 수행할 수 있다.

일일퀘스트는 각 던전 출입구에 배치된 의뢰 게시판을 통해 받을 수 있는데, 퀘스트 보상으로 플레이어의 경험치를 올려주는 '영험한 성장의 돌'을 보상으로 준다.

또한 서방 이슈바라 왕궁 지하, 칼바람 폐광, 하디르의 농장, 불탄성, 울부짖는 구렁텅이, 파괴의 요람, 고대 울부짖는 구렁텅이 던전에서는 다양한 소환수 제작 장비 아이템 습득도 가능하다.



▲ 각 던전 입구에 추가된 게시판을 통해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 그밖에 주목할만한 변경사항들

- 무기, 방어구, 장신구 아이템의 '고급, 희귀 등급'에서 등급 강화 시 성공 확률을 상향 조정
- 무역 특산품 판매 획득 금화량을 변경
- 원정대에 가입 가능한 최대 인원을 100명으로 변경
- 경매장의 가격 정렬 기능을 추가
- 선박, 차량의 부활 대기 시간을 10분에서 5분으로 변경
- 신규 감정표현 3종(예도, 맹세, 위엄)을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