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각으로 1월 15일 디아블로3 아시아 서버에 2.1.2 패치가 공식 적용되었다.

이번 패치는 지난해 11월 19일부터 약 두 달 동안 공개 테스트 서버를 통해서 점검한 주요 내용들이 그대로 반영되었으며, 아이템과 모험 모드, 몬스터 부분에 중점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이번 패치에서 가장 두드러진 변경 사항은 전설 아이템 중에서도 더 상위 단계의 아이템으로 '고대' 등급의 아이템이 출현하게 된 점이다. 동일한 이름의 전설 아이템보다 약 30% 가량 높은 스탯을 보유한 고대 등급 아이템의 출현으로 이제 유저들은 더 강한 아이템 세팅으로 모험 모드와 대균열을 공략할 수 있게 되었다.

또, 직업 전용 세트 아이템의 변경으로 직업 밸런스 또한 요동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2.1 패치에서 강세를 보인 악마 사냥꾼의 경우, '습격자의 현신' 세트 효과가 변경되어 기존과는 다른 컨트롤과 세팅을 고민하게 되었으며, 1인 대균열에서 좋은 성적을 올린 야만용사는 '래코르의 유산' 세트가 상향되었지만, '맹렬한 돌진 - 돌격 전차' 기술의 재설계로 현재의 플레이 방식을 고수할 수 없게 되었다.

수도사 또한 '원숭이 왕의 의복' 세트 효과가 달라지면서 전과 같이 미끼의 피해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보다 더 다양한 기술의 연계를 도모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2.1.2 패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패치노트 전문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 디아블로3 2.1.2패치 공식 패치 노트


디아블로3 2.1.2 PTR 공식 패치노트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시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일반
직업
   야만용사
   악마 사냥꾼
   수도사
   부두술사
   마법사
아이템
업적
모험 모드
추종자
몬스터




일반

- 보물 고블린을 놓치거나 처치하면 대화창에 문구로 표시됩니다.
- 대균열 입장을 위해 대균열석을 제출한 플레이어는 대균열이 열린 동안 난투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 회복
- 캐릭터 화면에 표시되는 회복력 수치 계산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 회복력은 이제 전투 시 다시 회복할 수 있는 강인함을 추산한 수치이며, 치유량, 생명력, 강인함을 전체적으로 조합해 계산됩니다.
- 기존 계산 방식의 수치는 이제 치유량으로 표시되며, 마우스를 회복력에 올리면 예전처럼 화면에 나타납니다.
- 67~70레벨 영웅의 활력당 생명력이 증가했습니다.
- 70레벨 영웅의 기본 생명력이 증가했습니다.
- 생명의 구슬로 회복하는 생명력이 감소했습니다.

■ 친목 기능
- 커뮤니티 및 커뮤니티 대화에 입장한 전체 플레이어 수가 명단 페이지에 표시됩니다.
- 클랜 및 커뮤니티 명단, 친구 목록의 상태 정보가 더 자세히 표시됩니다.
- 이제 클랜 명단에 있는 클랜원이 오프라인 상태였던 시간이 표시됩니다.
- 이제 클랜 명단을 오프라인 상태 시간 순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직업

■ 일반
- 피해 보호막을 사용하는 기술(죽음 회피, 보호막 및 피해가 일정 비율로 감소하는 능력들)의 우선순위 산정 방식이 개선되었습니다.

■ 소환수
- 플레이어가 피한다는 전제 하에 설계한 괴물 기술 중 소환수에게 이미 감소된 피해를 주지 않던 기술 여럿이 이제 수정을 거쳐 소환수에게 주는 피해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 야만용사

▶ 사용 기술
- 광분
ㄴ 기술 룬 - 폭주 : 이동 속도가 15%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 악마 사냥꾼

▶ 사용 기술
- 회전 표창
ㄴ 기술 룬 - 용틀임 : 피해 유형이 독에서 냉기로 변경되었습니다.

- 회피 사격
ㄴ기술 룬 - 작별 선물 : 피해 유형이 독에서 물리로 변경되었습니다.

- 수류탄
ㄴ 기술 룬 - 가스 수류탄 : 제거되었습니다. "냉기 수류탄"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냉기 수류탄은 지표면에 냉기 구름이 피어나도록 해 적이 3초 동안 오한을 느끼게 합니다. 냉기 피해를 줍니다.

- 다발 사격
ㄴ기술 룬 - 진압 사격 : 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제 다발 사격이 처음 적중한 적 두 마리를 뒤로 밀쳐내도록 합니다.

- 자동 쇠뇌 : 재설계되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어졌습니다. 이제 2회 충전되며, 재충전 시간은 8초입니다. 재충전 시간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의 영향을 받습니다. 증오 소모량이 30에서 20으로 감소했습니다.
ㄴ 기술 룬 - 진압 사격 : 공격 1회당 얻는 최대 절제가 6에서 3으로 감소했습니다

- 연막 :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에서 3초로 증가했습니다.
ㄴ 기술 룬 - 질식 가스 : 제거되었습니다. "소멸 가루"로 대체되었습니다. 절제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로 증가합니다.

- 쐐기 덫
ㄴ 기술 룬 - 폭발 메아리 : 피해 유형이 독에서 냉기로 변경되었습니다.


▶ 지속 기술

- 맞춤 개조 : 재설계되었습니다. 쇠뇌의 최대 충전 횟수와 설치 횟수가 2회에서 3회로 증가합니다.

- 어둠 추적자 : 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제 주 기술 사용 시 4의 증오가 추가로 생성됩니다.


■ 수도사

▶ 사용 기술
- 해탈
ㄴ버그 수정 : 해탈을 이용해 순간이동할 때 가끔씩 벽에 갇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부두술사

▶ 사용 기술
- 혼령 출몰
•기술 룬 - 옭아매는 혼령 : 제거되었습니다. "독성 혼령"으로 대체되었습니다. 혼령이 씌인 적은 받는 모든 피해가 20% 증가합니다. 피해 유형이 냉기에서 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마법사

▶ 사용 기술
- 히드라 : 한 번 시전 시 히드라가 공격하는 횟수가 현저히 증가했습니다. 이제 공격 속도가 각 히드라 머리의 공격 속도에 영향을 끼칩니다.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195%에서 165%만큼으로 감소했습니다.
ㄴ 기술 룬 - 비전 히드라 :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245%에서 205%만큼으로 감소했습니다.
ㄴ 기술 룬 - 불길 히드라 : 이제 공격 속도에 따라 일정 시간에 걸친 피해량이 증감하지 않습니다.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185%에서 155%로 감소했습니다.
ㄴ 기술 룬 - 서리 히드라 :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275%에서 255%로 감소했습니다.
ㄴ 기술 룬 - 번개 히드라 :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305%에서 255%로 감소했습니다.
ㄴ 기술 룬 - 거대 히드라 :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400%에서 330%로 감소했습니다.


■ 버그 수정
- 소환수가 적을 처치했을 때, 처치 시 생명력 회복에 의해 플레이어의 생명력이 회복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아이템

■ 공격 적중 시 생명력 회복 수치 및 생명력 회복량이 모든 레벨에서 25% 증가했습니다.

■ 게임에 고대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고대 아이템은 기존의 전설 아이템보다 더욱 강력한 형태의 아이템입니다.
- 고대 아이템에 부여되는 특정 속성값 범위는 기존 전설 아이템의 속성값 범위보다 높습니다.
- 고대 아이템은 고행 I 이상의 난이도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제작하거나 획득하는 모든 전설 아이템이나 세트 아이템은 일정 확률로 고대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 마르지 않는 공포의 물약
- 새로운 전설 물약입니다.
- 사용 시 12미터 내의 적을 3초에서 4초 동안 공포에 질리도록 만듭니다.

■ - 기존의 전설 아이템 몇 가지에 고유한 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참고: 기존에 획득한 아이템에는 다음 변경 사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해당 아이템의 새 버전에만 추가 전설 능력이 붙습니다.)

- 망가진 왕관
ㄴ 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 보석이 떨어지면 이 아이템에 끼운 것과 같은 유형의 보석 하나가 더 떨어집니다.
ㄴ 추가로 떨어진 보석의 등급은 처음 떨어진 보석의 등급과 동일합니다.


▣ 직업 전용 아이템

■ 악마 사냥꾼
- 습격자의 현신
(수정 방향: 다음의 변경 사항은 악마사냥꾼이나 습격자의 현신 세트 아이템을 약하게 만들고자 하는 것이 아니며, 추가적인 변경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ㄴ 재설계되었습니다.
ㄴ 2세트 효과 : 동료를 불러내면 모든 유형의 동료들이 주위로 모여듦
ㄴ 4세트 효과 : 이제 플레이어가 증오 소모 기술을 사용하면 자동 쇠뇌가 그 기술을 따라서 시전
ㄴ 6세트 효과 : 쇠뇌를 설치할 때마다 증오 생성 기술, 회전 표창, 확산탄, 원소 화살, 투검, 다발 사격의 공격력 100% 증가

- 덫 지옥
ㄴ 습격자의 현신 세트 아이템 착용 시 쇠못 덫, 자동 쇠뇌, 쐐기 덫 기술은 기존의 최대 사용 횟수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 수도사
- 원숭이 왕의 의복
(수정 방향: 기술 조합이나 장비, 게임 플레이 성향을 조금만 수정하면, 수도사는 원숭이 왕의 의복 세트 아이템 4개만 착용해도 대균열 기록이나 단계가 예전과 같거나 더 향상될 것입니다. 세트 아이템 효과 최적화가 완료되면 그동안 대균열 기록이나 단계를 더 쉽게 향상시키지 못하던 플레이어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게 될 것입니다.)
ㄴ 재설계되었습니다.
ㄴ 2세트 효과 : 용오름, 폭발 장법, 반달차기, 폭풍 질주 또는 빛의 파동을 시전하면 미끼가 생겨나 주변의 적을 도발한 뒤 폭발해, 무기 공격력의 1,000%만큼의 피해
ㄴ 이제 미끼 폭발이 수도사에게 적용된 원소 피해 강화 효과 중 가장 강력한 유형의 원소 피해를 줍니다.
ㄴ 4세트 효과 : 미끼가 폭발하면 강화 효과를 얻어 용오름, 폭발 장법, 반달차기, 폭풍 질주와 빛의 파동으로 주는 피해가 3초 동안 500% 증가

■ 마법사
- 불새의 장식
ㄴ 6세트 효과 : 플레이어가 멀리 떨어져도 무한 지속 피해가 균열 수호자에게 피해를 주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다시 범위 내에 들어가면 지속 피해가 다시 들어갑니다.


▣ 새로운 시즌 전설 아이템
(참고: 시즌 아이템은 시즌 2가 끝날 때까지 시즌 캐릭터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전설 보석이 추가되었습니다.
- 난해한 변화
ㄴ 물리 피해를 제외한 피해가 10% 감소합니다.
ㄴ 등급 상승 시에는 물리 피해를 제외한 피해 감소가 0.5% 증가합니다.
ㄴ 25등급: 생명력이 절반 미만일 때 냉기, 화염, 번개, 독, 비전 저항이 75% 증가합니다.

- 거침없는 보석
ㄴ 적을 처치하고 얻는 경험치 +1000
ㄴ 이 수치에 난이도 계수를 곱한 값이 최종 경험치가 됩니다.
ㄴ 그럼으로써 저레벨 캐릭터는 기하급수적인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ㄴ 예시 :
→ 1레벨 괴물은 40의 경험치를 주고,
→ 55레벨 괴물은 8,700의 경험치를,
→ 60레벨 괴물은 18,700의 경험치를 줍니다.
ㄴ 등급 상승 시 : 적을 처치하고 얻는 경험치 +1 추가
ㄴ 25등급: 요구 레벨이 1로 감소합니다.

- 용암 영양의 내장
ㄴ 매초 생명력을 10,000씩 회복합니다.
ㄴ 등급 상승 시 : 매초 생명력 회복량을 1000씩 얻습니다.
ㄴ 25등급 : 4초 동안 아무 피해도 입지 않으면 초당 생명력 회복량 총계의 200%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 직업 전용 아이템

- 성전사
ㄴ 보물 허리띠 : 새로운 전설 허리띠. 6~8초마다 근처의 무작위 적에게 포격을 퍼붓습니다.

- 악마 사냥꾼
ㄴ 서사시의 끝 : 새로운 전설 활. 속박탄으로 감속된 적이 받는 모든 피해가 20~25% 증가합니다.

- 마법사
ㄴ알라이즈의 후광
 ㄴ 새로운 전설 반지
  ㄴ 얼음 갑옷이 이제 근접 공격으로 받는 피해를 50~60% 감소시키고 최대 생명력의 10% 이상에 해당하는 피해를 받을 때마다 자동으로 서릿발을 시전합니다.

■ 기존 직업 전용 전설 아이템 몇 가지에 고유한 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참고: 기존에 획득한 아이템에는 다음 변경 사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해당 아이템의 새 버전에만 추가 전설 능력이 붙습니다.)

- 야만용사
ㄴ 자타공인의 용사 : 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광분이 모든 룬의 효과를 발휘합니다.

- 수도사
ㄴ 궁도 장비 : 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폭발 장법으로 적을 폭발시켜 처치하면, 그 폭발에 닿은 다른 적에게도 폭발 장법이 적용됩니다.

- 부두술사
ㄴ맹독쑥 지팡이 : 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주변의 적에게 매초마다 메뚜기 떼가 시전됩니다.이제 독 기술 피해 +20~25%가 네 가지 주요 속성 중 하나로 붙습니다.


▣ 버그 수정
- 잘 듣는 독의 보석으로 인한 피해가 플레이어에게 반사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갇힌 자의 파멸로 인한 추가 피해가 실명 또는 현혹 상태의 적에게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영웅이 빙결 또는 실명 상태일 때, 원기의 보석이 피해를 제대로 감소시키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영웅이 실명 효과에 당했을 때, 원기의 보석이 영웅을 제대로 치유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업적

■ 시즌 2 정벌이 추가되었습니다.
■ "차원이 다른 상대"를 완료하는 데 이제 종의 주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모험 모드

■ 신 트리스트럼 마을의 배치가 개선되었습니다.
(참고: 이 변경 사항은 모험 모드에만 적용됩니다.)
■ 알록달록산골에서 보물을 더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 현상금&이벤트
■ 2.1.0 패치로 수행할 수 없게 되었던 현상금 사냥을 다시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다음 이벤트는 완료 조건 등에 변경이 있었습니다.
- 광부의 금
- 영혼의 항아리
- 귀부인의 유골
- 수전노의 유언장
- 빼앗긴 칼집
■ 병영 소탕
- •병영 지하 2층 입구를 찾기 쉽도록 지하 1층의 구조가 변경되었습니다.

▣ 네팔렘의 차원 균열
- 이제 플레이어가 자동 저장 지점에서 부활할 수 없습니다.
- 이제 약간의 지연 시간이 지난 후 시체에서 부활할 수 있습니다.
- 지연 시간은 죽을 때마다 증가합니다.
- 대균열 완료 보상으로 받는 금화와 경험치의 양이 증가했습니다.
- 알려진 문제: 26단계 이상의 대균열 보상이 현재 의도보다 높으며, 조만간 변경될 예정입니다.
- 차원 균열 및 대균열에서 여러 배경의 생성 구조가 변경되었습니다.

■ 괴물
- 일부 대균열 및 차원 균열의 괴물 밀도가 증가했습니다.
- 26단계 이상 대균열에서 괴물이 주는 피해가 감소했습니다.
- 다음의 균열 수호자들이 여러 가지로 변경되었습니다. 상대하기가 조금 덜 짜증 나지만 그래도 위험합니다.
ㄴ피갑구렁 : 한 방 피해 기술, 기절, 광역 피해의 조합으로 상대하기가 까다롭고 공정하지 않다는 느낌을 줬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피갑구렁의 도약 공격을 변경시켰지만, 전투의 역동성을 높이기 위하여 도약 공격이 예전보다 자주 발동될 것입니다.
ㄴ에레손 : 에레손의 질주 공격에 약간의 변경이 있었습니다. 광역 요소가 원거리 공격으로 변경되어, 원거리 캐릭터에게 더 까다로운 상대가 되었습니다.
ㄴ단단한 얼음 : 서리술사는 근접 플레이어에게 불공평한 상대였습니다. 전투의 구조를 조정하여, 광역 공격이 서로 겹치치 않게 했고 지속 시간도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원거리 공격이 원거리 캐릭터에게 한층 위협적일 것입니다.

■ 수정탑
- 보호막의 수정탑 : 이제 공격자에게 피해를 반사합니다.
- 속도의 수정탑:
ㄴ 지속 시간이 30초에서 1분으로 증가했습니다.
ㄴ 이제 적을 공중에 띄우고 피해를 줍니다.
ㄴ 이제 지속 시간 내내 벽생성 괴물의 벽을 뚫고 갈 수 있습니다.

■ 시험의 영역
- 시험의 대균열석이 떨어질 때 전설 아이템 소리가 나고 미니맵에 전설 아이템 아이콘이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받는 균열석의 등급에 따라 보상이 달라집니다.
- 파상 공격 사이의 시간이 감소했습니다.
- 나타나는 괴물의 종류가 조금 변경되었습니다.

■ 버그 수정
- •대균열에서 추종자 기술을 바꿀 수 있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추종자

■ 기사단
- 버그 수정
ㄴ 고취로 생성되는 진노의 양이 부정확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몬스터

■ 괴물 속성 중 추가생명력과 흡혈이 게임에서 제거되었습니다.
■ 혼란마
- 최대 질주 거리가 감소했습니다.
- 이제 근거리에서 짧은 질주를 사용합니다
■ 타락한 천사
- 최대 질주 거리가 감소했습니다.
- 부정한 보호막이 제거되었습니다.
■ 지옥불 좀비
- 이 괴물의 경험치, 피해, 생존력이 다른 좀비와 비슷한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 응징자
- 최대 도약 거리가 감소했습니다.
- 기절 지속 시간이 감소했습니다.
■ 보물 고블린
- 새로운 보물 고블린이 게임에 추가되었습니다.
- 보석 싹쓸이꾼, 핏빛 도둑, 혐오스러운 수집가 및 또 다른 악랄한 누군가를 찾아보십시오 .
- 새로운 보물 고블린은 모험 모드에서만 만날 수 있습니다.
- 이제 항상 차원문 앞에서 나타납니다.
- 이제 특별한 미니맵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 보물 고블린이 도망가는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 이제 최고의 전리품을 고행 I 이상의 난이도에서만 떨어뜨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