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클랜은 클래시오브클랜의 핵심 콘텐츠다. 유저들은 클랜에 가입을 함으로써 좀 더 적극적인 소셜 활동을 할 수 있으며, 나아가 게임 내 최상위 콘텐츠인 클랜전을 치를 수 있게 된다.



클랜에 반드시 가입하지 않더라도 약탈 등 대부분의 콘텐츠를 즐길 수는 있다. 하지만 클랜에 가입하게 되면, 클랜원으로부터 다양한 유닛들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으며, 이는 약탈 및 기지 방어에 사용할 수 있어 클랜에 가입하지 않은 유저보다 좀 더 유리한 위치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된다.

또한, 클랜에 가입하면 클랜원 간에 실시간 채팅이 가능해, 서로 간에 게임 정보를 공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투 영상도 함께 보기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클랜 마크를 달고 클랜전에 참가하면 본인의 전력을 맘껏 뽑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전투에서 승리하면 많은 전리품을 보너스로 얻을 수 있다.


◆ 클랜에 가입해야 하는 이유

- 클랜을 통한 적극적인 소셜 활동 가능
-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각종 게임 정보 공유
- 최상위 콘텐츠인 클랜전 가능
- 클랜원간 유닛 지원을 통해 좀 더 수월한 전투 가능




1. 클랜에 가입을 해보자!

클랜 가입의 최소 조건은 '부서진 클랜성의 복원'이다. 1만 골드를 지급하고 클랜성을 재건을 하게 되면 그 기능이 활성화 되면서, 클랜 가입으로의 길이 열리게 된다.

클랜성이 재건되면, 클랜성의 '클랜 아이콘'을 터치해 클랜을 검색할 수 있게 된다. 클랜마다 트로피 등의 최소 가입 조건이 있으므로, 자신의 수준에 맞는 클랜을 물색하는 것 중요하며, 가입 신청 후 클랜 대표의 승인이 떨어지면 가입 절차가 완료된다.

▲ 부서진 클랜성을 복구해야 클랜에 가입이 가능하다.




2. 장로? 공동 대표? 클랜 내 직책 및 권한


클랜을 책임지는 클랜장의 명칭은 '대표'이다. 그리고 클랜에는 대표를 도와서 클랜을 함께 운영하는 '공동 대표'와 '장로'라는 직책이 존재한다. 이 직책은 모두 대표가 위임할 수 있으며, 직책마다 가질 수 있는 권한도 각각 다르다.

▲ 클랜에는 네 가지 직책이 있으며, 대표가 그 위임할 수 있다.



◆ 대표

클랜을 처음 설립한 유저이며, 클랜과 관련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 클랜마크 등 클랜 정보를 수정할 수 있다.

- 클랜원 초대, 신청 수락 및 거절, 추방 등 클랜원 관리를 할 수 있다.

- 클랜원을 장로, 공동대표로 임명할 수 있다.

- 클랜원에게 전체 메일을 보낼 수 있다.

- 클랜전 상대를 검색할 수 있다.

- 대표가 클랜을 탈퇴할 경우 공동 대표가 대표로 위임되며, 공동 대표가 없다면 장로가, 이외에는 트로피 순으로 권한을 위임 받는다.



◆ 공동 대표

공동대표는 클랜 대표가 임명한 자로, 대표의 권한을 거의 동등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단, 공동 대표는 다른 공동 대표를 임명/강등 할 수 없다.

- 클랜마크 등 클랜 정보를 수정할 수 있다.

- 클랜원 초대, 신청 수락 및 거절, 추방 등 클랜원 관리를 할 수 있다.

- 클랜원을 장로로 임명할 수 있다.

- 장로의 직책을 클랜원으로 강등시키거나, 공동 대표로 승급시킬 수 있다.

- 클랜원에게 전체 메일을 보낼 수 있다.

- 클랜전 상대를 검색할 수 있다.

- 대표가 클랜을 탈퇴할 경우 공동 대표가 대표로 위임되며, 공동 대표가 없다면 장로가, 이외에는 트로피 순으로 권한을 위임 받는다.



◆ 장로

장로는 클랜 대표 또는 공동 대표가 임명한 자로, 기본적인 클랜원 관리가 가능하다.

- 클랜원 초대, 신청 수락 및 거절, 추방 등 클랜원 관리를 할 수 있다. (장로의 경우 추방 기능에 20분 쿨타임 존재)

- 대표가 클랜을 탈퇴할 경우 공동 대표가 대표로 위임되며, 공동 대표가 없다면 장로가, 이외에는 트로피 순으로 권한을 위임 받는다.



◆ 클랜원

특별한 권한이 없으며, 클랜 초대 역시 불가능하다.




3. 나의 클랜은 몇 위? 클랜 랭킹 시스템


게임에 입장해 좌측 상단에 트로피 아이콘을 클릭하면 랭킹 확인이 가능하다. 클랜의 랭킹은 클랜원이 보유하고 있는 트로피 점수로 결정되며, 상위 세 클랜에게는 시즌별 보상으로 보석이 지급된다.

클랜 랭킹 상단에는 상위 200위 클랜이 우선 표시되며, 하단으로 내리면 본인이 소속되어 있는 클랜의 랭킹 확인할 수 있다.

▲ 게임 화면 좌측 상단에 트로피 아이콘을 터치하면 랭킹 확인이 가능!



4. 클랜성의 활용


1. 클랜전 전리품 보관소 역할

클랜전이 끝나면 획득한 전리품은 모두 클랜성에 저장된다. 클랜성에 보관된 자원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저장 아이콘을 터치해 자원 저장소로 이동시켜야 한다.

클랜성에서 정보 아이콘을 누르면 현재 클랜성에 보관되어 있는 전리품 양을 확인할 수 있다.


▲ 클랜성 메뉴, 전리품이 들어오면 저장 아이콘이 활성화 된다.



2. 클랜 지원 유닛 요청 및 관리

클랜성을 통해 약탈과 기지 방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유닛들을 클랜에 요청할 수 있다. 유닛 요청 아이콘을 터치하면 메세지를 첨가할 수 있는 유닛 요청 메뉴가 나타나며, 전송 버튼을 누르면 클랜 채팅창에 입력한 메세지와 함께 요청이 완료된다.

클랜성에서 정보 아이콘을 누르면 지원 받은 유닛들의 종류와 갯수, 레벨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제거도 가능하다.

▲ 클랜원에게 절실한 지원 요청 메세지를 날려보자.



3. 클랜 정보 검색 및 관리 기능

클랜성에서 클랜 아이콘을 터치하면 본인이 소속되어 있는 클랜의 기본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최근 클랜전 기록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우측에 '탈퇴' 버튼을 터치하여, 클랜 탈퇴도 할 수 있다.

▲ 지난 클랜전 기록 및 영상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클랜명으로 클랜을 검색하는 것도 가능하다. 원하는 클랜을 검색한 후 터치하면 클랜의 기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클랜에 속해 있는 클랜원들의 정보도 확인이 가능하다. 그리고 고급 검색 옵션 표시 버튼을 터치하면 좀 더 세밀한 클랜 검색을 할 수 있다.

▲ 클랜 상세 검색기능을 활용하면 내게 맞는 클랜을 찾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