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랜전은 클래시오브클랜의 백미라 할 수 있다. 클래시오브클랜 유저라면 누구든 최대 50명으로 이뤄진 클랜에 가입할 수 있으며, 클랜에 가입하면 동료들과 함께 커뮤니케이션하며 클랜전이라는 집단 간의 전쟁을 체험할 수 있다.



■ 클랜전을 경험하고 싶다면 먼저 클랜 가입부터!

클랜 가입의 최소 조건은 '부서진 클랜성의 복원'이다. 1만 골드를 지급하고 클랜성을 재건을 하게 되면 그 기능이 활성화 되면서, 클랜 가입으로의 길이 열리게 된다.

클랜성이 재건되면, 클랜성의 '클랜 아이콘'을 터치해 클랜을 검색할 수 있게 된다. 클랜마다 트로피 등의 최소 가입 조건이 있으므로, 자신의 수준에 맞는 클랜을 물색하는 것 중요하며, 가입 신청 후 클랜 대표의 승인이 떨어지면 가입 절차가 완료된다.

▲ 부서진 클랜성을 복구해야 클랜에 가입이 가능하다.




■ 본격적으로 클랜전을 진행해보자!





1. 클랜전 개요

클랜전은 일대일이 아닌 다대다 전투 방식으로 진행되며, 최대 50명이 동시에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그리고 클랜전 기간 동안 더 많은 별을 획득하는 쪽이 최종 승리하게 된다.

클랜전은 준비일 1일과 전투일 1일, 총 2일동안 진행된다. 그리고 전쟁에서 이기면 클랜전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다. 다면, 승리하면 추가로 전리품을 가져갈 수 있으나, 패배하면 대부분의 전리품을 상실하게 된다.

클랜 내 대표나 공동 대표가 클랜전 검색을 시작하면, 잠시 후 비슷한 전력의 클랜과 매칭이 이뤄진다.





2. 클랜전 준비일 (24시간)

클랜전 매칭이 성사되면 24시간의 준비 기간을 갖는다. 이 기간에는 진영 배치 변경, 지원 병력 보충 등을 할 수 있으며, 상대편 진영 정찰을 통해 사전에 전투 전략을 미리 세워 볼 수 있다.

클랜전에서의 진영 배치는 보통때와는 달리 마을회관, 클랜성, 방어타워 등을 최우선으로 보호해야 한다. 따라서 자원이나 군대와 관련된 건물들은 전부 외곽으로 빼두는 등 클랜전에 어울리는 진영 배치를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참고로 전투일이 되면 진영 변경이 불가능하므로 이 기간에 반드시 배치를 완료해두자.



◆ 클랜전 배치 변경하기

게임 화면 왼쪽 하단에 '전투 아이콘' -> '전쟁 기지 변경'을 선택하면 클랜전용 진영 배치를 등록 및 변경 할 수 있다. 여기서 등록한 진영 배치는 일반 배치와는 별개로 저장되며, 최대 3개까지 배치 저장이 가능하다.

만약 업그레이드 중인 건물 및 유닛이 있다면, 업그레이드 이전 레벨이 적용된다.

▲ 전쟁 기지 변경 버튼을 터치하면 에디트 모드로 변경


▲ 최대 3개까지 진영이 저장된다.





3. 클랜전 전투일 (24시간)


클랜전이 시작되면 상대 진영으로의 공격이 가능해진다. 유저당 두 번의 공격기회가 주어지며, 한 유저가 같은 곳을 두번 연속 공격할 수 없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상대에 대한 최고의 공격 기록만 남는다는 점이다. 가령 본인이 상대의 23번을 공격해 2별을 획득하더라도, 아군 중 누군가가 다시 공격해 3별을 획득했다면, 본인의 기록은 사라지고 최종적으로 3별의 기록만 남는다. 그리고 최종 기록만이 클랜 점수에 가산된다. 따라서 클랜 전략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아군 진영 순위는 마을 발전도에 따라 결정되는데, 클랜전은 어디까지나 다수의 별을 획득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순위를 의식한 무리한 공격보단 상대 진영을 미리 살펴보고 자신의 수준에 맞는 곳을 찾아 안전하게 공격하는 것이 좋다.


◆ 클랜전 별(★) 획득 조건

1. 마을 50%이상 파괴 시 별 한 개 획득

2. 마을회관 파괴 시 별 한 개 추가 획득

3. 마을을 100% 파괴 시 별 한 개 추가 획득


▲ 미리 정찰하고 적당한 상대를 골라 공격!


▲ 전투 현황은 실시간으로 기록에 남는다.




4. 클랜전 종료

전투일이 지나고 클랜전이 종료하게 되면, 최종적으로 획득한 별의 개수에 따라 승패가 결정된다. 그리고 승자와 패자에게 맞는 전리품이 보상으로 지급된다. 전리품은 클랜성에 저장되며, 저장 아이콘을 눌러 자원 저장소로 이동시킨 후 사용이 가능하다.

▲ 클랜전 종료와 함께 전리품이 보상으로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