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은 한 순간 광역 범위에 일정 시간동안 강력한 효과를 부여하는 것으로, 적재적소에 사용하기만 해도 아군의 전력을 배로 끌어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전략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총력전을 펼쳐야하는 클랜전에서 활약 범위가 남다르다.

클래시오브클랜에서 마법은 총 5가지 종류가 있으며 마법제작소에서 생산이 가능하다. 또한, 연구소에서 레벨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레벨이 상승할 때마다 그 효과도 함께 증가한다.

마법은 각자마다 고유의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사용하기 쉬우면서도 광역 범위에 탁월한 효과를 부여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제작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전투마다 사용 개수에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전략적인 사용이 요구된다.




■ 번개 마법 (Lightning Spell)



번개 마법은 마법 제작소에서 생산할 수 있는 첫 번째 마법으로, 해당 지역 내 적 건물과 유닛에 무작위 피해를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마법을 사용하면, 3.5타일 범위 내의 2타일 범위를 가진 번개가 무작위로 6번 내려치게 된다.





- 상세 정보






- 운영 전략


번개마법은 일반적으로 적의 방어 건물이나 유닛에 시전해서 제거하거나 체력을 소진시키는 용도로 사용한다.

자신이 보유한 유닛의 조합을 고려해서, 가장 위협적인 방어 시설을 먼저 파괴하는 전략이 주로 사용된다. 가령 공중 유닛을 중심으로 전투조합을 구성했다면, 가장 위협적인 대공포를 번개로 파괴한 뒤 유닛을 투입하는 방법이 있다.

또한, 적 클랜성에서 등장하는 지원 병력을 제거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약탈 시 다크 엘릭서 저장소에 번개 마법을 시전해 다크 엘릭서만을 약탈하는 수단으로도 자주 이용된다.

범위 내에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무작위 위치에 번개가 떨어지므로 체력이 높은 건물이나 유닛을 대상으로 사용할 때에는 큰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




영상 출처 : http://www.youtube.com/watch?v=Nf0gB1GPwoI




■ 회복 마법 (Healing Spell)



회복 마법은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는 마법이며, 반경 5타일 안에 있는 아군에게 12초간 HP를 회복시키는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지상 유닛은 물론이며, 공중 유닛과 치유사까지 회복시킬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 상세 정보






- 운영 전략


회복 마법은 마법 제작소의 레벨이 2일 때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범위 내 아군 유닛에게 초당 회복 효과를 주는 마법이다.

회복 마법은 사용하기 손쉽고, 한 순간에 광역으로 유닛들의 HP를 대폭 회복시키기 때문에 자주 이용되는 마법이다. 다만 마법진은 고정이므로, HP를 회복시키려는 유닛의 이동경로를 예측해서 적절한 위치에 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회복 마법 2개를 한 곳에 동시에 시전하면 치유 효과도 2배로 적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아군의 HP를 회복시키는 방법에는 치유 마법 외에도, 유닛 조합에 치료사를 포함시키는 방법이 있다. 치유사는 회복 마법과는 달리 살아남기만 한다면 지속적으로 아군 유닛을 회복시킨다는 장점이 있으나, 대공포의 공격 범위를 피해서 사용해야 하며, 때로는 원치 않는 유닛을 치료하기 때문에 다루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영상 출처 : http://www.youtube.com/watch?v=MHRu7Omi1Mk




■ 분노 마법 (Rage Spell)



분노 마법은 마법 제작소를 3레벨로 업그레이드 하면 생산할 수 있는 마법으로, 시전하면 해당 지점에 보라색 마법진을 형성하며, 그 안에 있는 유닛들은 일정 시간 동안 공격력과 이동속도가 대폭 증가하는 효과를 받을 수 있다.





- 상세 정보






- 운영 전략


분노 마법의 효과를 받은 유닛들은 일순간 강력한 화력과 이동속도를 갖게 되어, 적진의 두터운 외벽이나 체력이 높은 건물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분노 마법의 효과는 치유사나 해골 돌격병, 영웅에게도 적용되며, 이동 경로를 예측해서 시전하면 오랜 시간 효과를 받는 것이 가능하다.

단, 효과는 중첩이 되지 않으므로, 같은 자리에 2회 시전을 하거나 바바리안 킹의 스킬인 '강철 주먹'과 겹쳐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한다.




영상 출처 : http://www.youtube.com/watch?v=BVo9To3MyQI




■ 이동 마법 (Rage Spell)



이동 마법은 마법 제작소 4레벨 이상부터 생산할 수 있는 마법이다.

마법을 시전하면 해당 지역을 기준으로 3.5타일 범위에 마법진이 형성되며, 마법진 안으로 진입한 모든 유닛에게 벽을 뛰어넘을 수 있는 능력이 부여된다.




- 상세 정보






- 운영 전략


마법이 벽을 뛰어넘는 효과를 주는 만큼, 주요 지점의 벽에 시전하는 것이 기본적인 사용 방법이다. 외벽과 내벽 사이를 걸쳐 시전해 놓으면, 두 개의 벽을 한 번에 뛰어넘을 수 있다.

만약 상대 진영이 장벽으로 세밀하게 방어가 되어 있는 배치라면, 이동 마법을 시전하고 해당 지역에 다수의 유닛을 투입하는 전략으로 벽을 파괴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단숨에 진영 중심으로 진입해 마을회관을 파괴할 수도 있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은 해골 돌격병은 이동 마법에 반응하지 않고 그대로 벽을 파괴하므로, 이동 마법과 해골 돌격병을 동시에 사용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보통 외각에 배치된 장벽은 해골 돌격병으로 제거하고, 해골 돌격병으로 파괴하기 까다로운 외벽은 이동 마법을 통해 넘는 전략이 사용된다.




영상출처 : http://www.youtube.com/watch?v=0NnYKtEp8cI



■ 얼음 마법 (Rage Spell)



얼음 마법은 마법 제작소를 5레벨 까지 업그레이드하면 생산 할 수 있는 마법이다.

45분이라는 비교적 기나긴 제작 시간이 필요하지만, 한 순간 시전 지역으로부터 반경 3.5타일 내의 모든 건물과 유닛을 얼려버리는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 마법이다.




- 상세 정보






- 운영 전략


얼음 마법의 초기 지속시간은 4초로 짧은 편이기 때문에, 적절한 타이밍에 핵심 방어 건물들을 얼리는 것이 중요하다. 공격을 예측해서 미리 시전하는 것 보다는 공격을 받는 순간에 바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보통 공격 시 아군 유닛에게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는 고급 방어 시설을 대상으로 마법을 시전해 기능을 마비시키고, 그 사이에 안전하게 시설을 파괴하는 전략으로 주로 사용된다.

특히 방어 시설 중 가장 위협적이라 할 수 있는 인페르노 타워가 마법 시전 대상 1순위라 할 수 있으며, 이외에 방어 시설들이 몰려있는 곳에 사용해 동시에 여러 시설들을 마비시키는 것이 효율적인 마법 사용이라 할 수 있다.




영상 출처 : http://www.youtube.com/watch?v=PNH5vxHgo_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