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유닛과는 달리 다크엘릭서를 먹고 자란 유닛은 몸집이 거대하며, 남다른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이에 클래시오브클랜에서는 이러한 특수 유닛들을 영웅이라고 부르며, 이들은 다양한 전투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영웅에는 '바바리안 킹'과 '아처 퀸', 총 두 종류가 있으며, 한 번 구입하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공격과 방어에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HP가 소진되면 전부 회복할 때까지 수면을 취하게 된다.

▲ 사이좋게 휴식을 취하고 있는 두 영웅들


영웅의 레벨은 다크엘릭서를 사용해서 올릴 수 있는데, 레벨이 오르면 HP, 공격력 등의 능력치가 오를 뿐만 아니라 5레벨이 되면 영웅 고유의 스킬이 개방되어 한층 더 강력한 능력을 발휘한다.




■ 바바리안 킹 (Barbarian King)



마을 회관 레벨이 7이 되면 다크엘릭서 10,000을 소모해 영웅 바바리안 킹을 구입할 수 있다. 바바리안 킹은 공격력과 HP가 뛰어난 대신 지상 공격만 가능한 영웅이다.

바바리안 킹이 5레벨이 되면 10초 동안 바바리안 킹과 주변 바바리안들의 공격력과 이동속도를 증가시키고, 일정 수의 바바리안을 소환하는 '무쇠 주먹'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 운영 전략

바바리안 킹의 능력치가 높긴 하나, 모든 피해를 흡수할 정도의 HP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 또한, 영웅 유닛에게는 치유사의 회복량이 50%만 적용되기 때문에 탱커의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킹을 전투 초반에 투입하면 마지막까지 살아남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영웅 유닛은 사망하면 최소 30분 동안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전투 중반에 투입하거나 보조 탱커로 활용하고 가급적이면 마지막까지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

레벨 5 이상의 바바리안 킹은 '무쇠 주먹'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스킬을 사용하면 바바리안 킹과 킹 주변의 바바리안들이 일시적으로 분노 상태가 되어 이동속도와 공격력이 상승한다. 따라서 영웅과 소수의 바바리안만으로도 일시에 엄청난 화력을 낼 수 있다. 다만 강철의 주먹 스킬은 분노 마법과는 중첩이 되지 않으므로, 이를 중복해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무쇠 주먹 스킬은 바바리안 킹의 체력을 회복시키기도 한다.


바바리안 킹은 기본적으로 공격 속도가 느리고, 한 번에 한 유닛만을 공격하기 때문에 다수의 적에게 쉽게 제압당하는 모습을 보인다. 따라서 방어 시에는 진영 중앙에 배치해 중요 시설을 보호하기 위한 버팀목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좋아보이며, 공중 공격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대공 방어 시설 근처에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 상세 정보








■ 아처 퀸 (Archer Queen)



아처 퀸은 마을 회관 9레벨에 다크 엘릭서 40,000을 소모해서 구입할 수 있는 유닛이다.

아처의 업그레이드 형태로 아처보다 공격 거리가 1.5타일 길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바바리안 킹과 마찬가지로 업그레이드를 통해 영웅 레벨 5를 달성하면 '왕의 망토' 스킬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 스킬은 아처 퀸의 모습을 잠시 감춘 뒤, 일정 수의 아처를 주변에 소환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 운영 전략


아처 퀸의 기본적인 사용법은 HP가 낮은 편이라는 것을 고려하여, 자이언트나 골렘과 같이 HP가 높은 유닛을 먼저 투입하여 시선을 끌고, 아처 퀸을 뒤늦게 투입해서 후방에서 딜러의 역할을 수행하게 하는 것이다.

▲ 아처 퀸을 후방에 배치해 딜러 역할을 수행하게 하자!


아처 퀸은 모든 전투에서 핵심 딜러 역할을 하는 영웅이므로, HP를 최대한 보존해 다음 전투에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만약 방어 시설들이 아처 퀸을 공격한다면, 스킬인 '왕의 망토'를 사용해 은신하고, 다른 유닛이 공격 받도록 할 수 있다.

▲ 왕의 망토 스킬을 사용하면 아처 퀸이 투명하게 된다.


방어적인 측면에서도 아처 퀸은 지상/공중 공격이 모두 가능하므로, 중심부에 배치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아처 퀸과 바바리안 킹을 가까이에 배치하는 경우에는 적의 공격에 함께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 상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