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오브클랜을 처음 시작하는 유저라면 누구나 고민하게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마을 배치다. 튜토리얼을 마치고 마을이 어느 정도 성장하게 되면, 차츰 외부로부터의 약탈 위험에 노출되게 된다. 이때 어떻게 건물들을 배치했는가에 따라 약탈 피해 정도가 좌우되기 때문에, 본인이 어떠한 마을 배치를 선택하는가는 상당히 중요한 문제가 된다.

견고한 마을 배치와 허술한 마을 배치의 차이는 확연하다. 보통 약탈자는 손쉬운 약탈을 위해 마을의 헛점을 찾고자 노력한다. 하지만 균형있게 잘 짜여진 마을 배치와 대면하게 된다면, 많은 자원을 가지고 있더라도 과연 공격을 시도할 것인가에 대해 다시 한 번 고심하게 된다.

▲ 같은 등급의 마을이라도 배치의 차이가 크다.


마을 배치는 일단 용도에 따라 일반용, 클랜전용 등으로 나뉘며, 이는 좀 더 세분화되어 방어하려는 대상에 따라 미로형, 안티 드래곤형 등으로 분류된다. 마을 배치는 방어 전략에 대부분을 차지한다고도 볼 수 있으며, 최소 마을회관 Lv6부터는 신경써서 배치하는 것이 좋다.




■ 일반형? 클랜전형? 용도에 따른 마을 배치법


클래시오브클랜의 마을 배치는 용도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바로 일반형과 클랜전형이다. 이 두 유형의 배치는 용도부터가 다른 만큼 주요 건물의 대상도 다르며, 배치 형태도 전혀 다른 형태를 띄고 있다.

일단 일반형과 클랜전형을 구분할 수 있는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마을회관의 위치다. 클랜전에서 상대의 공격으로부터 최소한의 별(트로피)로 방어해야 하는 클랜전형 배치는 마을회관을 가장 안쪽 깊숙히 배치하는 것이 기본이다. 반면 일반형은 평소 모은 자원을 안전하게 보호하려는 목적이 강하기 때문에 자원 저장소를 안쪽에 배치하는 것이 보통이다.



◆ 일반형 배치에서 왜 마을회관을 밖으로 빼 놓아야 할까?

초보자가 흔히 실수하기 쉬운 것 중 하나가 바로 마을회관의 위치다. 마을회관은 마을의 등급을 결정하는 가장 중심이 되는 건물이며, 이 건물이 파괴되면 상대에게 1별과 트로피 점수를 헌납하게 된다.

하지만 초보자는 트로피를 모으기 보단, 자원을 모아서 빠르게 마을을 성장시키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 할 수 있다. 혹여나 트로피 점수를 모아서 상위 리그로 진입하더라도 더욱 강력한 상대들을 만나기 때문에, 무작정 트로피 점수를 올리기 보단 적당히 조절해 자신 수준에 맞는 리그에서 활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마을회관을 장벽 밖으로 배치하면, 자원 저장소를 좀 더 안쪽으로 배치할 수 있어 방어가 수월할 뿐만 아니라, 마을회관이 파괴되면 보호막이 생성되기 때문에 약탈의 위협으로부터 부담을 한시름 덜 수 있다.


마을회관을 외곽에 배치할 때 얻을 수 있는 이점

- 트로피 점수를 관리하기 편리
- 적의 공격을 최소한으로 방어할 수 있으며, 손 쉽게 보호막을 생성할 수 있음
- 자원 저장소를 좀 더 안쪽으로 배치 가능


▲ 마을회관을 내주고 보호막을 얻자!




■ 어려운 마을 배치? 국민 배치법을 참고하자!


클래시오브클랜이 수 많은 글로벌 유저층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다양한 배치법이 존재하며, 그 모양도 각양각색이다. 하지만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마을 배치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더라도 배치를 처음부터 직접 구성하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숙련자도 어렵다고 하는 마을 배치인데, 하물며 초보자는 오죽하랴.

이에 '국민 배치법'이라 불리며 다수의 유저들에게 그 효과와 안정성을 인정받은 배치법을 몇 가지 소개할까 한다. 본인의 마을회관 레벨에 맞춰 참고하되, 플레이하면서 조금씩 본인만의 색깔을 입혀간다면 그것이 바로 자신만의 마을 배치가 되는 것이다.

본 마을 배치법은 해외 클래시오브클랜 포탈 사이트를 참고로 작성하였습니다.
ㄴ 참고 사이트 : http://clashofclansbuilder.com/



◆ 마을회관 Lv6 일반형 배치




◆ 마을회관 Lv6 클랜전형 배치




◆ 마을회관 Lv7 일반형 배치




◆ 마을회관 Lv7 클랜전형 배치




◆ 마을회관 Lv8 일반형 배치




◆ 마을회관 Lv8 클랜전형 배치




클래시오브클랜 인벤 마을 배치 게시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