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오브클랜은 여타 모바일 게임과는 달리 클랜이 핵심 콘텐츠인 만큼 다른 유저들과의 의사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클랜전을 준비하면서 병력 지원, 전술 공유 등 클랜원들과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기 위해서는 채팅 시스템을 확실히 파악해 둘 필요가 있다.

▲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채팅 상황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채팅창 메뉴는 메인 화면 좌측에 배치되어 있으며, 전투 상황 외에 언제든 터치해서 활성화 시킬 수 있다. 또한,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대화 개수를 숫자 아이콘으로 표시해주기 때문에 채팅 상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전체 채팅
: 탭을 선택하면 누구나 대화를 공유할 수 있는 전체 채팅이 가능하다.
클랜 채팅
: 탭을 선택하면 해당 클랜에 소속된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는 클랜 채팅이 가능하다.

클랜 메뉴
: i아이콘을 선택하면 클랜 정보와 클랜 검색이 가능한 클랜창이 활성화 된다.
채팅 입력창
: 채팅을 직접 입력하는 곳. 입력창을 선택하면 대화를 입력할 수 있는 키보드가 등장한다.
지원 병력 요청
: 클랜 멤버들에게 지원 병력을 요청하면, 채팅창에 표시된다.
영상 공유
: 전투 영상을 다른 이에게 공유하면 채팅창에 나타난다.




◆ 채팅 시스템 관련 Q&A

1. 채팅 언어가 올바르게 출력되지 않을때?

사용자의 채팅 기본 설정은 어느 국가에서 마을을 처음 생성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만약 언어 설정이 잘못되어 있다면 게임 화면 우측하단에 있는 톱니바퀴 아이콘을 터치해 설정 메뉴를 활성화 시킨 후 언어를 변경할 수 있다.

혹여나 설정에서 제대로 국가 언어를 설정했음에도 전체 채팅에서 출력되는 언어 설정이 올바르지 않다면 마을을 해외에서 생성했을 가능성이 높다. 지역에 따라서는 지역 설정이 올바르더라도 사용하는 언어와 채팅 언어가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자.




2. 공격적인 언사를 사용하는 유저는 어떻게 신고하나?

전체 채팅에서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는 사용자가 있다면 메시지의 '신고' 버튼을 눌러 신고 접수를 할 수 있다.

전체 채팅 외에 다른 곳에서 이러한 행위가 목격될 경우엔 증거가 될 만한 스크린샷을 찍어 고객센터에 신고 내용과 함께 보내면 된다. 이 경우엔 게임 설정 항목의 '도움말 및 지원' 에 위치한 '문제 신고' 버튼을 이용하면 된다.

다음은 공격적인 성향에 해당될 수 있는 사항이다.

▲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유저가 있다면 신고를!

- 부적절한 마을 혹은 전쟁 기지 배치
- 클랜 채팅방에서의부적절한 언어사용
- 부적절한 내용의 마을 이름, 클랜명 또는 클랜 설명



3. 채팅 알림이 제대로 표기되지 않는 경우는?

채팅 알림이 뜨지 않거나 잘못된 숫자를 표시한다면, 해당 유저는 각기 다른 두개의 기기에서 같은 마을을 경영중일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알림이 한 기기에 표시될 수 있으나 다른 기기에선 표시되지 않거나 다르게 보일 수 있다.

현재 사용하지 않는 기기에서 클래시오브클랜을 완전히 종료하면 해결이 될 것이다. 하지만 이후에도 2개 이상의 기기에서 번갈아가며 사용할 경우에는 이 문제가 계속 발생할 수 있다.



4. 전체 채팅에서 '차단' 버튼은 무슨 기능을 하나?

'차단' 버튼은 특정 유저의 채팅을 내 채팅창에서 보이지 않도록 할 수 있는 기능이다. 또한, 상대방을 차단하면 상대방 또한 내 메시지를 볼 수 없다는 걸 주의해야 한다.

차단된 사용자의 목록은 다시 게임을 실행하면 리셋된다.

▲ 특정 유저와 대화하고 싶지 않다면 차단 기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