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마을 대장이 되기 위해 클래시오브클랜의 세계를 찾은 유저분들! 튜토리얼이 이끄는 대로 게임을 진행하고 있긴 한데, 작은 문제가 발생했다고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아직 게임에 아직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자주 문제가 발생하는 항목만 골라서 답변해드리는 FAQ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기능이나 문제 해결책을 알게 된다면, 게임을 플레이하는 시간이 더욱 즐겁고 쉽게 익숙해지는 것은 당연하겠죠?

클래시오브클랜에 갓 입문한 플레이어분들을 위해서 숙지하면 반드시 도움이 되는 FAQ 모음! FAQ를 통해 클래시오브클랜 최고의 대장자리에 한 걸음 더 다가가도록 하세요.


초보자를 위한 FAQ 모음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ㆍ게임 일반
마을 이름을 변경할 수 있나요?
마을을 리셋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ㆍ전투
전투가 종료되었을 때 살아남은 유닛은 어디로 가나요?
상대가 장벽 안에 유닛을 배치해서 공격합니다.
마을 방어를 위한 유닛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나보다 훨씬 레벨이 높은 플레이어에게 공격을 받습니다.

ㆍ결제
구매한 보석이 적립되지 않았습니다.
실수로 보석을 사용해 버렸습니다! 다시 돌려받을 수 있나요?
보석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ㆍ시스템
게임에서 한글이 안써져요
전투 '다시보기'가 사라졌어요.
전체 채팅 언어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마을이 없어졌습니다! 복구할 수 있나요?






◆ 게임 일반 사항 Q&A


Q. 마을 이름을 변경할 수 있나요?


안타깝게도 한 번 생성된 마을의 명칭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Q. 마을을 리셋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클래시오브클랜의 묘미는 좋은 시절이건 나쁜 시절이건 마을과 함꼐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마을을 다시 만들 수는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iOS라면 다른 기기에서 새 마을을 만들면 됩니다. 하지만 마을이 기존에 Game Center에 연동되어 있는 경우 마을을 바꿀 수 없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는 앱을 재설치하면 새로운 마을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마을을 Google+ 계정에 연동한 상태라면 Google+계정에 영구히 남아 있습니다.




◆ 게임 내 전투 관련 Q&A


Q. 전투가 종료되었을 때 살아남은 유닛은 어디로 가나요?


유닛을 전투에 배치하면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최소한의 유닛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전략을 강구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상대 마을에 배치하지 않는 유닛은 다시 훈련소로 돌아옵니다.




Q. 상대가 장벽 안으로 유닛을 배치해서 공격합니다.


마을에 건물이나 장벽을 배치할 때 주변에 흰색으로 안전 지대가 표시됩니다. 안전 지대 안에는 유닛을 배치할 수 없지만, 장벽을 건물과 멀리 놓게 되면 건물과 장벽의 안전 지대 사이에 틈이 생깁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트랩, 폭탄, 지뢰, 숨겨진 뇌전탑과 장식품은 안전지대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건물이나 장벽에서 너무 멀리 배치하면 마을 중간에 적 유닛이 배치될 수 있는 틈이 생길 수 있습니다.




Q. 마을 방어를 위한 유닛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훈련소에 직접 생산한 유닛을 방어에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본인이 생산한 유닛은 오로지 공격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닛을 마을 방어 용으로 배치하기 위해서는 우선 클랜에 소속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후 클랜성의 메뉴를 통해 유닛을 요청하여 다른 클랜 멤버가 보내주는 유닛을 받습니다. 지원 받은 유닛은 공격할 때 추가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하지 않으면 방어 시 클랜성의 공격 범위 내에 유닛이 들어오면 클랜성에 지원 받은 유닛이 방어를 하러 출동합니다.




Q. 나보다 훨씬 레벨이 높은 플레이어에게 공격을 받습니다.


상대 찾기는 트로피 점수로만 결정됩니다. 가령 마을 회관이 10레벨이더라도 트로피 수량이 아주 적은 경우, 해당 플레이어는 낮은 레벨의 상대와 매칭이 될 수 있습니다.

복수 기능을 통해 공격을 받을 경우에도 본인과 상대방 사이의 트로피 수 차이가 상당히 많이 날 수도 있습니다. 공격 기록에서 '복수'를 선택하면 누가 나에게 복수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 결제 관련 Q&A


Q. 구매한 보석이 적립되지 않았습니다.


보석이 적립되지 않는 문제에 대해서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단순히 게임 내 반영되어 충전될 때까지 약간의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입니다.

또한, 보석을 정확한 마을에서 충전했는지 한 번 더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떠한 Apple ID 또는 Google 계정을 사용하든 보석은 항상 주문을 한 마을에 추가됩니다. 24시간이 지난 후에도 보석이 적립되지 않았을 경우, 다음과 같은 절차로 고객센터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iOS
iTunes 고객센터로 연락하여 상황 설명과 결제 영수증을 포함하여, 환불을 진행합니다.


Android
구글 월렛 (wallet.google.com) 사이트에 접속하여 주문 상황을 확인합니다. 결제가 완료되었다면, 영수증이 모두 보이도록 사진 또는 캡처하여 스크린 샷을 고객센터로 보내시면 됩니다.





Q. 실수로 보석을 사용해 버렸습니다! 다시 돌려받을 수 있나요?


클래시오브클랜은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멀티 플레이 게임이기 때문에 이미 적용된 사항을 변경하는 것은 다른 사용자들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는 보석을 구매해 업그레이드를 한 다른 사용자들과의 불평등을 초래하는 일이 되므로 환불은 불가능합니다.




Q. 보석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구매 오류에는 몇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해결책은 사용하는 기기에 따라 다릅니다.

Apple
Apple의 경우 결제가 게임 내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결제를 하기 전에 기기 설정을 올바르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4시간 이상 결제가 완료되지 않을 경우 iTunes Support(www.apple.com/support/contact)에서 도움을 받으십시오.

결제 대기중이 아니라면 iTunes 의 인앱 구매 금지 가이드(http://support.apple.com/ko-kr/ht6088)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Android
구글 계정으로 결제를 시도하셨다면 위에 언급된 문제를 겪으셨을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래 링크의 Google Play Store Support(http://support.google.com/googleplay/answer/1061913?hl=ko)를 따르십시오.






◆ 게임 시스템 관련 Q&A


Q. 게임에서 한글이 안써져요


게임 내 한글이 입력되지 않는 현상은, 단말기의 운영체제 버전이 낮거나 키보드 오류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해결 방법 1)
가장 최신 버전으로 단말기의 운영체제 버전을 업데이트합니다.

해결 방법 2)
1.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구글 한글 키보드'를 다운로드
2. 단말기 환경설정 -> 언어 및 입력 -> 구글 한글 키보드"에 체크

해결 방법 3)
게임 내 설정 -> 언어 -> 대한민국 선택





Q. 전투 '다시보기'가 사라졌어요.


방어 기록은 4개의 다시보기까지만 저장됩니다. 또한, 서버 점검 이전에 진행된 전투는 다시 보기를 할 수 없습니다.

다시 보기는 항상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점에 유의하여 평소에 기록을 자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 전체 채팅 언어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사용자의 채팅 기본 설정은 어느 국가에서 마을을 처음 생성했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만약 언어 설정이 잘못되어 있다면 게임 화면 우측하단에 있는 톱니바퀴 아이콘을 터치해 설정 메뉴를 활성화 시킨 후 언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혹여나 설정에서 제대로 국가 언어를 설정했음에도 전체 채팅에서 출력되는 언어 설정이 올바르지 않다면 마을을 해외에서 생성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역에 따라서는 지역 설정이 올바르더라도 사용하는 언어와 채팅 언어가 다를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Q. 마을이 없어졌습니다! 복구할 수 있나요?


가급적 한 기기에 한 마을만을 플레이하실 것을 권장하는 바이며 Game Center 또는 Google+계정에 마을을 연동시켜 둘 것을 권장합니다. 한 기기에서 여러 마을을 로드했을 경우에는 한 개 이상의 마을의 진행상황을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마을의 진행상황을 잃어버렸고 Game Center 나 Google+계정으로 복구가 불가능 하다면 제작사에 직접 인게임 메시지를 보내야 합니다. 그리고 보낼 메시지에 다음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야 마을을 원활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마을 및 클랜 이름
-잃어버린 마을의 마을 회관 레벨
-잃어버린 마을의 정확한 XP레벨


이외에도 Google+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기기의 경우 계정을 연동할 수 없습니다. 특히 블랙베리, 노키아 X시리즈, 킨들 HD또는 클래시 오브 클랜에서 정식으로 지원하지 않는 기기의 경우에도 사라진 진행상황을 복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