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아케론의 염옥을 포함한 3개의 던전 추가, 광전사에게 탱킹 스킬 부여 등 테라의 열 번째 날개 '격동의 아르보레아'가 업데이트된 가운데, 금일 정기점검을 통하여 추가적인 콘텐츠 수정이 이뤄졌다.

그중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은 던전 난이도와 일부 버그가 수정된 점인데, 먼저 아케론의 염옥과 부활한 회당 등 이번에 추가된 던전에 대해 난이도가 하향된다.

아케론의 염옥은 최종 보스인 케틀라스와 전투 시 점프대를 활용해야 하는 전멸 패턴이 있는데 기존에는 3명의 인원만 이용할 수 있었지만, 이제 최대 5명까지 떠오를 수 있도록 변경되었고, 케틀라스의 보호막 재사용 대기 시간도 증가했다.

해당 패턴은 무작위 파티원을 선택해 쫓아다니면서 보호막이 파괴되기 전까지는 '밟기' 공격을 반복하는데, 아이템 파밍 상태가 좋지 못한 경우 창기사의 방패 막기를 뚫고 피해를 입을 정도로 상당히 강력하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하향 패치로 인해 초보 유저들은 한층 더 쉽게 던전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점프대와 보호막 관련 패턴이 하향된 케틀라스


다음으로 부활한 회당 '완성된 카프리콘' 공략에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뱀 머리가 소환 후 10초 뒤에 제거되도록 변경되었다.

카프리콘은 모든 파티원을 사슬로 끌어온 후 맵 전체에 피해를 주는 전멸기술을 사용하는데, 이 패턴에서 랜덤한 대상의 발밑에 소환되는 뱀 머리 안에 위치해 있어야 생존이 가능하다.

하지만 뱀머리 안에서는 지속적인 피해를 입기 때문에 사전에 생명력 관리가 중요했고, 혹시나 힐러가 대상자라면 사망할 위험도 컸지만, 이제 지속 피해를 주는 독 이상상태의 유지 시간이 15초로 감소하여 조금 더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 가장 주의해야 하는 패턴(이미지: 지나가던사내 회원의 공략글)


신규 던전의 난이도 조정 외에도 폭풍의 엘카라스 호 77회 클리어 시, 업적 달성을 통해 획득할 수 있던 '폭풍의 제압자' 업적의 네임 플레이트 효과가 2월 26일 후 사라질 예정이다.

물론 2월 26일 이후에도 업적 획득이나 점수 반영은 정상적으로 되는데, 과거에도 관련 업적의 네임 플레이트 효과가 삭제되면서 신규 던전이 업데이트되었기 때문에 일부 유저들은 2월 말쯤 새로운 상위 난이도의 던전이 추가되지 않을지 예상하는 분위기다.




▲ 엘카라스 호 상급 난이도 77회 클리어 시 획득 가능한 칭호


그밖에 주요 변경 사항으로는 일반 팻말은 최대 10글자, 우끼우끼 팻말이나 미치광이 팻말에 사용할 수 있는 글자는 최대 22글자로 수정하였으며, 이벤트로 한정 기간 동안 진행되던 '돌아온 5:5 투지의 전장'이 종료된다.

여기에 전사의 사슬 VII 단계 크리스탈과 아티팩트의 효과가 동일하게 출력되는 문제도 함께 수정되었는데, 강화 크리스탈의 적대치 증가량이 기존 16%에서 15.4%로 수치 조정이 이뤄졌다.



▲강화 크리스탈의 적대치가 수정되었다

■ 1월 22일 테라 패치노트 전문

▣ 컨텐츠 변경 사항

1.전장

- 전장 매칭 UI의 순서가 변경되었습니다.
ㄴ포화의 전장, 명예의 전장, 쿠마스 월드, 투지의 전장(개인 매칭), 투지의 전장, 역전의 수련장, 정예 포화의 전장, 정예 명예의 전장 순으로 변경됩니다.

- 이벤트로 한정 기간동안 진행되었던 ‘돌아온 5:5 투지의 전장’이 종료 됩니다.
ㄴ전장이 종료됨에 따라 전장 매칭 UI에서 삭제됩니다.


2.던전

- 폭풍의 엘카라스 호
ㄴ폭풍의 엘카라스 77회 클리어 시, 업적 달성을 통해 획득 가능한 ‘폭풍의 제압자’ 업적의 네임플레이트 효과가 2월 26일 이후 사라집니다.
ㄴ 2월 26일 이후에도 업적은 정상적으로 획득가능하며, 업적 점수에도 정상 반영됩니다.


- 아케론의 염옥
ㄴ 아케론의 염옥에서 케틀라스와 전투 도중 하나의 수증기에 최대 5명까지 떠오를 수 있도록 수정 되었습니다.
ㄴ 아케론의 염옥에서 케틀라스 보호막 패턴 재사용 대기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 부활한 회당
ㄴ 3네임드 완성된 카프리콘이 소환하는 뱀머리가 소환 후 10초 뒤에 제거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ㄴ 3네임드 완성된 카프리콘이 소환하는 뱀머리안에 있을 때 얻는 독 이상상태의 지속 시간이 15초로 감소하였습니다.


3.아이템

- 일반 팻말에 사용할 수 있는 글자를 최대 10글자로 수정하였습니다.
ㄴ 우끼우끼 팻말, 미치광이 팻말에 사용할 수 잇는 글자를 최대 22글자로 수정하였습니다.


4.기타

- 카슈바르 협곡 관련 지령서 퀘스트를 삭제하였습니다.
ㄴ 관련 퀘스트가 삭제되면서, 발키온 정찰대 지령서에 더 이상 노출되지 않습니다.

- 발키온 주간 보너스 추가 보상 이벤트가 종료됩니다.

- 2014년 9월 26일 G.O 통신으로 안내드린 것과 같이, 2차 휴면캐릭터 삭제가 진행됩니다.
ㄴ 2013년 12월 30일 이후 한번도 게임에 접속하지 않은 계정의 20레벨 미만 캐릭터가 1월 22일 정기점검 이후 삭제될 예정입니다.
ㄴ 캐릭터 이름 중복 문제 해결 및 원활한 게임 플레이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진행되는 조치이오니 많은 이해 부탁 드립니다.



▣ 버그 수정 내역

1. 아이템

- 특정 종족이 스팀펑크 도끼 레어 아이템 착용 시 출력되는 증기 이펙트의 위치가 어색한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전사의 사슬 VII 단계 크리스탈과 아티팩트의 효과가 동일하게 출력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제작으로 획득 가능한 아케론의 마공포 속성이 거래 불가능인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섬광 무기를 착용하여 비검사가 어둠 숨기 스킬 사용 시 그래픽이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2. UI

- 길드 레벨을 올린 후 길드 UI에서 길드레벨 잔여 시간 텍스트가 다른 항목과 겹쳐서 출력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3. 스킬

- 광전사의 회피와 늑골 부수기 스킬이 서로 쿨타임을 공유하지만, 사용하지 않은 스킬의 쿨타임이 늦게 적용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사제가 신의 숨결 사용 시, 몬스터 전투 UI에 이상상태 아이콘이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4. 특수공간

- 아케론의 염옥 1네임드 진입전 몬스터인 광포한 판두러스와 거리가 멀어질 시 어그로가 초기화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부활한 회당의 이동 구간을 지나는 도중 일부 위치에서 바닥으로 추락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