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월드가 특징인 리니지가 인스턴스 던전 개념을 도입하면서 추가된 오림 해상전. 업데이트 초기에는 매일 방문해야 하는 일종의 상아탑 같은 곳이었다. 그러나 가더의 가치 하락과 클리어 시간이 길다는 이유로 조금씩 인기가 사그라들었고, 파티로 플레이가 강요되는 시스템 때문에 점점 버려지는 콘텐츠로 분류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는 과거에 복잡하고, 또 어려웠던 진행 방식을 모두 간단명료하게 바꿨다는 점이 핵심이다. 난이도를 대폭 조절하고, 계산 방법이 난해했던 점수 시스템과 랭킹 제도를 폐지, 또 마법진과 대포 사용 등 해상전의 세세한 설정을 모두 삭제한 것이다.

즉, 복잡하고 어려웠던 시스템을 모두 버리고, 리니지의 본질인 '사냥'적인 측면을 더 부각시켰고, 이에 장비와 레벨에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참여하고, 또 쉽게 클리어할 수 있는, 일종의 일일 퀘스트 같은 콘텐츠로 변화하여 약 10분 정도면 클리어할 수 있게 되었다.

▲ 마법진을 밟는 등 복잡한 기능이 모두 삭제되었다.


미리 예고되었던 대로 인스턴스 던전의 입장 아이템이 새롭게 변경, 이에 기존 입장 아이템은 삭제되었다. 기존에 하딘/오림의 시공 구슬을 각 1개씩 얻을 수 있었으나, 이번 업데이트로 '시공의 구슬' 이라는 이름으로 통합되었다. 오림(해상전)과 하딘(과거의 말하는 섬)에 입장 열쇠가 통합된 것이다.

즉, 매일 오림과 하딘을 모두 이용할 수 있었지만, 시공의 구슬이 통합됨에 따라 오림과 하딘 중, 양자택일하여 방문해야 한다.

▲ 통합된 시공의 구슬은 오림, 하딘에 입장할 수 있는 1회성 열쇠이다.


오림 해상전의 난이도는 2가지로 간편하게 선택할 수 있다. 오림의 대기실에서 '난이도 하 유키'와 '난이도 중 유키'를 통해 파티장이 난이도를 선택하여 입장할 수 있는 것이다. 파티 인원도 최대 5명으로 늘어났으며, 5명이 파티를 이루고 있을 경우 해상전에서 얻을 수 있는 경험치가 증가하게 되는 효과도 추가되었다.


※ 오림 해상전 - 주요 변경점

1. 전체적인 난이도 하락 및 난이도 세분화 (하급, 중급)
2. 파티 인원 증가 및 진행 시간 단축 (평균 10분이면 클리어)
3. 공격 및 방어 발판, 대포 사용 삭제
4. 주술 미믹 삭제, 랭킹 제도 삭제
5. 보스는 올딘으로 고정, 대왕 오징어는 무작위 등장
6. 마족 무기 보호 주문서 더는 획득 불가능
7. 오림의 일기장은 올딘 처치 시 무작위 드랍
8. 룬, 숨결 드랍 삭제
9. 파티 인원이 3명 이하로 내려갈 시 강제 종료
10. 보스 몬스터인 올딘 등장 이후, 2분안에 처치하지 못할 시 강제 종료

▲ 하, 중 난이도를 선택하여 입장할 수 있다. 추후에 상 난이도가 등장하지 않을까.


전체적인 해상전의 진행은 기존처럼 웨이브를 막는 디펜스 형식으로 진행된다. 발판을 밟아 대포를 쏘는 과정에 삭제되어 정해진 시간에 등장하는 웨이브 몬스터만 처치하면 된다. 중급 난이도를 기준으로 두 번째 웨이브부터는 언데드형 몬스터가 다수 출현하니, 언데드 처치 전용 무기를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몬스터의 난이도(중급)는 1마리씩 개별적으로 보면 쉬운 편에 속하나, 무리를 지어 일점사 당하는 상황에서는 큰 위협이 될 수 있다. 60레벨 이상의 근접 클래스라면 맑은 물약을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고, 60레벨 이하라면 파티에 이뮨 투 함과 회복 마법을 서포트할 마법사와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파티원 1명을 무작위로 소환하여 몬스터를 처치해야만 탈출할 수 있었던 올딘의 소환 과정도 삭제되었다.

▲ 중급 난이도에서 몬스터에게 몰리면 위험할 수 있다.

▲ 중간 보스 몬스터는 웨이브가 끝날 때마다 일정 확률로 등장!


3번째 웨이브를 무사히 막아내면, 보스 몬스터인 올딘이 배 중앙에 등장한다. 기존에는 여러 종류의 보스 몬스터가 등장했으나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올딘'으로 고정된 것이다. 그 외에 중간 보스 몬스터는 웨이브가 진행될 때 무작위로 등장하는데, 리워드는 기존과 같다.

최종 보스 몬스터인 올딘은 기존보다 약간 강해지긴 하였으나, MR 60 정도면 기본 빨간 물약으로도 충분히 버틸만한 수준이다. MR 120 정도면 물약을 사용하지 않고서도 무난히 처치할 수 있을 정도. 올딘을 처치하면 새로은 보상 상자인 '오림 보물 상자'를 얻을 수 있다. 이 상자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며, 오림의 일기장은 올딘에게서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다.

▲ 올딘 처치 보상은 보물 상자와 일기장으로 통일 되었다.


더불어 대왕 오징어는 일정 확률로 난입하는 이벤트 몬스터로 등장하게 되었으며, 대왕 오징어를 한 대라도 공격하면 어두운 하딘의 일기장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대왕 오징어는 해상전의 난이도가 높을수록 등장 확률도 상승한다.

▲ 서포터를 하는 클래스도 공격을 1회라도 해야만 하딘 일기장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