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정기 점검을 통해 일부 콘텐츠에 대한 수정 작업과 함께 얼마 남지 않은 발렌타인데이를 기념하기 위한 특별한 이벤트가 추가되었다.

먼저 콘텐츠 수정사항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면 밀밭을 흔드는 전투, 붉은 이슬 전투 등 필드 콘텐츠에 대한 개선 작업이 이뤄졌다.

두 개의 필드 콘텐츠는 1.8 업데이트 후 '동원령'이라는 다수의 세력원을 소집할 수 있는 영웅 시스템의 등장으로, 과거에 비해 공격대 인원을 모집하기가 좀 더 쉬워지면서 해당 콘텐츠를 즐기려는 유저들도 늘어났다.



▲ 동원령으로 인해 공격대 인원 모집이 확실히 좋아졌다


따라서 좀 더 원활한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밸런스가 수정되었는데, 밀밭을 흔드는 전투의 경우 전투가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상대 세력의 진지를 장악하는 플레이가 약소 세력에게 부담으로 작용한다고 판단하여 관련된 규칙이 조정되었다.

마찬가지로 붉은 이슬 전투 역시 족쇄를 점령하지 않고 후반까지 기다리기만 하는 현상이 새로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만큼, 이를 완화하기 위해 기존 세력과의 점수 차이에 의해 빼앗는 점수의 비율을 조정하거나 아무도 점령하지 않은 거점을 차지할 시 얻는 점수 상향 등 세부적인 개선 작업이 진행되었다.



■ 필드 콘텐츠 변경 사항 정리

ㅁ 밀밭을 흔드는 전투

- 밀밭을 흔드는 바람 퀘스트 수락 NPC를 밀밭을 흔드는 전투 모병관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밀밭을 흔드는 전투 모병관은 밀밭을 흔드는 전투가 시작되면 공간의 틈 앞에 나타납니다.
- 밀밭을 흔드는 전투 시작 후 진지가 구축되는 시간을 5분 후에서 1분 후로 조정하였습니다.
- 누이아 연합, 하리하라 연합 진지에 꽂힌 깃발을 뽑을 수 있는 조건을 손재주 5만 이상으로 변경하고, 같은 세력의 캐릭터는 꽂힌 깃발을 뽑을 수 없도록 변경했습니다.


ㅁ 붉은 이슬 전투

- 기존 세력과의 점수 차이에 의해 빼앗는 점수의 비율을 하향했습니다.
- 아무도 점령하지 않은 거점을 점령했을 때 얻는 점수 : 6점에서 7점으로 상향했습니다.
- 이슬 평원 전투에서 피투성이 군대를 처치하는 퀘스트 10종을 추가하였습니다.
- 붉은 이슬 전투 퀘스트 관련 업적 10개를 추가하였습니다.
- 이슬 평원 '안탈론의 야욕을 막아라!' 퀘스트를 점수 퀘스트로 변경하고 보상을 상향하였습니다.
ㄴ 퀘스트 목표 100점 채우기 - 안탈론의 족쇄: 20점, 약해진/더욱 약해진 안탈론의 족쇄 10점, 족쇄 수호탑 5점
ㄴ 보상: 명예점수 500점, 용사의 증명 2개


다음으로 사용 효과가 있는 일부 장착 아이템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는데, 대표적으로 '용사의 허리 방어구'와 '명예 아이템'이 여기에 해당한다.

총 3종의 용사의 허리 방어구 아이템은 재사용 대기 시간이 45초로 조정되었고, 명예 상점과 무기 상점에서 판매하는 아이템의 재사용 대기 시간 역시 120초로 일괄 변경되면서 서로 재사용 시간을 공유하게 된다.

특히 크라켄/붉은 용 무기, 용사의 방어구 역시 명예 아이템 등과 마찬가지로 서로 재사용 시간을 공유하도록 변경되었다.



▲ 명예 무기의 특수 효과 재사용 대기 시간이 2분으로 증가했다


한편 콘텐츠적인 부분 추가 외에도 2월 11일(수)에서 2월 17일(화)까지 발렌타인데이를 기념하는 '최고의 인기 운영자를 뽑아라!" 이벤트가 진행된다.

해당 이벤트는 2개의 일일 퀘스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대륙 유저들은 '카어 노르드', 서대륙 유저들은 '시차일드 부두'에 위치한 NPC 페레로쉐를 찾아가 연계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 세력별 발렌타인데이 NPC 위치


페레로쉐는 주변에 있는 달콤한 초콜릿 단지를 춥스에게 전달해 달라고 하는데, 대상 NPC는 자유도에 있기 때문에 쾌속선 기준 약 10분의 시간이 소요된다.

주의할 점은 자유도는 보호 구역이 아니므로 상대 진영 플레이어의 공격을 받을 수 있고, 이 경우 등짐을 잃어버리게 되어 다시 처음부터 진행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퀘스트 목표 NPC 춥스는 자유도에 있다


상대 세력의 눈을 피해 안전하게 자유도 중앙에 위치한 춥스를 찾아가면 보상으로 명예점수 2000점과 '올해도 눈물의 역작'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고, 다음 퀘스트인 '딱히 주고 싶어서 주는 건 아니야!'로 이어진다.

이 퀘스트 역시 자유도에서 진행할 수 있는데 총 4개의 운영자 투표함에, 앞에서 획득한 올해도 눈물의 역작 아이템을 이용해 투표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완료할 수 있다.



▲ 춥스 뒤로 보이는 투표함!


특히 총 4개의 투표함 앞에는 태양의 들녘, 매사냥 고원, 심연의 입구, 안식의 땅 등 운영자를 대표하는 NPC들이 존재하며, 어떤 운영자가 가장 많은 투표수를 기록했느냐에 따라 각기 다른 보상을 얻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추가로 운영자 한 명을 선택해 투표를 하면 해당 '운영자의 증표' 1개를 얻게 되며, 이벤트 기간이 종료된 후 1위로 선정된 운영자의 증표를 4개 이상 보유한 경우 추가 보상도 지급된다.



▲ 총 4개의 투표함이 있다

▲ 투표함 앞에 있는 NPC와 대화하면, 공약을 미리 확인 가능!

■ NPC별 최다 득표 시 혜택

ㅁ 심연의 입구

- 경험치 2배 이벤트 진행
- 증표 4개 이상 보유자에게 '귀속된 신비한 성장의 소나무' 추가 지급


ㅁ 매사냥 고원

- 한정판 꾸밈옷 '길들일 수 없는 화염' 재판매 진행
- 증표 4개 이상 보유자에게 '방울방울 깔끔이' 추가 지급


ㅁ 태양의 들녘

- 3월 1일, 획득 가능한 명예 점수 3.1배 증가 이벤트 진행
- 증표 4개 이상 보유자에게 '명예로운 채움돌' 추가 지급


ㅁ 안식의 땅

- 공개 특화 건축물 3일간 무료 개방 이벤트 진행
- 증표 4개 이상 보유자에게 '통나무 1000개' 추가 지급



콘텐츠적인 수정이나 발렌타인데이 특별 이벤트 외에도 게임 내 루루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신규 아이템 5종이 새로 추가되었다.

구성 상품으로는 2월 11일(수)부터 3월 4일(수) 점검 전까지 꾸밈옷 변형 기능을 가진 천사의 속삭임 꾸러미와 악마의 유혹 꾸러미가 판매되며, 노동력 회복과 추가 경험치 획득이 가능한 '달콤한 사탕'을 포함하여 감정표현 기술 5종을 사용할 수 있는 인형 소환수, 음악 재생이 되는 하얀 설렘의 탁자(가구), 그리고 생산 활동 시간을 1% 감소시켜주는 특별 칭호를 얻을 수 있다.

또한 3,000 루루에 구입할 수 있는 '포장된 황금빛 발렌타인 꾸러미'는 총 10개의 아이템 중 무작위로 한 가지를 획득하게 되는데 꾸밈옷 변형이 가능한 '황금빛 사랑', 미용 이용권 및 성별 변경권, 그리고 총 10회 사용이 가능한 풍요로운 상인의 연못/상인의 채굴기/상인의 거목 등이 상품으로 포함되어 있다.


▲ 천사의 속삭임 꾸밈옷

▲ 악마의 유혹 꾸밈옷


이외에도 상시 판매 아이템으로 추가된 '전투 보급품 상자', '생활 보급품 상자'는 포장 해제 이후 3일간 유지되는 기간제 아이템으로 9시간마다 사용이 가능한데, 전투/생활 등 구입한 상품 특징에 어울리는 아이템들을 매번 세트로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다.

단, 각 보급품 상자는 한 개, 최대 8회까지만 사용이 가능하다.


▲ 9시간마다 포함된 아이템 모두를 획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