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패치의 직업별 변경사항의 중점은 특성 조율로 성능이 낮은 특성 강화, 치유 전문화의 공격 능력을 올려 사냥 능력 향상, 직업 간 밸런스와 세트 방어구 효과 조정이다.

우선 특성 조율로 성능이 낮은 특성 강화를 살펴보면 직접 공격ㆍ치유ㆍ방어에 영향을 주는 동일 레벨 3가지 특성 중에서 상대적으로 효율이 떨어져 유저들의 외면을 받았던 특성의 효과가 적게는 20%에서 많게는 100% 증가하면서 상황에 따라 특성을 다르게 선택할 수 있는 여지가 생겼다. 다만, 흑마법사의 경우에는 악마 전문화의 악마 화살의 공격력이 25% 감소하고 다른 전문화의 특성은 소폭 상승하는데 그쳐 실질적으로는 너프라는 유저 의견이 지배적이다.

개발자의 설명에 따르면 이러한 변경의 목표는 현재 인기 있는 특성을 낮추는 것이 아니라 인기 없는 특성을 강화해서 유용한 다른 선택지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으로 치유 전문화의 공격력 개선은 야외 활동 시 공격ㆍ방어 전문화에 비해 전투에 적합하지 않았던 부분을 개선하는 것으로 드루이드, 성기사, 주술사의 공격 기술 피해량이 대폭 증가했다.

마지막으로 직업 변경사항을 살펴보면 야성 드루이드 공격 기술 공격력 증가와 조화 드루이드 별똥별 공격력 16.6% 감소, 풍운ㆍ운무 수도사의 해오름차기 피해 증가 비율이 20%로 증가, 사제의 신의 권능: 보호막 피해 흡수량 10% 감소, 주술사의 정기의 메아리 재설계로 정신의 고리 토템과 같은 기술이 2회 충전 가능, 전사의 마무리 일격 공격력 11.4% 감소와 수호 방패의 피해 흡수량이 24.4% 증가 등이다.

6.1패치의 직업별 변경사항은 아래에서 확인하는 게 가능하다.


◎ 6.1 패치노트의 직업별 변경사항


■ 특성 조율

개발자 주: 6.1 패치 직업별 변경 사항의 주요 목표는 특성의 밸런스를 조율하는 것입니다. 한 가지 특성이 모든 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일 필요는 없습니다. 사실, 특성마다 강점과 약점이 있는 편이 더 낫습니다. 하지만 개발팀에서는 각각의 특성이 적어도 특정 상황에서는 더 유용하게 만들고 특성들 사이에 큰 격차가 벌어지지 않게 하여, 여러분이 특정 특성을 즐겨 사용한다고 해서 파티 전체의 발목을 잡고 있는 듯한 느낌을 주지는 않게 하려고 합니다.

이와 같은 변경 사항에서 중점을 둔 부분은 주로 수치를 조율하는 것이었으며, 거의 모든 변화는 성능이 낮은 특성을 강화하는 것이었습니다. 즉, 변경의 목표는 현재 인기 있는 선택지들을 끌어내리는 것이 아니라, 유용한 다른 선택지들을 도출하는 것입니다.



◇ 죽음의기사

- 특성
ㄴ신드라고사의 숨결이 최초에 룬 마력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혈기 죽음의 기사만 신드라고사의 징표를 겁니다.
ㄴ죽음 착취가 회복시키는 죽음의 기사의 생명력이 적에게 입힌 피해의 335%에서 400%로 증가합니다.
ㄴ파멸의 받는 피해 감소 효과가 혈기 죽음의 기사에게만 적용됩니다.
ㄴ괴저 역병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혈기 죽음의 기사만 괴저 역병에 걸린 대상에게 공격받을 때 룬 마력을 얻습니다.


◇ 드루이드

- 특성
ㄴ뻣뻣한 털(수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분에서 30초로 감소합니다.
ㄴ자연의 군대의 나무정령의 생명력과 주문력이 35%만큼 증가하고, 방어 및 공격력이 80%만큼 증가합니다.
ㄴ엘룬의 수호자(수호)가 드루이드의 기본 회피율에 따라 야생의 방어의 분노 소모를 감소시킵니다.
ㄴ청명의 시간(회복)의 지속시간이 5초에서 7초로 증가합니다.
ㄴ무성한 성장(회복)이 신속한 치유의 치유량을 20%만큼 증가시킵니다.
ㄴ소생의 즉시 치유량이 최대 생명력의 22%에서 30%로 증가합니다.
ㄴ항성의 섬광(조화)의 공격력이 16%만큼 증가하고, 지속시간이 20초에서 24초로 증가합니다.


◇ 사냥꾼

- 특성
ㄴ탄막의 공격력이 21%만큼 증가합니다.
ㄴ활기의 즉시 치유량이 최대 생명력의 22%에서 30%로 증가합니다.
ㄴ글레이브 투척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ㄴ강화 사격의 공격력이 62%만큼 증가합니다.
ㄴ쇄도의 지속시간이 20초에서 40초로 증가합니다.


◇ 마법사

- 특성
ㄴ시간 돌리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분에서 1분으로 감소합니다.
ㄴ혜성 폭풍(냉기)의 공격력이 94%만큼 증가하지만, PvP 전투에서는 공격력이 33.3%만큼 감소합니다.
ㄴ무의 존재가 더욱 다양한 효과로부터 시전자를 보호하며, 더욱 균일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ㄴ냉기 마법사의 서리 회오리가 대상을 기절시키지 않고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하지만 이동 불가 상태는 점감 효과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ㄴ냉기 마법사의 복제된 환영들이 발사하는 얼음 화살의 공격력이 15%만큼 감소합니다.


◇ 수도사

- 특성
ㄴ기세등등의 효과가 최대 마나 20%만큼 증가에서 정신력 10%만큼 증가로 변경됩니다.
ㄴ옥룡의 숨결(운무)의 치유량이 50%만큼 증가합니다.
ㄴ기의 파동의 공격력이 51%만큼 증가합니다. 또한, 전문화에 따라 공격력과 치유량이 달라지던 오류도 수정했습니다.
ㄴ현룡지세에서 기 폭발(운무)의 치유량이 40%만큼 증가하고, 위안의 안개에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태학지세에서의 치유량이 33.3%만큼 감소합니다.
ㄴ기공탄의 공격력이 150%만큼 증가하고, 치유량이 42%만큼 증가합니다.
ㄴ풍운 선풍각(풍운)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ㄴ평화의 고리가 적을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드는 시간이 3초에서 5초로 증가합니다.
ㄴ선의 구슬이 개선되었습니다. 폭발 시 공격력은 97%만큼 증가하고, 폭발 시 치유량은 70%만큼 증가하지만, 주기적인 치유량은 39%만큼 감소합니다. 또한, ㄴ전문화에 따라 공격력과 치유량이 달라지던 오류도 수정했습니다.


◇ 성기사

- 특성
ㄴ강화된 문장(보호, 징벌)이 개선되었습니다. 리아드린의 정의가 증가시키는 가속이 15%에서 20%로 증가합니다. 우서의 통찰의 치유량이 2초당 최대 생명력의 1%만큼에서 3초당 최대 생명력의 2%만큼으로 증가합니다.
ㄴ집행유예에 의한 사형 선고의 치유량이 100%만큼 증가합니다.
ㄴ최후의 선고(징벌)가 증가시키는 다음 천상의 폭풍의 범위가 100%에서 50%로 감소합니다.
ㄴ정화의 손길이 감소시키는 받는 피해가 10%에서 15%로 증가합니다.
ㄴ성스러운 보호막(신성)의 마나 소모가 34%만큼 감소합니다.

- 문양
ㄴ문양: 석고 방패가 삭제되었습니다.
ㄴ문양: 가혹한 서약을 신성 성기사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제

- 특성
ㄴ상서로운 영혼(암흑)이 그림자 원혼이 적에게 피해를 주지 않게 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그림자 원혼의 공격력을 100%만큼 증가시키는 동시에 어둠의 구슬 1개를 생성합니다.
ㄴ갈래 물길이 같은 대상에게 두 번 적중합니다. 그 결과 전체 치유량이 증가하게 되어, 이를 완화시키기 위해 치유량이 35%만큼 감소합니다. (20인 공격대를 기준으로 한 총 치유량은 기존보다 약간 높은 수준입니다.)
ㄴ목적의 명료함(신성)의 치유량이 20%만큼 증가합니다.
ㄴ천상의 별(암흑)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ㄴ후광을 사용할 때 지면에 표시가 나타나, 해당 능력이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하는 곳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캐릭터가 신성한 에너지 고리와 접촉할 때 생명력을 회복하도록, 후광의 시각 효과와 실제 치유 효과를 일치시켰습니다.
ㄴ정신 이상(암흑)의 효과가 정신 불태우기에도 적용됩니다.
ㄴ환각의 마귀의 지속시간이 15초에서 20초로 증가합니다.
ㄴ영혼의 절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에서 30초로 감소합니다.
ㄴ타고난 희생심(수양, 신성)의 치유량이 50%만큼 증가하지만, 이후 감소되는 치유량이 10%에서 15%로 증가합니다. 또한 이 특성은 즉시 시전되지만, PvP 전투에서는 효과가 감소합니다.
ㄴ어둠의 쇄도의 발동 확률이 10%에서 12%로 증가합니다.
ㄴ공허 침식(암흑)의 공격력이 80%만큼 증가합니다.
ㄴ공허의 촉수의 생명력이 30%만큼 증가합니다.


◇ 도적

- 특성
ㄴ질주에 3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ㄴ죽음의 내리꽂기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암살 도적의 경우 이 특성이 독살의 지속시간도 증가시킵니다.
ㄴ착취 독이 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제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생기흡수를 10%만큼 증가시키며, 대상에게 독의 효과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독칼 효과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 주술사

- 특성
ㄴ고대의 인도가 직접 공격 및 피해로만 발동하지 않고, 연속타격을 포함한 모든 공격 및 치유에 의해 발동합니다.
ㄴ폭풍의 정령 토템의 공격력 및 치유량이 30%만큼 증가합니다.


◇ 흑마법사

- 특성
ㄴ고통 흑마법사의 대재앙이 대상에게 불안정한 고통을 적용합니다.
ㄴ까맣게 탄 시체(파괴)가 감소시키는 소각의 공격력이 60%에서 50%로 감소합니다.
ㄴ악마 화살(악마)의 공격력이 25%만큼 감소합니다.
ㄴ흑마법서: 희생(고통, 파괴)이 증가시키는 특정 주문의 공격력이 20%에서 25%로 증가합니다.
ㄴ흑마법서: 봉사로 소환하는 두 번째 악마의 지속시간이 20초에서 25초로 증가합니다.
ㄴ킬제덴의 교활함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분에서 35초로 감소합니다.


◇ 전사

- 특성
ㄴ투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분에서 1.5분으로 감소하고, 지속시간이 24초에서 20초로 감소합니다.
ㄴ재기의 바람의 생기흡수 효과가 10%에서 25%로 증가합니다.
ㄴ공성파쇄기(무기, 분노)의 공격력과 밀쳐내는 거리가 50%만큼 증가합니다.
ㄴ격돌(무기)의 공격력이 43%만큼 증가합니다.



■ 치유사의 공격력

개발자 주: 6.1 패치에서는 치유 전담의 공격력을 개선하고 밸런스를 맞출 수 있도록 몇 가지 추가 변경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치유 전담의 공격력은 여전히 순수한 공격 전담 직업이나 방어 전담에 비해 낮을 테지만, 더는 야외에서 활동을 할 때 무기력하다는 기분을 느끼지는 않을 것입니다.

◇ 드루이드

- 회복
ㄴ자연의 탐구자가 드루이드 주문 및 기술의 공격력도 15%만큼 증가시킵니다.

- 특성
ㄴ야생의 정수(회복)로 증가하는 주문력이 200%에서 150%로 감소하고, 표범 변신 상태에서 증가하는 민첩이 110%에서 75%로 감소합니다.


◇ 성기사

- 신성
ㄴ선고의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ㄴ신성 충격의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 주술사

- 문양
ㄴ자연의 전류(복원)를 새기면 화염 충격, 용암 폭발, 번개 화살 시전 시 마나가 소모되지 않고 100%만큼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 직업


◇ 죽음의 기사

- 문양
ㄴ문양: 룬 마력을 새긴 후 이동 방해 효과에 걸리면 5초 동안 회복되는 룬 마력이, 1초마다 3의 룬 마력에서 2의 룬 마력으로 감소합니다.

- 세트 방어구
ㄴ혈기 죽음의 기사의 PvP 4세트 효과에서, 대마법 보호막을 적용하는 아군 대상의 수가 15미터 내 2명에서 1명으로 감소합니다.

- 현지화 명칭 변경
ㄴ"작열하는 분노"의 현지화 명칭이, 적에게 냉기 피해를 입히는 해당 능력의 속성을 더 잘 표현하기 위해 "울부짖는 한파"로 변경되었습니다.


◇ 드루이드

- 일반
ㄴ흉포한 이빨의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합니다.
ㄴ치유의 손길을 조화 드루이드가 자신에게 시전하면 치유량이 50%만큼 증가하는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ㄴ짓이기기의 공격력이 27%만큼 증가합니다.
ㄴ달빛섬광의 마나 소모가 55%만큼 감소합니다.
ㄴ칼날 발톱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ㄴ난타(표범 변신)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 조화
ㄴ조화 드루이드는 38 레벨에 새로운 지속효과 "자연의 관대함"을 습득합니다.
ㄴ자연의 관대함은 적을 처치하고 경험치나 명예 점수를 받으면, 8초 동안 치유의 손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게 합니다.
ㄴ별똥별의 공격력이 16.6%만큼 감소합니다.
ㄴ별똥별과 태양비가 기본적으로 달빛섬광이나 태양섬광의 효과를 받고 있는 대상만을 공격합니다.
ㄴ문양: 집중된 별이 보조 문양인 문양: 길들지 않은 별로 변경되었습니다. 문양: 길들지 않은 별을 새기면 별똥별과 태양비가 범위 내의 모든 대상을 공격합니다.

- 야성
ㄴ달빛섬광(야성)의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합니다.
ㄴ갈퀴 발톱의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합니다.
ㄴ도려내기의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합니다.
ㄴ휘둘러치기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 회복
ㄴ발생력을 시전할 때 대상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ㄴ무쇠껍질을 침묵 중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ㄴ자연의 치유력을 변신 상태에서 시전할 수 없으며, 이제 해당 주문은 자연 계열로 분류됩니다.

- 특성
ㄴ야수 탈주가 비전 계열 능력으로 분류되며, 침묵 상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세트 방어구
ㄴ조화 드루이드의 PvP 2세트 효과에 새로운 시각 효과가 생겨, 드루이드가 휘감는 뿌리의 효과로 별빛쇄도의 충전을 생성할 수 없음을 표시합니다.
ㄴ조화 드루이드의 PvP 4세트 효과가 재설계되었습니다. 별빛쇄도가 플레이어에게 적중하면, 6초 동안 별빛섬광의 시전 시간이 30%만큼 감소하고 천벌의 공격력이 30%만큼 증가합니다.


◇ 사냥꾼

- 야수
ㄴ화력 집중 연마가 증가시키는 전투력이 소모한 광기 하나당 5%에서 8%로 증가합니다.

- 사격
ㄴ신중한 조준이 증가시키는 고정 사격, 일점 사격, 조준 사격의 치명타 및 극대화율이 60%에서 50%로 감소합니다.
ㄴ키메라 사격의 공격력이 30.4%만큼 증가합니다.
ㄴ저격 훈련의 효과가 25%만큼 증가합니다.

- 생존
ㄴ덫 숙련에서 모든 덫과 검은 화살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6초만큼 감소시키는 효과가 삭제됩니다.
ㄴ검은 화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24초로 감소합니다.
ㄴ향상된 덫으로 감소하는 모든 덫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에서 33%로 감소합니다.

- 사냥꾼 야수
ㄴ바실리스크 종에 새로운 특수 능력인 돌비늘이 추가됩니다. 돌비늘은 야수가 받는 피해를 감소시킵니다. 기존에는 바실리스크 종에 별도의 특수 능력이 없었습니다.
ㄴ과도하게 크던 히드라의 몸집이 다소 줄어들었습니다.
ㄴ야수 정령의 특수 능력인 야수 정령의 축복이 치명타 및 극대화율도 5%만큼 증가시킵니다. 다른 치명타 및 극대화율 강화 효과와 중첩되지 않습니다. 기존에는 다른 특이한 야수들이 능력치를 2가지씩 강화시켜 주었던 반면, 야수 정령은 1가지만 강화시켜 주었습니다.


◇ 마법사

- 비전
ㄴ냉정이 변이 주문에도 적용됩니다.

- 화염
ㄴ화염 마법사의 얼음불꽃 화살을 화염구가 대체합니다.

- 냉기
ㄴ동결의 기절 효과가 얼음창 또는 서리 회오리에 의해 피해를 입으면 항상 해제되지만, 다른 능력에 의해 피해를 입으면 해제되지 않습니다.

- 문양
ㄴ문양: 얼음불꽃 화살이 문양: 작열로 교체되었습니다. 문양: 작열은 작열이 대상의 이동 속도도 40%만큼 감소시키게 합니다.
ㄴ문양: 갈라지는 얼음의 추가 공격은 이제 주 대상으로부터 60% 멀리 떨어진 대상에게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군중 제어되고 있는 적을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 세트 방어구
ㄴ화염 마법사의 17단계 4세트 효과의 발동 빈도가 분당 1회에서 약 0.7회로 감소합니다.
ㄴ냉기 마법사의 PvP 2세트 효과가 재설계되었습니다. 냉기 돌풍이 대상 지점에 얼음 조각을 남겨, 해당 지점에 들어온 적의 이동 속도를 50%만큼 감소시킵니다.
ㄴ냉기 마법사의 PvP 4세트 효과가 재설계되어, 감속되지 않은 대상에 대한 얼음 화살의 공격력을 30%만큼, 감속된 대상에 대한 얼음 화살의 공격력을 50%만큼 증가시킵니다.


◇ 수도사

- 일반
ㄴ해오름차기(풍운, 운무)의 영향을 받은 적이 수도사의 능력으로 받는 피해가 증가하는 비율이 10%에서 20%로 증가합니다.

- 양조
ㄴ수도사의 묘주가 15번 중첩되면 묘주 기술을 강조하는 시각 효과가 표시됩니다.

- 운무
ㄴ마나 차가 강화 효과를 받기 전의 수도사 정신력의 3배에 해당하는 마나를 회복시킵니다. (기존에는 최대 마나의 4%만큼을 회복시켰습니다.)

- 문양
ㄴ문양: 후려차기가 돌아왔습니다.

- 세트 방어구
ㄴ풍운 수도사의 PvP 2세트 효과가 PvP 4세트 효과로 대체되었습니다. 업보의 손아귀로 이전되는 피해가 수도사 최대 생명력의 50%만큼을 초과할 수 있습니다.
ㄴ양조 수도사의 PvP 4세트 효과에서, 방어 자세를 적용하는 아군 대상의 수가 15미터 내 2명에서 1명으로 감소합니다.
ㄴ풍운 수도사의 PvP 4세트 효과가 PvP 2세트 효과로 대체되었습니다. 수도사가 호안주를 소모하면 20초 동안 중첩 하나당 2%만큼의 피해 감소 효과를 얻습니다.


◇ 성기사

- 신성
ㄴ빛의 봉화의 치유량이 문양: 빛의 섬광의 혜택을 받거나 해당 효과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 보호
ㄴ진실의 문장을 보호 성기사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휘의 문장은 이제 진실의 문장이 아닌 정의의 문장으로 대체됩니다.

- 특성
ㄴ통찰의 봉화(신성)이 대상에 대해 증가시키는 치유량이 30%에서 40%로 증가합니다. 또한 대상이 최대 생명력에 도달했을 때가 아니라 90% 이상의 생명력에 이르면, 부상이 가장 심한 다른 아군에게 전달됩니다.

- 문양
ㄴ문양: 석고 방패가 삭제되었습니다.
ㄴ문양: 가혹한 서약을 신성 성기사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ㄴ문양: 즉각적인 진실을 징벌 성기사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ㄴ문양: 심판을 25레벨에 자동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 세트 방어구
ㄴ신성 성기사의 PvP 2세트 효과의 지속시간이 8초에서 12초로 증가합니다.
ㄴ신성 성기사의 PvP 4세트 효과가 재설계되었습니다. 영원의 불꽃이나 영광의 서약이 소모한 신성한 힘 하나당 5%씩, 최대 15%까지, 6초 동안 대상이 받는 피해를 감소시킵니다. 이 효과는 PvP 전투에서만 활성화됩니다.


◇ 사제
- 일반
ㄴ신의 권능: 보호막의 피해 흡수량이 10%만큼 감소합니다.


◇ 도적

- 세트 방어구
ㄴ전투 도적의 PvP 4세트 효과가 재설계되었습니다. 소멸을 사용하면 즉시 연계 점수가 5점 생성되고, 다음 매복, 절개, 약점 공격, 사악한 일격이 치명타로 적중합니다.


◇ 주술사

- 일반
ㄴ마법흡수 토템이 파티원뿐 아니라 파티원과 공격대원 모두를 보호합니다. 또한, 마법흡수 토템이 비정상적으로 조롱(수도사), 포효(사냥꾼 야수), 파멸(죽음의 기사)도 유도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정기
ㄴ향상된 연쇄 번개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연쇄 번개와 용암 광선이 적중한 대상 하나당 지진의 공격력이 60%만큼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연쇄 번개와 용암 광선이 3명 이상의 대상에게 적중하면 다음 지진의 공격력이 300%만큼 증가하고, 지진이 즉시 시전됩니다.

- 복원
ㄴ복원의 파동이 증가시키는 치유량이 30%에서 40%로 증가합니다.

- 특성
ㄴ정기의 메아리가 재설계되었습니다. 정기의 메아리를 배우면 지진, 불꽃 회오리, 용암 폭발, 용암 채찍, 성난 해일, 정신의 고리 토템, 폭풍의 일격, 생명 폭발이 2회 충전 가능해집니다. 이 주문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시키는 다른 능력들은 해당 주문을 1회 충전시킵니다.
ㄴ얼음 강화 특성이 변경되어, 냉기 충격이 새로운 특화: 녹아내린 대지(정기)를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이미 발동한 상태이거나 발동되고 있는 녹아내린 대지 효과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세트 방어구
ㄴ정기 주술사 17단계 방어구의 2세트 효과가 증가시키는 연속타격 공격력이 중첩당 2%에서 중첩당 1%로 감소합니다.
ㄴ정기 주술사 17단계 방어구의 4세트 효과가 필요로 하는 번개 보호막 중첩 소모량이 15중첩에서 12중첩으로 감소합니다.
ㄴ아군에게서 해로운 마법이나 저주를 제거했을 때 복원 주술사의 PvP 2세트 효과로 얻는 유연성이 780에서 975로 증가합니다.
ㄴ복원 주술사의 PvP 4세트 효과가, 대지의 보호막 대상의 생명력이 35%가 아닌 50% 이하로 떨어졌을 때 발동합니다. 발동 시 소모되는 대지의 보호막 중첩이 3에서 4로 증가합니다.


◇ 전사

- 일반
ㄴ마무리 일격의 공격력이 11.4%만큼 감소합니다.
ㄴ수호 방패의 피해 흡수량이 24.4%만큼 증가합니다.
ㄴ천둥벼락(무기, 방어)의 감속 효과 지속시간이 6초에서 10초로 증가합니다. PvP 전투에서는 8초 동안 지속됩니다.

- 방어
ㄴ방어 태세 연마가 증가시키는 방어가 5%에서 10%로 증가합니다.

- 세트 방어구
ㄴ무기 전사의 17단계 4세트 효과를 받은 거인의 강타가 생성하는 분노가 30에서 20으로 감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