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는 지난 26일 2월 25일자(북미 기준) 긴급 수정 사항을 공개했는데, 주요 내용으로 직업과 검은바위 용광로와 관련된 버그 및 밸런스 수정이 포함되어 있다.

방어 전문화가 더 이상 치유 기술로 위협 수치를 획득하지 못하는 등 위협 수치 획득 방법과 버그 수정이 포함되어 있는 직업 변경사항에는 수도사의 호랑이 맹공과 관련된 버그를 수정해 이와 관련된 전반적인 기술 피해량 수치가 변경, 도적이 소멸을 사용했을 때 즉시 공격할 경우 기만이 제대로 발동하지 않던 문제 등을 해결했다.

검은바위 용광로와 관련된 수정사항은 난이도 조절과 버그 수정이 포함되어 있는데, 격노의 가열로 2단계에서 화염 소환사가 사용하는 변덕스러운 불 대상자가 공격대찾기 난이도에서 2명, 일반과 영웅 난이도에서 최대 3명으로 감소하고 다수 잿가루 정령들이 동일한 플레이어에게 시선 고정해서 높은 피해를 주는 상황을 삭제했다.

또한, 크로모그의 휘감는 대지의 룬에 걸린 플레이어는 분열하는 대지의 룬으로 더 이상 피해를 받지 않으며, 야수군주 다르마크가 사용하는 봉쇄의 메커니즘과 초고열 파편, 지옥불 숨결의 기술 범위 효과를 보기가 편해졌다.

이외에도 블랙핸드가 사용하는 분쇄의 강타와 거대한 분쇄의 강타 이펙트가 투사체 텍스쳐를 비활성화했을 때도 보이도록 수정했다.

2월 25일자(북미 기준) 긴급 수정사항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2월 27일자 긴급 수정사항(북미 기준 25일자, 26일자 통합)으로 교체했습니다.


◎ 2월 27일자 긴급 수정 사항

■ 일반

- 이제 어떤 서버의 플레이어에게도 귓속말과 파티 초대를 보낼 수 있습니다.



■ 직업

- 방어 전문화 캐릭터는 치유를 통해서는 위협 수준을 생성하지 않게 수정했습니다.

- 위협 수준을 감소시키는 기술들이 비정상적으로 군중 제어 효과까지 제거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사제 특성인 유령의 가면과 마법사의 환영 복제로 다시 소환된 환영들이 이전의 위협 수준을 그대로 유지한 채 소환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죽음의 기사

- 혈기
ㄴ죽음의 그림자가 리치의 혼으로 취소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드루이드

- 일반
ㄴ질주나 쇄도의 포효 효과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표범 변신을 해제 후 다시 변신할 때 표범 변신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캐릭터의 가장 높은 능력치의 수치를 증가시켜주는 다양한 아이템 강화 효과가 조화 및 회복 드루이드의 곰 변신이나 표범 변신 상태에서는 엉뚱한 능력치를 증가시키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흉포한 이빨 기술로 연속타격이 발동되면 기력을 지나치게 많이 소모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순록 변신에서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쇄도의 포효로 증가하는 이동 속도 증가와 중첩되어 적용되도록 수정했습니다. (이전에는 두 효과가 함께 사용되면 효과가 중첩되지 않아 이동 속도에서 손해를 봤습니다.)

- 조화
ㄴ문양: 길들지 않은 별을 새기지 않은 별똥별과 태양비가 정상적으로 해당 드루이드의 달빛섬광과 태양섬광이 걸린 적 대상만을 공격하도록 수정했습니다.

- 야성
ㄴ달 바라기 특성의 야성 드루이드가 시전하는 달빛섬광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ㄴ갈퀴 발톱과 난타의 최초 공격력에 피투성이 손길의 효과가 비정상적으로 이중으로 적용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특성
ㄴ야성 드루이드의 피투성이 손길의 공격이 빗나가거나 회피되거나 막혀도 사용 가능 횟수가 소모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바다표범 변신 상태에서 야생의 돌진을 사용하면 정상적으로 작용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사냥꾼

- 일반
ㄴ얼음의 덫의 발동 범위가 시각적으로 표시된 범위와 일치하도록 수정했습니다.

- 사격
ㄴ키메라 사격의 공격력이 PvP 전투에서 20%만큼 감소했습니다.


◇ 마법사

- 특성
ㄴ굴절의 수정이 아군 플레이어의 받는 피해 감소 오라에 영향을 받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수도사

- 일반
ㄴ이제 호랑이 맹공이 자동 공격이 적중하지 않았을 때는 발동하지 않고, 연속타격이 적중할 때는 정상적으로 발동합니다. 오류가 수정되면 모든 수도사의 전체적인 공격력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일부 다른 능력도 변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조하십시오.) 또한, 태학지세를 취한 운무 수도사가 한손 장비를 보조 장비와 함께 착용했을 경우, 호랑이 맹공의 발동 확률을 10%의 정상 수치로 수정했습니다. 해당 변경 사항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토론장의 “호랑이 맹공 관련 변경사항 안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ㄴ양조 수도사의 맥주통 휘두르기의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했습니다.
ㄴ풍운과 운무 수도사의 해오름차기에 적중 당한 적들이 수도사의 능력으로부터 받는 피해 증가 효과가 10%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ㄴ툴팁 상에서 호랑이 맹공이 쌍수 무기 장착 시 6.25%의 확률로 발동된다고 잘못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실제 발동 확률은 5%이며, 이는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출시 이후 계속 동일한 수치였습니다. 툴팁 상의 오류는 추후 패치를 통해 수정할 예정입니다.
ㄴ향상된 구르기가 수도사의 이동 속도를 지정된 만큼 증가시키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운무
ㄴ문양: 마나 차가 새겨진 마나 차가 정신력을 기반으로 마나를 회복시키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특성
ㄴ문양: 수면 구르기를 새기지 않고 기공탄을 사용하면 적에게 아무런 피해도 입히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성기사

- 일반
ㄴ성기사의 마법책에 문양 탭이 추가로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문양
ㄴ문양: 신성 충격으로 감소하는 신성 충격의 치유량이 50%에서 25%로 감소하고, 증가하는 공격력도 50%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 사제

- 특성
ㄴ수양과 신성 사제의 타고난 희생심이 다른 대상의 피해 흡수량을 감소시키지 않고 비정상적으로 자신의 피해 흡수량을 감소시키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수양과 신성 사제가 사용하는 타고난 희생심의 치유량이 PvP 전투에서 25%만큼 감소했습니다.

- 세트 방어구
ㄴ암흑 사제의 PvP 방어구 2세트 효과가 우두머리와의 전투가 시작될 때 제거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전투 중에는 세트 효과가 정상적으로 발동합니다.


◇ 도적

- 특성
ㄴ기만 특성의 도적이 사제의 회복의 기원으로 은신 상태가 풀리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기만과 소멸이 서로 비정상적으로 작용하여 잠시 동안 엉뚱한 행동 단축바를 표시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세트 방어구
ㄴ전투 도적의 PvP 방어구 4세트가 정상적으로 세트 효과인 “냉혈”을 부여하도록 수정했습니다. 툴팁 상에는 예전의 세트 보너스 효과가 표시되지만, 추후 클라이언트 패치를 통해 수정할 예정입니다.

- 오류 수정
ㄴ잠행의 대가 효과의 지속시간이 비정상적으로 길게 유지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소멸로 은신 상태에 돌입하자마자 대상을 공격해도 정상적으로 은신이 풀리며 기만 효과가 발동되도록 수정했습니다.


◇ 주술사

- 고양
ㄴ불꽃 회오리가 몰아치기 지속효과에 영향을 받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또한, 불꽃 회오리의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이 가속 수치에 비례하여 감소할 수 있도록 수정했습니다.
ㄴ불꽃 회오리의 시각 효과가 시전하는 주술사에게도 보이도록 수정했습니다.

- 복원
ㄴPvP 전투에서 복원 주술사가 시전하는 용암 폭발의 공격력이 지나치게 높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세트 방어구
ㄴ정기 주술사의 PvP 방어구 2세트 효과로 지배력을 활성화하면 정상적으로 침묵과 시전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도록 수정했습니다.



■ 주둔지, 추종자 및 전초기지

- 일반
ㄴ악보: 회색구렁일족의 토템이 정상적으로 회색 구릉지 음악을 재생하도록 수정했습니다.
ㄴ다르나서스에서 악보: 밤의 노래를 담고 있는 상자가 더 빠르게 재생성 됩니다.

- 주둔지 대장정 퀘스트
ㄴ음악이 있는 곳: 거대한 고대정령을 전투에 참여한 모든 플레이어가 공유하도록 수정했습니다. 하지만 전리품은 한시적으로 제거되었습니다.
ㄴ새로운 상품 (얼라이언스): 조건을 갖춘 플레이어가 부관 쏘른에게서 새로운 상품 퀘스트를 받을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에펙시스 일일 퀘스트를 이미 완료한 플레이어가 정찰 서신으로 동일한 퀘스트를 활성화하면 퀘스트를 완료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약초 묶음: 퀘스트를 완료하고 획득하는 원시 영혼이 15개에서 25개로 증가했습니다.
ㄴ유용한 차원석(호드): 조건을 갖춘 플레이어가 게즈라에게서 유용한 차원석 퀘스트를 받을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주둔지 건물
ㄴ2레벨 광산(호드): 일부 광맥이 공중에서 생성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드워프 참호/전쟁 준비실: 제품 주문을 통해 추종자의 방어구와 무기 강화용 아이템을 획득할 확률이 증가했습니다.
ㄴ1 레벨 마법사 탑/1레벨 정기의 오두막: 제품 주문이 1번만 가능했던 문제를 수정하여, 이제 제품을 최대 7번까지 주문할 수 있습니다.



■ 퀘스트

- 서리불꽃 마루
ㄴ천둥 고개 전투: 플레이어가 전투 도중에 사망하면 퀘스트를 완료할 수 없게 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고르그론드
ㄴ이끼 낀 최후: 이미 울부짖는 카즈를 추종자로 고용한 플레이어가 이끼 낀 최후 퀘스트를 완료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나그란드
ㄴ보호막 해제!: 아코나이트 수정을 파괴해도 퀘스트 완료 조건이 충족되지 않아 퀘스트를 완료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몬스터 및 NPC

- 호드의 계승품 상인인 에스텔 젠드리와 얼라이언스의 계승품 상인인 크롬 스타우트암 주위에 개인적인 공간을 다소 확보해 주었습니다.



■ 던전 및 공격대


◇ 검은바위 용광로

- 일반
ㄴ오그론 운반자가 내려치기 강타 시전 중에는 대상을 공격하지 않도록 수정했으며, 공격대 찾기 난이도에서 내려치기 강타로 받는 물리 피해 증가 효과가 200%에서 100%로 감소했습니다.
ㄴ잿가루작업장 투사가 육중한 힘을 사용한 후에는 2초간 행동을 멈추도록 수정했습니다.


◇ 격노의 가열로

- 1단계
ㄴ전투 지역에 뛰어든 부하들이 생성된 위협 수준에 보다 즉각적으로 반응하도록 수정했습니다.
ㄴ가열로 기술자가 열기 조절 장치의 생명력을 치유하는 빈도가 1초에 한 번에서 1.5초에 한 번으로 감소했습니다. 또한, 가열로 기술자가 감전사나 폭탄을 시전하는 도중에는 수리 기술을 즉시 시전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2단계
ㄴ공격대 찾기 난이도에서는 불꽃소환사가 변덕스러운 불을 최대 2명의 대상에게 시전하고, 일반과 영웅 난이도에서는 3명의 대상에게 시전하도록 수정했습니다.
ㄴ잿가루 정령이 활동 정지 상태에 빠지면 이름표가 비활성화되도록 수정했습니다.
ㄴ다수의 잿가루 정령이 동일한 대상에게 시선을 집중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화염칼날 카그라즈

- 잿불늑대가 전투 지역을 벗어나면 전투가 초기화되도록 수정했습니다.

- 전투가 초기화되면 화염칼날 카그라즈의 불타는 숨결과 용암 베기가 올바르게 제거되도록 수정했습니다.


◇ 크로모그

- 휘감는 대지의 룬에 잡힌 플레이어가 분열하는 대지의 룬 발동 범위와 겹쳐도 기절하거나 피해를 받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 야수군주 다르마크

- 야수군주 다르마크가 봉쇄 기술로 창을 떨어뜨렸을 때, 창의 주위 25미터가 아닌 다르마크 주위 범위의 대상이 피해를 입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또한, 창이 떨어지기 전에 표시되는 시각 효과가 바닥에 가려지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 라일라크의 혼의 초고열 파편과 공포날개의 불지옥 숨결의 시각 효과가 피해를 입히는 범위를 보다 명확하게 보여주도록 수정했습니다.


◇ 기관사 토가르

- 기관사 토가르와의 전투가 시작된 직후 공격대가 전멸하면 전투 지역으로 들어가는 입구가 열리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블랙핸드

- 블랙핸드가 거대 분쇄의 강타를 사용해도 대상의 바닥에 잿가루 분화구가 생성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블랙핸드의 분쇄의 강타와 거대 분쇄의 강타의 시각 효과가 텍스처 투영 효과를 비활성화하면 보이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유산

- 네 바람의 왕좌, 바람의 비밀의회: 플레이어의 소환수가 바람의 비밀의회에게 마지막으로 결정타를 날려 죽이면 전리품을 획득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어간 전투

- 아쉬란
ㄴ빛나는 잿망치 금고에서 더는 아이템 레벨 600의 야성적인 지원자 장비를 획득할 수 없도록 수정했습니다. 빛나는 잿망치 금고에서는 이제 아이템 레벨 620의 야성적인 전투원 장비만을 획득할 수 있으며, 낮은 확률로 아이템 레벨 660의 야성적인 검투사 장비와 정복의 영약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ㄴ이제 구성된 파티에 소속된 플레이어도 아쉬란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ㄴ동일한 공격대나 파티에 소속된 플레이어가 서로 다른 아쉬란 인스턴스 전장에 참여했을 때 서로의 위치가 지도에 계속해서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전장 및 투기장

- 전장
ㄴ전쟁노래 협곡: 플레이어가 이미 진행 중인 전장에 참여하면 남은 생명력이 1로 바뀌며 사망한 것으로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서버 재시작 이후 적용됩니다] 낮은 레벨 아이템에 지나치게 높은 추가 방어도가 적용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이제 모의전에서는 부활 대기 시간이 25초로 적용됩니다.
ㄴ코트모구의 사원: 성기사가 코트모구의 사원에서 천상의 보호막을 사용하거나 공을 소지한 다른 플레이어에게 보호의 손길을 시전할 수 없도록 수정했습니다.
ㄴ코트모구의 사원: 코트모구의 사원에서 공을 든 사냥꾼이 위장술을 사용할 수 없도록 조정했습니다.

- 투기장
ㄴ플레이어가 3대3과 5대5 연습 전투를 완료하고 2개의 강철 금고를 획득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수집품

- 계승품
ㄴ[서버 재시작 이후 적용됩니다] 곰팡이 슨 길잃은자의 고서를 강화하는데 비정상적으로 무기 강화용 아이템이 필요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이제 정상적으로 방어구 강화용 아이템으로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전투 애완동물
ㄴ전투 애완동물의 치유 기술이 툴팁 상에 표시된 양과 비슷한 양의 생명력을 치유하도록 수정했습니다.

- 장난감 상자
ㄴ이제 “셀카” 사진기를 은신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탈것
ㄴ다른 플레이어의 주둔지를 방문 중인 파티원이 운전기사 딸린 붕붕이와 호토바이를 운전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아이템


- 검은바위 햄의 포만감으로 치명타 및 극대화 보너스 효과를 받을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공포의 해적 반지가 지능과 체력, 치명타 및 극대화 능력치를 지니고 있던 문제를 수정하여, 예전처럼 체력과 치명타 및 극대화, 가속 능력치를 지니도록 수정했습니다.

- 셀카 사진기가 인간 남성과 인간 여성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을 정상적으로 표시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종족 특성인 식도락이 야만 잔치의 포만감 보너스 효과를 올바르게 증가시키도록 수정했습니다.

- 드레노어의 음식으로 증가하는 체력의 양이 증가했습니다.
ㄴ1단계 체력 음식으로 증가하는 체력이 75에서 112로 증가했습니다.
ㄴ2단계 체력 음식으로 증가하는 체력은 150으로 변함이 없습니다.
ㄴ3단계 체력 음식으로 증가하는 체력이 125에서 187로 증가했습니다.

- 아래의 문양들이 획득 시 귀속되지 않게 변경되었습니다.
ㄴ문양: 절기 (드루이드)
ㄴ문양: 공중을 가르는 주먹 (수도사)
ㄴ문양: 정화 (성기사)
ㄴ문양: 재계 (사제)
ㄴ문양: 영혼 정화 (주술사)

- 이제 야성적인 전투원의 적응 메달이 PvP 장신구 세트 중 하나로 간주되어 검투사의 분별력이 정상적으로 발동됩니다.



■ 오류 수정

- 일반
ㄴ최근에 주둔지를 업그레이드한 플레이어가 던전에서 주둔지로 순간이동을 시도하면 “해당 인스턴스 없음”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일일 퀘스트가 초기화될 때 강제로 접속이 종료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나루의 손길의 시각 효과가 캐릭터 모델에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야성적인 전투원의 적응 메달이 유료 진영 변경 서비스를 이용한 캐릭터의 진형에 맞게 전환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업적
ㄴ애송이라고 부르지 마시라니까요: 이 업적을 달성하는 데 “탐험 임무의 대가” 업적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ㄴ[서버 재시작 이후 적용됩니다] 드레노어 지킴이: 해당 업적을 달성하기 위한 요구 조건 중 하나인 피의 투기장에 도전하기가 삭제되었습니다.
ㄴ피프와 함께한 길고도 낯선 길: 피프를 머리에 얹고 루크마르를 처치하면 해당 업적의 달성 조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수정했습니다.

- 아이템
ㄴ얼라이언스 플레이어가 전투 애완동물인 재깍이를 구입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